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5 주제 도 상윳따(S45) Magga -saṁyutta68) 제1장 무명 품 Avijjā – vagga
난디야 경(S45:10) Nandiya – vagga 2. 그때 난디야 유행승116)이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난디야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3. “고따마 존자시여, 얼마나 많은 법들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열반으로 가세 되고 열반을 목적지로 하게 되고 열반을 귀결점으로 삼게 됩니까?” 4. “난다야여, 여덟 가지 법들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열반으로 가게 되고 열반을 목적지로 하게 되고 열반을 귀결점으로 삼게 된다. 그러면 어떤 것이 여덟 가지인가? 그것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이다. 난다야여, 이러한 여덟 가지 법들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열반으로 가게 되고 열반을 목적지로 하게 되고 열반을 귀결점으로 삼게 된다.” 5. 이렇게 말씀하시자 난디여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고다마 존자시여. 경이롭습니다. [12] 고따마 존자시여. 마치 넘어진 자를 일으켜 세우시듯, 덮여 있는 것을 걷어내 보이시듯, [방향을] 잃어버린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시듯, 눈 있는 자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서 등불을 비춰 주시듯,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러 가지 방편으로 법을 설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고따마 존자께 귀의하옵고, 법과 비구 승가에 귀의합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저를 청신사로 받아주소서. 오늘부터 목숨이 붙어 있는 그날까지 귀의하옵니다.” 제1장 무명 품이 끝났다.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무명 ② 절반 ③ 사리뿟따 ④ 바라문 ⑤ 무슨 목적 두 가지 ⑥~⑦ 어떤 비구 ⑧ 분석 ⑨ 꺼끄러기 ⑩ 난디야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