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ngo - ‘하나의 심장, 네 개의 다리’
우리가 함께 배우는 춤 아르헨티나 땅고는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되었기에, 춤을 배우며 소통하는 모든 용어들이 스페인어랍니다. 처음엔 어색할 수 있지만, 자꾸 듣고 말하다 보면 금세 익숙해지실 꺼에요! 수업시간에도 간단히 설명은 드리겠지만, 미리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꺼에요. 외우라고 시키는 것도 아니고, 셤 볼 것도 아니니 편한 마음으로... 하하하~ ^_^*
---------------
Tango(땅고)
1. 탱고라는 춤 자체를 일컬을 때
2. 탱고 음악을 크게 Tango / Vals / Milonga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4/4박자 Tango 곡을 의미함.
Vals(발스)
왈츠풍의 3/4 박자 곡. 쿵작짝~ 쿵작짝~ 하는 박자로 이루어진 곡이다.
Milonga(밀롱가)
1. 땅고 춤을 추기 위해 땅게로스(땅고를 추는 사람)가 모이는 공간이나 장소를 일컬음.
2. 2/4 박자로 이루어진 빠른 음악.
* DJ에 따라 달라기지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밀롱가에서는 <탱고곡 딴다 + 탱고곡 딴다 + 발스곡 딴다> + 꼬르띠나 + <탱고곡 딴다 + 탱고곡 딴다 + 밀롱가곡 딴다> + 꼬르띠나... 이렇게 반복해서 구성된다. 줄여서 탱 탱 발, 탱 탱 밀 이렇게 부르기도 해요! 또한 요즘에는 AM(Alternative Milong-얼터너티브 밀롱가)이라고, 전통 탱고곡(탱고, 발스, 밀롱가)이 아닌 가요나 뉴에이지 음악을 틀고 탱고를 추기도 해요.
--------
Tanda(딴다)
밀롱가에서 춤을 출 때 보통 3~5 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연이어 내보내는 형식. 1~2곡으로는 새로운 파트너와 익숙해지기 힘들고, 너무 많이 연이어 곡이 나오게 되면 서로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형식이다.
Cortina(꼬르띠나)
장막, 막 이라는 뜻. 밀롱가(장소)에서 딴다와 딴다 사이에 짧게 탱고가 아닌 음악을 내보내는 막간을 일컫는다. 파트너를 에스코트하여 자리로 안내하고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LOD(엘오디)
Line Of Dance의 약자. 여러 사람이 모인 밀롱가에서 엘오디를 지키며 시계바늘 반대방향으로 돌면서 춤을 춘다.
Cabeceo(까베세오)
Cabeza(머리)와 관련된 동사 ‘cabecear’의 명사형.
머리를 옆으로 까딱하거나 위 아래로 까딱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밀롱가에서는 상대에게 지나치게 다가가서 거절하기 힘들게 강권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먼저 춤을 추고 싶은 상대에게 먼저 눈빛과 시선을 주고, 시선이 마주친 두 사람이 호응을 해서 춤을 추게 되거나, 고개를 돌려 시선을 피하면 결렬이 되기도 한다. 이는 여러 가지 상황과 여건을 감안해 만들어진 밀롱가 예절로, 자세한 사항은 다음에 <밀롱가 예절>편에...^_^;;
tanguero(땅게로)
탱고를 추는 남자.
tanguera (땅게라)
탱고를 추는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땅게로 + 땅게라 = 땅고를 즐기는 사람들
milonguero(밀롱게로)
자주 밀롱가에 나타나는 땅게로(남자)
milonguera(밀롱게라)
자주 밀롱가에 다니는 땅게라(여자)
esa(에싸)
그것. 탱고를 관람하면서 멋진 동작이 나왔을 때 감탄사로 쓰인다. 그래! 바로 그거야! 이런 느낌으로 쓴다.
Figura(피구라)
모습, 형태, 피규어. 탱고를 출 때 쓰는 기술이나 패턴을 일컫는다. 예문 : '어, 너 요즘 쁘락 열심히 나가더니 피구라가 많이 늘었네!'
Practica(쁘락띠까)
연습, 실습. 줄여서 그냥 쁘락이라 부르기도 해요.
Corazon(꼬라손)
심장. 탱고에서는, 파트너와 함께 춤 추며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경지, 혹은 황홀감을 일컫기도 한다. 예문 : '오늘 정말 생각지도 않았는데, 밀롱가에서 꼬라손을 느꼈지 뭐야. 서로 집중한 채 무아지경에 빠져들었는데, 아브라소도 정말 편안하고 구름 위를 걷는 느낌이었다니깐... 그 느낌을 망치기 싫어서, 그 뒤로는 까베쎄오도 안 하고 잠시 앉아만 있다 왔다구!' 몇년을 춰도 아직 한번도 못 느꼈다는 사람도 있고, 가끔 느낀다는 사람도 있다는 걸로 봐서는 매우 주관적인 심정적인 상태라고 추측 함.^_^;;
----------
Salida(살리다)
나가다. 출구(exit). 탱고는 즉흥적인 춤이기 때문에, 이렇게 춤 춰야 한다는 정형화된 패턴이 없다. 단, 연습을 위한 시퀀스나 패턴이 있는데, 전통적으로 정형화된 시퀀스로 6스텝 살리다와 8스텝 살리다가 있다. 어떤 탱고 댄서들은, 탱고의 전통과 선배에 대한 존중의 의미로 항상 살리다 시퀀스로 춤을 시작하기도 한다.
Abrazo(아브라쏘)
껴안음, 포옹. 영어의 embrace. 파트너간에 상체가 홀딩된 상태를 뜻한다. 오픈 임브레이스는 아브라소 아비에르또(abrazo abierto) 라고 하고 클로즈드 임브레이스는 아브라소 쎄라도(abrazo cerrado)라고 한다. 아브라쏘 쎄라도를 말할 때, 보통 줄여서 쎄라도라고도 한다.(*Cerrar가 동사형이므로 형용사형인 Cerrado로 수정했습니다. 제보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_^)
Adelante(아델란떼)
(방향) 앞, 앞으로
Atras(아뜨라스)
(방향) 뒤, 뒤로
Pivot (피봇)
무게중심을 발바닥의 한 점에 실어 회전하는 것.
Cruce / Cruzada(끄루쎄 / 끄루사다)
교차, 엇갈림 / 교차된. 영어의 cross를 뜻한다. 한 발이 다른 한발의 앞이나 뒤로 교차된 모양이나 교차시키는 것을 의미함. 주로 팔로워가 뒤로 걸을 때, 뒤에 따르는 발이 앞에 가 있는 발의 안쪽에 위치하면서 다리가 꼬이는 상태. 에잇살리다(8-salida)에서 5번째 스텝에 이루어진다고 해서 씬코(5)라 일컫는 사람도 있다.
ocho (오쵸)
숫자 8을 오쵸라 한다. 움직이는 발의 궤적이 아라비아 숫자 8을 옆으로 눞혀놓은 모양이라 이름 붙었다. 피봇하고 앞으로 걸으면 오쵸 아델란떼, 뒤로 걸으면 오쵸 아뜨라스가 된다.
Ocho Cortado(오쵸 꼬르따도)
오초(주로 오른쪽으로 아델란떼)를 하다가 남자가 Block을 하거나 방향을 되돌려서 여자를 원래 위치로 보내면서 끄루사다시키는 동작.
Cunita(꾸니따) / hamaca(아마까)
요람이 흔들리듯 혹은 해먹이 왔다 갔다 하듯 하는 모양. 무게중심을 완전히 이동하지 않고 왔다 갔다 하는 모양.
Adorno(아도르노)
꾸미기, 장식 동작을 일컫는다.
Pausa(빠우사)
Pause, 멈추는 모든 동작을 빠우사라고 한다.
Parada (빠라다)
멈춘, 움직이지 않는. (주로 리더가) 파트너를 발로 멈추는 동작을 뜻한다.
Giro (히로)
회전 동작을 일컫는다. 축을 중심으로 앞, 옆, 뒤, 옆의 순으로 스텝을 밟게 되며 박스 모양으로 빽-사이드-프론트-사이드 순으로 돈다.
Medio Luna(메디오 루나)
메디오는 반(1/2), 루나는 달을 뜻한다. 반달을 일컫는 단어로, 메디오 히로와 비슷하다.
Sacada (사까다)
뽑다, 빼내다. 상대의 두 발 사이에 자신의 발을 넣어 무게 중심을 이동하면서 상대의 발을 밀어내는 듯한 동작이다. 다른 동작과 마찬가지로 실제 리드는 발이 아니라 상체에서 이루어진다.
Gancho (간초)
‘고리’라는 뜻으로 서로의 다리가 고리에 걸린 것처럼 휘감겼다 풀어지는 동작.
Boleo (볼레오)
한쪽 다리로 다른쪽 다리를 감는듯한 동작으로, 무게중심이 실리지 않은 쪽 다리(Free Leg)가 중심을 잡고 있는 다리를 감는듯한 동작. 팔로워가 하게 될 때 리더가 관성의 법칙을 이용하여 리드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앞 볼레오(boleo adelante와 뒷 볼레오(boleo atras), 직선 볼레오와 원형 볼레오 등이 있다. 리더가 하는 경우는 아도르노(장식 동작)에 속하게 된다.
Sanguchito(상구치또) / Mordida(몰디다)
샌드위치 / 깨물다. 샌드위치라고도 불리는 동작으로 상대의 발을 자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Barrida(바리다)
바닥을 쓸듯이 상대방의 발을 본인의 발로 끌고 가는 동작. 발로 무리하게 상대의 발을 미는 것이 아니라 발이 붙어가는 모양으로, 이 역시 상체의 리드로 이루어지는 동작이다.
Enrosque(엔로스께)
상·하체를 꼬아서 생기는 힘으로 발을 나선형으로 빠르게 감는 동작. 장식 동작으로 쓰이는 아름다운 동작이다.
Colgada(꼴가다)
'매달리기'라는 뜻으로, 남녀의 서 있는 무게 중심의 축이 하나로 모여, 서로 매달린 채 상체를 최대한 멀리하는 동작이다.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대표적인 탱고 동작이다.
Volcada(볼까다)
Volcar(볼까르). 엎어버린다는 뜻으로, '꼴가다'와 반대되는 자세이다. 상체를 서로 기울여서 의지하고 하체를 서로 멀리하는 자세이다. 이 역시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최신의 탱고 동작이다.
Cadensia(까덴시아)
박자, 리듬. 탱고에 까덴시아를 더한다는 것은, 딱딱하게 추는 것을 벗어나 한 동작 한 동작 리드미컬하게 추는 것을 의미한다.
diagonal(디아고날)
대각선의.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것. 현재는 a la izquierda de muher(알 라 이쓰끼에르다 데 무헤르-여성의 왼쪽으로 걷는 것)과 혼동되어 쓰이고 있다.
Apertura (아뻬르뚜라)
무게중심을 양발에 두고 상대방을 앞에 둔채 다리를 벌리고 서서 상체를 마주보고 열어둔 자세.
Rulo (룰로)
상대가 히로(회전동작)를 하는 동안 한 발 중심으로 서서 다른 한 쪽 발로 바닥에 작은 원을 반복적으로 그리는 동작.
Lapiz (라삐스)
연필. 상대가 히로(회전)를 하는 동안 다른 한쪽이 중심을 꽂은 채 다른 쪽 발로 반원을 그린다.
Soltada(솔따다)
큰 동작이나 회전 동작, 개별적인 춤 연기를 위해 아브라소 상태를 풀어 손을 놓아 따로 떨어지는 것.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동작이다.
Amague(아마게)
서로의 느낌과 동작을 서서히 맞추어보는 움직임. 천천히 걸음을 움직여보는 과정.
--------------
탱고의 스타일
Salong tango(살롱 땅고)
살롱과 같이 마룻바닥이 있는 곳에서 춘다는 뜻. 사람이 많을 때는 보폭을 작게 하고 쎄라르 아브라소(클로우즈 홀딩)로 추기도 하고 사람이 적을 때는 아비에르또 아브라소(오픈 홀딩)로 보폭을 크게 추기도 한다.
https://www.facebook.com/TangoTube/videos/2057779901114722/
Milonguero clase(밀롱게로 스타일)
1950년대부터 여태까지 이어져 온 깊은 아브라소로만 추는 스타일. 오픈 홀딩 없이 거의 춤을 추는 내내 가슴으로 텐션을 주고받는 스타일이다.
Nuevo tango(누에보 땅고)
새로운, 현대적인 탱고를 뜻한다. 올드 밀롱게로 스타일로 추던 군부독재 시절 이후, 전통적인 동작들에 새로운 피규어를 가미해 추는 스타일. 아르헨티나에서는 Chicho, Sebastian Arce, Mariana Montes, Damian Rosenthal, Celine Ruiz 등이 주도하고 Gustavo Naveira, Castro Mauricio 등도 가세해 만들고 있는 탱고의 흐름을 일컫기도 한다.
Escenario (에쎄나리오 탱고)
무대 혹은 극장에서 공연하는 쇼 탱고 혹은 판타지아 탱고. 무대에서 관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탱고이다. 표현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살롱 탱고보다 훨씬 강한 텐션으로 추며, 음악을 표현하거나 예술성을 추구하기 위해 현대적인 무용 동작들이 가미되고 있는 추세이다.
-----------
*뱀발: 탱고라는 춤, 그냥 춤만 추면 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넓은 세계가 펼쳐있지 않나요?
이 여러가지 가운데 어떤 취향을 찾고 어떤 즐거움을 추구할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 밀롱가에서 춤 추는 걸 즐기는 사람도 있고, 공연을 하기 위해 동기부여를 하며 연습하는 사람도 있고... 밀롱게로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오픈 홀딩으로 누에보 스타일로 추는 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탱고를 시작하는 여러분께 지금 시점에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것이 옳다 그르다, 저것이 맞다 틀리다는 판단은 아직 접어두시고, 항상 '스스로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가'에 촛점을 맞추시면 좋겠습니다. 단, 탱고의 기본은 어떤 다양성을 추구하든지 매우 중요하니, 항상 관심을 놓치지 말아주세요!
자자,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댓글 고고씽~ ^_^* 숙제 검사는 따로 없어용~
-----------
여기서부터는 뽀너스! ^_^
숫자
0 cero/ 쎄로/
1 uno/ 우노/
2 dos/도스/
3 tres/뜨레스/
4 cuatro/꾸아뜨로/
5 cinco/씽꼬/
6 seis/쎄이스/
7 siete/씨에떼/
8 ocho/오쵸/
9 nueve/누에베/
10 diez/디에쓰/
땅고 관련 스페인어
Derecha(데레차) : 오른쪽
Izquierda(이쓰끼에르다) : 왼쪽
Pecho(뻬쵸) : 가슴
Cintura(씬뚜라) : 몸통(명치아래)
Cadera(까데라) : 골반
Rodilla(로디샤) : 무릎
Pie(삐에) : 발
Marca(마르까) : 신호, 리드
Peso(뻬쏘) : 무게
Eje(에헤) : 축
Pareja(빠레하) : 짝, 파트너
Piso(삐쏘) : 바닥
Taco(따꼬) : 굽, 힐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Cambio peso (깜비오 뻬쏘) : 중심 이동
Cambio eje (깜비오 에헤 ) : 축 이동
Cambio pareja (깜비오 빠레하) : 파트너 체인지
Arriba(아리바) : 위로
Abajo(아바호) : 아래로
Sigo(씨고), sigue(씨게): 따르다, 따라가다
Paso(빠소) : 한 걸음을 지칭
Caminar(까미나르) : 걷는 것
-----------
함께 오래 오래 즐겨 보아요, 탱고! ^_^*
https://youtu.be/8R5tNlNP9Bw?si=bX7rHiysRjyUp9MV
백만송이 장미에 팍팍 도는 LOD
https://www.facebook.com/videofunlik/videos/721012094715961/
|
첫댓글 출근길에 정독했어요! 보고 또 보고해야 할듯~~ 읽고나니 조금은 탱고에 가까워진듯 합니다 ㅎ
오~~~역쉬~~~파블로쌉^^ 멋집니당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어머~ 일요일 찾던 정보를 여기서 한번에~ 파블로님의 자상한 설명에 감동~
열심히 보고 익히겠습니다
우와~~열심히 외워볼께요 @.@
아... 눈을감고님과 요미님 공연 보여주실 때 "에싸"하던게 이 의미였군요! 공부 좀 하며 외워야겠어요! 감사합니다^^
기원(?)은 그런데... 요즘엔 하도 많이 쓰다보니, 멋진 동작이 연출되거나 음악과 딱 맞아떨어질때 브라보~, 뭔가 잘 안되고 있는 것 같을때는 화이팅~, 이런 의미로도 편하게들 쓰십니다.ㅋㅋㅋ
눈의 왕국 "엘사" 인줄 알았어요..ㅋㅋ(아름답다는 뜻인가? 하고 생각함..ㅋㅋ)
"에싸" 였군요 ㅎㅎ 저도 다음에 관람할땐 외쳐봐야 겠네요..ㅎㅎ
과도한 에싸~는 공연에 엄청난 활기를 불어넣어 줍니다.^_^;;
에싸~^^
우와 맞춤강좌인가요.ㅎㅎ 고맙습니다.^^♡
파블로선생님,
Esa!!
출력완료! 궁금한게 많이해소되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엘사 인줄ㅋㅋㅋㅋㅋㅋ 뭔가 했는데 하나 배웠습니다ㅋㅋㅋ)
출력까지...ㅋㅋㅋ 화이팅입니다!^__^*
머싯써여~파블로쌉!쫘응~!!!
덕분에 저도 배워갑니다..후훗..
여기서 이러시면...ㅋㅋㅋ 아이, 좋아요! 응원도 감사드려요~^__^*
감사합니다~많이 배워가요~^^
자주 놀러 오세요~^__^*
파블로쌤의 탱고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네요.
그리고 아버지와 같은 마음으로 93기에 대한 사랑...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 ~~~~ 좋네요 단 까베세오 빼고 ~~까베세오 피하고파요
눈 피하다 서로 눈 마주쳐도 추셔야 해요~ ㅋㅋㅋㅋㅋ
알고있던 살롱탱고의 재정의를 다시해보게 되네요.. 전 자세가 살롱계 밀롱계라고 착각을 하고 있었는데..
우와! 많이 배우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자꾸 읽으니 배웠던 것들이 하나씩 악숙해지네요. 아직은 동작이 아닌 용어들만요 ㅎㅎ
항상 감사해요~~~~^^
다시봐도 최고😍
우연찮게 보게되었는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제가속해있는 동호회에 스크랩 해갈게요^^
121기에서 정독하겠습니다.
129기입니다
강습중 나오는 단어 찾아보겠습니다
129기 병아리 폭스입니다
정말 말을 첨 배우는 느낌예요
종종 들러 귀에 담기지 않는 용어들을 잘 스미게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당 🙆🙆🙆
우와 아직은 다 모르겠어요 ㅎ^^;;
새로운 진도 나갈때마다 사전처럼 보고 예습.복습하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