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스페셜에서 우리나라의 방관자 효과의 예를 보여줬는데 길거리에서 강간을 당하던 여성을 8명이나 지켜보고 있었는데도 가만히 있기만 했다고. 놀라운 것은 우연히 경찰관들이 지나갈 때 피해 여성이 가해자들을 체포하는 걸 도와달라 소리쳤을 때도 그냥 지나가 버리는 행동을 보였다고 한다. 경제 악화로 늘어난 이기주의가 가장 큰 원인이라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제28보병사단 폭행사망 사건
공공의 장소인 의무대에서 40여명이나 되는 목격자가 있었음에도 그 누구 하나 신고하지 못해 결국 선임병 및 간부로부터 구타 및 가혹행위를 당해 사망한 사건.
여고생 콘크리트 살인사건
일본 역사상 가장 끔찍한 살인사건 중 하나. 주범들 외에도 100명이 넘는 공범들과 목격자들이 있었지만 아무도 피해자를 구하려 하지 않았고 결국 피해자는 잔인하게 살해당했다. 단 한 명이라도 경찰에 신고했다면 충분히 살릴 수 있었으나 그 누구도 나서지 않았다.
부산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
해당 문서로.
대구 지하철 1호선 화재 참사
이 경우는 불이 났을 때 수 많은 승객이 있었고 신고 시설 또한 잘 갖추어져 있었으나 그 누구도 신고를 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아까운 목숨을 잃었다.
실비아 리킨스 살인 사건
미국 아동학대 살인사건 중 가장 유명한 사건. 이웃집 주민들과 아이들은 피해자가 학대당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몇몇은 피해자의 동생이 보는 앞에서 학대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피해자가 사망할 때까지 아무도 신고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