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sset Value
건설부문 비영업용 토지: 1.3조원(2008년 공시지가), 현재 장부가는 5~6,000억원
율도 77만평 평당 시가는 현재 300~500만원 정도 추정
조선부문 영업용 & 비영업용 토지: 5,400억원(2008년 공시지가)
총 공시지가 1.84조원 > 전일 기준 시가총액 1.5조원
2. 영업 및 수주
선종 다변화 성공: 기존 Container 수주 위주에서 Capesize Bulker 19척 연속 수주, 대형 VLCC 2척 수주 등으로 선종 다변화, 향후 LNG선 수주도 기대
수익성 위주 선별 집중 수주 성공: 작년 7월 이후 수주가 별로 없었던 것은 전략적인 측면이 60%, 시황에 의한 요인이 40% 정도 차지, But 결과적으로 2007년 7월 Capesize Bulker 평균 8,000만$대에서 현재 가격은 9,700만$~1억$까지 상승한 상황
선가 고가 수혜: 달러 기준 23% 이상 고가 수주 견인 성공
환율 수혜: 22% 이상: 07년 7월말 923원 VS 08년 9월 17일 1,121원
강판가 인상 최대한 회피 수혜: 90% 이상 인상 회피 수혜
3. 환율에 의한 수혜
1분기말 : 990원 => 조선사업부 영업이익률 16.6%
2분기말: 1,043원 => 조선사업부 영업이익률 21%
3분기말: 7월 1,008원 (17%), 8월 1,081원(20% 이상), 9월 현재 1,121원(?)
분기 조선사업부 달러 매출 5억$ 가정시 환율 40원 상승시 매출 200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증가 VS 2분기 대비 3분기 후판 비용 증가분 140억원
환율 상승으로 후판 가격 상승을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음, 3분기 실적은 최소한 2분기 이상이 될 것
인도대전 수혜: 올해까지 인도되는 선박은 Heavy tail 방식(10:10:10:10:60) 결제가 많아 하반기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기대
4. 신규사업 수혜
집단에너지 CES(대륜에너지 설립): 의정부 민락동/낙양동 등, 설립자금 8억원, 투자금 230억원, POSCO건설과 함께 지분 참여, 동사 지분 82%, 2008~2018년까지 진행되며 예상 최대 매출은 16,900억원
5. 기타
일회성 매각 수혜: 영종도 매각 대금 2차분 올 4Q 혹은 내년 1Q 인식(매출 1,05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신문로 매각 대금 500억원 10월말 인식(4Q 반영)
현재 홀딩스의 동사에 대한 지분은 36.5%로 지주회사 요건을 맞추기 위해 40%까지 지분 확보 필요, 내년초 배당 이후 지분 매입 기대
6. 결론
첫째, 수주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둘째, 시가총액이 동사의 보유 공시지가 수준 아래로 내려왔으며
셋째, 하반기 다른 조선사들은 분기별로 영업이익률이 2~3%씩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동사는 하반기로 갈수록 마진율이 개선되고
넷째, 전략적인 수주의 결과로 2010년 이후에도 다른 회사 대비 차별적인 실적 흐름이 기대(2010~2011년 수주를 다른 조선사들은 작년에 했음에 반해 동사는 최근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