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집행부에서 주관하는 대전광역시 4극점 특별탐방 중 마지막 구간에 해당하는 시경계길 제1구간(극북점길)탐방은 4극점에 관심이 많은 선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지난 2년에 걸쳐 4극점 표지석(판)을 제작 설치한 우리 카페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뜻깊은 특별기념탐방입니다. 많은 회원님들이 참여하는 특별행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 언제 : 2017. 12. 10(일).
□ 집합장소 및 시간 : 신탄진시장 정류장 09:20에 73번 탑승, 금탄동(종점) 하차
□ 소요시간 및 거리 : 5.0시간, 10.0㎞
□ 산행코스 : 금탄동~극북점~금강변~소문산성~백운사~봉산동 버스종점,
□ 준비물 : 물, 스틱, 간식, 도시락.
□ 안내 팀장 : 운영위원 산따라물따라(최장건 010-6375-2126), 안내지기 : 집행부(산마실,개동,성빈,착히)
□ 홍보 : 시경계길에 시그널 부착 행사 : 시그널 100매 활용
□ 기타 및 유의사항
산행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등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참석자 본인이 주의하고 책임을 지셔야 하며, 카페나 진행자는 어떠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산행을 위해 개인적으로 여행자 보험은 가입하십시오. 참석 신청과 동시에 유의사항에 동의하고 참석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대전광역시 시경계지도
-. 맨 바깥선은 대전광역시 경계, 녹색선은 대전둘레산길, 청색선은 대전 3대 하천인 대전천, 유등천, 갑천을 나타내고 있음.

(아래 극북점길)
4극점 중 극북점길을 답사하기 위해 73번을 타고 대동보건진료소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들머리로 이동하는 도중 착히님의 눈에 꽃힌 아담한 민가에서...

이런걸 태양초 고추라고 하나보다. 먹기에도 아까운 튼실한 고추를 입동이 지난 지금까지 방치하는 이유가 뭘까?

피라칸다...




지나는 이가 없어 반사경을 이용하여 단체 기촬...

금탄동 버스종점으로 이동중...


금강 저넘어 부강면을 달리는 무궁화호 남행열차... 예전에는 행정구역이 충청북도였는데 지금은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이다.

대전광역시 극북점...



극북점 좌표는 동경 127° 23' 02", 북위 36° 30' 00"로 되어 있으나, 실제 위치는 동경 127° 23' 02", 북위 36° 29' 57"로 위도값이 3"차이가 난다. 이는 좌표 위치가 금강 중앙으로 표지석 설치가 불가하여 이곳에 설치한 것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동 내용을 우측 하단에 새겼다.



외로이 금강 길목을 지키고 있었던 舊극북점 표지석...미련이 남아서 일까? 극북점을 지나 소문산성으로 가는 도중 예전에 극북점 표지석이 있었던 곳도 들러 본다.

이 근방의 언디엔가 묻혔을 것이 분명한데, 舊극북점 표지석은 온데간데 없어지고...



내년을 기약하는 목련 꽃봉오리... 이넘도 개나리, 진달래처럼 날씨가 조금만 따뜻하면 필려나...

팔려갈 날만 기다리는 잔디...


소들의 겨울 식량인 하얀 공룡알... 정확한 명칭은 곤포(梱包)라고 한다.
소문산성 입구 이정표...






소문산성 당산나무... 예전에는 코끼리 허리에 울굿불긋한 띠가 매어져 있었는데...






꽤꼬리봉 입구 표지판 앞에서... 꽤꼬리봉을 갈까 말까 고민하다 겨울철 한나절이 노루꼬리처럼 짧고, 매방산에서 시간을 많이 소비한 탓에 그냥 패쓰한다.


세종특별자치시와 대전광역시 신동을 구분하는 나분질고개에 설치된 표지판...

나분질고개에 있는 무명석...

도로아미타불이란 말을 이럴 때 쓰는 건지, 어찌어찌 하다 보니 예전의 길로 그냥 지나왔다. 새터말 절개지를 지난 지하도 출구에서 담에 답사를 할 안전한 경로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 받는다.

둔곡국가산업단지 조성 현장으로 거대한 토목공사가 한창이다. 예전에 백운사로 가는 길이 없어져 한참을 돌아갈 처지...

예전에 이곳이 논과 야산이었는데, 이 산업단지조성공사로 인해 얼마나 많은 졸지에 부자(졸부)들이 탄생했을까?

어쩔수 없이 임시 도로에 서있는 백운사 표지판을 따라 이동...


일모도원(日暮途遠)이라... 해는 서산에 넘어가고 어둠이 깔리기 시작할 무렵 도착한 백운사 입구...


백운사 전경... 시간이 없어 멀리서 바라만 보고 패쓰한다.



법화사의 아기(?) 부처님...


어둠이 짙게 깔릴 때 까지 계속된 답사를 뒷바구니 마을에서 마친다.


늦은 시간까지 답사에 함께 해주신 메나리님, 민대감님 그리고 착히님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님들 덕분에 명당이라는 매방산도 맛보았고, 3년 전보다 너무 많이 변해 답사를 하지 않았으면 마지막 탐방 때 말못할 속앓이를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거듭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마음터 참석합니다~~수고가 많으셨네요~~^^
답사는 늘 맘이 부푼 상태에서 하기 때문에 힘들 겨를이 없습니다. 4극점길 마지막 탐방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앗! 삼행시
(마)음도 신나게~ 극북점을 오르는데
(음)메~하는 금송아지 울음소리에
(터)졌다!! 로또대박.
@성빈(成彬)사무처장 완전 대박입니다~~^^
4극점 마지막 탐방코스인자라
꼭 참석합니다.
2년에 걸친 대전광역시 4극점 표지석(판) 설치 프로젝트 준공기념으로, 회원님들에게 4극점 탐방 기회를 주셔서 우리가 살고 있는 대전을 심도있게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의미있는 4극점 탐방길 함께 가요 *^~~~
(단)한번 참석! 마지막 극북점길~
(무)슨 말을 할까요? 울고싶은 이마음🎶
(지)금 이맘 변치말고 시경계길에 깊은 관심을~~
아! 삼행시
(단)무지입니다.안녕하세요?
(무)지라고 불러 주세요
(지)입니다.
@산따라물따라 전주를 벗어나지 못해서 담기회를 *^;;;
의미있는 탐방길 동행하고 픈 맘만 한가득*^;;;
즐 탐방길 *^~~~
참석합니다.
답사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읍니다.
극서점길에 이어 극북점길 탐방 참석을 환영합니다.
함께합니다
정유년 마지막에 금강 물줄기가 유유히 흐르는 광경도 보고, 대전광역시 최북단도 걸어보는 탐방길 참석을 환영합니다.
갑니다
환영합니다. 대전광역시 4극점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석합니다.
시경계길 4극점 굿바이 탐방 극북점길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옷 따뜻하게 입고 오십시요.
답사겸 참석합니다~
가우님 참석을 쌍수들어 환영합니다. 예전에 님이 보고 느낀 극북점길과 다른 게 있다면 새로 설치한 표지석(판)과 백운사 입구의 둔곡국가산업단지 조성 현장이 될 것입니다.
@산따라물따라 개인 시경계 걷기전에 지난번 비학산~금병산 누리길 답사때 비학정에서 바라본 둔곡동 공사중인 곳을 직접확인하는 기회를 갖게되어 반갑습니다~
참석합니다
굿바이 탐방 참석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