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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대 국문과 국어연구 원문보기 글쓴이: 박우진
인종 |
라스 |
선천적 유전적 요인 |
환경 |
미류 |
사회적 환경요인 |
시대 |
모망 |
영향관계 역사적 위상 |
바우어즈의 원전확정 단계
문서적 증거/텍스트의 결정/상이점 대조/판본의 족보/결정본
그레프스타인: 텍스트,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문학적 관습
리온 이들의 전기의 유형: 포괄적 연대기, 문학적 초상화, 유기적 전기
해리 르빈의 문학적 관습: 문학이 그 자체의 역사를 갖는다.
로버트 스필러의 문학사 기술: 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방법론
김유정비평: 우울함과 해학의 변주곡/산골마을과 아름다움의 인식/체험의 문학적 형상화
마르크스주의 비평
앵겔스/전형성, 루카시/총체성, 골드만/세계관, 상동성
1.엥겔스의 리얼리즘: 하크니스 비판-전형성 부족
현실재현 조건: 세부적 진실/전형적 상황/전형적 인물=>전형성
독일 경향소설의 폐해 지적-작가의 견해는 숨겨질수록 낫다.
2.게오르그 루카치(소설의 이론, 미학)-전형성 총체적 심화 확대
*예술이 현실을 반영하는 발생방식의 특징
1)인간계에서 인간계로-신인동형적, 여기, 지금의 문제
2)작품은 감정/정서/정열 등에 일정한 환기작용을 한다.
3.플레하노프-러시아 최초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비판-계몽철학(프), 실증주의(테느), 주관/주의주의적 역사관(러, 인민주의자)
분별력 있는 통찰-맑시즘 이론 기계론적으로 파악하지 않음
4.프리체-경제결정론적 입장, 문학사 영역 방법 적용 가능성
‘예술에 관한 개론’ -사회학적 도식주의(20년대 방식)
30년대-당성(파르티노스트)과 민중성(나로드노스트) 개념 확립
5.골드만-세계관 ‘숨은신’ ‘소설사회학을 위하여’
대립과 연대성, 간접화와 수직적 초월 상동성
6.벤야민과 아드르노(프랑크푸르트 학파) 부랑아
벤야민 |
아드르노 |
새 매체-예술작품에서 제의적 성격이 분리-정치로 향함. |
기술의 발전은 상업화를 위한 예술의 저급화 초래 |
모더니즘 새로운 가능성 |
예술은 실제 세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 |
형식주의-비역사적 비평의 대표적 본보기
작품 자체의 형식적인 요건들, 작품 각 부분들의 배열관계 및 전체와의 관계 등을 분석 평가, 작품의 내적구조를 분석
*이론의 형성-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칸트의 미학이론, 콜리지의 상상력
*콜리지의 상상력-서론 관련이 없고 외관상 어울릴 수 없어 보이는 소재와 조합물을 융합하여 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힘
*러시아 형식주의
*쉬클로프스키
-새로운 예술형식의 창조 선언-기술적 역량, 기교적 재주의 연마
-시어란 일상어에 가해진 폭력
-낯설게 하기-일상적 인식의 습관적 대상이 되어버린 사물에 대한 인식력을 인간에게 돌려줌
*엘리어트-‘전통과 개인적 재능’, ‘비평의 기능’
-전통의식(역사의식)으로 부단한 자기희생과 끊임없는 개성 몰각의 노력
-질서의식-진정한 예술가들 사이에 형성되는 무의식적 공통성
-형식주의의 기본 개념
1)문예전통은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며 늘 새롭게 수정 재정리됨.
2)예술가의 체험은 경험 상상 구애 없이 작품 속에 융해된다.
3)예술가의 정서 개성은 중요치 않고 다만 작품 속으로 사라진다.
*리처즈-과학적 이론적 근거 제공
-문학은 가장 완벽한 양식의 발언
-해석과 판단의 근거는 엄밀한 분석방법에서
-언어적 측면에 집중적인 관심
*존크로 랜섬-신비평 천명
-형식주의는 미학-고전적, 사회 정치적 태도-귀족적, 종교-보수적
-신비평 원칙-시는 독립 자족적 대상/자세히 읽기/언어적
*클라이언 부륵스-시 자체
*자크 바르장-본체론적 오류라고 비난
구조주의: 언어는 구조화된 총체, 의미체계
*레비 스트로스: 프랑스 구조주의 아버지, 신화적인 체계연구
친족관계 설명, 신화소(관계들의 꾸러미, 초랑그) 분석
*블라디미르 프롭: 러시아 민담 연합적 수평구조 해명-31개-7개 행동권
*그레마스: 욕망 탐색.목표(주체/객체), 전달(송신자/수신자), 보조적 도움/훼방(구조자/적대자) 프롭이론 정리-계약적/실행적/이접적 구조
*토도로프: 구조의 기본단위(명제와 연쇄)
*제라르 주네트:
-이야기 담론(구성, 줄거리, 서술행위),
-설화분석의 5 범주-순서, 듀레이션, 빈도, 법, 태
*롤랑 바르트: 이야기(기능단위/행위단위/서술의 층위)
기능적 층위 |
배열적 계층(기능단위) |
핵단위 |
촉매단위 | ||
통합적 계층(징조단위) |
순수징조단위 | |
정보단위 | ||
행위적 층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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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적 층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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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구조의 속성- 전체성(내재적 법칙), 변이성, 자율성(보존성/폐쇄성)
소쉬르-공시적 연구
-랑그(기호의 객관적 구조, 안간 간의 계약 관습의 총체)
:시니피앙(듣고 인지함 음성이미지) 시니피에(개념 또는 의미)-자의적
-파롤(실제 발화어)
야콥슨: 시학의 발전, 은유와 환유, 프라하 언어학파
의사소통 6요소: 발신자/수신자, 전언/약호, 접촉/전후맥락
약호(메타언어적), 접촉(친교적), 전언(시적)
얀 무카르조프스키: 예술작품은 기호의 성격을 띰
퍼스: 미국기호학 창시자- 형상적/연상적/상징적 기호
*외연과 내연/연합적과 통합적/메타언어와 다의적 기호
유리 로트만: 텍스트의 개념 시적 텍스트는 많은 압축된 정보와 의미 포화(체계들의 체계, 관계들의 관계), 정보가 미.
광장 분석: 문학적 터부 파괴, 분단 전쟁 정면 다룸, 지적모색의 깊이 보여줌
구조주의의 한계성
비평이 아님(가치판단 배제), 비역사적, 반휴머니스트, 추상적이고 공허함
탈구조주의
*자크 데리다-차연과 해체
-차연-의미는 언제나 다른 것과 구별됨으로 자신을 드러내지만 그 의미는 끊임없이 연기됨으로써 완전히 파악되지 않는다.
*미셀 푸코-텍스트 밖이란 없다. 글쓰기란 복합적인 힘을 창조하는 행위
텍스트는 복합적인 힘들이 권력투쟁을 벌이는 장소
-‘저자란 무엇인가?’-how 지식이 권력화 합법화하여 담론의 힘을 행사
-‘광기와 문명’-지식과 권력의 결탁, 판옵티콘(원형감방), 인식소
*폴 드 망 영어권 탈구조주의자
-모든 언어는 수사와 비유에 의해 움직이는 은유에 불과
-선택의 여지없는 텍스트에 의해 독자는 언어의 심연으로추락
-문학은 스스로를 해체함
-텍스트의 애매함
예일학파의 비평-진리의 불가능함, 의미의 환상성을 드러내는 텍스트 내적공간으로의 불안한 여행-언어의 불안정과 불확정에 집착
정신분석 비평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콜리지 상상력 이론, 워즈워드, 흄의 비극론 등
프로이트
-인간의 마음-역동적, 경제적, 지형학적 관점
-지형론적 관점-정신-의식, 전의식, 무의식 3중구조
-정신의 작인-이드, 에고, 초자아
-꿈의 이론-꿈의 작업-압축과 전치
*라캉-무의식의 언어성
-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조되어 있다.
-의미화 작용
-은유와 환유를 압축과 전치에 연결해서 사고
신화 원형 비평
*프레이저의 황금가지
-원형은 문학의 신화적 해석에 있어서 근본적인 것
*융
*노드롭 프라이-비평의 해부 미토스 연구
-봄-희극, 여름-로맨스, 가을-비극, 겨울-아이러니와 풍자
*문제점-동일성 예상성의 우려, 가치평가가 힘듦, 원시적 환원
독자 중심 비평
빈자리 있어요? 이저와 blanks
가상적 독자-반응유도 구조망, 실제의 독자-기존 경험의 총합
경험량-독서는 우리에게 미형성된 것을 형성시킬 기회를 준다.
애독자 움베르토 에코의 독자의 역할: 열린 텍스트와 닫힌 텍스트
프린스: 청자 실질적 독자 이상적 독자
훗설: 철학 대상은 우리 의식의 내용
밀러의 토마스 하디 연구- 거리와 욕망
하이데거-의식은 사물을 투사하고 세계에 종속된다.
가다머의 ‘진리와 방법’- 작품의 의미는 해석자의 역사적 상황에 좌우
수용이론(야우스)에 영향 줌
T.S쿤 패러다임-특정한 시기에 작용하는 개념 가정들의 과학적 체계
야우스- 쿤을 차용한 기대의 지평, 해석학-이해-과거와 현재의 융합
스탠리 피시- 영향론적 문체론, 해석적 공동체, 교양 있는 독자
독자는 언어적 능력, 문학적 능력의 소유자
미셀 라파테르- 문학적 능력, 시의 기호학, 주형, 하이포그램
조나단 컬러의 독서관습-독자의 해석작용 해명, ‘구조주의 시학’
*노먼 홀랜드-일차적 정체성, 정체성 테마와 텍스트 통일성의 상호작용
*블레이치-‘주관적인 비평’ 반응과 의미 구분, 반응진술,
동기 유발적 토대,
문화연구
*레이몬드 윌리암스
*문화연구의 대상-물질적 지적 정신적인 총체적 삶의 방식
*크리스 젠크스-‘문화는 역사가 있는 개념
-문화의 네 범주-인지적/집단적/기술적/사회적 범주
*버밍햄 현대문화연구소-호가트 초대 연구소장->스튜어트 홀
-학제 간 연구-역사학과 철학 사회학 문학 세 분야에 걸쳐 연구
존슨 문화의 세 전제-사회관계와 밀접/불균형에서 기인한 권력관계/사회적 상이함과 투쟁의 장
*리비스
페미니즘 비평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여권옹호론-계몽적 페미니즘-남성으로부터 독립
*문화적 페미니즘-남성과의 차이점, 여성만의 특성 부각-평화주의, 협동, 비폭력적 화해, 공공의 조화로운 조절 등
*급진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인연
-이론 정립에 부정적, 비유와 상징(재현) 거부, 변화 추구 푸코의 입장
*탈구조주의와의 인연
-대립항 구조 거부
*페리 프리탄
*엘레인 쇼왈터-여성중심 비평
-1생물학-성차에 대한 진술 생물학적 열등설 거부
-2경험-여성만의 경험은 우월감의 원천-여성비평(
:메이어 스팩스-여성의 상상력 제2의 성, 메리 엘만-여성에 대한 사고
-3언술-데일 스펜더(남자가 만든 언어), 안니 르클레르크(가부장적인 말의 독재에서 벗어난 혁명적인 언어운동), 로빈 야코프(반대 의견)
-4무의식 5사회경제적 조건
*쥬디스 키건 가디너-여성정체성 이론
*에릭슨의 ‘정체성과 생활주기’ 정체성 위기
-정체성-타고난 조건, 본능 욕구, 능력, 동일시, 방어, 승화 일관성 있는 역할들을 통합한 개념
*리히텐슈타인-기본 정체성 최초 양육자에게 표현된 기대감
*홀랜드-정체성-한 인간의 삶이라고 하는 변화 안에 스며들어 있는 독특한 정체성 주제
*여성문학의 단계-쇼왈터
-여성적단계/페미니스트 단계/여성의 단계
조혜정-고발단계, 재해석단계, 해방의 비전 제시 단계
애국계몽주의 문학론
신채호의 단계별 문학관 및 역사관 변모양상
기 |
1기(1905-1910) |
2기(1910-1923)· |
3기(1925-) |
전기 |
언론인 대한매일신보 |
중국망명 |
임정해체 후 역사연구몰두 |
특징 |
국사교과서 비판, 주자학 벗어나지 못함, 단군 부여 고대사 체계연구 |
조선상고문화사-중국까지 우리 역사 포함, 고적답사 고대사 확인, 어문일치 평이한 국한문 사용, 역사주체의식 불분명, |
반주자학적 성격 확립, 1기 고대사 인식체계 심화, 객관적 근대사학의 면모 |
사관 |
영웅사관(영웅대망론) |
대종교-국수적 |
민중사관 |
소설 |
이태리 건국 3걸전, 이순신전, 을지문덕전, 근금 국문소설자의 주의, 동국거걸 최도통전, |
꿈하늘-조선사 연구(주체적 투쟁의식), 일목대왕의 철퇴-새 궁예상 창조한 역사소설 |
용과 용의 대격전, 일이승, 백세 노순의 미인담, 유화전 |
평론 |
천희당 시화, 소설가의 추세 |
문예계 청년에게 참고를 구함 |
낭객의 신년만필 |
용과 용의 대격전 분석
정체 |
천상의 황제 상제의 하수인 |
지상 민중계층의 지지 |
용 |
미리 |
드래곤 |
특성 |
운명론적 순종 |
모순과 부조리 부정 저항 |
전형 |
동양인/순종의식 노예근성 |
서양인/저항의식 투쟁근성 |
영향 |
크로포트킨의 [청년에게 고하노라] | |
주장 |
급진적 투쟁론인 무정부주의의 민중혁명 |
1)양계초와 단재의 공통점
ㄱ.망명객 주자학을 벗어나지 못하는 의식의 한계
ㄴ.역사전기물(월남망국사, 이태리 건국3걸전) ㄷ.시금석적 존재 1900~
2,3)크로포트킨 바쿠닌-아나키즘의 원조
이광수
민족주의 예술관, 인도주의예술관, 민중예술 여기론
예술과 인생: 예술적 개조
문학이란 하오: 최초의 문학론의 입장, 공리주의적 효용론, 정의 문학론
문사와 수양: 문예는 신문화의 선구요, 모가 된다.
프로문학론의 태동과 그 전개과정
내용형식 논쟁 박영희 <-- 김기진(소설은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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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희 |
<<--김기진 |
주장 |
계급성 당파성 강조 |
문학의 특수성 인식 |
형식에 우선하는 내용 |
묘사와 실감 필요 | |
한계 |
이념적 계급적 지향과 특수성의 관련 설명 못함. |
당파성과 특수성 배치되지 않음을 인식 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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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희 |
윤기정 |
주장 |
예술의 특수성을 인정, 예술은 정치투쟁의 보차적 임무 |
예술의 특수성은 정치투쟁 전체성에 잠시 희생 |
공통점 |
정치 문학 관련성에 대해 올바른 이론적 견해 없음 | |
이복만-문예운동은 대중투쟁의 조직체로 참여-대중조직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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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진 |
조중곤 |
조명희의 낙동강논쟁 |
제2기의 선편 조선대중의 거짓 없는 인생기록 |
자연생장기적 수법으로 표현에 성공했을 뿐 |
김기진 |
임화의 김기진 비판 |
대중소설론-탄압을 피한 효과적 정치투쟁 |
합법성의 추수, 무장해제적 자세, 현상적 기능주의 |
변증적 사실주의-비평이 과학화하는 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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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문학 논쟁 1차
-염상섭-계급문학을 유행성 감기에 비유 비판
-이광수-계급을 초월한 예술이라야(참으로, 자연스럽게, 힘을 다하여)
-김동인-계급이라는 개념의 무용성
-김기진 반박-‘피투성이된 프로혼의 표백’-생활의 분열은 미의식의 분열
*계급문학 논쟁 2차
-염상섭-‘작가로서는 무의미한 말’-이론이나 비평대로 쓰게 되면 창조성 상실, 독립성 말살된다고 논리적 비판
-박영희-‘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학적 지위’-형식보다 절규에/미보다는 역에/타협보다 불만에/과정보다 진리에 나아갈 것을 각오함
-염상섭-계급문학은 필연적/내면적 요구가 아니라 외면적 시류영합동기
-프로문학은 표현형식도 프로적 사상도 성숙되지 못했다.
-박영희-예술의 2대 분파론
예술을 위한 예술 |
인생을 위한 예술 |
유희적/향락적/개인적 |
건설적/창조적/집단적 |
미의 향락 |
진리 탐구 |
향락을 일삼는 개성 |
사회적 기능을 지니는 개성 |
부르조아 예술 |
프롤레타리아 예술 |
-사회는 정서의 집적이 아니라 생활의 집적이다. 염상섭은 예술과 환경의 관계 및 계급대립과 정서의 대치문제에 관한 지식이 전무하다.
-염상섭-피리냐크의 말을 빌려 계급문학 소멸 언급
-염상섭은 프로작가와 동반자작가의 차이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국민문학론
*정인섭-‘조선문단에 호소함-의식적/무의식적 민족주의 구분
*민족주의 문학의 형성과정
-조선주의를 바탕으로 한 국민문학의 대두-절충주의적 민족주의 문학운동-25-30 프로문학과 양분-30년 이후 프로문학 퇴조로 같이 상실
*초기 민족주의 문학론-최남선의 국민문학론
-1.신시운동-신체시 창가 -3.조선심 조선아 발견에 관심
-2.시조부흥운동-민족문화전통 관심, 식민지 현실에서 민족의식회복
:한계-장르이론의 기초도 모르는 생각/역사인식 결여
*김기진의 시조부흥운동 비판
-부르조아 문학 모방에 열중하다 웬 시조?
-향토성 민족성 개성은 객관적 대비적으로 평가되는 것
*김동환의 최남선 비판
-시조는 사문학 묘지로 간 문학이다.
-시조는 유교윤리와 사회질서가 잡힌 현실에서의 장르이지
식민지 상황에 맞지 않다.
절충주의 문학론 양주동과 염상섭(협의)
*양주동 문단여시아관-순수문학파, 순수사회파, 중간파(73,37)구분
*양주동의 프로문학 비판-내용편중주의, 사회주의는 주의가 아니다, 천편일률적인 결말 예술적 형식조건 방기(형식에 대한 무지)
농민문학론
중농주의 계열의 농민문학론-20년대
(조선농민사-농촌계몽단체: 천도교, 이성환) 36년 해체
황석우가 23년에 언급, 효본산인 최초 발표
향토적 추상적 글, 개념, 용어 창작론 등이 아마추어 수준
프로문학 계열의 농민문학론-30년대
29년 김기진이 처음 거론 -대중화론을 농민문학으로 확대
계급적 특수성은 고려 안함.
권환의 하리코프대회 보고 이후 농민의 계급적 특성 고려하게 됨
농민문학과 프로문학의 상관관계와 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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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함광 |
백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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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문학은 노동자문학의 헤게모니 아래서 관철 |
농민과 노동자는 다른 처지의 계급 농민문학은 농민의 것. 안군은 기계적, 좌익적 편향 |
송완순- 지주와 빈농 사이 중간 계층도 존재 빈농을 농민문학의 주체
김우철- 해외이론 무조건 추수가 문제
카프-이분법적 사고, 농민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 당의 이해에 충실, 혁명적 과제수행.
권환의 목화와 콩(남면북양정책) 김남천의 공장신문(고무공장)
한계-예술운동에서 정치운동으로 격변기, 별 진전 없었음.
성과-농민문학이 계급문제를 다룸.
프로문학진영에서 농민문학이 일정한 방향
위상과 헤게모니 정리, 이론만 왕성, 실제 작품성과가 미미함.
그마마 평가받은 작품도 전망이 과장됨.
외래의 것을 받은 논의, 계몽적 사실적 농민문학
주지주의
배경-35‘일제에 의해 카프 해체, 해소파와 비해소파로 나뉨.
해소파 |
비해소파 |
카프 도식성 극복 |
프로문학의 연장선상에서 극복 |
임화, 김남천 |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
최재서-지성론 모랄론 휴머니즘론
ㄱ. 흄-기하학적 예술의 인간과 자연의 단절성인식을 통한 절대성 추구
ㄴ. 엘리어트-비평에 있어서 개성몰각을 총한 비교 분석의 중요성 강조
ㄷ. 리드, 리쳐즈-심리학적 분석으로서 비평의 과학성을 내세움
김환태 |
김문집 |
인상주의비평 |
유미주의비평 |
아놀드, 페이터 |
발레리 |
조선일보 |
동아일보 |
영미 주지주의 이론 |
독일 문예미학론 |
최재서 계승 |
최재서 라이벌의식 |
내면적 일치, 사회적 결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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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타 프로문학론
카프의 해산-합법 공간 없어짐. 지침이 없어짐
김남천-고발문학론, 모랄론, 관찰문학론, 장편소설론
안함광-혁명적 낭만주의 픽션론 의식의 능동성
임화-민족문학의 이념과 사상적 통일을 위하여
민족문학론
단체 |
문학건설본부 |
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
모태 |
남한 민족문학론의 원형 |
북한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이념제시 |
주요작가 |
임화/김남천/이태준 |
윤기정/한효/권환 |
문학이념 |
민중연대성의 구현과 전략적 문예통전결성 |
당파성관철, 맑시즘 기반한 전위조직 결성 |
이론가 |
임화/인민문학으로서의 민족문학 |
|
당면과제 |
반제/반봉건 부르조아 민주주의 변혁: 일제청산, 국수주의 배격, 몰기적 시민문화(순수주의) 청산 |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 확립 |
한계 비판 |
단계론의 함정, 약화된 민중주의적 편향 |
프로문학에 집착-계급이기주의, 사회학주의 미학 |
|
진보적 리얼리즘 |
고상한 리얼리즘 |
45‘조선문학가동맹으로 통합. 이념-민주주의 민족문학, 동기-신식민지화에 대한 공통된 위기의식 문학이념-내용/민주주의적, 형식/민족적인 민족문학 |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안함광/안막/윤세평)-무산계급이 영도하는 인민대중의 반제 반봉건의 문화
첫댓글 선배님, 고맙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문학비평만은 권총찰 수없기에...... ㅎㅎㅎ, 어마어마합니다!
마음이 급했는데...감사합니다.
제 고민이 문학비평과 문법인데 두 과목을 다 이렇게 신경 써 주시니 황송합니다.
오늘 비평론 접수합니다. 요약 자료가 맘에 들어서요. 그런데 출력을 하면 너무 흐려서 잘 보여요. 이상하지요? 학교 기출 문제는 진하게, 평소처럼 되는대요.
아깝다. 대림학습관까지 가기도 그렇고. 옮겨 쓰기도 그렇고. 피시방으로 가야할 것 같음. ㅜ.ㅜ:: 우짜면좋을찌이???????
감사 드립니다. 선배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쪽~
비평, 정리는 다 끝났지만 그래도 무지무지 감사합니다~. 선배님!
너무 감사합니다. 문학비평 정말 너무 어려워요. 말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쉽지않네요...다들 어떠세요? 말들이 철학적이라 셤끝나고 좀더 깊이 있게 읽어볼 요량이예요...^^
내년에 수강 해 볼까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