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일선 태권도장 교육도서로서 필자가 태권도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실제적으로 수련지도를 통해 직접 느끼고 체크하였던 부분이며 수 없이 많은 학부모님과 상담을 통해 자녀의 교육적인 부분에 있어 부모와 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 주고자 이 부분에 대한 선행연구자료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를 토대로 [ 태권도를 통한 효과적인 자녀교육 ] 집필하였다.
그 중에 인성교육 관련 부분만 발췌하여 요약 편집하였으며, 가능한 태권도 지도자들과 학부모가 쉽게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한 것이다.
태권도수련의 기본정신을 토대로 인성교육의 중요성, 예절교육, 인내와 끈기, 지도력, 리더십효과, 사회성 향상, 자신감과 용기, 밝고 건강한 아이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최근 생활체육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태권도교육과 시대변화문화에 대한 재조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지도자들의 자질은 과거에 비해 향상되고 있으나 단기간에 흥미와 놀이체육 위주의 교육문화로 일부 변질되어 가고 있다.
이는 보편적인 수련생의 욕구와 학부모의 취향에 지도자들이 맞추어가는 교육으로 지향되기 때문이다. 또한 도장들 간의 경쟁으로 인해 태권도교육의 본질이 왜곡되고 있으며 영리위주 저질도장과 상업성교육이 양상 되고 있는 것은 하루 속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다.
청소년기부터 학교와 학원에서 공부에 시달려야 하는 입시지옥 속에서 태권도교육과 체육교육은 등한 시 되고 있다. 그러나 장기간 수련할 경우 건강생활유지, 호신력 배양, 정신력 향상, 리더십 배양, 대학입시와 취업으로 연결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총 6편의 내용 중 본 책자에는 인성교육 부분만 수록 되었지만 일선 지도자들과 학부모에게 태권도 지도서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글쓴이 전 영 만
태권도 인성교육 자료집 2 (요약)
Ⅰ. 인성교육 자료집을 내면서
본 내용은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태권도를 지도함에 있어 정서함양과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태권도교육의 가장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인성 교육 자료집을 편성하여 보았다 .
일선 태권도 도장에서 이미 많은 인성교육 자료집이 응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아동심리, 윤리도덕, 교육심리, 교육철학 등에서 인용되어 온 것이 상례이다. 따라서 본 자료집은 태권도 교육현장에서 태권도사범과 코치가 현장지도 경험을 살린 실질적인 학습 자료로 태권도정신을 기본바탕으로 집필된 것으로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와 지도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Ⅱ. 인성교육의 중요성
경제사회 속에서 생활하다 보면 우리 자신도 모르게 인간성이 상실하게 되어진다. 이는 자신의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본받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인간소외 현상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렸을 때부터 입시위주의 제도화된 틀 안에서 경쟁의식 속에 교육을 받는 나라이다. 지나친 교육열로 인한 내 자식 기 살리기 교육과 장래의 직업과 안정된 직장을 잡기 위한 부모부터 자식가지 피나는 노력만이 살아갈 길이라고 대부분이 생각하고 있다.
아이의 인성과 적성보다는 남이 하는 만큼만 따라가는 방과 후의 하루 4과목 이상의 단기간 1년 위주 예능, 학습교육에 많은 학부모들이 치중하고 있다. 가정과 학교, 학원에서 인성교육의 부족으로 아이들 또래들 집단에서 효, 공동체 의식, 책임의식, 양보와 배려라는 단어자체를 생소하게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다.
현대사회에서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할 가장 기본적인 교육이 바로 인성교육이며 건강교육이다. 이러한 전문적인 교육이 유일하게 이루어지는 곳이 무도정신에 기본을 둔 생활체육 태권도장이다.
Ⅲ. 무도정신에 기본을 둔 태권도장. 인성교육 기본정신
생활체육 태권도장에서는 무도정신을 근본으로 두고 예의, 예절을 그 첫째 목표로 하고 있다. 태권도장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무도정신 즉, 태권도정신과 인성교육의 기본을 설명하며 지도자는 필히 숙지하여야 한다.
1. 예의, 예절
태권도장에서의 예의범절은 무도정신을 기본으로 부모에 대한 효와 나라에 대한 충성과 사제지간의 예와 선후배간의 예를 기본바탕으로 이루어진다.
(1) 우리들의 예의바른 생활
사회생활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서로 공경하며 삼가는 말과 몸가짐이며 소중한 질서의식을 말하며 태권도 수련을 통한 예절의 필요성과 실천방법을 익혀 밝고 건전한 사회인을 육성하도록 한다.
① 태권도 지도자가 가정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 협조해야 그 결실을 맺는다.
② 부모님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일상적인 언행이나 태도가 자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③ 실천의지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도록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2) 예절바른 생활
태권도장에서 예절에 대한 지식을 익혀 생활에 실천하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는 복습의 과정을 반복하며 습관화 되도록 한다. 학교생활, 일상생활의 인사법을 익힌다. 상황에 맞는 존칭어와 언어예절 교육은 올바른 의사소통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식사예절을 익혀 올바른 식사태도를 지킬 수 있도록 한다. 웃어른과 동생에게 음식을 먼저 배려하고 양보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① 인사예절 -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예절, 학교생활에서의 인사법,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인사법, 전통적인 인사법 교육지도
② 언어예절 - 존대어, 상황에 따른 인사말, 전화예절, 올바른 감정표현 방법, 올바른 듣기방법의 교육
③ 식사예절 - 밥상머리교육, 한국식사의 예절, 학교식사의 예절, 서양식사 예절, 기타 외국 식사예절 교육을 가정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도한다.
④ 네티켓 - 네티켓 익히기, 게임중독, 사이버세계의 음란물 퇴치 윤리의식, 내 컴퓨터 지키기, 안방에 컴퓨터를 두는 방법, 부모님 컴퓨터 공부하기 등
⑤ 글로벌에티켓 - 외국인에 대한 예절, 여행지에서의 상식, 의복예절, 언어예절은 근래 가정, 학교, 학원, 태권도장에서 해외연수, 탐방, 여행을 하고 있는 관계로 글로벌 에티켓의 숙지는 그 기본이라 할 수 있다.
2. 인 내 와 끈 기
고통을 이겨내는 능력,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의미를 말한다. 태권도는 육체적인 수련을 통해 반복적 운동으로 기술연마가 이루어진다. 일격을 가하는 속도와 정확성, 기초체력 향상을 근본에 둔 반복적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기능 강화, 겨루기, 시범 훈련과정을 위한 순발력, 민첩성 운동, 기술적 연마를 통한 호신력 배양 등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는 자만이 유단자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이것이 곧 인내와 끈기를 기를 수 있는 태권도의 기본자세이다.
이에 적응하기위해 태권도 수련자체를 자신이 즐겨야 한다. 매사에 부모님의 격려와 배려가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 억지로 하는 일은 대부분 포기하기 마련이다. 성급한 결과나 금방 잘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은 버려야 한다. 중간에 포기함은 다른 일 역시 포기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습관화 된다. 꾸준히 수련해야 한다. 권태기를 느끼는 수련생은 학부모가 지도자에게 즉시 전화나 개별상담을 하여 특별 관리에 들어가도록 한다.
현대의 태권도 체육관에서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수련의 권태기가 올 때에 각별한 관심으로 훈련의 방법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가령, 마라톤, 축구, 등산, 사우나, 수영, 스케이트, 스키, 인라인, 하이킹 등 레포츠 운동을 병행하여 태권도수련의 강압적이고 반복적인 면에서 스트레스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주말을 이용하여 야외활동을 함께 하면서 수련생들에게 다양한 체육 문화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기에 삶의 활력소를 주도록 한다.
3. 리 더 십, 지 도 력
지도자로서의 능력이나 자질, 집단의 목표나 내부구조 유지 발전을 위해 유도하는 능력을 말하며 모든 구성원이 가능한 최대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작용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리더십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한 집단에서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또한 이를 위해 그 집단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그 목표의 달성 방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나아가 그 집단의 규범인 특정한 사회적 규범을 창출해 내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정치학, 사회학, 기업, 경영학, 군사학은 물론 청소년기의 또래 집단, 가정, 학교, 학원, 사회단체를 움직이는 것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태권도장 수련에 있어 유단자에게 지도력 향상을 위해 조별, 유급자별, 학년별, 띠별 등의 단계별로 구분하여 그룹으로 분류하여 지도하고 있다. 유단(유품)자에게 팀장의 임무를 부여하고 조별 품새 대회, 웅변대회, 축구대회, 써바이벌 게임, 겨루기대회, 기타 레크레이션, 게임 등을 통해 지도자적인 역량을 키워 주고 있다.
리더십은 기능의 방법에 있어 탄력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에게 통찰력과 적응성이 요구되므로 유단자가 스스로 자성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다.
자성의 요건은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 고결한 성품을 지니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공정과 성실함을 끊임없이 간직함으로써 후배들에게 신뢰를 받도록 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학부모는 고급자과정, 지도자과정(3품, 4품 이상)에서 수련중인 자녀가 권태기를 갖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으로 지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유지 되도록 해야하며 이는 지도자가 충분한 역할을 해야 한다.
4. 사회성
사회가 가지고 있는 성질, 집단생활을 하고 있는 근본 성질, 집단생활에 잘 적응되는 소질과 사교성 등으로 표현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성취감, 공정성, 건전한 정신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인성이 형성된다.
요즈음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형제도 없이 혼자 크는데다 부수적인 사교육을 강조 받다 보니 친구와 같이 놀 기회가 부족하다. 아이들이 학교 방과 후에 몇 개 건물 안을 돌아다니며 몇 과목씩 과외 하는 것이 고시수업 또는 입사시험을 치루는 장면과 같다. 한과목이 끝나면 집단적으로 몰려나와 다른 학원으로 들어가고, 또 끝나면 나오고, 반복된다. 요즈음은 놀이터에 가도 놀 친구가 없어 친구 만나러 학원 간다는 아이들도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요즈음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배려 해주고 양보하는 일들이 없어진다. 자기 판단 위주로 움직이며 부모에게 요구하고 부모는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교육방식이 되풀이 되고 있다.
초등 3학년 1품 이상의 태권도 수련생들의 태권도 수련에 관한 만족도 조사연구에서 95%이상이 수련에 만족을 표시하고 있는 통계가 나왔다. 태권도수련은 과거와는 달리 학교체육과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을 병행함으로서 아이들이 학교생활과 학원생활에서의 탈피하여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승품을 통한 자기 만족감과 도전의식의 성취감을 맛 볼 수 있다. 2품과 3품 수련생은 태권도 수련의 묘미를 느끼며 시범단과 선수단의 특기적성에 자발적으로 심취하는 것을 태권도 지도자 대다수가 수련생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는 분명히 장애자라 할 수 있다. 또래 집단의 체육활동을 통해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가장 정서적인 역할과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이 태권도장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다수의 학부모는 남의 아이가 태권도를 다니고 있으니 우리아이도 1년만 다녀보자는 판단을 한다. 단기적인 효과는 사회성 향상이 조금 있겠지만 장기적인 효과는 크지 않다. 따라서 3품, 4품 이상의 실력을 갖춘 수련생이야 말로 지덕체를 겸비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다.
5. 자신감과 용기
흔히들 많은 어머니들이 “우리 아이가 어디 가서 기가 꺾일까봐 걱정이다”라고 표현 한다. 기라는 것은 바로 자신감이다. 즉 자신이 있다고 여겨지는 느낌을 말하며 타인으로부터 기가 꺾이는 것이 아니고 아이 스스로가 자신감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에서 열거한 예의, 인내, 리더십, 사회성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아이의 자신감이다.
태권도 수련을 통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은 자신감으로 이어지며 용기는 이에 따라 저절로 생겨나기 마련이다. 자신감을 통해 태권도 교육의 모든 것이 행동으로 실천되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에서 가장 중요한 자신감과 용기 편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그 내용들을 기술하여 보도록 한다.
(1) 자신감이 왜 아이들에게 중요한가?
학업수행, 친구상의 원만한 관계, 실수나 실패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등이 아이의 자존심과 자신감에 영향을 받는다.
자신의 능력범위 안에서 자신감이 있어야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이가 될 수 있다. 이는 부모의 역할만큼 전문교육기관의 지도자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2) 자신감이 형성되는 시기
만 6세와 만12세 사이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절이라고 보면 된다. 가정과 학교, 학원과 태권도장에서 또래들과의 관계나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다.
(3) 자신감이 없는 이유, 가장 큰 원인
① 부모와 자식 간의 궁합이 맞지 않음
타고난 기질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으로 표출된다. 아이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의 부조화가 발생되면 아이는 자신이 남에게 실망감 주는 존재며 패배자이고 자심감이 없어진다. 아이의 독특한 개성을 부모가 이해하고 기대와 태도를 바꾸는 지혜가 필요하다.
②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
부모가 다음과 같은 양육태도를 갖는 것은 아이에게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 과잉보호, 무관심, 완벽주의, 금전주의, 독재와 처벌, 비난과 비판이다.
③ 모방
아이들은 보고 배운다. 자신감 없고 소극적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부모를 닮아간다. 인생의 주체가 자신이라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④ 신체적 활동의 적극적인 배려
신체적 활동으로 두뇌활동이 함께 이루어지고 능력이 표출되고 자신감이 생겨난다. 성장기의 매일 반복적 운동은 평생건강과 자신감을 좌우한다.
⑤ 비합리적인 생각
육체적 활동경험이 부족한 아이는 성공적인 경험을 해보는 기회가 드믈기 때문에 “나는 노력해도 안 돼”라고 단념한다. 이런 사고방식은 우울증이 나타나는 핵심적 사고방식이다. 청소년기 우울증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4) 자신감이 없는 아이는 어떠한 문제가 생길까 ?
자신감이 결여된 아이는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경우가 없다. 스스로 무능하다, 열등하다로 생각하고 쉽게 비관적이 되고 낙담을 잘한다.
“나는 나쁜 아이야, 잘 하는 게 없어, 노력해도 엄마가 꾸지람을 해“라는 식이다. 결과적으로 어른의 눈치를 보거나 학업성적이 떨어지고 사소한 실패에도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자포자기 상태에서 어른들이 싫어하는 훔치기, 거짓말 등의 문제 행동을 하기도 한다.
(5)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의 대표적 행동
① 중단하기 - 게임, 체육활동에서 지거나 힘들면 그만둔다.
② 회피하기 - 실패할 것 같으면 겁을 내거나 아예 하지 않는다.
③ 속 이 기 - 시험 때나 실기평가 때 남의 것을 훔쳐본다.
④ 익살부리기 - 좌절감을 줄이기 위해 익살을 부린다.
⑤ 지배하기 - 남에게 해 달라고 지시한다.
⑥ 남 괴롭히기 - 자신의 부적절함을 감추기 위해 남을 못 살게 군다.
⑦ 부정하기 - 해야 할일의 중요성을 낮추어서 말한다.
⑧ 합리화하기 - 시험 잘 못 본 것을 선생님 탓을 한다.
(6) 자신감 없는 아이들의 상황
어떠한 일을 혼자 스스로 해야 되거나, 또래와 경쟁해야 되는 상황, 혹은 남에 의해서 평가를 받게 되는 경우에 주저하는 모습이 일관되며 강하게 나타난다.
(7) 가정 분위기, 가족에게 위치와 자신감.
무슨 일이든 일단 스스로 해 보도록 허용해주고 격려해주는 분위기의 가정이나, 실패를 하더라도 따뜻하게 감싸주고 다시 해보도록 위로해주는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란아이들은 자존심이 높고 자신감이 있다.
(8) 어떻게 도와 줄 것인가?
지도자가 긍정적인 측면을 보려고 노력한다. 아이가 잘하는 것, 좋아 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남에게 자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잘하는 것에 대한 보상과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머리를 쓰다듬어 주기, 껴안아 주기, “참 잘했어” 말 한마디, 부모님과 지도자의 밝은 미소, 이런 보상만으로도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다. 이는 아이자신의 자신감 보다 부모와 지도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9)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녀를 키우려면 ?
① 합리성과 자기 통제 능력을 키워준다.
자율적으로 스스로 다스리는 아이는 자신감이 있다. 일관된 규칙과 한계행동설정,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책임지는 능력을 배양시켜 주어야 한다. 지나치게 허용 적이거나 너무 엄격한 태도 모두 아이 합리성과 자기 통제를 해친다. 부모의 현실적 기개, 명확한 규칙, 이성적인 결과가 중요하되, 따뜻함, 배려, 그리고 받아들여 주는 태도를 같이 가져야 한다.
② 적성을 계발해주고, 즐거움을 가르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부모가 잘 파악해서 스스로가 계발해 나가도록한다. 그리고 적성에 맞는 육체적 행동의 실행과 땀 흘린 결과가 즐겁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해준다.
③ 책임감을 키워주고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킨다.
예를 들어 초등 저학년 때부터 가족의 식사 때 수저, 젓가락 놓기, 자기 손수건 속옷 세탁, 실내화 세탁, 현관신발 정리정돈, 벗은 옷 빨래통넣기, 방 정리정돈, 구두 닦기 등 습관을 길러 준다. 가족 안에서 유아기 때부터의 부모가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④ 자신이 할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태권도장에 처음 오는 아이가 스스로 좋아서 선택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배려가 필요함에 불구하다. 어느 어머니가 “난 태권도 가르치는 것이 싫은데, 다칠까봐, 힘들까봐 걱정되는데, 아이가 계속 졸라 댄다”를 연속하며 부정적인 질문을 던지며 자신의 아이에게 선택과 판단의 자율적인 기회를 주기 보다는 부모 주도적인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상담하는 부모가 관장에게 답변하는 기회를 주지 않고 일방적인 질의와 짜증난 말투, 자녀 흉을 보는 경우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⑤ 가족에 대한 중요성과 사랑을 느끼게 한다.
반드시 자주 격려하고 자신이 특별한 아이라는 느낌을 가지게 해주어야 한다. 가족과의 문화생활, 체육활동은 현대생활의 필수조건이다.
⑥ 실패와 좌절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실수를 하지 않을까, 창피를 당하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이 자존심을 해친다. 아이가 실수를 하더라도 “누구 머리를 닮아서 그따위냐?, 돌대가리 같은..”식의 감정적인 말은 반드시 피한다.
부모 자신의 실패담, 그리고 그 실패를 어떻게 이겨냈는지를 말해주는 것은 좋은 태도이다.
6. 집중력
태권도장에 처음 상담 오는 학부모는 아이가 태권도를 배우면 산만해 진다고 물어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아이가 육체적 활동과 태권도 수련을 통한 자신감의 표출이 활동력 있게 나타나는 모습을 대하는 부모의 견해적 사고차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가 수련과정을 통해 복습하는 과정이 집중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이는 곧 자신감으로 증명되는 것이다. 반대적으로 평소에 산만하던 아이가 태권도 수련을 함으로써 집중력이 향상되는 결과는 수련기간의 정도와 그 결과에 따라 현실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1) 아이의 마음이 안정될 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조급하거나 서두르지 말고 사랑으로 대하며 지도자에게 상의를 한다. 더불어 건강하게 안정적이며 환경에 적응하도록 부모와 지도자가 슬기롭게 지도해 나가야 한다.
(2) 아이에게 긍정적인 관심과 확실한 인정을 주어 자신감을 갖도록 해 준다. 이는 태권도 수련을 시작하면서 태권도장 환경에 쉽게 적응하게 된다.
(3) 수련성취 동기의 결과에 억압을 느끼지 않도록 하며 마음을 밝고 생동감 을 찾을 수 있도록 심리적 성취를 체험할 수 있게 성공적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이는 태권도 수련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해준다.
(4) 환경적응력을 강화하도록 하고 실천계획을 짜고 그 실천에 따라 지도자는 훈련을 시키며 학부모는 이를 격려한다. 목표달성에 관심이 클수록 환경 적응력과 집중력이 강화될 수 있다. 자기만족도 향상됨.
(5)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① 새로운 교육에 접한 후부터 아이를 부를 때 따뜻한 사랑이 담긴 목소리로 부르며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보인다.
② 아이가 문제 행동을 보일 때는 신경질적으로 야단치지 말고 조용하게 불러 세워 눈을 마주보고 차분하면서도 단호하게 주의를 주어야 한다. 문제행동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물어보고 해결책을 아이스스로 실천하게 한다.
③ 가급적 안 된다는 잔소리 보다는 잘 한 행동이나 잘 할 수 있는 행동에 관심과 격려를 해준다
④ 가급적 이래라 저래라 간섭보다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⑤ 태권도 수련도 강요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의욕을 갖도록 쉬운 것부터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자극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연구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도자가 매개체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7. 밝고 건강한 우리아이
건강하고 밝은 어린이로 키우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도, 쉽지도 않으며 또 정답도 없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항상 강조해도 충분하지 않은 것은 지도자가 사랑을 가지고 수용적인 태도와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 몇 가지 사항을 부모와 지도자가 반복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면 가장 성공적인 인성교육 방식이 될 수 있다.
(1)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격려는 기본적으로 어린이의 인간적 가치와 잠재능력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칭찬에 인색하다고 한다. 어렸을 때부터 칭찬을 받고, 격려 속에서 자란다면, 성장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고무적인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2) 벌은 될 수 있으면 주지 말아야 한다.
어린이가 실수했거나 잘못 했을 때 벌보다 필요한 것은 격려와 실수하지 않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벌을 받게 되면 어린이는 자기의 실수보다는 벌에 더 영향을 받아서 실수를 교정하기는커녕 벌로 인해서 어머니 또는 지도자에게 적개심과 슬픔만이 더 커질 뿐이기 때문이다.
(3) 때로는 어린이의 행동을 무시해야 한다.
일거일동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칭찬하고, 야단치고 하는 것보다는, 특히 어린이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그냥 내버려두고 모른 척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어린이는 신경질을 부리거나 투정하는 것이 어머니의 주의를 전혀 끌지 못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서 더 이상 이러한 행동을 보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이러한 지식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어린이와 함께 대화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어린이가 불편해 하거나 불평을 이야기 할 때, 다른 형제나 어린이들과 싸웠을 때, 자기가 한일, 예컨대 졸고 난 후에 장난감을 치우지 않고 그대로 어질러 놓았을 때, 이런 경우에는 우선 “왜” 그렇게 했나 하는 원인을 들어보고, 그 다음에“어떻게”하는 것이 좋을까를 꼭 물어서 어린이의 의견과 대답을 들은 후 부모나 지도자의 생각과 의견을 말해서 어린이가 동의하거나 또는 어머니가 어린이의 의견에 동의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은 대단히 효과적이다.
어린이가 한 행동을 윽박지르거나 위협하고 야단치는 것은 별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부정적인 역 효과만 생긴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이상은 필자가 태권도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실제적으로 수련생과 호흡을 맞추고 땀을 흘리며 직접 느끼고 체크하였던 부분이며 또한 수 없이 많은 학부모님과 상담을 통해 자녀의 교육적인 부분에 부모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 주고자, 이 부분에 대한 선행연구자료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를 토대로 [ 태권도를 통한 효과적인 자녀교육 ] 집필하였다.
첫댓글 어느분인지 제가 쓴글을 옮겨다 놓으셨네요. 태권도교육에 보탬 되기를 바랍니다. 전영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