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립이라고도 불리는 용종은 구조가 문제되지 않고 위, 장, 자궁, 방광 등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성과 종양성이 있고 선종성, 섬유종성, 지방종성으로 나뉘어요. 아무래도 가장 익숙한 것이 담낭 용종일텐데요. 오늘은 다양한 용종의 종류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담낭용종💜
간 바로 아래쪽에 인접한 장기인 담낭은 우리 몸 오른 쪽 위 복부에 위치합니다. 복부 초음파로 쉽게 관찰할 수 있어요. 담낭 용종이란 담석을 제외하고 담낭 내강으로 돌출하는 모든 형태의 종괴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병변을 포괄해요. 건강진단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많이 해서 담낭 용종이 발견되는 빈도도 높아졌습니다. 보통 증상이 거의 없지만 드물게 복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해요. 담석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담석이 함께 동반되어 있을 수 있어요.
💜대장용종💜
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장 안쪽에 혹처럼 돌출이 된 상태입니다.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종양성과 비종양성으로 나눌 수 있어요. 종양성은 대장암으로 발병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장 용종의 크기가 작다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기검진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만약 용종의 크기가 크다면 혈변을 보거나 점액변을 보기도 합니다. 대장 용종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꼽히는데요. 장이 약하다면 주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는 게 좋겠죠?
💜자궁내막용종💜
자궁 냄가에 정상적인 조직이 돌기모양으로 과도하게 튀어나오게 되는 것인데요. 평소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생리기간이 갑자기 증가한다거나 부정출혈, 성교 후의 출혈 등으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자궁내막용종은 기혈순환의 장애가 발생하면서 나타난다고 봅니다. 기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장애가 발생하고 해당 부위가 약해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거든요. 용종 자체가 발생하는 이유는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고지방 음식을 자주 먹는 서구화된 식습관이 용종이 만들어지기 쉬운 재료를 만들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음주, 흡연, 적은 운동량 등에 의해 용종이 발생하고 만성 염증이 있는 이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용종 자체는 혹이기 때문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양이나 악성으로 발전하지 않거든요. 그럼에도 치료가 필요한 것은 비종양성 용종들이 가성용종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1cm 이상이 되면 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보지만 크기보다 그것이 통증을 일으키는지, 크기가 지속해서 커지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교감신경의 안정을 도모하고 혈액의 질, 흐름을 개선하는 방법을 취하는 것도 용종을 대처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