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9.(토) 시행된
2025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유치원, 초등)교사 임용시험 (1차)교직논술
기출문제 입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아름다운 교사를 꿈꾸는 여러분의 든든한 도우미
윤승현 초등교직논술 + 심층면접입니다.
이번 초등교직논술 윤샘의 총평과 예시답안(개요)을 전합니다.
남은 2차 윤샘과 함께 씽씽 달려서
최종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심층면접의 레전드
윤승현 초등심층면접(응시지역 특화형)
합격생 최다 배출의 신화
스터디원 전원 합격의 신화
11월 12일(화) 개강 – 임용닷컴 고시학원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클릭)
https://www.imyonggosi.com/event_2024_11_ysh_1.asp
PART 01 : 윤샘 총평
1. 한 줄 총평
아아아악!!!
2. 논제의 특징
특별한 배경지식보다는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철저한 제시문 분석과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타당한 내용을 진술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인 논제였습니다. 그런데 제시문에 담긴 논점별 구조화가 이전 문제에 비해 약했고, 상당한 내용이 합리적 추론을 동원해야 하는 내용이었으므로 시간 부족을 쌤들이 많이 느꼈을 것으로 봅니다.
3. 악!
첫 번째 논점 학급경영 관점의 차이에서는 주도권의 소재,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은 모두 썻겠지만 나머지 1가지는 헤매신 쌤들이 많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아악!
두 번째 논점의 중점 학급경영의 목표 1가지에서는 학교실태 중 학생 특성을 반영하라고 했으므로 당연히 후술한 개요처럼 ‘소통과 협력으로 기초/기본학력을 다져가는 우리 반’과 비슷한 목표가 나왔어야 하는데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생 간 편차가 커짐(따라서 5학년이니까 당연히 학급 내 학력 격차가 클 수밖에 없음)”이라는 학생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학급경영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어지는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요인을 서술하는 것도 삼천포로 빠지는 쌤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5. 아아악!
세 번째 논점 송 교사의 교육적 대처방안은 출제 의도로 보면 박 교사의 학급경영관을 따라가야 하는 것으므로 박 교사의 학급경영관을 반영해서 접근해야 합니다(즉, 기존의 송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그런데 송 교사 자신의 입장을 합리화하는 내용으로 대처방안을 썼다면 역시 꽝이겠지요.
6. 아아아악!
마지막 논점 전반부의 어려움 초래 요인은 논제의 첫 문장에 등장하는 ‘학교실태 분석 자료와 교사 협의회 대화내용에 근거하여’ 찾아내야 합니다. ‘학급경영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다른 관심사, 쉽지 않은 학생과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학급 내 큰 학력 격차’ 등은 대화에 등장하는 어려움들이고, ‘학생 간 학력 격차가 큼,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 시간이 많지 않음, 저/중/고 경력 교사의 분포가 고르지 않음, 지역에 문화체험 시설이 제한적임’은 학교실태 분석 자료에 등장하는 어려움들입니다. 이를 긍정적 기회로 전환하는 하는 방법 중 학급 내 학생 간 학력 격차가 큰 어려움은 그 방법으로 협력학습이 마지막 백 교사의 대화에 나와 있습니다. 이것 외에 나머지 2가지 어려움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전환 방법을 서술하는 것도 1가지 정도를 실패하는 쌤들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7. 너무 울지 마세요.
결론적으로 칼 채점을 가정한다면 15점 정도를 넘겼다면 잘 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8. 시험은 상대적입니다. 2차가 승부를 결정 짓습니다.
내가 잘 보면 다른 사람도 잘 봅니다. 내가 못보면 나만 못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다 못보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까 혹 아아아악! 비명을 질렀더라도 스탠스를 잃지 말고 끝까지 모든 힘을 다해 최종합격을 위해 달려가시기를 바랍니다. 2차에서 뒤집어집니다. 심층면접은 윤샘이 책임집니다.
심층면접의 레전드
윤승현 초등심층면접(응시지역 특화형)
합격생 최다 배출의 신화
스터디원 전원 합격의 신화
11월 12일(화) 개강 – 임용닷컴 고시학원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클릭)
https://www.imyonggosi.com/event_2024_11_ysh_1.asp
PART 02 : 논점별 예시답안
1. 학급경영 시 학교실태 분석 자료 참조 이유 2가지(2점)와 학급경영 관점 차이 3가지 [5점]
(1) 학급경영 시 학교실태 분석 자료 참조 이유
① 학급경영에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②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학급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2) 송 교사와 박 교사의 학급경영의 관점에 나타나는 차이 3가지
① 학급경영의 목표의 관점 : 송 교사 → 효율적인 수업환경 조성 vs 박 교사 →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것
② 학급경영의 주도권에 대한 관점 : 송 교사 → 교사주도의 학급경영 vs 박 교사 → 학생주도의 학급경영
③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 송 교사 → 학급 질서 유지(문제행동 통제) vs 박 교사 → 문제행동 배후의 욕구 파악 및 충족
2. 중점 학급경영 목표1가지(1점)와 기여 요인 3가지(3점) [4점]
(1) 학교실태 분석 중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 설정할 수 있는 중점 학급경영 목표 1가지
- 소통과 협력으로 기초/기본학력을 다져가는 우리 반
(2) 설정한 중점 학급경영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 3가지
①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만들어 가는 학급경영
②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의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학생주도의 민주적 학급경영
③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 연계 학급경영
3. 송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에 교육적으로 대처하는 방안 3가지
- 학생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 학생과 함께 학급경영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법 정하기
- 지속적인 성찰을 통해 학생주도의 민주적인 학급경영 이루어 가기
-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급문화 조성하기
-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느 학급문화 조성하기
4. 학급경영의 어려움 초래 요인과 각 요인을 학급경영의 긍정적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
어려움 초래 요인 | 긍정적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 |
학급경영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서로 다른 관심사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의 시간이 많지 않음) |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 제공(by 자녀와 함께 하는 00캠프/체험학습 등) or 학부모 상담 시 자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제시(by 포트폴리오, 관찰일지 등) → 학생과 학부모의 상호이해증진 |
쉽지 않은 학생이나 학부모와 나누는 의사소통 |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공감과 설득 by 학생/학부모 상담, 가정통신문, 학부모 교육, 공개수업, 개별적 관심을 통한 래포형성 |
학급 내 학생 간 학력 편차 큼 | 협력학습 by 또래교수/멘토•멘티/협동학습/프로젝트 학습 |
저, 중, 고 경력 교사의 분포가 고르지 않음 |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직문화 조성 by 교사협의회, 교원학습공동체, 멘토링 등을 통한 학급경영 나눔과 개선 |
지역사회에 문화 체험 시설이 제한적임 |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문화체험 by 실감형 콘텐츠(AR/VR) |
윤승현 “초등심층면접 특강”
경기 / 공통 출제 / 서울 특화반
“최고의 Quality, 확실한 최종합격”
심층면접의 레전드, 최다 합격생 배출
경기도 5조 6명 선생님들 모두 최종합격했습니다. 만점자가 둘이나 되요. 저도 면접 만점 나왔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교수님^^ 교수님 우리 공동출제 지역 제주도 응시했던 4조에요 3명 모두 합격했습니다. 교수님 덕분입니다!!! 교수님, 서울 1차 컷으로 합격해서 면접 듣고 개별지도 받았던 징징이 최○○입니다. 면접 39점으로 최종 합격인데 최종 컷에서 5점이나 높은 점수에요. 감사드립니다^^ |
○ 개강일 : 11월 12일(화) 개강(임용닷컴 고시학원)
○ 교 재 : 2024년 11월 신간 “윤승현 심층면접” 컨셉맵
○ 수강료 : 15만원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myonggosi.com/event_2024_11_ysh_1.asp
■ 세부 일정
12일(화) | 13(수) | 14일(목) | 15일(금) | 16일(토) | 16일부터-1차 합격자 발표 |
13-18시 | 13-18시 | 13-18시 | 13-18시 | 13-18시 | 스터디 및 응시 지역별 지도 (줌으로 진행) |
심층면접 특강1 (공통) | 심층면접 특강2 (공통) | 경기도 특화 | 공통출제 지역 특화 (평가원 출제 지역) | 서울 특화 |
■ 중요 내용 – 지역 특화형 특강!!!
- 이렇게 말하라 만점이다(심층면접의 알고리즘)
- 기출문제를 교과서로 삼아 응시 지역별/주제별 맞춤형 특강
- 적중예상 문제를 통한 최종 합격 스킬
■ 줌지도 - 15일 이후 1차 합격자 발표 때까지 : 응시지역별 화상지도
※ 줌지도는 본 특강 외의 보너스 코스로 직인강생을 모두 포함합니다.
■ 희망자 스터디 편성 및 운영 지도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myonggosi.com/event_2024_11_ysh_1.asp
✎ 개별지도
- 1차 합격자 발표 이후 접수, 윤샘 직접 지도
- 문의 및 접수 : ☎ 1644 - 1589(윤승현 심층면접팀)
※ 개별지도는 접수처가 학원이 아님에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