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 사도는 갈릴래아의 벳사이다 출신으로 제베대오의 아들이며, 요한 사도의 형이다. 어부인 야고보는 갈릴래아 호수에서 그물을 손질하다가 동생 요한과 함께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는 베드로 사도, 요한 사도와 더불어 예수님의 사랑을 많이 받은 세 제자 가운데 하나이다. 열두 제자에는 야고보가 둘 있는데, 오늘 축일을 지내는 야고보는 알패오의 아들 ‘작은[소] 야고보’와 구분하여 ‘큰[대] 야고보’라고도 부른다. 42년 무렵 예루살렘에서 순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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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 4,18.21 참조 예수님은 갈릴래아 호숫가를 지나가시다가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이 그물을 손질하는 것을 보시고 그들을 부르셨다. <대영광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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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복된 야고보 사도에게 복음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게 하셨으니, 그의 영광스러운 증거로 주님의 교회를 튼튼하게 하시며, 주님의 보호로 교회를 지켜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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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을 보관할 때에는 고급스러운 함을 사용하지, 질그릇 같은 것을 쓰지 않는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보물과도 같은 고귀한 사도직을 질그릇이나 다름없는 우리에게 내려 주신다(제1독서). 제베대오의 두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은 어머니를 통하여 예수님께 높은 자리를 청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진정으로 원해야 하는 것은 높은 자리가 아니라 낮은 자리여야 하며, 다른 이들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신다(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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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4,7-15 형제 여러분, 7 우리는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우리 몸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으면서도 늘 예수님 때문에 죽음에 넘겨집니다. 우리의 죽을 육신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에게서는 죽음이 약동하고 여러분에게서는 생명이 약동합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똑같은 믿음의 영을 우리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말합니다.” 14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 모든 것은 다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은총이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 나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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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6(125),1-2ㄱㄴ.2ㄷㄹ-3.4-5.6(◎ 5) ◎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 주님이 시온을 귀양에서 풀어 주실 때, 우리는 마치 꿈꾸는 듯하였네. 그때 우리 입에는 웃음이 넘치고, 우리 혀에는 환성이 가득 찼네. ◎ ○ 그때 민족들이 말하였네. “주님이 저들에게 큰일을 하셨구나.” 주님이 우리에게 큰일을 하셨기에 우리는 기뻐하였네. ◎ ○ 주님, 저희의 귀양살이, 네겝 땅 시냇물처럼 되돌리소서.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 ○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사람들, 곡식 단 안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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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15,16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뽑아 세웠으니, 가서 열매를 맺어라. 너희 열매는 길이 남으리라. ◎ 알렐루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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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0-28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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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복된 야고보 사도가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성자께서 마신 수난의 잔을 마시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를 기억하며 바치는 이 제사를 받아 주시고, 그리스도께서 마련하신 구원의 세례로 저희를 깨끗하게 하소서. 우리 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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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감사송: 196면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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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주님의 잔을 마시고 하느님의 벗이 되었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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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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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복된 야고보 사도 축일에 천상 양식을 기쁘게 받아 모신 저희를 지켜 주시고, 마침내 주님 나라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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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예수님의 이 말씀에 대하여 네덜란드 출신의 헨리 나웬 신부는 『이 잔을 들겠느냐』라는 자신의 책에서 깊이 통찰하였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잔’에 술을 따를 때에는 ‘건배’를 합니다. 물이나 음료수를 마실 때에는 그렇지 않은데 왜 술을 마실 때에는 건배하는 것일까요? 온 인류가 이러한 건배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술을 따르고 잔을 부딪치는 행위가 서로의 삶을 축복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곧 술을 따르는 것은 그 사람이 그동안 살아오며 느낀 슬픔, 기쁨, 절망, 보람, 긍지, 각오 등을 담는 것이고, 잔을 높이 드는 것은 이 모든 삶의 내용을 다른 이들에게 드러내는 행위로 생각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잔을 부딪친다는 것은 각자의 느낌을 서로 교감하면서 나누는 것입니다. 그렇게 나누면서 서로의 삶을 축복해 주었던 것입니다. ‘잔’에 이러한 뜻이 담겨 있다면, 예수님의 잔을 마신다는 것은 그분 삶의 방식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뜻할 것입니다. 그분께서 사람이 되시어 느끼셨던 모든 것을 자신의 느낌으로 삼는다는 말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날마다 또는 주일마다 제대 위에서 그리스도의 잔을 높이 들고 그것을 나누어 마십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이 어떠해야 하겠습니까?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삶을 살아가고, 그 삶 속에서 그분께서 지니셨던 마음을 우리의 마음으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