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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고양이 사료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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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현(뉴욕무역관) | ||||||||||||||||||||||||||||||||||||||||||||||||||||||||||||||||||||||||||||||||||||||||||||||||||||||||||||||||||||||||||||||||||||||||||||||||||||||||||||||||||||||||||||||||||||||
품목 |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2309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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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고양이사료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70억1040만 달러로 전년대비 2.9% 성장함. -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진작으로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확대가 미국 고양이 사료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분석됨.
미국 고양이 사료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경기회복에 따라 고양이용 사료 및 간식에 대한 전반적 수요가 증가할 전망 - 미국시장에서 지속되고 있는 웰빙 트렌드로 인해 사료시장에서도 곡류를 사용하지 않은 그레인프리(grain-free), 천연유기농제품,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성분의 제품 등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고양이용 스낵은 애견용 스낵에 비해 시장 규모가 작았으나 최근에는 치아관리, 헤어볼(hairball) 제거 등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제품군 위주로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향후 경기 회복이 부진하거나 정체된 모습을 보일 경우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켜 고양이 사료 수요 역시 감소 할 것으로 예상됨.
○ 무역관 전망 - 고양이의 건강관리에 유익한 성분의 제품, 천연 또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향후 미국 경제가 지속적인 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고양이 사료를 포함한 전반적인 반려동물 관련 상품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분석됨. - 그 동안 애견용시장에 비해 시장 규모가 비교적 작았던 고양이용 스낵도 프리미엄 사료의 인기와 더불어 수요가 증가해 시장 규모가 눈에 띄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반려동물로 고양이를 키우는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고양이에게 매일 식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 구강청소 및 건강을 위한 영양 제공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고양이 사료 수입은 2013년 기준 6억398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 감소함. - 2011년과 2012년 고양이 사료 수입이 전년대비 각각 22%, 15%의 큰 성장을 보였던 것에 대한 영향으로 재고물량이 증가해 새로운 수입수요가 감소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 캐나다가 전체 수입시장의 38% 이상을 점유하며 수입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태국, 중국, 캄보디아, 네덜란드 등도 주요 수입국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고양이용 사료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해외 기업의 미국시장 내 고양이 사료 판매에 대한 규제 또는 비관세 장벽은 없음.
○ 필수 인증 - 애완동물용 사료는 미 식품의약국(FDA)에서 규제하고 있으며 미국에 고양이용 사료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의 제조시설 등록이 요구됨. - 또한 FDA의 규정에 따라 레이블을 작성해 부착해야 함. - 유기농 제품으로 표기하기 위해서는 USDA의 유기농 인증이 필수적
□ 관세율
○ 관세율 - 무관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없으며 일반적인 절차를 통해 통관 가능
□ 주요 유통채널
○ 고양이용 사료는 Petsmart, Petco 등 주요 펫샵과 Walmart, Costco 등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에 직접 납품할 수 있으나 디스트리뷰터, 세일즈렙 등 중간유통업제를 통해 판매하는 것이 좀 더 일반적
○ 해외제조업체는 Nestle Purina Petcare, Del Monte Foods, Iams Co 등 대형 제조업체에 OEM 납품 방식으로도 판매 가능
미국 고양이사료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고양이용 사료시장에는 많은 업체가 존재하나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이하의 업체만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 기업의 1% 미만의 시장만을 점유하고 있음.
○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Nestle Purina PetCare으로 전체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 주요 기업으로는 Del Monte Foods(11.8%), Iams(7.9%), Hill’s Pet Nutrition(7.6%) 등이 존재
자료원: Euromonitor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에서 한국산 고양이 사료에 대한 인지도는 거의 없는 편
○ 선호 브랜드 - 미국시장에 알려진 한국산 고양이 사료 브랜드가 없어 선호브랜드는 없으며 미국으로 수출되는 한국의 고양이 사료의 경우 대부분 OEM 방식의 수출인 것으로 분석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 모두 중시하며 미국시장에서 제품 판매를 위해 요구되는 모든 규제 및 품질기준을 다르고 관련 허가를 받은 기업을 선호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FDA의 생산시설 등록을 완료하고 성분규제를 준수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제조업체가 바이어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USDA 유기농 인증을 받거나 제품의 유익성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자료를 첨부해야 더욱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음. - 바이어는 미국에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어 소량 주문이 가능하고 빠른 제품 수급이 가능한 업체를 선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고양이를 키우는 모든 소비자
○ 미국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한국 제품의 경우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한 무료샘플제공 등 판촉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필요
○ 전시회는 바이어를 직접 만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므로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됨.
○ 웰빙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고양이의 건강에 신경 쓴 영양가 높은 사료와 유기농 제품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분석됨.
○ Wal-mart, Costco 등 대형 유통업체에 OEM 납품을 통해 자사브랜드(Private Label)로 미국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한국 제조업체의 미국시장 진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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