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장병, 뇌졸중 예방 -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중하위 관리하자.
◆ 건강관련 모든 수치가 정상라도 심장병 뇌졸중이 온다.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2년에 1회씩 건강검진을 합니다.
건강검진을 하면서 콜레스테롤수치 중성지방 수치 등
건강관련 수치들을 항상 정상으로 관리하고 있는 분들도
어느날 갑자기 심장병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갑자기 심장병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건강수치들을 정상범위로 관리하고 있어도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혈관에 죽상경화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건강관련 수치가 모두 정상이지만 고혈압이었다.
위 자료는 혈압이 높아서 혈압을 관리하는 회원의 건강관련 수치입니다.
여기에서 임상참고치는 정상 범위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은 120mg/dl-200 mg/dl
HDL콜레스테롤은 40mg/dl-58 mg/dl
LDL콜레스테롤은 50mg/dl-129 mg/dl
중성지방은 50mg/dl-149 mg/dl
그런데 혈압이 높아서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 애쓰는 이분의 수치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은/ 192 mg/dl
HDL콜레스테롤은 76 mg/dl
LDL콜레스테롤은 90.0 mg/dl
중성지방은 130 mg/dl
이분의 수치를 보면 많으면 좋다는 HDL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나머지 수치는 모두 정상범위에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당연히 혈압도 정상으로 관리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분의 혈압은 매우 높아서 혈압약을 처방 받아서 먹고 있었습니다. 이분이 모든 수치가 정상임에도 혈압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정상 수치 범위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다.
건강 관련 모든 수치가 정상임에도 혈압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건강관련 수치들의 정상범위를 설정할 때 너무 넓게 설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합격점을 생각해 봅시다. 제가 운전면허 취득을 할 때에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합격점을 80점 이상 또는 90점 이상으로 설정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면 교통사고율을 지금보다 훨씬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관련 수치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관련 수치의 정상범위를 지금보다 더 좁게 설정한다면 건강검진에서 불합격인 분들이 많아지고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건강관련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기 위하여 건강관리를 더 철저하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수치가 정상인 사람들은 고혈압이나 심장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 정상범위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서 방심하다가 병에 걸린다.
정상으로 건강관리하면 질병에 걸리지 않을 만큼 정상범위가 좁게 설정되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기 전에 건강관리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의 정상범위는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어서 정상범위로 건강관리를 하여도 질병에 걸립니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에 대하여 방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질병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의료계에서 제시하는 정상범위보다 훨씬 낮게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질병에 걸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 총 콜레스테롤은 160mg/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총콜레스테롤 범위는 120mg/dl -200mlmg/dl 입니다.
이 수치의 정중앙은 160mg/dl 입니다.
그러므로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160mg/dl 이하로 관리하면 안전할 것입니다.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160ml/dl이하로 관리하면 심장병에 걸리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 중성지방은 100ml/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중성지방의 정상수치는 중성지방은 50mg/dl-149 mg/dl입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의 정중앙은 100 mg/dl 입니다.
그러므로 중성지방 수치도 100 mg/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사실 중성지방 수치는 낮을 수록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러 더 많이 낮추면 더 좋습니다.
사실 혈압이 정상인 분들 중에는 중성지방 수치가 50mg/dl 근처인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앞에서 참조한 분의 수치는
총콜레스테롤은/ 192 mg/dl
중성지방은 130 mg/dl 입니다.
그러므로 이 수치는 정상 범위에 속하기는 하지만 낮은 수치는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노력해야 하는 분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심장병을 예방하기에 충분한 수치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정상수치의 정 중앙 수치보다 낮게 관리하는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 균형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이 건강을 담보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란 열량(에너지)을 제공하는 음식과 건강에 좋은 음식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불건강 상태에 빠져 있는데 이는 에너지를 제공하는 백미와 기름진 육식을 과다 섭취한 결과 이것들이 몸에 쌓여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놀차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불건강에 빠져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은 현미, 과일, 채소, 해조류 등이라고 학자들은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것보다 효과가 더 강한 것이 약초입니다. 채식은 옛날 우리 조상들이 늘 먹는 음식이지만 약초는 의사들이 질병 치료를 위하여 처방하는 치료제였습니다. 또한 채식은 평생 해야 한다고 하지만 약초를 적절히 섭취하면 일반 사회생활을 하면서 육식을 하는 겨우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약초를 섭취하는 것은 육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보상하기 때문에 건강관련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성지방수치 100 mg/dl 콜레스테롤 수치160mg/dl 를 유지하고 싶으시면 약초를 섭취하십시오.
◆ 고혈압을 낮추는 약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혈압을 낮추려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야 가능합니다. 현재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었다는 경험담은 인터넷 상에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압을 낮춘 경험담들은 있습니다. 이 경험담을 기록한 사람들이 섭취한 약초를 찾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님들께서 약초를 섭취하여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갔다면 그 경험담을 인터넷 상에 게시하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약초를 섭취하여 100세가 넘게 건강생활을 할 수 있을 겁니다.
◆ 건강 관련 수치를 낮추면서 온 몸을 건강하게 해야 한다.
단순히 건강관련 수치만 낮추는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그 수치를 낮추면서 몸 전체를 건강하게 하는 약초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건강관련 수치가 정상이 되면서 몸 전체가 건강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약초는 1종의 약초만 꾸준히 섭취하는 것 보다는 건강에 좋은 여러종의 약초를 조금씩 석어서 섭취하거나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라면 돌려가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한가지 채소나 과일만을 많이 먹으면 건강을 해칩니다. 다른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돌려가면 먹어야 건강에 좋은 것처럼 약초도 여러가지를 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아래 진액에 사용된 약초들은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초들입니다. 물로 고혈압과 뇌졸중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약초는 건강이 많이 악화 되면 많이 먹어야 하지만 건강이 어느정도 유지되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1일 1포 정도만 먹어도 불건강 상태가 서서히 건강상태로 환원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좋은 약초로 평생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약초 효과에 대한 이해
약초 효과에 대한 기록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 기록들을 읽어 보면 만병 통치처럼 보이는 데 이것은 약초 하나에는 건강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삼은 너무나 많은 질병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약초와 합방하여 처방할 때의 기록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약초를 섭취할 때 옛날에는 약탕기 가득 달인 탕제를 한번에 다 먹었는데 요즘에는 차처럼 연하게 끓여서 먹기 때문에 효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기록을 의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약초를 차처럼 조금씩 먹어서 건강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나 건강이 악화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분들은 옛날처럼 먹는 양이 많아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좋습니다.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한 기록들이 있는 데 먹는 방법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약초를 물에 넣어 끓여서 그 추출액을 먹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먹는 방법은 무시하고 무조건 물에 넣어 그 추출물을 먹는 방법으로 고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아래 약초들의 효능 정보를 담아 왔는데 이 정보는 믿을 수 있는 사이트의 정보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낮춤에 좋은 약초
|
자료주소(겨례사랑자연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code=fr05&id2=45&id3=208
자료주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code=fr05&id2=38&id3=194
조릿대는 대나무 중에서 가장 작은 대나무다. 우리나라 중부이남 지방의 산에 빽빽하게 무리 지어 흔히 자란다.
약성 및 활용법 간혹 이 조랏대의 잎으로 차를 끓여 마시는 사람은 있지만 이 조릿대가 갖가지 난치병에 놀랄 만큼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조릿대에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가래를 없애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염증을 치료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조릿대는 암세포를 억제하면서 정상세포에는 아무런 피해를 주지 않는다. 또 조릿대는 사람의 심지를 굳세게 하고 여성의 정절을 굳게 한다고도 하니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조릿대야말로 이 세상에 둘도 없는 명약이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갖가지 암에는 조릿대 뿌리 10~20g을 푹 달인 물에 가지 씨앗을 불로 살짝 볶아 가루 낸 것을 한 숟가락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복용하거나 조릿대 잎이나 줄기를 하루 10~20g씩 물로 끓여 수시로 마신다. 상당한 효과가 있다.
▶당뇨병, 고혈압, 간염, 위궤양 등에는 조릿대 10~20g을 진하게 달여 그 물을 수시로 마신다. 또 조릿대 뿌리를 12시간쯤 달인 뒤에 뿌리는 건져내고 남은 물을 진득진득해질 때까지 졸여서 오동나무 씨앗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두고 그 알약을 한번에 10~20개씩 하루 세 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웬만한 병이면 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조릿대 잎은 간의 열을 풀어주어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에도 조릿대 잎차를 늘 마시면 효험이 있으며 조릿대 잎을 달인 물을 태어난 지 일 년이 지난 아기에게 조금씩 먹이면 체질이 근본적으로 튼튼하게 바꾸어 커서 일체 잔병치레를 하지 않게 된다.
▶여름철 더위를 먹었거나 더위를 이기는 데에는 조릿대 잎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좋다. 조릿대 잎을 따서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차로 끓여 마신다. 약간 단맛이 있고 철량감이 있어 먹기에도 좋다. |
○ 개똥쑥(잔잎쑥, 개땅쑥, 개땅쑥비쑥, 초고, 향고)
자료 주소 =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no=6739
잔잎쑥·개땅쑥이라고도 한다. 길가나 빈터, 강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풀 전체에 털이 없고 특이한 냄새가 난다. 줄기는 녹색으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2∼3회 가늘게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길이 4∼7cm로 모양은 바소꼴이고 겉에 잔털과 선점(腺點)이 있다. 잎 가운데가 빗살 모양으로 되어 있고 위쪽 잎이 작다.
꽃은 6∼9월에 녹황색으로 피며, 작은 두상화가 이삭처럼 달려서 전체가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두상화는 공 모양이고 지름 1.5cm이다. 꽃턱은 겉으로 드러나 있다. 총포 조각은 털이 없고 2∼3줄로 배열하며, 외포 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녹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약 0.7mm이다.
[성질과 맛]
1, <본초강목>: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상해상용중초약>: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약의 효능과 치료법]
열을 내리고 학질은 치료하며 풍을 제거하고 가려움증을 멈추는 효능이 있다. 여름철 더위먹은데, 학질(말라리아), 조열(潮熱), 고혈압, 소아 경풍, 열로 인한 설사, 악창개선(惡瘡疥癬)을 치료한다.
1, <본초강목>: "소아의 풍한경열(風寒驚熱)을 치료한다."
2, <현대실용중약>: "신선한 잎의 즙은 " 악창개선(惡瘡疥癬) 및 독충(毒蟲)에 물린 상처에 바른다."
3, <남경민간약초>: "열을 제거한다."
4, <귀주민간약집>: "부스럼을 제거하고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5, <광주민간 '상용초약수책'>: "해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풍을 몰아내며 가려움증을 멎게 한다."
[사용방법]
하루 3.75~1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에는 개어서 바른다.
개똥쑥의 항암효과에 대해서 2008.10.17자 <헬스조선>에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개똥쑥, 항암효과 1200배
미국 워싱턴대학 연구팀(researcher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은 암을 죽이는 능력이 기존 약보다 1200배 가까이 되는 약초에 대해 보고(the new compound is more than 1,200 times more specific in killing certain kinds of cancer cells than currently available drugs)했다.
연구팀은 '암 저널(Cancer Letters)'을 통해 '개똥쑥(Artemisia annua L)'에 대해 "암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도록 처리한 후 백혈병 세포에 투여했더니 폭탄처럼 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전립선암과 유방암 치료에도 쓰일 수 있는지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삼백초
삼백초는 약리작용이 놀랍도록 다양하고 뛰어나다. 변비, 당뇨병, 간장병, 암, 고혈압, 심장병, 부인병, 신장병 등 갖가지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주목할 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된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변비와 숙변을 없애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숙변은 두통, 고혈압, 간장병 등 만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삼백초에 들어 있는 쿠에르치트린, 이소쿠에르치트린, 프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변통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고혈압, 동맥경화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크다.
고혈압, 동맥경화는 심장병, 중풍,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된다. 삼백초를 차로해서 늘 마시면 모세혈관이 튼튼하게 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갖가지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냉 대하,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탈출 등을 치료한다. 자궁이 아래로 처져 고생하던 부인이 삼백초 뿌리를 달인 물로 찹쌀밥을 지어 먹고 나았다는 임상결과가 나와 있고 그 밖의 갖가지 여성질환에도 큰 효험을 보았다는 기록이 있다.
삼백초로 난치병을 치료한 사례가 많다.
고질적인 두통, 고혈압, 만성변비, 기관지염, 악성무좀, 심장병, 비만증, 중풍으로 인한 보행 및 언어장애, 악성 여드름, 만성피로, 습진, 피부병, 화상 등이 삼백초를 먹거나 짓찧어 붙이는 방법으로 나았다는 기록이 있고 정력이 좋아졌다는 보고도 있다
자료주소(겨레사랑생활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id=&id2=38&id3=192&code=fr05
○ 익모초
꽃 피기 전인 5~6월에 줄기를 베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여성들의 여러 병에 매우좋은 약으로 이름 높은데, 특히 산전 산후에 부인들의 보약으로 널리 쓴다. 자궁 수축작용, 지혈작용, 혈압 낮춤 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항암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어서 웬만한 질병에는 거의 다 쓸 수 있다. 고혈압, 협심증, 심근염, 신경쇠약에도 좋고, 부인들의 월경과다, 산후출혈,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에 배가 아플 때 산전 산후의 허약증 등에 널리 쓴다. 익모초는 여성의 생리를 조절하는 데 매우 좋은 약이다.
▶몸이 허약하고 임신이 잘 안될 때에는 익모초 30~60g에 대추 15g을 넣고 끓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오래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생리불순,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도 효과가 있다.
또 익모초 15~30g을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리통이 심할 때에는 익모초 30~6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1/3이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그 물로 닭을 삶아 고기와 국물을 다 먹는다. 닭 대신 오리를 써도 좋다.
↑자료 주소(겨레사랑생활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code=fr05&id2=37&id3=178
○ 당귀
당귀 뿌리는 데쿠신(Decursin), 데쿠시놀(Decursinol), 노다케닌(Nodakenin) 등의 콤마린(Coumarin) 유도체와 α-피네네(Pinene), 리모네네(Limonene), β-오데스몰(Eudesmol), 에레몰(Elemol) 등을 주로한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궁기능 조절작용, 진정작용, 진통작용, 항균작용, 설사작용 및 비타민E 결핍치료작용을 하므로 빈혈증, 진통, 강장, 통경 및 부인병약으로 쓰인다.
심경 ㆍ 비경 ㆍ 간경,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있어 빈혈에 좋고 어혈을 풀고 지혈작용을 한다.
당귀는 피를 맑게 해 심장병에 아주 좋은 약재이다. 승검초 뿌리인 당귀는, 비타민 B12와 엽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이다. 피가 잘 안 통해서 혈전이 될 때, 그로 인해 협심증 이 있을 때, 당귀를 끓여서 차처럼 꾸준히 마시면 그 인내의 결실은 반드시 돌아온다.
↑자료주소(샘나건강정보) = http://www.samna.co.kr/abcd/koa57.htm
○ 칡(갈근)
고혈압이나 협심증이 있는 사람은 가을에 칡뿌리를 캐서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하루 100g에 물 반 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그 물을 조금씩 수시로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당뇨병, 부종, 설사, 황달, 술독, 고혈압, 두통, 협심증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에는 칡뿌리 120g에 물 반 되 (900ml)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상당한 효험이 있다.
↑자료주소(겨레사랑생활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code=fr05&id2=45&id3=218
○ 가시오가피
학자들의 연구 발표를 보면 가시오갈피의 효능은 놀랍다. 가시오갈피 뿌리를 짜낸 즙은 방사능을 비롯한 갖가지 화학물질의 독을 풀어 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당치를 낮추고, 신경장애를 치료할 뿐만 아니라, 지구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뇌의 피로를 풀어주며, 고혈압, 저혈압 환자가 다 같이 정상으로 되었으며, 당뇨병 환자는 혈당치가 현저하게 내려갔고, 신경쇠약, 우울증, 불면증 환자들이 안정을 찾았다.
↑자료주소(겨레사랑생활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id=&id2=36&id3=156&code=fr05
○ 뽕잎&뽕가지
▶뽕잎은 혈압을 낮추어 주는 것 외에 혈관 안에 있는 지방 덩어리인 고지혈증과 혈관 벽의 동맥경화를 막아 주고 치료하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혈압을 낮추어 준다.
▶용해 혈전이란 혈액이 끈적끈적하게 더러워져서 막힌 것이다. 혈전은 혈관벽에 덕지덕지 달라붙어서 혈액이 순조롭게 흐르지 못하게 하고 심하면 혈관을 막아 버린다. 혈전이 계속해서 쌓이면 동맥벽의 탄력이 줄어들어 동맥경화증이 생긴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경화증은 흔히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관상동맥 경화로 인한 협심증으로 가슴을 찢는 듯한 통증에 시달리다가 목숨을 잃게 되는데, 이것이 뇌혈관에서 생기면 뇌졸중으로 반신불수가 되거나 목숨을 잃게 된다.
▶흰쥐를 인공적으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동맥을 염색해 보면 검은 색의 띠가 나타난다. 이런 쥐한테 뽕잎을 농축하여 먹이면 띠는 흔적만 남고 사라져 버린다. 뽕잎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상지(뽕나무가지)
▶봄에 잎이 내돋지 않은 때에 베어서 볶아 [炒] 물에 달여서 먹으면 모든 풍증, 수기, 각기, 폐기, 기침, 상기(上?) 등을 낫게 한다. 먹은 것을 잘 삭이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팔이 아픈 것, 입 안이 마르는 것을 낫게 하는 데는 즉 뽕나무가지로 만든 차가 제일이다[본초].
▶살이 많이 쪄 몸무게가 정상보다 많이 나가는 사람은 뽕나무가지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어린 뽕나무가지 20그램을 얇게 썰어 찻잔에 넣은 다음 끓는 물을 붓고 우려내어 마시면 되는데 두세 달 정도는 계속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뽕나무가지차는 약효가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오래 복용하면 살이 많이 쪘던 사람이라도 여위어 보이기 까지 한다."
▶비증, 팔이 쑤시고 저리는 관절염, 팔다리가 오그라드는 사지마비, 고혈압, 부증, : 뽕나무가지를 하루 10-15g을 달여 먹으면 효험이 있다.
↑자료주소(한글동의보감) =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no=4557
○ 두충
▶ 고혈압, 저혈압, 중풍, 생리불순, 위궤양, 원발성좌골신경통, 골다공증, 간경화, 간장염, 기관지천식, 신장염, 전신마비, 척수디스크, 신경성골수염, 결핵성골수염, 담석증, 신석증, 간질, 변비, 독극물중독, 두통, 성장촉진, 요통, 당뇨병, 간장질환, 신장병, 신경통, 위장병, 디스크, 관절염, 간신허약, 보신강장, 노화방지, 견근골, 피부청결(기미, 주근깨, 검버섯), 부부생활이 과도해서 허리가 아픈데, 중병을 앓고 난뒤 몸이 허약해서 식은땀만 줄줄 흘리는데, 늑막염, 항노화, 진정 진통 항균 작용, 면역력 조절, 항알레르기, 비만증, 자궁수축작용, 혈청콜레스테롤치 강하, 관상동맥 혈류량증가, 항암(간암, 위암, 골육류, 간신부족의 암), 하지근육경련에 효험
두충나무 껍질은 고혈압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에 치료 효과가 좋은 약재일 뿐만 아니라 나무는 벌레도 먹지 않아 질이 좋으므로 가구재로 중요하게 쓰인다.
↑자료주소(한글동의보감) =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no=6178
○ 결명자
결명자는 북미원산인 1년생 초본으로 간장은 1m내외이며 잎은 마주 붙고 짝수인 깃모양 복옆으로 2~4쌍의 작은 잎이 달리며 작은 잎은 거꾸로 된 계란모양이다. 꽃은 6~8월에 황색 나비모양으로 피며, 열매는 8~9월에 활같이 구부러진 15㎝내외의 긴 꼬투리를 맺으며, 종자는 마름모양으로 말굽같이 생겼으며 한쪽은 뾰족하고 황갈이나 녹갈색으로 광택이 있고, 길이는 4~7㎜, 폭은 2~3㎜이다.
주성분 : 잎에는 캠페린(Kaemferin), 종자에는 루부로후사린(rubrofusarin), 베타-시토스테롤 (β-sitosterol), 오레익(oleic), 리노레익산(linoleic acid), 에모딘(emodin), 카로틴(carotin)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결명자에 있는 아글리콘은 장점막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항진시켜서 장 내용 물이 빨리 배설되게 하는 작용 등을 한다.
눈이 어두울 때 밝게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노인의 변비 ㆍ 숙취 ㆍ 두통 ㆍ 고혈압 ㆍ 내장 장기 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결명자(Cassia tora L.)는 콩과에 속하는 1년생초본으로 종자를 약용외에도 보리차처럼 볶아서 차를 다리면 아름다운 색택과 은은한 향기가 있어서 누구나 애용하고 있다. 약용으로는 청간, 명목, 이수, 완하에 효능이 있어서 간염, 간경화성복수, 결막염, 청맹, 고혈압, 습관성 변비 등 치료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하리, 저혈 압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 동맥경화증에는 결명자를 10 ∼ 15g을 물에 끓여서 하루 2 ∼ 3번 먹는다.
♠ 간염에는 결명자 씨 5 ∼ 6g을 1회분 기준으로 끓여 1일 2 ∼ 3회씩 6일 정도 먹는다.
♠ 위산 과다증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 ~ 4회씩 4 ~ 5일 먹는다.
♠ 결명자차 :::: 결명자 50g을 삼베 주머니에 넣고 꼭 동여맨 다음 물 1ℓ 넣고 끌인다. 다시 물 1ℓ에 설탕을 넣고 끓인다음 마시면 눈이 어두룰 때 밝게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노인의 변비 ㆍ 숙취 ㆍ 두통 ㆍ 고혈압 ㆍ 내장 장기 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 녹내장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 ~ 4회씩 4 ~ 5일 먹으며, 그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자료주소 (한글동의보감) =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no=6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