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크휠이 예쁜건 누구나 다 알지요. 하지만 투어 중 펑크가 났을땐 ? 세숫대야에 물받아서 구멍난곳을 찾아야하구 또 땜질작업을 해줘야합니다. 여간 번거롭지가 않지요. 하지만 튜브리스 타이어는 어떻습니까 ? 속칭 지렁이로 구멍난곳을 푹~ 찔러넣어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여기서는 휠은 기존의 스포크휠을 그대로 사용하되, 튜브리스 타이어를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그럼 겉외양이 이쁘기도하구 펑크났을때 편리하게 때울수도 있겠죠 ? ^^
밀봉작업전에 반드시 깨끗히 씻어내고 말리고....씻어내고 말리고...
솔과 천으로 북~북~ 문지르고...
콤프레샤로 말리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냅니다.
휠을 롤러위에 놓고, 미리 혼합한 polysulfide를 롤러를 돌리면서 위에서 뚝뚝 떨어뜨립니다.
플라스틱 주걱으로 밀봉부위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해줍니다. 케익만들때처럼... ^^
코팅을 마친 후, 휠을 vacuum fixture에 설치합니다.
참고) 휠내부에서 공기를 빨아들이는 겁니다.
스포크 니플과 림이 맞닺는 부위에 존재하는 작은 틈이 빨려들어갔네여. 진공 작업으로 생긴 옴폭 패인 곳을 쉽게 찾아 볼수가 있겠져.
패인곳을 다시 채우기 위해 다시 작업대에 올려놓고 메우기작업을 합니다.
밀봉작업을 마친 후 말리기 위해 선반위에 올려놨습니다. polysulfide는 경화되기까지 최소한 24시간정도 있어야합니다. 타이어를 끼우는 작업은 가능한한 48시간 이후에 하시는게....
작년에도 올라왔던 정보입니다. ^^;; 똑같은 사진들이구요. 작년에도 투어시즌에 펑크나서 고생하신 분들이 글을 올려서 이슈화돼서 이런 방법이 있다라고 올라왔었구요. 제가 기억하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린다면 이 작업이 결국 효과가 별로다(?) 라고 답이 났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격이 비싼걸로 기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 완벽한 작업이 되지 않는다는 실제 사용자분의 댓글이 있었구요. 업체가 부도가 나서 없어졌다는 말도 있었구요. 작년 기억이니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인생은 돌고 도는것 같습니다. ^^*~
험하게 타는 모타드 계열에 있어 스포크휠을 튜브레스로 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모타드 대회에서 수상한 사람들 조차 개조된 스포크 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포크휠의 탄력성과 튜브레스의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유럽과 일본에서는 개조용 Kit가 10만원 선에서 판매되기도 하고.. 개조의 관건은 림과 스포크 연결처를 어떻게 잘 메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상기 글과 같은 작업 방법 말고도 간단하고 완벽하게 연결 부분을 메우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유럽이나 북미 모타드 포럼을 보면, 간단히 연성 실리콘으로 연결 부위를 메우고 두께운 테이프로 림을 감아 보강하는 것으로 개조 완료하는 사람들도 꾀 있습니다.
알곤 용접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역시 충격등으로 해서 바람이 조금씩 새어나갑니다. 투어중의 타이어플렛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덜 하지만 , 2주마다 (제 바이크 경우) 한번씩은 에어 보충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타이어 교체를 했는데 알곤 용접한 찌꺼기가 상당히 나왔습니다. 또한 실리콘으로 처리되어 있었구요. - 연성 실리콘이었겠지만 뭐 한 2년-3년 정도 사용해본 결과는... 음... 에어 보충 하는 수고를 감수하시겠다면 해볼만 합니다. 본인차의 튜브리스 내역-( 알곤용접/연성실리콘작업) ps 여지껏 한번도타이어 플렛은 없었네요 -_- 쩝쩝...
첫댓글 오.. 유용한 정보네요.안그래도 고민들 많이 하시던데..
저는 얼마인지, 작업하는 업체가 어디인지가 궁금....^^
작년에도 올라왔던 정보입니다. ^^;; 똑같은 사진들이구요. 작년에도 투어시즌에 펑크나서 고생하신 분들이 글을 올려서 이슈화돼서 이런 방법이 있다라고 올라왔었구요. 제가 기억하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린다면 이 작업이 결국 효과가 별로다(?) 라고 답이 났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격이 비싼걸로 기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 완벽한 작업이 되지 않는다는 실제 사용자분의 댓글이 있었구요. 업체가 부도가 나서 없어졌다는 말도 있었구요. 작년 기억이니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인생은 돌고 도는것 같습니다. ^^*~
험하게 타는 모타드 계열에 있어 스포크휠을 튜브레스로 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모타드 대회에서 수상한 사람들 조차 개조된 스포크 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포크휠의 탄력성과 튜브레스의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유럽과 일본에서는 개조용 Kit가 10만원 선에서 판매되기도 하고.. 개조의 관건은 림과 스포크 연결처를 어떻게 잘 메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상기 글과 같은 작업 방법 말고도 간단하고 완벽하게 연결 부분을 메우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유럽이나 북미 모타드 포럼을 보면, 간단히 연성 실리콘으로 연결 부위를 메우고 두께운 테이프로 림을 감아 보강하는 것으로 개조 완료하는 사람들도 꾀 있습니다.
헤비듀티 튜브를..두개씩 낑군다면....^^
스포크휠 구멍들을 용접으로 매우면 안될려나???
알곤 용접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역시 충격등으로 해서 바람이 조금씩 새어나갑니다. 투어중의 타이어플렛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덜 하지만 , 2주마다 (제 바이크 경우) 한번씩은 에어 보충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타이어 교체를 했는데 알곤 용접한 찌꺼기가 상당히 나왔습니다. 또한 실리콘으로 처리되어 있었구요. - 연성 실리콘이었겠지만 뭐 한 2년-3년 정도 사용해본 결과는... 음... 에어 보충 하는 수고를 감수하시겠다면 해볼만 합니다. 본인차의 튜브리스 내역-( 알곤용접/연성실리콘작업) ps 여지껏 한번도타이어 플렛은 없었네요 -_- 쩝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