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생방송으로 sbs cnbc 금투자 전문가로 출연하여 방송촬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
깜짝 놀란 것은 건물에 도착하자 어마무시한 촬영진들이 로비에서 촬영준비중인데.. 촌스러운 질문.. "뭐 촬영해요?" 라고 물었더니 [런닝맨]이라네요. 허걱.. 우리 딸이 아빠 가끔 방송출연한다했더니 런닝맨 아니잔아~ 맨날 그랬는데.. 출연은 아녀도 구경은 할 수 있었습니다. ^^
런닝맨이 재미 있을 것 같지만 저는 경제방송 출연이 목적이니.. 8층으로 이동, 분장하고 스튜디오에 도착했지요.
경제와이드&이슈 이진선,이정현 아나운서와 함께 진행하는데.. 역시 방송인을 실제로 보면 '다르구나~'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정말 크고 맑은 눈과 오똑한 코와 매끄러운 피부, 그리고 인형같은 미소가 정말 미인들이시더군요..
각설을 넘어 금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보니 올 1분기 금값 상승률이 17%/ 금투자고민에 대한 고민들 많이 하신다고들~~ 그래서 방송을 준비했는데...
전문가로 일반인투자자 이대표(저)와 한국금거래소 김현모 부사장이 출연하였습니다.
금값이 오른이유
금시세가 1월 1온스당 1061달러였는데 지금은 1235달러, 지표는 이렇게 나옵니다. 상승이유로 국제유가와 미국증시하락을 지적하고 금.미국국채,엔화등 안전자산의 가치는 상승하였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장의 금리인상발언도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금값 변동 최대변수
첫째 변수, 미국 금리인상 시점
금은 보유해도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자산이기에 미국 금리가 오르면 금을 팔고 이자를 더 주는 달러를 보유하려는 움직임이 커진다.
둘째 변수, 주식.채권시장의 투자수요
주식.채권시장으로 쏠렸던 일부 투자 수요가 금시장으로 재유입될 경우 금값 상승 폭을 크게 만들 수 있다.
셋째 변수, 위기 사태
금은 대표적'안전 자산'이기에 테러,전쟁등 위기사태가 발생하면 투자수요는 안전 자산 매수세로 금값상승으로 이어진다.
여기까지는 상황에 대한 정보제공이고 이제 실제 개인 및 투자자들은 어떻게해야 할까요?
금 투자는 구매타이밍에서 모두 결정됩니다. 그 전제조건으로 순도와 중량보증이 있는 것이구요.
개인투자자인 저는 금구매타이밍 기준을 설정하고 그보다 낮으면 구입. 목표수익이상일 땐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을 보고 있습니다.
구매타이밍 기준
*금 투자에서 수익을 내기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2015년 1200달라 수준이던 금시세가 하반기에 1060달러에서 2016년 초부터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이 때 두개의 구매타이밍 기준이 발생되는데 하나는 2015년 기준 1100 이고 두번째는 상승된 1200입니다. 사고 팔고의 기준이 바뀌는 것은 시세입니다.
1100에서는 1%인 구매수수료와 운영경비를 제외하고도 더 떨어진다면 매입 / 마찬가지의 조건에서 더 올랐다면 매매 를 선택합니다.
이로서 발생하는 시세차익은 최대 1온스당 100달러에 가깝습니다.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1온스 = 28.349523그램 = 7.559873돈
1150달러 = 132만3,995원
시세차익 100달러 = 11만5,130원
인 것입니다.
약 11.5% 수익률 안에서 저는 투자하는데.. 매일 한번씩 시세체크를 한 후 구매.매매를 결정합니다.
매매주기
사고 파는 것에대한 기준이 생겼다면 이제 언제 사고 팔것인지 알아야 하는데 금값은 오르고 내리는 폭이 주식처럼 빠르지 않지만 최근들어 전체적인 흐름으로보면 두달에 한번정도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오는 듯 합니다. 저점에서 매수했다면 고점에서 매매해야 수익실천이 가능하겠죠.
구입처와 금상품
금매입처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그 중 자신의 주 거래처를 정하면 됩니다. 금거래소, 종로 및 전국 귀금속시장, 지인의 매장, 온라인, 홈쇼핑, krx(한국거래소)등등
그리고 금마크 또는 태극마크를 통해 순도확인과 중량보증서를 발행해 순도와 무게로 인해 추후 검인비용이 지출되지 않는 금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 멋진 골드바보다 투박애서 제작비가 들지않는 막금을 구입하면 살 때 더 싸고 팔때는 동일합니다.
금투자자의 자세
금투자 한번 해볼까?하는 마음으로 소비자가 금투자를 한다는 것이 어찌보면 차(세금),포(수수료)때고 졸(검인료) 빼고나면 남기기 힘들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은투자에 대한 관심은 끈임없죠. 다시한번,, 소비자로 금투자해서 수익을 보는 것은 최소 11%이상 상승해야 가능하다고들 합니다.
그것은 소바자일때 이야기이고 투자자라면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하여 투자수익을 최대로 올려야 합니다. 그런 노력없이 금이든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수익을 가져가겠다고 생각한다면 금반지 사서 10년 20년 묵혀두면 무조건 수익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사장의 돈이야기 '금투자'편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