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잭과 콩나물(김종직)입니다. 이번주부터 매주 일요일 하려고 했던 격 수련모임을 다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도사범은 저입니다.
오후4시 정각이 되면 지체없이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참여하시는 분들이 3시 45분~50분엔 들어와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시 30분에 오셔도 됩니다. 일찍 오신다고 하여 뭐라고 지적하는 사람 아무도 없어요.^ ^
2호선 지하철 구의역과 강변역에서 나와 걸어오면 7분 내지 10분 정도 걸리는 광진구 태웅회관에서 2시간 동안 운동을 하고 마치겠습니다. 운동하는 루틴은 언제나 웜업(몸풀기)와 섀도우를 포함한 본운동(타격과 그래플링) 그리고 쿨다운~스트레칭입니다. 개인용 복싱 글러브나 백글러브, 마우스피스, 헤드기어, 파울컵, 정강이 보호대나 무릎 보호대와 개인용 수건과 물병을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파울컵과 정강이보호대는 수련이 끝나고 킥을 허용한 스파링을 위해서 가져오시는 것이니 필수적으로 지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참가회비는 하루 전날 토요일 이내로 신청하신 경우 5천원이고 당일 신청에 한해서만 1만원이었으나 이젠 당일신청도 5천원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오신다고 댓글 다셨는데 못 오시는 분들은 미리 하루 전날 말씀해주세요. 당일날 진짜 급박한 사정이 있어 나온다고 해두고 못 오는 분들은 흔하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이번주 수련내용은 정확히 타격 1시간/그래플링 1시간으로 배분하려고 하는데요. 언제나 시간배분이 제일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각별히 신경쓰려고 함에도 한타임에 타격과 그래플링을 전부 하는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더군요.
운동 시간 수련 내용. 먼저 웜업으로 가벼운 러닝과 점프, 스트레칭을 한 뒤에 본운동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격에선 본운동을 훼방놓을만큼, 부상을 당하고도 남을만큼 무리한 체력운동을 강요하지도 않을뿐더러 딱히 권하지도 않습니다. 피지컬 트레이닝을 원하시는 분들은 너무 참견하지 않는 선에서 제가 운동시간이 끝나고 개인적으로 조언을 드리거나 격 카페에 효율적 트레이닝에 관한 글을 올려드릴 생각입니다. 효율적으로 운동하려면 따로 시간을 내서 주2~3일이라도 피지컬 트레이닝을 따로 하는 편이 분명 낫습니다. 향후 충분히 넓은 공간이 확보되면 일종의 게임 등으로 흥미와 재미를 더한 몸풀기를 더하는 정도에서(수건 돌리기 게임 같은거 생각하시면 됩니다.) 웜업을 시도해보겠습니다.
1. 스탠딩 타격: 자유로운 섀도우 3분 1라운드. 이동하면서 나를 공격하고 방어하는 상대가 앞에 있다는 전제 아래 스텝으로 거리조정을 하면서 섀도우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내가 때리는 것만 생각해서는 안되겠죠?
섀도우를 하신 뒤엔 종합격투기와 킥이 허용되는 스탠딩 격투에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되는 것에 대한 설명과 약간의 스탠스 교정을 5분 정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다음 개인용 복싱 글러브를 착용하고 글러브 미트 연습을 2분 8라운드 진행하려구 합니다. 두 사람이 파트너가 되어 8라운드를 진행하면 번갈아서 한사람당 4라운드는 글러브 미트를 치는 연습을 하게 되고 다른 한 사람도 4라운드는 글러브 미트를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당 4라운드는 상대의 펀치 콤비네이션을 글러브로 미트 연습처럼 받아주어야하는데요. 호흡을 맞추면 그리 어려운 연습이 아닙니다. 저는 최대한 효율적 연습을 추구하고 있고 글러브 미트 연습은 그 핵심 되겠습니다. 오서독스 스탠스만 있는게 아니라 사우스포 스탠스인 분들도 있으니 최대한 자신과 같은 스탠스를 보유한 사람들끼리 짝을 맞춰 연습하겠습니다.
만약 오서독스와 사우스포인 분들이 만나서 글러브 미트 연습을 하게 될 경우, 글러브 미트 받아주시는 분이 상대의 스탠스에 맞춰 서주시면 괜찮습니다. (상대분이 사우스포이고 내가 오서독스라도 글러브 미트를 받아줄때는 사우스포로 바꿔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거꾸로 내가 사우스포이고 상대분이 오서독스라면 역시 글러브 미트를 받아줄때는 오서독스 스탠스로 바꿔서 받아주시면 되구요.)
1~2라운드는 글러브 미트를 받아주는 사람이 잽을 쳐주고 글러브 미트 치는 사람은 잽을 패링하면서 상대의 뒷손 글러브에 잽, 원투 스트레이트를 쳐주는 콤비네이션입니다.
3~4라운드는 글러브 미트 치는 분이 글러브 미트 받아주는 분의 글러브에 잽, 원투 스트레이트, 잽+원투 스트레이트, 더블잽+스트레이트 콤비네이션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받아주시는 분은 자신의 안면 중앙선(코를 중심으로 세로선)에서 미트를 받아주시고 종종 바디샷이나 훅, 스트레이트 헤드 펀치를 글러브 미트 치는 분한테 날려주세요. 글러브 미트 쳐주시는 분은 패링과 커버링, 스텝으로 방어하고 회피기동하시면서 펀치 콤비네이션 연습하셔야합니다.
5~6라운드는 글러브 미트 칠때, 원투+훅, 원투+훅+스트레이트, 원투+어퍼컷, 원투+어퍼컷+스트레이트 등 연타 콤비네이션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치시는 분이나 받아주시는 분이 익숙하지 않다면 잽과 원투만 연습하셔도 좋습니다. 3~4라운드처럼 글러브 미트 받아주시는 분이 예상하기 힘든 타이밍에 공격도 날려주세요. 글러브 미트 치는 분은 받아주시는 분 이상으로 집중하고 있어야합니다. 실전에서 카운터를 맞거나 예상하지 못한 각도에서 역습을 당하느니 평소에 연습해둠이 올바른 길입니다.
7~8라운드는 서로 앞손을 앞으로 뻗어 한분은 패링하는 것처럼 해주시고 한분은 잽으로 툭툭 상대의 앞손을 쳐주면서 스텝을 밟는 연습을 교대로 하겠습니다. 이건 오서독스와 사우스포가 만나도 각자 고유의 원래 스탠스대로 서서 연습해도 상관없습니다. 거리조정과 거리 감각을 위해서 많이 해야되는 연습입니다.
글러브 미트 연습 뿐 아니라 모든 연습은 제가 시범을 보인 후에 시행하는데요. 사람마다 체형과 키와 길이가 다르고 움직임도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알아야되는 메커니즘과 교정이 필요한 수준으로 엇나가는 분들이 아니면 제가 굳이 터치하지 않습니다. 단, 연습이 실전과 전혀 달라져서 마음을 푹 놓고 연습하면 안되므로 최대한 실제 상황과 일치하도록 연습을 주도하겠습니다.
글러브 미트연습 2분 8라운드를 마친 후엔, 슨도메 가라데(논 컨택트 가라데)처럼 스텝을 밟으면서 상대의 잽에 훅으로 카운터를 쳐주되 헤드펀치로 상대를 맞히기 전에 멈추는 연습, 상대의 오버핸드훅을 회피하면서 역습을 가하되 헤드펀치로 맞히기 전에 멈추는 연습을 교대로 2분 4라운드하고 안면 커버링과 피벗 스텝으로 빠져나오는 법, 안면 교차 커버링 연습을 15분 정도 하겠습니다. 커버링과 피벗 스텝, 교차 커버링 연습하면서 가벼운 메도우 연습도 병행하려구 합니다. 마우스피스 꼭 가져오세요. 마우스피스가 없는 분은 타격 스파링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치아 부상이 있으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마우스피스는 꼭 지참하셔야합니다.
2. 그래플링
스탠딩에서 상대가 싱글렉 태클을 들어왔을때 로우 키락(기무라 록)을 활용하는 법과 더블 언더훅을 파였을때 중심을 뒤로 빼면서 니킥으로 공격하는 법, 기존에 했었던 프론트 헤드락 초크(길로틴 초크)의 디테일과 빠져나오는 법을 위주로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구 합니다.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는데 프론트 헤드락 초크를 상대가 스탠딩에서 시전하는 경우 테익다운으로 넘기고 사이드 마운트로 가는 연습과 프론트 헤드락 초크를 스탠딩에서 걸어 확실히 매듭짓는 연습을 더하려구요.
그외 시저스윕과 킥스윕, 시저스윕과 킥스윕 못하도록 방어하는 법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면서 가드패스를 시전하는 시간을 보내겠습니다.
*종합격투기에서도 종종 나오는 특정 포지션에서 스윕하는 법, 빠져나오는 법을 알려드린 후에 서브미션 그래플링 스파링하고 쿨다운하고 운동을 마치겠습니다. 쿨다운~스트레칭 후 질문 따로 받습니다.
구구절절이 설명하려다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제가 보여드린 후에 연습을 진행하니 담부턴 좀 줄여서 써야겠습니다. 일요일 오후 광진구 태웅회관에서 뵙겠습니다!!!
첫댓글 참가 신청합니다.
일요일에 뵙겠슴다..
참가 신청합니다. 그런데 좀 늦을 것 같아요!
네 알겠습니다. 시간관계상 늦어도 괜찮습니다. 저는 지도하는 사람이니 제시간에 가야하지만요.
@잭과 콩나물(김종직) 네 항상 고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스티스 넵^^
@잭과 콩나물(김종직) 오늘 감기 몸살과 테니스 엘보우 증상이 좀 남아있어서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 없도록 하겠습니다.
출석해서 열심히 땀 흘리겠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나오신지 얼마 안되었는데 열심히 하시는 모습 때문에 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석합니다^_^
네 일요일날 뵙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일요일에 뵈요^^
참가신청합니다^^
넵!!!
ㅇㅋ 참신 수거좀해죠`
내일 뵈어요. ㅋㅋ
내일 휴가나가는데 갈수있으면 꼭 가겠습니다. 장소도 가깝고 시간도 좋네요.
휴가를 나오시나봐요. 바쁜 와중에 참석해주시면 좋죠.
참가신청합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토요일 저녁 확인을 하니 저 외에 아홉 분이 오십니다. 저는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있으나마나한 시간을 보내거나 쓸데없이 지루하고 부상을 유발하는 잘못된 방향의 체력운동, 확실한 디테일을 알려주지 못하는 기술연습을 과감히 배제하고 참여하시는 분들이 만족하실만한 시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전에 하셨던 분들이 이끌어주신 격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제가 개인적으로 작정한 건데요. 10분이 있으면 광진구 태웅회관에서 연습하기엔 딱입니다.
참가신청 합니다.
네 당일신청하셔도 괜찮습니다. 이따 뵙지요. ^^
아마 마지막으로 신청하신거 같은데요. 저 외에 10분이 오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