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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기타 A4 콰트로 다이나믹(B8)에 고급휘발유, 넣어야 하나요??
라이프가드 [조현진] 추천 0 조회 2,836 11.07.23 11:59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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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7.23 12:26

    첫댓글 전 그냥 고급유 넣습니다만...지방 가끔가게 되면 일반유 그냥 넣습니다...크게 문제되지는 않을것 같은데요..실제로 일반유 넣고 다니시는 분도 많구요...그냥 맘편한거 넣으셔도 될것 같습니다만...그냥 정신건강 문제지요..^^*선택은 본인의 몫~~

  • 저도 이런 이야기를 에스** 다니는 친구한테 들은 적 있습니다만....

  • 11.07.23 14:06

    전 일반유만 넣고 있습니다. 전혀 이상없습니다.

  • 11.07.24 00:32

    제가 알기로는 압축된 상태에서 단위 부피당 혼합기(공기+연료)의 양을 본다면 자연흡기 10:1 하고 터보 10:1의 양은 차이가 납니다. 터보의 경우 단위 부피당 혼합기 양이 더 많습니다. 왜냐면 압축되기 전의 공기 자체가 터빈에 의해서 미리 압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터보엔진의 압축비는 기계적인 부피의 비가 작더라도 노킹의 가능성은 훨씬 높아집니다. 왜냐면 단위 부피당 혼합기의 양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 작성자 11.07.24 08:21

    아래 김재인님 말씀처럼 어설프게 아는 게 오히려 고민거리를 줬었군요!! 마음이 뻥 뚫린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11.07.24 04:07

    이래서 어설프게 아는 것이 더 문제라고들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인용문의 화자분께서 개소리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옥탄가휘발유의 기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하드세팅된 압축비가 아니라 ECU에 의해 제어(소프트세팅)되는 점화시기를 거론해야 합니다. 근본이 잘못된 설명은 과감히 무시하셔도 좋다고 봅니다.

  • 작성자 11.07.24 08:22

    네, 알겠습니다. 제조사 권고를 따르는 게 가장 정답이겠군요~^^

  • 11.07.24 09:06

    이래서 어설프게 아는 것이 더 문제라고들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인용문의 화자분께서 개소리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옥탄가휘발유의 기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하드세팅된 압축비가 아니라 ECU에 의해 제어(소프트세팅)되는 점화시기를 거론해야 합니다. 근본이 잘못된 설명은 과감히 무시하셔도 좋다고 봅니다... 에 10표 더 얹습니다.

  • 11.07.24 09:11

    저번에도 한 번 이야기했지만 당연히 일반유만 넣어도 아무 이상없습니다. ECU가 세팅값보다 저옥탄 연료가 들어오면 노킹센서로 감지해서 점화타이밍을 늦춰 버리니까요. 일반유 넣어도 차 폐차할때 까지 타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ECU로 제어되는 저출력 모드로 다닐 뿐이지요.

  • 11.07.24 13:51

    일반유 주입해도괜찮다고 ㅡㅡ;; 심심한겸 궁금한겸 .. 본사에 전화때려 물어봣슴돠 .. a4 일반유 아무상관없답니다 ~ 허허;; 걍 타시랍니다 일반유 ㅡ., ㅡ;;

  • 11.07.24 17:53

    딜러에게 확인결과 ECU가 일반유로 세팅되어 있답니다.

  • 11.07.24 21:38

    안타깝습니다..디씨쪽에 차와 관련되서 많이아는인간들이 없어요.길게 설명해드리기 힘들어 짧게말하면 그냥 고급유주유해주세요

  • 11.07.24 22:40

    차종마다 모두 같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국내 수입되는 아우디 차량은 95 RON(혹은 91 R+M)이 요구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유구 뚜껑 안쪽에 적혀있을 겁니다. 한국의 주유소 일반 휘발유가 95 RON을 절대만족시킬 것이라 생각하면 걱정없이 일반유 넣어도 됩니다. 물론 위에서 큰아님이 얘기했듯이, 설령 95 RON을 만족 못시킨다 해도 엔진이 당장 큰 탈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차매핑도 아니고.. 일반유 세팅 같은 것은 없습니다. 95 RON 세팅이라면 모르겠지만요.

  • 11.07.24 22:47

    나라마다 판매하는 소위, 일반유의 스펙이 다릅니다. 그냥 쉽게 출력으로 따져보면 압니다. 예를 들어서 A4 2.0TSI QD의 유럽차가 211마력인데 동일한 그레이드의 미국(텍사스주)차가 200마력이라면 그 지역의 배출개스기준이나 레귤러개스의 옥탄넘버레이팅을 맞추기위해 로컬셋업을 한 것일 수는 있습니다.

  • 11.07.24 23:02

    보쉬 직분사 로직의 경우에 모두 9가지의 연료분사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점화시기 조정을 더하면 동일한 엔진으로도 다양한 옥탄가 세팅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부스트 압력의 증가없이도 대략 30마력을 떨어뜨릴 수도 올릴 수도 있습니다(2.0TSI 엔진 기준). 뿐만 아니라 배기개스 중의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일산화탄소의 비율도 조정할 수 있어요. 요지는, 요즘 사용되는 독일 ECU들이 아주 지능적이라는 겁니다. 옥탄가 높은 휘발유가 들어오면 정해진 마진 안에서 최대한 출력을 올려 잡습니다.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11.07.25 11:41

    김재연님께서 아주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런 이야기로 현대차에서 젠쿱에 올라가는 람다엔진 EMS쪽 연구원이신 선배에게 물어봐도 대략 이런내용의 이야깁니다. 실상 차의 출력을 올리는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고 매우쉽다고 합니다.
    다만 환경규제... 에미션때문에 조금은 골치가 아프다는것 뿐입니다. 사실 현재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일반유를 주유를 해도 그리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32비트 ECU로 넘어오면서 부터는 사람이 체감할수준의 노킹은 거의 없다는것이 정설이구요. 다만 놐센서가 어느정도의 노킹을 감지를 할때부턴 점화각과 공연비의 재조정에 들어갑니다.

  • 11.07.25 11:54

    점화시기를 밀고 연료분사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노킹을 예방하는데요. 이때 ECU보정으로 분사되는 추가연료의 값이나 고급유를 주유했을때의 연료값이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일반유를 주유했을때 당연히 연소실 온도가 고급유 주유시보다 더 낮아야 하고 낮은 연소실 온도를 유지하기위해선 더 많은 연료를 분사시켜야 하지요...그리고 실차맵핑에대한 의문... 요즘 ECU가 워낙 똑똑해져 고급유를 주유한 상태에서 풀로 땡기면서 다니면 알아서 ECU가 노킹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최대출력을 끌어냅니다. 하드웨어가 많이 변하지 않은이상 맵핑은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는게 연구실에 계신 선배님의 의견이었습니다.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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