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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RSION 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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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iathans Story P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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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 신규: 플레이어는 이제 비밀과 보물을 지키는 강력한 수호자 를 만날수 있음
* 신규: 예술,무역,정보 3가지형태의 엔클레이브 우주정거장 추가
* 신규: 무역 엔클레이브 미네랄과 에너지를 교환하며 전략자원 판매
* 신규: 예술 엔클레이브 행성에 축제개최 및 기념물 건설가능
* 신규: 정보 엔클레이브 항성지도 판매, 기술 및 특정 수호자를 패배시키는 것에 대한 힌트 제공
* 신규 '천상의 전쟁' 2개의 몰락제국의 각성되었을 경우 은하계 스케일의 전쟁 발생.
#그래픽
* 신규 : 5가지 귀염둥이 종족 포트레이트 : 2 연체류 1 파충류 1 절지류 1 진균류.
#음악
* 신규 : 안드레아 왈더토프트가 작곡한 5개의 신규곡, 스토리팩이 활성화 되었을 경우 연주되는 새로운 테마곡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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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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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 신규: "연방 승리" 승리조건
* 신규: 신규 은하계설정 옵션 - 최대 몰락제국, 식민가능행성 숫자, 플레이어 주위에 보너스받는 AI 존재 유무, 시작지점 몰려있는 것 허용/비허용, 후반위기 허용/비허용
* 신규: 250 영향력을 소비하여 식민지를 새로운 수도로 지정가능
* 신규: XL무기 슬롯 추가, 전함에만 장착가능 한정하며 발사각 제한이 있음(have limited firing arch- *)
* 신규: 추적이 무기의 새로운 능력치이며 이는 목표물의 회피율을 줄여줌. 대부분의 무기는
추적 값을 가지고 있음.
* 포인트디펜스 무기는 이제 소형이 아닌 고유 슬롯을 가짐
* 신규: 어뢰슬롯 추가
* 신규: 보조유틸리티 슬롯 추가
* 신규: 2가지 신규 식민가능행성 : 사바나형, 알프스형
* 신규: 새로운 인간형 종족, 4가지 포트레이트 추가
* 신규: 팩션 억제 토글 추가, 시간에 걸쳐 그들의 지지율을 떨어뜨림 영향력 소모.
* 신규: 자동-탐사 기술이 게임 중반에 과학선이 자동탐사가 될수있도록 풀림.
* 테라포밍 재설계 - 테라포밍 정거장 제거, 국경 내에 모든 비식민행성 비용을 치루고 테라포밍 가능.
* 섹터의 몇몇 특정한 행동들을 플레이어가 직접 온오프 방식으로 컨트롤할 수 있음.
* 전략 자원이 재설계 되었으며 이제 모듈이나 기지 필요없이 1개라도 가지면 제국 전역에 보너스를 주며 남는 자원은 무역에 쓸 수 있도록 함.
* 함대설정에 AI함대가 자신들을 따라올 수 있는지 없는지 선택할 수 있는 토글이 생김
* 신규: 이제 함대와 행성을 랠리포인트로 지정가능. 신규생산함선은 가장 가까운 함대 랠리포인트로 가서 합류. 함대가 없을 경우 행성 랠리포인트로 합류. 귀환 명령을 내리면 당신의 함대는 가장 가까운 행성 랠리포인트로 갈것이며 이것이 존재치 않을 경우 우주항구로 이동.
#일반
* 전투컴퓨터가 재설계 되었으며 각 급별 함선들을 그들만의 다른 능력치와 행동을 부여하는 컴퓨터를 지님.
* 우주 괴물이 이제 특정하거나 랜덤한 우주의 지역들에 서식함. 유저는 여전히 예전처럼 방랑하는 괴물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나 이제 일반적으로 우주괴물들을 종별로 더 모이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의 특이 종들은 이제 그들의 고향 영역에서만 발견됨.
* 보이드클라우드는 이제 항상 성계의 항성 주변에 스폰되며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보호함.
* 크리스탈들은 몇가지 보상들을 이제 보호함
* 전함 오오라 장비 삭제.
* 공격군은 이제 행성수용치가 최대가 되도 생산이 가능. 이러한 군대는 자동적으로 수송선을 타고 우주로 나감.
* 섹터 권역에 있는 인구들도 재이주 가능.
* 전투기는 이제 그들의 목표를 향해 이동하며 그들의 모선을 향해 움직이지 않음.
* 전투기와 미사일은 이제 회피를 사용할 수 있음.
* 미사일은 이제 체력,장갑 그리고 쉴드를 가질 수 있음.
* 새로운 행성이름목록, 예전 목록 업데이트.
* 대부분의 함선에서 유틸리티 슬롯이 일원화됨.
* 전함과 순양함의 몇몇 기체섹션이 제거되거나 재설계됨.
* 우주고래 무기는 이제 항상 소형무기임
* 신규: 이제 다른 제국에게 조공국이 될 것을 요청가능(반대도 가능) I
* 전략자원 매장지가 새로운 역할에 맞게 재조정됨. 몇개의 매장지는 그들의 등장 확률이 수정됨.
* 크리스탈 무기는 더이상 유저들이 쓸 수 없음.
* Capacity Overload(에너지) 정책은 이제 Global Energy Management(범세계 에너지관리) 기술을 통해 사용가능하고 더이상 신세계 프로토콜을 통해 잠금해제되지 않음.
* 드로이드 기술은 더이상 희귀한 기술로 취급되지 않고 등장확률은 변화없음
* Synthetic Thought Pattern(합성사념패턴) 기술은 더이상 희귀한 기술로 취급되지 않고 등장확률은 변화없음
* 정책 툴팁에 이제 인구의 행복도 변화예상이 표시됨.
* 개척지 치료소는 이제 개척지 병원으로 업글가능
* 신규: 개척지 병원이 이제 새로운 건물임
* 테라포밍 가스 및 액체는 이제 테라포밍 비용을 상당히 줄여줌
* 테라포밍은 이제 게임 초반부터 가능
* 이제 어떤 행성이든 모든 기후형태로 직접 테라포밍 가능, 기술이 있다는 전제하에. (식민 불가행성은 테라포밍 불가)
#외교
* 연방에 연방교섭국지위 요청 및 제안 가능, 교섭국지위는 대상 연방과 불가침조약으로 작동하며 연방전체회원국과 교섭국의 신뢰도를 증가시킴. 연방회원국은 교섭국지위를 박탈 및 수여하는데 투표를 함.
# 기술
* NEW: 생명력 부스터, 리더 수명 +10년
* NEW: 개척지 병원Frontier Hospital, 프론티어 클리닉을 개척지 병원으로 업글가능
* NEW: 메가 캐논, XL무기 메가캐논 잠금해제
* NEW: 기가 캐논, XL무기 기가캐논 잠금해제
* NEW: 이제 무덤행성(Tomb World) 테라포밍이 가능한 기술이 존재, 또한 가이아월드로 만드는 희귀 기술 존재.
#몰락제국
* 몰락제국 인구는 더이상 어떤 부정적 유전성질을 가지짖 않으며 추가적인 유전이점을 지니고 시작함.
* 4가지의 각 몰락제국은 이제 그들만의 함선디자인을 가짐.
* 몰락제국은 때때로 타이탄급 함선과 함께 게임 시작.
* 외계친화 몰락제국은 더이상 일반제국이 노예화/학살을 한다고해서 공격하지않음
* 물질주의 몰락제국은 더이상 일반제국이 AI 연구를한다고 해서 공격하지 않음.
* 외계친화 그리고 물질주의 몰락제국은 때때로 일반제국에게 제안 및 요구를 하며 이것의 승낙여부에 따라 우호도가 달라짐.
* 외계친화 및 물질주의 몰락제국은 이제 때때로 자신들이 높이 평가하는 일반제국에게 선물을 하사함.
* 몰락제국은 이제 "각성"이 가능하여 각성 제국이 되며, 이는 일반제국이 지나치게 강력해질 때, 다른 몰락제국이행성을 잃었을 때, 후반 위기가 진행 중일 때에 발생가능. 각성제국은 새로운 성향,목표를 지니며 은하계 나머지를 그들의 의지에 따라 처리하고자 할 것임.
* 몰락제국은 이제 반복가능 기술이 이미 다중적으로 연구된 상태에서 시작.
* 몰락제국은 더이상 생명체나 위기에서 얻을 수 있는 무기로 시작하지 않음(물질 분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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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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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 특수 프로젝트 중 연구비용이 안드는 것은 더이상 연구를 중단시키지 않음. 대부분의 특수 프로젝트 중 과학선을 요구하는 것은 여구비용이 없는 것으로 변경
* 제국 설정에서 행성 "기후 휠"은 제거되었으며 "기후 범주"로 교체되었고 이는 행성을 수분층으로 분류하여 "건조,습함, 결빙 등으로 분류.
* 거주적합성은 이제 행성의 기후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결정. 기본 거주적합도는 모성의 경우 80퍼센트, 동일한 기후의 다른행성은 60% 그리고 다른 기후는 20%임.
* 특정 기술들이 잠재적으로 거주가능한 행성을 식민화하는데 더이상 필요하짐.
* 은하계 내의 거주가능행성 숫자를 상당히 줄임 (플레이어가 옵션을 통해 조정가능)
* 하이퍼드라이브 장착함선은 이제 성계의 중력권을 벗어나야지 초광속진입가능.
* 함선은 장갑과 회피율이 재조정됨. 소형함선은 약한 장갑과 높은 회피율, 대형함선은 이것의 반대임.
* 무기는 크기에 맞추어 효율성이 변하도록 재조정됨. 대형무기는 대형함선에 좋고, 소형함선에는 안좋을 것임. 장갑관통은 슬롯크기에 따라 역시 재조정되었음.
* 미사일은 이제 회피가능하며 빗나갈 수 있음.
* 고급 미사일은 높은 회피율 체력을 지니고 있으며, 포인트-디펜스 및 전투기도 이에따라 밸런싱 되었음. 폭격기는 함선들에 상당한 데미지를 주고 전투기는 폭격기 카운터임.
* 궤도폭격에 이제 함선숫자 제한이 있어서, 게임 후반부의 함대에게 대형 행성이 몇일만에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함.
#일반
* 무작위로 생성되는 시작 모행성은 이제 크기가 16~20으로 약간 랜덤함. 지구는 항상 16이고 Unity행성은 항상 18임.
* 제독의 기술이 함선의 유지비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였음.
* 학살에 걸리는 시간이 6개월에서 30개월 걸림.
* 보호령의 기술 할인 보너스가 50퍼센트에서 80퍼센트로 증가하였으나 더이상 무역,연구 조약을 맺을 수 없음
* 보호령은 이제 그들의 지배국이 연구한 기술이 기술선택지에 뜰확률이 더 높아짐.
* 집단주의도 이제 외계종 노예화 정책 사용가능.
* 해군력 제한이 1000에서 9999로 늘어남.
* 석기시대 행성을 식민화할경우 원주민 지형 블록이 사라짐. 대신 원시민족에 "완전개입" 정책을 택하지 않은 제국은 행성이 식민화 된 후 엔클레이브를 설립하는 옵션 밖에 선택할 수 없음.
* 더이상 거주적합도가 40%이하면 재이주 시킬 수 없음.
* 더이상 행성 행정기관은 인구재이주의 필요조건이아님.
* 장갑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함선의크기에 따라 조정됨. 이제 코르벳에 있는 장갑 1개가 전함에 장착한 것 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발휘함.
* 공격적인 AI는 이제 게임 시작 시, 선두시작을 할 가능성이 많아짐.(AI중에 행성 몇개 더가지고 시작하는거)
* 주변 타일에 영향을 주는 블락커는 더이상 제거할 수 없음.
* 과학자의 레벨업시 특성 취득 가능성을 7퍼센트에서 10퍼센트로 증가.
* 비과학자 레벨업시 특성 취득 가능성 10%->20% 증가.
* 윤리가 게임 시작 시에 좀더 다양하게 분포되어, 은하계가 완전히 평화주의 종족으로 차는 현상을 덜 경험함.
* 수송선은 군함으로부터 호위받을 경우 더이상 적으로부터 타겟팅되지않음.
* 함선의 체력이 낮다고 해서 유지보수비가 더이상 적게나오지 않음
* 우호적 영역이 아닌 곳에서 웜홀을 만드는 것이 이제 30퍼센트 이상 더 시간이 소요됨.
* 하이퍼드라이브의 충전시간이 출발지점으로부터 우호적 영역의 거리에 따라 증가함.
* 워프드라이브의 충전시간이 목표지점과 우호적 영역의 거리에 따라 증가함.
#외교 & 전쟁
* 같이 반란을 일으키는 다수의 종속국들에 대해 독립적인 전쟁목표를 수행가능
* 종속국의 상대적 전력에 따른 우호도 영향 값을 감소시킴.
* 이제, 자신의 종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행성에 대해 정복전쟁 명분으로 사용할 수 있음. 이는 정복을 인정하지 않는 그 제국의 전쟁철학이 있더라도 가능함.
* 호전적 성향의 제국을 무너뜨리리면 위협생성량이 줄어들음. 광신적 정화자와 각성 몰락제국은 무너뜨려도 위협이 발생하지 않음.
* 전쟁목표 설정 시 적의 주요 수비국가의 연합에 대해서 설정하는 것은 이제 더 비쌈.
* 이제 우주항과 군사정거장만이 파괴되었을 때 쓸만한 전쟁점수를 줌.
* 이제 더이상 종속국에게 직접적으로 전쟁을 선포할 수 없고 그들의 지배국에게 전쟁을 선포해야함.
* "외교적으로 관계 없음" 보정치가 제거되었고 "국경범위" 보정치로 교체되었음.
* "행성 포기" 전쟁목표는 행성양도와 같은양의 위협을 발생시킴.
#후반게임위기 # 우주생명체 등
* 우주 생명체가 있는 성계가 이제 약간 더 적어짐.
* 크리스탈 생명체가 상당히 강해졌으며, 초계,구축,순양식으로 조정됨.
* 모든 후반위기 함선들은 장갑과 회피율이 재조정됨.
* 마이닝드론은 재조정되고 이제 풍부한 미네랄맥을 보호함.
* 우주아메바는 이제 그 무리가 더 큰 상태로 생성됨.
* 우주아메바는 더 빠르며, 데미지와 체력이 강화되었음.
* 우주고래는 체력과 데미지가 강화되었음.
* 크리스탈 생명체 무기는 재조정되어 소,중,대형의 함선 크기에 따라 장갑관통이 비례함.
* "방랑자" 함선들의 무기와 함선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함.
* 방랑자 함대의 데미지 및 체력 보정치를 +50%에서 25%로 감소시켰음. 그러나 그들은 전보다 더 강할 것임.
* 방랑자 함대의 방주선의 체력을 약화시키고 무기를 기본무기로 바꿈.
#윤리
* NEW: 집단주의 제국은 이제 팩션 억제 비용이 10%/30%로 감소됨.
* NEW: 개인주의 제국은 정책으로 행복도 변화가 20%/60% 줄어들음.
* NEW: 물질주의 제국은 이제 건설비용이 5%/15%로 줄어들음.
* NEW: 외계종혐오 제국은 국경선 투사력이 강해짐.
* 외계종혐오 종족은 이제 라이벌로 인한 영향력 보너스 대신에 라이벌 숫자를 더가질수 있음.
* 외계종친화 종족은 더이상 라이벌로 얻는 영향력 페널티가 없음.
* 군사주의 제국은 라이벌 숫자 보너스가 사라지고 라이벌로 얻는 영향력 보너스가 생김.
* 평화주의 제국은 더이상 라이벌 숫자에 페널티가 없음.
#특성
* 종 특성 제한 4가지에서 총 5가지로 상향
* Trickster(속임수대가,기만) 특성의 회피율 보너스 20% 보너스는 20% 전투속도 보너스로 교체됨 추가적으로 비상FTL 피해가 -25%에서 -50%로 증가.
* 호전적 특성의 발사속도 보너스가+10%에서 +8%로 감소.
* 조심스러움 특성의 회피율 보너스가 +10% 사정거리로 교체.
* 정찰 특성은 추가적으로 함선 속도를 +20% 증가시켜줌..
#정부
전제 제국
* 건축비 감소 없음
* 노예로 인한 식량,광물 생산 증가 없음
* 식민지 영향력 소모 15% 감소.
* 국경선 거리 10%증가
항성 제국
* 건축비 감소 없음
* 노예로 인한 식량,광물 생산 증가 없음
* 식민지 영향력 소모 30% 감소.
* 국경선 거리 20%증가
#Modifiers 보정치
* "Opinions Respected" 의 행복도 +25% 효과가 15%로 감소.
"Opinions Respected" effect on happiness reduced from +25% to +15%
* "Opinions Disrespected" 의 행복도 -40% 효과가 -20%로 감소
"Opinions Disrespected" effect on happiness reduced from -40% to -20%
#이벤트
* "낙원의 문제" "마음의 변화" 이벤트가 식민지 초기에 발생하는 확률을 줄임. 4년 뒤에 아주 낮은 확률로 발생할능성 추가.
* "낙원의 문제" "마음의 변화" 이벤트가 점진적으로 해당제국의 반대 윤리성향으로 옮겨가도록 변경, 예전엔 한번에 극단으로 변화했었음. 또한 5년 내에 2번이상 발생하지 못하도록 변경.
* 생명의 나무 이상현상 발생가능성 66% 감소, 허나 보상은 좋아짐.
* 항성간 철로 팩션 이벤트는 항상 인구수 1개만을 소요함, 예전에는 무작위.
#부속선체
* 유틸리티 부속 추가, 에프터버너, 함선의 전투속도 증가.
* 추진기는 이제 0/3/6/9%의 회피율을 제공함. 기존 0/10/20/30%
* 센서는 이제 0/2/4/6의 타격확률이 아닌 0/3/6/9의 추적치를 제공함.
* 점프드라이브는 이제 모든 초광속비행 타입이 연구가능 (하지만 여전히 매우 희귀)
* 레이져무기는 이제 쉴드에 20% 감소된 데미지를 가짐.
* 레이져무기의 장갑관통은 33%에서 15/30/60%로 슬롯의 크기에 따라 달라짐.
* 플라즈마 무기 쉴드에 대한 데미지 20% 감소.
* 플라즈마 무기 장갑관통율 75%에서 슬롯크기에따라 60/80/90%로 변경.
* 디스럽터의 쉴드 데미지 100%에서 200% 로 증가.
* 탄도무기 쉴드 데미지 +15%에서 %33로 증가.
* 탄도무기 장갑관통 0%에서 0/15/30%로 슬롯크기에 따라 변화.
* 어뢰는 재설정되어 어뢰슬롯에 따로 장착됨.
* 아크 에미터는 이제 XL 무기임.
* 입자포 (파티클랜스)는 이제 XL 무기임.
쉴드 캐퍼시터
* 이제 유틸리티 슬롯이 아닌 보조슬롯에 장착.
* 전력소모 50에서 20으로 감소
* 미네랄 비용 50에서 20으로 감소.
크리스탈 합성 장갑Crystal-Infused Plating
* 이제 유틸리티 슬롯이 아닌 보조슬롯에 장착하며 함선 체력 +5%
* 미네랄 비용 40에서 25으로 감소.
크리스탈 주조 장갑Crystal-Forged Plating
* 이제 유틸리티 슬롯이 아닌 보조슬롯에 장착하며 함선 체력 +10%
* 미네랄 비용 50에서 30으로 감소.
재생성 선체조직
* 이제 유틸리티 슬롯이 아닌 보조슬롯에 장착
* 미네랄 비용 50에서 30으로 감소.
Flak Battery
* 이제 대형무기 아닌 중형무기임.
* 사정거리 40에서 50으로 증가.Ranged increased from 40 to 50
Flak Artillery
* 이제 대형무기 아닌 중형무기임.
* 사정거리 40에서 50으로 증가.Ranged increased from 40 to 50
클라우드 라이트닝
* 데미지 6-12 에서 1-27로 수정
* 사정거리 40 에서 50 으로 증가
* 명중률 75%에서 100% 로 증가.
* 쉴드에 대한 피해 25% 감소.
디플렉터
* 전력소모 감소 5/10/20 -> 2.5/5/10
* 쉴드체력 감소 25/50/100 -> 20/40/80
향상된 디플렉터
* 전력소모 감소 7.5/15/30 -> 5/10/20
* 쉴드체력 감소 50/100/200 -> 30/60/120
쉴드
* 전력소모 감소 10/20/40 -> 7.5/15/30
* 쉴드체력 감소 75/150/300-> 45/90/180
향상 된 쉴드
* 전력소모 감소 12.5/25/50 -> 10/20/40
* 쉴드체력 감소 100/200/400 -> 70/140/280
진보 된 쉴드
* 전력소모 감소 15/30/60 -> 12.5/25/50
* 쉴드체력 감소 125/250/500 -> 105/210/420
중형 레일건
* 최대 데미지 증가 46 -> 49
대형 레일건
* 최대 데미지 증가 99 -> 100
Kinetic Battery
* 미네랄 비용 감소 100->50
* 전력사용량 100->50 감소
Kinetic Artillery
* 미네랄 비용 감소 120->60
* 전력사용량 120->60 감소
소형 오토캐논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적 값 65%로 설정.
중형 오토캐논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1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35%로 설정.
대형 오토캐논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2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10%로 설정.
소형 리퍼캐논
* 데미지 4-17에서 4-16으로 변경.
* 정확도 82%에서 83% 로 증가.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적 값 65%로 설정.
중형 리퍼캐논
* 데미지 8-36에서 8-33으로 변경.
* 정확도 80%에서 81% 로 증가.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1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35%로 설정.
대형 리퍼캐논
* 데미지 21-74 -> 21-67
* 정확도 75%에서 76% 로 증가.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2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10%로 설정.
소형 스톰파이어 캐논
* 데미지 5-19 -> 5-17
* 정확도 82% -> 84%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적 값 65%로 설정.
중형 스톰파이어 캐논
* 데미지 11-39 -> 10-35
* 정확도 80% -> 82%.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1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35%로 설정.
대형 스톰파이어 캐논
* 데미지 25-84 -> 26-70
* 정확도 75% -> 77%.
* 발사 쿨다운 3.15에서 2.35초로 감소.
* 추가적으로 20% 장갑관통력 지님.
* 추적 값 10%로 설정.
스워머 미사일.
* 이제 대형에서 중형무기로 취급.
* 데미지 18-38 -> 8-12
* 공격 쿨다운 2.50 -> 2.10
* 사거리 50에서 60으로 줄어들음 ( 늘어난 건데 원문 오타있는 듯) - Ranged reduced from 50 to 60
* 미사일 회피 200%, PD(포인트 디펜스무기)가 타격이 불가능함.
휠인드 미사일
* 이제 대형에서 중형무기로 취급.
* 데미지 21-41 -> 10-15
* 발사 쿨다운 2.50 -> 2.10
* 사거리 60 - 50으로 줄어들음 Ranged reduced from 50 to 60
* 미사일 회피 200%, PD(포인트 디펜스무기)가 타격이 불가능함.
센티넬 포인트 디펜스
* 최소 데미지 1 -> 2
* 최대 데미지 2 -> 3
* 정확도 20% -> 80%
* 추적치 20% 설정.
배리어 포인트 디펜스.
* 최소 데미지 2 -> 3
* 최대 데미지 3 -> 4
* 정확도 30% -> 80%
* 추적치 30% 설정.
가디언 포인트 디펜스
* 최소 데미지 3 -> 5
* 최대 데미지 4 -> 6
* 정확도 40% -> 80%
* 추적치 40% 설정.
#기술
* 새로운 기술티어에 진입하기 위한 기술숫자 5개에서 7개로 증가.
* Tier 1 기술비용 증가 240/360/480/600 -> 360/480/600/720
* Tier 2 기술비용 증가 900/1200/1500/1800 -> 1000/1400/1800/2200
* Tier 3 기술비용 증가 2320/2840/3360/3880 -> 3000/4000/5000/6000
AI의 식민지함선 기술에 식민지 발달 속도에 대한 효과가 25%에서 50%르ㅗ 증가. 추가적으로 식민지 함선의
비용이 -25%로 감소.
* 자가인식 식민지 함선의 식민지 개발속도 보너스가 25%에서 50%로 증가. 추가적으로 식민지 함선의 비용이 -15% 감소.
* 자가인식 식민지선 기술의 비용이 1800에서 1000으로 감소.
* 지성체 AI 기술비용 2840에서 2200으로 감소.
* 동기화 방어기술(Synchronized Defenses technology)은 이제 능동적 반응기제(Active Countermeasures) 대신에행정 AI(Administrative AI) 기술을 요구하며 증가함.
* 진보 된 쉴드 기술 비용 2840에서 1800으로 감소
* 행성 쉴드 생성기 기술비용감소 1800 -> 720
* 행성쉴드생성기 기술은 이제 쉴드 기술이 아닌 향상 된 디플렉터 기술을 요구함.
* 쉴드 고조파(Shield Harmonics) 기술은 이제 향산 된 디플렉터 대신에 진보 된 쉴드 기술을 요구함.
* 집중배열기(Focusing Arrays)는 블루 레이져 기술이 아닌 X-ray 레이져 기술을 요구함.
* 감마 레이져 기술 비용 3880에서 3000으로 감소.
* 입자포(Particle Lances)는 이제 전함 및 감마레이져 기술을 요구함.
* 플라즈마 캐논 기술비용 3880에서 3000으로 감소.
* 아크 에미터 기술은 이제 플라즈마 캐논 및 전함기술 요구.
* 양성자 어뢰(Proton Torpedoes) 기술비용 2320에서 1400으로 감소.
* 양성자어뢰 기술은 이제 이온 디스럽터 기술이 아닌 디스럽터를 요구.
* 중성자 어뢰 기술비용 3880에서 3000으로 감소.
* 신경 삽입장치(Neural Implants) 기술 비용 600에서 480으로 감소.
* 외계종학은 이제 생물다양성 연구 기술 필요.
* 신세계 프로토콜은 이제 다른 초기 기술보다 비싸지 않음.
* 개척지 보건(Frontier Health)은 게놈 맵핑 기술 요구.
* 게놈 맵핑의 식량 생산량 및 지도자 수명에 대한 영향력이 성장속도 -15%의 효과로 대체됨.
* 복제기술 비용 1500 -> 1000
* 복제기술은 후생유전성 발현Epigenetic Trigger) 및 생명력 부스터(Vitality Bosster) 를 요구.
* 유전자 은행기술 비용 3360 -> 1400
* 유전자 씨앗 정화 기술은 이제 복제기술이 아닌 맞춤형 유전자 기술(Gene Tailoring) 필요
* 맞춤형 유전자(Gene Tailoring)연구비용 1200에서 2200으로 증가.
* 맞춤형 유전자(Gene Tailoring) 이제 후생유전성 발현 기술 대신 복제기술 요구.
* 특정 유전자 발현(Targeted Gene Expression) 기술 비용 1800에서 4000으로 증가.
* 선택적 혈통관리 기술은 이제 후성유전자 발현 기술 대신 생명력 부스터 기술 필요.
* 선택적 혈통관리 기술비용 1200에서 2200으로 증가.
* 능력 증강기(Capacity Booster) 기술비용 2320에서 5000으로 증가.
* 신경 삽입장치 기술 더이상 게놈 맵핑 불필요.
* 세포 재활성화기술은 후성유전자 발현 기술 대신 생명력 부스터 필요.
* 표준화 순양함 형태 기술 비용 1800에서 1000으로 감소.
* 표준화 전함 형태 기술 3360에서 2200으로 감소.
* 항공모함 작전 기술 1500에서 1000으로 감소.
* 향상 된 전투기 연구비용 1800에서 1400으로 감소.
* 진보 된 전투기 연구비용 2840에서 2200으로 감소.
* 시냅스 포착기(Synapse Interceptors)는 항공모함 작전 기술 대신 순양함 기술 요구.
* 시냅스 포착기 기술의 전투기 데미지 효과 5%에서 10%으로 증가.
* 열 재활용기(Heat Recyclers) 항공모함 작전 기술 대신 순양함 기술요구.
* 열 재활용기의 전투기 데미지 효과 5%에서 10%으로 증가.
* 가우스 캐논 기술비용 3880에서 3000으로 감소.
* 오토캐논 기술은 이제 코일건 기술 필요.
* 스톰파이어 기술 비용 3880 -> 3000
* (방공 포대)Flak Battery) 비용 2320 -> 1800
* (방공 포격대)Flak Artillery) 비용 3880 -> 3000
* 마라우더 미사일 기술비용 3880 -> 3000
* 스워머 미사일 비용 2320 -> 1000
* 휠인드 미사일 기술 비용 3880 -> 3000
* 우주 어뢰 기술 비용 900 -> 480
* 우주 어뢰 기술은 이제 핵미사일 기술 필요.
* 장갑어뢰 비용 1800-> 1400.
* 황폐자 어뢰(Devastator Torpedoes) 기술비용 3880에서 4000으로 증가.
* 적응성 관료제 기술의 행성 정책 비용에 대한 효과가 증가된 지도자 및 지도자 고용 비용 10% 감소로 교체
* 유기체 국가(Living State) 기술은 이제 추가적으로 지도자 고용비용을 10% 감소시킴.
* 규제된 노예정책(Regulated Slavery policies) 사용 시 신경삽입장치 기술의 발생확률은 무제한 노예정책에 비해 상당히 낮음.
* Xeno Cavalry 기술은 형태형성장 확립(Morphogenetic Field Mastery)기술 대신에 특정 유전자 발현기술 요구.
#유닛
* 전투기 교전 사거리 120 -> 130 으로 증가.
* 점령 된 행성은 이제 수비군을 생성하여, 단 하나의 상륙군에 의해 뺏겨버리는 일이 없을 것임.
* 지상군은 이제 우주에서도 비 전투시 치유됨.
우주항
* 기본발사속도 및 데미지 증가.
*체력 변경. 2500/4000/5000/6000/7000/8000 -> 4000/4500/5000/5500/6000/6500
* 기본 장갑 증가 10/15/20/25/30/35 -> 75/80/85/90/95/100
* 함선건조 속도 증가. 0/20/40/60/80/100%
* 추적치 획득 0/2/4/6/8/10
* 업그레이드 비용 감소 300/450/850/1000 -> 200/250/300/350/400
* 해군력 추가제공치 변경 6/7/8/9/10/11 -> 2/4/6/9/12/15
코르벳
* 기본 장갑 3 -> 2 감소.
* 기본 회피율 0 -> 60 증가.
구축함
* 기본 장갑 감소 12 -> 6
* 기본 회피율 0 -> 25 증가.
* 회피율 페널티 제거.
순양함.
* 기본 장갑 증가 12 -> 30
* 함선체력 1200 -> 1600 증가.
전함
* 기본 장갑 24 -> 80
* 기본 회피율 0 -> 5 증가.
* 회피율 페널티 제거.
방어 플랫폼
* 기본장갑 7 -> 15 증가
Defense Station
* 기본장갑 11 -> 30 증가
Fortress
* 기본장갑 20 -> 44 증가
#건물
* 복제시설 광물비용 350 -> 200 감소.
* 복제시설은 사회학 연구 4를 추가로 제공하지만 유지비용 에너지 2를 소비.
* 광물 사일로는 근접타일 미네랄 생산 +1 효과 가짐.
* 은하 증권거래서 유지비용 2 -> 3 증가. 하지만 타일 조합을 위해 에너지 1도 생산.
전력 허브Power Hubs
* 전력허브 1 더이상 영항력 소모치 않음
*전력허브 2 더이상 영항력 소모치 않음
* 전력허브 2 광물비용 250 -> 200 감소.
* 전력허브 2 에너지 생산량 효과 +15 -> +20%
광물 정제 플랜트.
* 광물플랜트1 더이상 영항력 소모치 않음
* 광물플랜트2 더이상 영항력 소모치 않음
* 광물플랜트 2 광물비용 250 -> 200 감소.
* 광물플랜트 2 광물생산 3 -> 4 증가.
* 광풀플랜트 2 광물생산 보너스 효과 +15%에서 20% 증가.
#우주항 모듈
함대 사관학교.
* 함선 무기데미지 보너스 제거.
* 함선 회피율 보너스 제거.
* 유지비용 2 -> 4 증가.
* 광물비용 300 -> 400 증가.
* 영향력 비용 50 -> 100 증가.
* 발사속도 +5% 증가.
* 함선 추적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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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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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 인공지능 함대의 이동과 지상군의 취급에 대해서 많은 향상과 추가된 행동이 적용됨.
#섹터
* 섹터는 더이상 유저가 이미 명령을 내린 행성에 우주정거장을 더 빠르게 지으려 안달하지 않을 것임.
* 섹터 인공지능이 한 분야의 연구소만 짓는 문제를 해결.
* 섹터 인공지능의 건설 및 예산 사용에 대한 여러 향상 및 행동 적용.
#외교
* AI 종속국들 중 불충한 것들은 이제 힘을 합쳐 반란을 일으키려 시도할 것임.
* AI 는 더이상 그들이 관심이 없는 전쟁에 유저를 끌어드리려하지 않을 것임.
* AI 는 더이상 이미 유저가 거절한 전쟁합류 요청을 반복적으로 요구하지 않을 것임.
* 상호 불가침조약 - 상호방위조약을 맺은 국가들과는 위협생성이 적음.
* 몰락제국은 -90 정도의 우호도를 지녀야 경고를 보낼 것임 ( 기존 -75)
* AI 는 이제 그들의 연합국과 경쟁해서가 아닌 그들이 전쟁을 선포하는 국가에 대한 전쟁목표를 세울 것임.
* AI를 외교적으로 더욱 능동적으로 만들 다양한 외교행동에 대한 수용, 제안등에 대해 많은 변경 및 개선이 이루어짐.
#기타
* AI 는 이제 그들 종족을 유전적으로 개조할 것임.
* AI 는 이제 행성들을 테라포밍 할 것임.
* AI 는 이제 컬티스트 함선 이벤트에 대응할 수 있음.
* AI 는 이제 그들이 로봇을 감당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로봇을 보내 식민지를 건설하지 못함.
* AI 는 이제 로봇을 생산하고 이용함.
* AI 는 이제 자원 채집 건물 및 고유 건물을 더 자주 사용함.
* AI 는 이제 쓸모없는 건물을 철거함.
* AI 는 이제 적함대가 있는 성계에 정거장을 건설하지 않음.
* AI 는 전쟁 중 더이상 파괴된 건물을 수리하지 않을 것임.
* AI 는 이제 인구를 재이주 시킴.
* AI 함대는 곧 업그레이드 및 수리를 하게 될 우호적 함대를 더이상 따라다니지 않음.
* AI 는 로봇만 있는 행성에서 더이상 식량을 최우선순위로 생각치 않음.
* AI가 현재 군대가 부속장비가 없으면 더이상 지상군을 사용하거나 생산하지 않는 버그 해결.
* AI는 특수건물을 이제 더 효율적으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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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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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선의 선체는 이제 그들의 역할에 따라 명확히 이름지어짐.
* 상단 표시줄에 메뉴가 추가됨. 많은 다른 스크린의 탭으로써 존재했던 부분들이 분리되어 상단표시줄 메뉴로 이동됨.
* 전략자원이 상단표시줄의 메뉴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고유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음.
* 확장 플래너 또한 상단표시줄에 추가.
* 유저는 구형 모델의 함선설계를 가지고 있으면 경고를 받음.
* 유저는 이제 모든 부품들을 최신으로 유지가 가능하며 이는 함선설계실에서 버튼으로 토글가능.
* 건물은 이제 업그레이드 아이콘을 쉬프트 클릭하므로써 그들의 최신형으로 업글가능.
* 함대는 이제 최적의 행성에서 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 시 생산 큐를 지님.
* 이제 컨트롤-쉬프트 클릭을 통해 명령을 먼저 수행하도록 할수 잇음.
* 함대의 "go to" 버튼을 누르는 것이 은하계 맵에서만 적용되고 성계까지 자동으로 줌인이 되지 않음(만약 이미 카메라가 포커스가 되어있지 않다면)
* 현재 수신한 외교제안을 왜 승낙할수 없는지에 대한 이유를 얻을 수 있도록 고침.
* 잔해 특수 프로젝트에 대한 툴팁추가.
* 상황기록에 잔해 내용물에 대한 내용 추가.
* 선택한 행성을 바꾸는 것이 우주항의 건설이나 행성의 지상군 생산 탭을 닫지 않도록 고침.
* 웜홀 툴팁은 이제 그들의 진행상황 및 잔여시간 표시.
* FTL충천이 퍼센티지 대신에 이제 남은 날을 보여주도록 변경
* 지도자 함선이 이제 행성 뷰에서 더 명료히 보임 ( 해석불가. Ruler ships 가 문맥상 무슨뜻인지 모르겠음)
원문 : Ruler ships should now be more distinct in the planet view
* 신성한 행성 아이콘 프레임이 이제 적절하게 적색임.
* 파괴 된 생태계 행성의 아이콘 프레임이 이제 적색임.
* 함선의 부속을 슬롯크기로 필터링 할수 있는 체크박스 추가.
* 여러가지 인터페이스 객체의 위치에 대한 변경점.
* 비호환 세이브 파일에 대한 경고 화면
* 그 외 다양한 툴팁 개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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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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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원효과를 상당히 개선시킴.
* 조류,절지류,연체류,진균류,식물류에 대한 색 종류들이 더 다듬어짐.
* 몇몇 DLC 포트레이트의 빠졌었던 색들이 추가.
* 행성표면 도시의 불빛이 더 세부적이고 덜 희미하게 보임.
* 절지류 식민함선의 유리색이 다른 함선부분의 색과 이제 일치함.
* 대형 아메바는 더이상 몸 전체에 자체발광이 없음.
* 식물형 04 , 09의 알파문제를 해결.
* 전투기는 이제 산개시 좀더 수직축으로 산개함.
* 절지류 18개 포트레이트의 텍스쳐 및 날개를 조정함.
* 몰락제국은 각 윤리마다 고유한 함선 텍스쳐 보유.
* 몰락제국은 각 윤리마다 고유한 도시 그래픽 보유.F
* 항성 표면 텍스쳐는 이제 적절히 tile 됨.
* 몇몇 누락된 아이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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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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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search_technologies console command will no longer unlock creature and crisis techs unless "1" is input as an argument
* The pop_add_ethic effect will no longer add ethics to pops that have an explicit ethos set (Robots, some event Pops). Use the pop_force_add_ethic to bypass this
* modify_species effect can now also change the portrait of a species
* Added set_empire_name, set_empire_flag, set_planet_name and set_sector_name effects
* added scaled_spawn_chance as an alternative to spawn_chance in solar system initializers, the set value is multiplied by the number of stars in the galaxy divided by 100; "5" gives a 10% spawn chance in a 200-star galaxy
* It is now possible to differentiate the FTL_WINDUP_ENTITY for different graphical cultures. For example by creating an entity with the name "arthropoid_01_warp_ftl_ship_effect_entity"
* Added on_fleet_enter_orbit on-action hooks
* Added on_join_alliance, on_leave_alliance on-actions
* create_ship effect now supports effect={}
* Added delete_fleet effect (like destroy_fleet but without any death animation)
* Country types that are set to "use_special_buildables = yes" will now build global ship designs marked as special buildable (if allow trigger permits it) instead of building regular designs
* Added console command "mature_galaxy" which will simulate a 100-year old galaxy
* Added is_boss fleet/ship design setting which hides most ship stats and displays a skull instead of military power in-game
* Added custom_military_power ship design setting which overrides the calculated military power with the given value
* Added on_monthly_pulse on-action which fires mont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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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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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 된 위협도가 대동맹 결성으로 이어지지 않았던 몇몇 버그 해결.
* 외계종혐오 로봇들은 더이상 그들의 개발자들을 증오하지않음.
* 방위조약과 같은 외교지위가 해당 국가와 전쟁하게 되면 이제 적절히 사라짐.
* 전쟁중 연방탈퇴 가능.
* 반란 중인 민간함선은 이제 정거장에게 적대적으로 판단됨.
* 전쟁 중 연합으로 초대한 국가에 대해 더이상 전쟁선포 불가.
* 더이상 인구가 남아있지 않은 곳에서 인구가 성장하는 것은 더이상 불가함.
* 방랑자들이 너무 많은 신규함선을 생산하던 문제 해결.
* 소형 은하계에서 방랑자들이 그들의 항행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비행하던 문제 해결.
* 함대 통합 시 소형 함대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던 버그 해결.
* 거주불가능한 항성에 가이아 행성의 출현 빈도를 명확히 줄이는 것에 대한 버그 해결.
* 민주 선거 중에 대안당이 무효로 처리되는 문제 해결.
* 기술적 계몽 진행상황 툴팁이 개월수에 더해서 소수로 표시되며 이는 이것이 자주 1보다 작은 수치이기 때문.
* 함대 뷰에서 쉬프트 클릭으로 수리를 지시하면 이미 있던 지시를 유지하면서 그에 선행수리를 함.
* 소형 중형 마이닝 레이져 사거리가 뒤바뀌어 있던 버그 해결.
* 함대 명령이 취소되면 연구프로젝트도 취소됨.
* 시작 스크린 뒷배경 텍스트가 이제 스크롤이 가능.
* 제국 설계에서 종 전기를 읽을 때 새로운 줄을 허용함.
* 외계종 통합 기술의 발생빈도 문제 해결.
* 탐사기능이 더이상 도달할 수 없는 성계를 도달하는데 꼼수로 쓰이지 못함.
* 유기체 금속에 대한 튜토리얼 시 있던 문제 해결.
* 코르벳 생산 튜토리얼이 이미 구축함이나 코르벳이 생산되어있다면 발생하지 않음.
* Update tech alternatives for tech area when research in that area has been halted, previously we waited for research in ALL tech areas to be halted
* 방랑자들을 당신의 행성에 정착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더이상 "새로운 접촉" 보정치를 부여하지 않음 또한 "해방자" 보정치는 "거주지 제공자"로 교체됨.
* 규제된 외계종 노예제가 어떤 외계종도 마주치지 않은 상태에서 등장하는 문제 해결.
* 규제된 외계종 노예제가 정확한 사전기술사항을 가지지 않았던 문제 해결.
* Fixed notifications for votes to start wars
* Fixed pops not getting appropriate happiness penalties from other pops being purged
* Species description in Game setup edit overview can be clicked to open corresponding edit window
* Several fixes to the Cultist event chain. Added missing event, increased cult army values, fixed FTL type being set. Added portrait to Cultist leader dialog
* Fixed pop factions being destroyed before their names could be printed in the event window when they become rebel countries
* Fixed progression issue in the Yuht Precursor event chain
* Fixed not being able to enslave primitive civilizations under Regulated Slavery policies
* No longer possible to create duplicate diploaction dialog windows when clicking message notifications
* Fixed a bug where liberate planet wargoal could create a pre-sentient empire
* Fixed some faction-created/rebel countries considering pre-sentients to be a valid dominant species and Synths to be invalid
* 섹터가 때때로 노예제 불법화에 대해 반응하지 않던 점 해결.
* 레벨 1~2 로봇들에게 윤리를 오류적으로 부여하던 이벤트들 해결.
* 국경선 근처 성계가 잘못된 핀 컬러를 부여받던 문제 해결.
* Scrolling in species appearance list no longer highlights all categories
* Countries with no contact establish communications anyway if there exists an overlord-subject relationship between any of the three countries involved
* Abandoned station no longer seem like they belong to random or unidentified empire
* Ship define MOVE_SHIP_TO_FLEET_MAX_DIST determines the max allowed distance for moving ships between fleets
* Fixed the set_name effect
* If player has comms with previous owner of abandoned station then station name and type is shown in fleet view
* Fixed so that clicking a leader portrait in democratic elections doesn't block selection
* Fixed bug where you could accept offers promising you systems which the other party couldn't give away
* 더이상 로봇 복제지상군을 생산하지 못함.
* 특정 외교이벤트 종료시 크래쉬 현상 해결.
* 민주선거에서 지도자들 생성 시 더이상 성장하지 않는 인구들만 사용.
* Fixed a bug where war begun message would count fleets gone Missing in Action as wormhole stations destroyed
* 시스템 핀이 보이지 않았던 버그 해결.
* Fixed so that required components are added into the debris
* 종속국이 지배자가 아닌 제국에 전쟁을 선포했는데도 "독립전쟁"이라고 불리는 문제 해결.
* 더이상 실종된 함대를 따라다니기 할수 없음.
* 행성 해방은 이제 다수의 제국이 동일한 전쟁에서 모두 해방을 수행할 때 적절히 작동함.
* 연방함대와 연방함선 설계에 대한 여러문제 해결.
* 우주항 모듈의 전략자원 소비는 이제 상단표시메뉴에 표시됨.
* 지배자로부터 해방됨 우호보정치를 고유로 만들어 스팸이 불가능하게 만듬.
* 제후국으로부터 이미 교신이 성립되어있었다면 더이상 새로운접촉 보정치 받지않음.
* Store selected war demands when closing/switching the negotiation screen
* Use proper ordinal numbers for 11, 12 and 13
* 만약 정부가 허용치 않는다면 민주 선거에서 다른 종이 참가하지 못하도록함.
* 몇몇 무효한 게임 내 날짜가 세이브 파일에 작성되던 문제 해결.
* Display modifiers affecting resource production in top bar tooltip
* Check that the fleet owner actually can afford to land armies when it costs resources
* 전략자원에 있던 버그 픽스
* Many more minor bug fi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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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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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성능 개선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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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번역 수고 많으십니다
많이 번역하셨는데 30%가 안되네요.
무섭다. 번역 감사합니다
갓겜행 아닙니까ㄷㄷ
감사합니다~
엄청 많네요 감사합니다.
함대 제한이 1000에서 9999으로 증가
컴퓨터 터지는 소리가 여기까지들린다!!!!
기존에 대귀모함대전하면 렉유발된거 고치고 저리 늘어난건가요 ??
테라포밍 개선좋아용
재밌겠당 두근두근
게임을 새로 하나 이식한 수준 아닌가요;;
테라포밍!!! 그럼 가스행성도 가능해지는건가..
똥텔라리스가 갓텔라리스로 될것인가!
대격변이네 ㄷㄷㄷ
이래도 갓텔라리스가 아닙니까?
have limited firing ark는 좌우로 회전각이 제한되있어서 일정이상 옆으로 빗겨나있으면 못쏘게 된다는 그런의마가 아닐까요?
오 그게 맞나보네요, 발사각이라곤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그 각도를 발사 고각으로 생각을 했네요 Horizontal 이면 그게 맞겠네요. 수정했습니다.
어마어마하네요
가이아로 만들 수 있는 테라포밍 기술이 생기다니, 드디어!
으... 영어 못해서 못 읽었는데 번역해주고 있으니 너무 감사합니다~~
절반까지밖에 안읽었지만 이것만으로도 완전 다른 게임이 된 거 같군요. 좋은 의미로요. 직접 해봐야 알겠지만...
이제 살때가 된 건가...
번역 감사합니다.
우와 고생하셨습니다.
와 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로운 게임을 만들었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작에 이래줬어야.. 그래도 마침 군대 휴가나왔을때 패치됬으니 ㅎㅎㅎ
ruler ship이 그거가 아닐까요
군사 기반 국가에서 지도자 1번당 생산할수 있는 기함같은 능력치 받은 배
그거일수도 있는데 보통 공홈에서 oversized-battleship이라고 불러서. 아마 님 말씀이 맞을 것 같습니다.
유전조작하면 외계인 취급하는 것, 여전한가요?
오 언제 패치됐지 새로 시작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