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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관련 용어]
♣ Audience participation program : 시청자 참가 프로그램. '공개방송'이라고도 하며 일반 시청자를 스튜디오에 참가시켜 웃음이나 박수소리를 효과로 이용한다.
♣ Audition : 견본으로 제작한 프로그램 또는 탤런트의 능력을 테스트 하는 일.
♣ Back-timing : 프로그램의 시간을 끝에서부터 계산하는 일. 연출자나 탤런트가 그 프로그램을 정시에 끝내는데 도움이 된다.
♣ Rehearsal(리허설) : 무대 공연이나 실제 공연에 앞서 출연자나 스태프들이 사전에 연습하는 것.
♣ Fomat : 라디오나 TV의 프로그램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형식.
♣ Insert : 어느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말이나 화면, 특히 설명하거나 강조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pace : 프로그램 진행의 속도.
♣ package show : 바로 방송에 쓸 수 있도록 테이프나 필름에 수록 해 둔 프로그램.
♣ public service program : 공익을 주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 Request program : 청취자나 시청자의 희망에 따라 방송 내용을 결정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 공개 프로그램(Open program) : 일반 청취자들의 적극적인 방송참여 유도를 위한 방송 형식. 공개홀이나 스튜디오에 일반인들을 방청시켜 진행하는 프로그램.
♣ 런닝오더(Running Order) : 프로그램의 아이템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목록표.
♣ 레인코트 프로그램(Raincoat program) : 스포츠 실황 중계 등이 날씨 등의 이유로 중계 방송이 불가능할 때가 있다. 이에 대비하여 미리 방송 준비를 해두는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스탠바이(stand-by)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 르뽀(Reportage) : 사건이나 인물 등을 탐방하여 보고 형식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
♣ 리퀘스트 아워(Request hour) : 청취자들이 전화나 우편으로 방송에 참여해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 매거진 포맷(Magazine format) : 한 프로그램 안에 잡지처럼 다양한 화제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형식의 프로그램.
♣ 버라이어티쇼(Variety show) : 노래, 춤, 개그, 토막극 등 다양한 형태를 하나로 묶은 형식의 연예 프로그램.
♣ 사회자(M.C) : Master of Ceremony, 프로그램 진행자.
♣ 생방송(Live broadcasting) : 프로그램의 제작과 동시에 방송되는 것.
♣ 앵커맨(Anchor Man) : 대체로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를 뜻한다.
♣ 와이드 프로그램(Wide program) : 방송시간이 장시간인 프로그램.
[방송기기 용어]
♣ Audio meter : 1950년 미국의 A.C Neillsen사가 개발한 자동시청자 조사기
♣ Broadcasting satellite : 방송용 위성
♣ Camera light : 카메라 앞에 추가해서 설치한 조명. 빨간불이 켜지는 터것라이트와는 다름
♣ Control room : 조정실. 스튜디오와 음향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스튜디오에서 일어나는 일을 기술적으로 조정하는 방.
♣ Directional microphon : 지향성 마이크. 어떤 일정한 방향에 감도가 강한 마이크
♣ Echo chamber : 인공적으로 반향 또는 잔향을 만드는 것. 울리는 소리, 산에서 "야호"라고 외치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장치
♣ Floor : 스튜디오, 스튜디오의 바닥
♣ Inter Com : Inter Communication의 약자. 스튜디오와 조정실을 연결하는 송수화 장치
♣ Open set : 옥외장치
♣ 개방스튜디오(Open Studio) : 방송이 제작되는 과정을 스튜디오 밖에서 일반인들이 지켜볼 수 있도록 방음유리벽이나 특수자재로 설계제작된 스튜디오
♣ 나그라(Nagra) : 야외촬영시 동시녹음을 위해 쓰는 휴대용 녹음기. 이 나그라는 상표명이다
♣ 데드 마이크(dead mic) : 작동상태에 있지 않은 마이크. 고장난 마이크란 뜻이 아니라 콘솔에서 마이크 페이더(fader)를 내려 그 마이크가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 돌비시스템(Dolby System) : 테이프 녹음재생시에 소음을 감소시키는 녹음방식으로 발명자 Ray Dolby의 이름을 딴 상표이다. 따라서 돌비시스템을 이용해서 녹음한 테이프는 재생시에도 돌비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한다
♣ 리더 테이프(Leader Tape) : 녹음 테이프 중 녹음이 시작되는 부분이나 끝나는 부분 또는 어떤 특정한 부분을 표시하고자 할 때 편집해서 끼워 넣는 테이프로 플라스틱, 금속류, 종이류의 리더 테이프가 있다
♣ 마이크로폰(Microphone) : 통상마이크(mic mike)라고 한다. 마이크의 종류는 리본마이크, 무선코일마이크, 콘덴서마이크(Condenser mike) 크리스탈마이크 등이 있다
♣ 방송 전용선(Program line) : 중계방송시 중계현장과 방송사간을 연결하는 전용회선
♣ 방풍필터(wind filter) : 마이크의 내부나 혹은 외부에 장착되어 바람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을 제거하는 장치
♣ 스크래치(Scratch) : 레코드나 테이프 표면에 흠집이 있는 것. 레코드는 이 스크래치로 인해서 잡음이 발생한다
♣ 스플라이싱 테이프(Splicing Tape) : 녹음 테이프를 편집할 때 사용하는 접착 테이프
♣ 앰프(amplifier) : 볼륨이나 혹은 입력 신호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장치
♣ 오디오 믹서(Audio mixer) : 여러 가지 음원의 오디오 신호를 받아서 그 여러 가지 소리를 상대적인 레벨로 조정하여 하나의 혼합된 신호를 만들어내는 전자회로 및 장치
♣ 오픈 릴(Open reel) : 녹음 톄이프를 걸어담은 형태의 테이프
♣ 중계차(Outdoor broadcastion Van : OB Van) : 방송국에서 떨어져 있는 장소 등에서 중계방송하고자 할 때 중계방송에 필요한 일체의 장비를 실은 자동차
♣ 콘솔(Console) : 사운드 레코딩, 믹싱,조명기재 조작 등을 하는 조정실의 스윗칭데스크
♣ 크롬 테이프(Chrome Tape) : 초미립 자성체를 기본 자성재료로 사용하는 테이프로 고음역의 감도가 매우 높고 재생할 때 매우 선명한 음질이 유지된다. 따라서 클래식 음악에 많이 사용되는 고급 테이프이다.
♣ 필터(filter) : 라디오나 텔레비젼의 오디오에서 사람이 얘기하는 소리를 전화를 통해서 하는 것처럼 들리게 하는 전자장치. 그 때 사용하는 마이크를 필터마이크라고 한다.
♣ 하울링(Houling) : 스피커에서 마이크로 피드백될 경우 발생하는 "뿌"하는 듣기 싫은 저주파 발진. 리포터가 현장 녹음을 할 때는 반드시 이어폰을 끼고 녹음 중 이런 소리가 날 때는 그장소를 피해야 한다. 컴퓨터 장치, 지하철관장치, 고압선이 흐르는 지역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 하이 파이(Hi Fi) : 라디오, 녹음기, 텔레비젼 등 소리재생장치를 통해서 재생되는 소리나 원음에 가깝고 음역이 넓어서 저음부와 고음부가 모두 잘 나는 앰프를 말함. High Fidelity의 준말.
[방송인 관련용어]
♣ agent : 배우, 작가 등을 대표하여 광고대리점, 광고주,광고국과 교섭하는 사람
♣ AD : Assistant director의 약자. 조연출
♣ Audio man : 음향 기술자
♣ Call boy : 출연자를 섭외하는 사람
♣ Director : 연출자. 연기, 음악, 카메라쇼트 등 연출에 관한 모든 요소를 감독, 조정하며 전체로서 하나의 정리된 것을 만들어가는 책임을 진 사람
♣ Floor manager : 스튜디오에서 조정실에 있는 연출자의 대리 역할을 하는 스텝. 조정실로부터 오는 연출자의 지시를 스튜디오 속의 출연자에게 전달한다
♣ M.C : Master of Ceremonies의 약자. 프로그램 진행자. 사회자
♣ Moniter : 송출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그 질이나 구성효과 등을 전반에 걸쳐 조사하는 일. 또는 그 일을 위촉받은 사람
♣ Producer-director : 프로듀서와 디렉터를 겸하여 프로그램 제작의 행정관리와 연출을 하는 사람
♣ Scripter : 작가. 스크립터
♣ Talent : 모든 텔레비젼의 출연자 또는 연기자
♣ 나레이터(Narrator) : 프로그램의 객관적인 진행상황이나 해설을 하는 사람. 뉴스 논평가와는 다른 뜻으로 쓰인다
♣ 디스크 쟈키(Disk Jockey : D.J) : 음악 프로그램의 진행자. DJ는 아나운서와 에디터믹서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하여 일한다
♣ 앵커(Anchor) : 대체로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를 뜻한다
♣ 프로듀서(producer) :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의 기획을 총괄하는 사람. 우리나라에서는 프로듀서, 디렉터, 연출가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고 있으나 본래는 구분되어야 할 개념이다. 프로듀서는 프로그램의 제작, 기획을 담당하며 디렉터는 연출을 맡는다
♣ 프로덕션(production) :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구성된 스탭. 또는 그 회사를 말한다. 라디오,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제작, 구성, 연출의 과정을 말한다
♣ 프리랜서(freelancer) : 특정 방송사나 특정 기업에 전속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개개 프로그램에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계약을 맺는 가수, 개그맨, MC, 스크립라이터, 리포터, 연기자 등을 말함
♣ 가시청권 (service area) : 특정 라디오,TV 방송국의 시청취가 가능한 지역의 범위. 프라이머리(primary coverage)라고도 한다. 이 시청취가능 범위내의 수용자를 주 시청자(primary audience)라고 한다.라디오는 그 전파의 성질상 야간에는 반사파가 멀리까지 도달한다. 이에 비해 TV의 전파는 주야간 언제나 도달범위가 동일하다
♣ 가입TV (subscription television : STV) : 유료 TV(pay TV)의 일종이다. 지상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일반TV와 같으나 STV가 '방송' (broadcasting)과 구별되는 점은 STV의 신호는 해독기(decoder)를 가진 가구에서만 수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가입자는 주파수가 변조(scrambled)된 신호를 받게 된다. 재원은 해독기 안의 테이프에 STV의 시청상황을 기록하는 방법과, 해독기 월 대여료, 해독기를 작동한 기록인 시청카드에 의한 월정요금 등이 있다. 유료 케이블처럼 STV의 매력은 상업 TV에서 볼 수 없는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과 광고가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케이블은 유선이나 STV는 무선이라는 점이 다르다. 대부분의 STV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장편 영화로 채우고 있다
♣ 각본(script) : 극으로써 상영, 촬영, 방송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대본. 미국, 영국에서는 영화나 방송용 대본을, 일본에서는 라디오.텔레비전의 방송용 대본을 스크립트라고 칭한다. 단순히 드라마의 대본에만 한하지 않고 스포츠 중계, 뉴스.보도프로그램, 텔롭(telop) CM에 이르기까지 일체가 방송 대본에 포함된다. 흔히 영화는 시나리오, 무대연극은 극본, TV에서는 스크립트 또는 대본, CM에서는 스토리보드(storyboard)로 쓰는 예가 많다.
♣ 각색 (dramatization) : 문학, 기록 등 문장으로 쓰여진 작품을 소재로 하여 영화, 연극의 각본이나 라디오 . TV드라마의 대본으로 다시 쓰는 일을 말한다. 이 때 각색의 소재가 되는 오리지널 작품을 원작이라고 한다. 프로듀서는 원작자의 양해를 얻어서 원작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방송에 적합한 대본으로 구성한다. 원작은 모두 이 각색 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방송의 극본이 된다. 한편 희곡작가, 시나리오 작가가 원작에 의존하지 않고 방송 드라마의 각본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쓴 작품을 오리지널 각본이라고 한다.
♣ 개런티(guarantee) : 본래는 '보증' 이라는 의미로 계약 흥행때의 보증 출연료를 뜻하지만, 뜻이 변해 일반적으로 영화, 방송, CM, 비디오 또는 공연등의 출연료를 뜻하는 말이 되었다. 경험, 지위, 인기 등에 따라 출연료는 차이가 많지만 방송국의 경우 규정에 따라 출연자의 등급이 정해져 있다. 그러나, 보통 드라마의 주역이라면 높은 개런티를 받지만, 같은 배우가 좌담회의 게스트로 나왔을 때는 낮은 액수를 지불하는게 일반적인 행태이다. 거꾸로 재방송을 한다든지 할 때에는 개런티를 할증하는 경우도 있다. 생략해서 '개러'라고도 하는데, 이 때는 대개의 경우 '캐러'로 잘 못된 발음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 텔롭(Telop) : 프로그램 끝부분에 제작진의 이름 등을 담은 ending 부분의 자막을 Telop (텔롭)이라고 하지만, 이는 credit라고 해야 맞다. telop은 television opaque card projector의 머리글자를 합쳐서 만든 용어로, 텔레비젼 방송에 사용되고 있는 자막카드의 투사용 장치 또는 자막 그 자체를 일컫는 용어이다. 필름이나 슬라이드에 비하면 훨씬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타이틀이나 커머셜,인명,지명, 기타 수퍼임포즈용 스틸 사진의 방송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카드에는 손으로 쓴 것, 인쇄물이나 사진 따위를 붙인 것, 사진식자에 의한 것 등이 있다.
credit란 넓은 의미에서는 커머셜이다.. 또는 '제공 ****식품'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제공자 명을 전달하는 것을 "credit을 부여한다"고도 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명단을 가리킨다. 우니나라에서는 크레디트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흔히 쓰는 말이다.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텔롭이란 진정한 의미는 퇴색되어가고 있다. 예전의 인쇄(식자)문화에서 벗어나 수정이나 제작에 용이한 컴퓨터 문자발생기로 인해 모든 방송국들이 바뀐 것이다.
♣ 큐시트(Cue-Sheet) : 프로그램의 개시에서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서 방송 또는 녹음, 녹화할 것인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하게 되어 있는 진행표를 말한다. 큐시트는 연출자가 기입하고 카메라맨 및 기술담당자에게 넘겨지며 방송 실시의 기본자료가 된다. 방송의 큐시트는 원래 라디오 방송에서 쓰던 것으로 제작담당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상 필요한 사항을 세밀하게 정한 타이밍에 맞추어 수동조작하는 각각의 스탭, 즉 VTR담당이나 음향효과 담당자에게 구두로 지시할 것을 시각적으로 도표화 한 표현수단이었다.
♣ 립 앤 리드(rip and read) : 뉴스 방송의 가장 간단한 형식으로 단지 통신사로부터 받은 텔렉스나 뉴스원고를 그대로 읽는 뉴스방송 형태이다.
♣ 블럭 버스터(block buster) : 상대국 프로그램을 제압하고자 제작 편성되는 대형 특집물이나 영화. 보통 1시간에서 2시간정도의 단일 와이드 프로그램으로 시청취율 장악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광고계에서는 때때로 텔레비전의 집중적이고 강력한 스파트광고를 블럭버스터라고도 한다.
♣ 스닉 인(sneak in : SI) : 해설이나 낭독 등이 진행되고 있는 사이에 음악이나 효과음이 천천히 페이드인 되는 것을 뜻한다.
♣ 스닉 아웃(sneak out : SO) : 스니크 인과는 반대로 해설이나 낭독과 함께 배경에 흐르던 음악이나 효과음이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 스테이션 브레이크(station break : SB) : 한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음 프로그램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말한다. 라디오의 경우에는 SB시간으로 80초가 확보되어 있다. 이 SB시간에 스파트 광고방송을 할수 있다.
♣ 스탠바이 프로그램(stand-by program) : 공연 중계나 스포츠중계시 중계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나 생중계가 일찍 끝날시에 대비해서 준비되어 있는 프로그램. filler(raincoat program)라고도 한다.
[카메라 샷 용어]
♣ C.U(Close Up) : 사람의 눈만 잡는다든가, 촛불의 불꽃만 잡는다.
♣ C.S(Close Shot) : 사람의 눈썹에서 턱까지 잡는다.
♣ T.B.S.(Tight Bust Shot) : 머리끝에서 어깨의 선까지 잡는다.
♣ B.S(Bust Shot) : 머리끝에서 젖가슴까지 잡는다.
♣ W.S(Waist Shot) : 허리까지 잡는다.
♣ K.S(Knee Shot) : 무릎까지 잡는다.
♣ M.S(Medium shot) : 머리끝에서 발까지 잡는다.
♣ F.S(Full Shot) : 집 전체가 보일 정도로 멀리 잡는다.
♣ L.S(Long Shot) : 아주 먼 거리에서 잡은 전망 같은 것.
[카메라의 동작]
♣ Follow Shot :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 다니는 것.
♣ Zoom in(Out) : 줌을 동작하여 피사체에 다가 들어간다.(나온다)
♣ Tilt Up(Down) : 카메라가 수직으로 올라간다.(내려간다)
♣ PAN : 카메라가 수평으로 좌 또는 우측으로 움직인다.
♣ Dolly in(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 다가간다.(후퇴한다)(또는 TRUCK in out )
♣ CRAIN SHOT : 카메라를 기중기에 실어서 잡는다.
♣ 부감 : 위에서 내려다 본 샷.
♣ 양각 : 아래에서 치켜 올려본 샷.
♣ Focus in : 카메라의 촛점이 맞지 않는데서 말어 들어간다.
♣ Focus out : 카메라의 촛점이 말어 있는데서 흐려져 간다.
♣ Reaction Shot : 반응을 나타내는 연기를 잡은 샷.
♣ FADE in(Out) : 화면이 밝아온다.(어두워진다)
♣ Wipe in(Out) : 기계 조작으로 화면이 다른 화면으로 밀려 가면서 바뀐다.
♣ Dissolve(Over Lap) : 한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지면서 바뀐다.
[기타 방송 용어]
♣ ad-lib : 스크립트에 없거나 미리 연습하지 않은 즉흥적인 대사, 동작 연주, 연출
♣ After-recording : 완성된 화면에 맞춰 대사, 음악, 효과 등을 녹음하는 일. '에프레코'라고도 한다.
♣ AM :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 진폭변조
♣ Announcer booth : 아나운서 방송실
♣ Audience flow : 시청자의 흐름. 어떤 일정한 시간에 시청자가 채널을 돌리는 일
♣ BG : Background의 약자. 배경음
♣ Booster : 난청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중계전문의 소전력 방송국.채널을 중앙국과 같은 것을 쓴다
♣ Call sign : 방송국의 호출부호
♣ CM : Commercial Message의 약자. 생필름 슬라이드 등으로 방송되는 광고 메시지
♣ Continuity : 하나의 스토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원활하고 알기 쉬운 흐름을 갖는 일. 스크립트
♣ Cue : 개시신호
♣ Delayed broadcast : 시간을 늦추어서 방송하는 일
♣ Dissolve : 현재의 화면이 스며들어감에 따라 다음 화면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
♣ Dubbing : 하나 또는 둘 이상의 Sound track을 하나의 master track으로 옮기는 것. 카세트로 녹음 취재해온 것은 그대로 방송할 수 없다. 그것을 편집실 더빙기에서 릴Tape으로 옮기는 작업을 말함
♣ Editing :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는 일
♣ Effect : 인위적인 시각적, 청각적 효과
♣ FM : frequency modulation의 약자. 주파수 변조에 의한 단파방송
♣ Fold back : 음악이나 음향효과를 스튜디오에 있는 출연자에게 들리게 하는 일
♣ Inter Cut : 같은 scene을 짧은 시간에 여러 관점에서 촬영하는 일
♣ log : FCC의 규정에 의해서 각 방송국에서 보존하는 전 방송활동의 기록
♣ N.G : no good의 약자. 방송을 하다가 잘못됐을 때 N.G라고 말하고 다시 방송을 한다
♣ Test pattern : 카메라 또는 수신기 화면을 조정하기 위한 특수한 도안. 보통 프로그램을 방송하기 저에 이것을 잠시 방송한다.
♣ Theme music : 주제음악. 프로그램 개시 또는 종료때에 그 프로그램에 signal로 사용하는 음악
♣ 가두녹음(VOX-POP) : 거리에 나가 직접 일반인들의 의견을 취재 녹음하는 것. The voice of people란 뜻이다
♣ 가청취권(Service area) : 특정 라디오 방송의 청취가 가능한 지역
♣ 게인(gain) : 볼륨(volume)이라고도 한다. 방송시에 게인을 올리고 내린다고 하는 것은 오디오의 소리를 크게 하거나 작게 한다는 뜻이다
♣ 블라스팅(Blasting) : 호흡할 때 훅 하는 소리로 인해 발산하는 마이크 잡음
♣ 빌보드(Billboard) : 프로그램 처음부분이나 끝부분에 스폰서를 간단히 밝히는 것. 미국의 최대음악잡지로 주 1회 발행하고 있다
♣ 싸인 온(Sign on) : 방송개시. 우리나라 경우에는 애국가, 네트워크 표시, 심의규정준수, 방송책임자와 광고책임자명 등으로 방송의 시간을 알린다
♣ 송출 : 방송국의 스튜디오로부터 송신소 또는 가맹사에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로 회선으로 프로그램을 보내는 것
♣ 수신호(Hand signal) : 유리로 차단된 스튜디오 안밖에서 출연자나 제작자 사이에 손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신호. 수신호에는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신호, 대담을 끝내라는 신호, 음악을 내보내는 신호, 전화연결을 하겠다는 수신호 등이 있다.
♣ 스탠바이(Stand-by) : 출연자나 스탭에게 방송준비를 알리는 시간
♣ 스파트(spot)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들어가는 광고, 공지사항 프로그램 안내 등을 말한다
♣ 오프 마이크(Off mic) :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말하는 것, 보통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1미터 이상 떨어져서 말하는 것이다
♣ 온 마이크(On mic) : 출연자가 마이크에 접근하여 말하는 것.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30cm 이내에 위치하는 것을 콘텍트마이크라고 한다
♣ 스플라이싱 테이프(Splicing Tape) : 녹음테이프를 편집할 때 사용하는 접착 테이프
♣ 엠비엔트 노이즈(Ambient noise) : 오디오에서 녹음된 음이 재생될 때 나타나는 잡음
♣ 주파수(frequency) : 단위시간(보통 1초)당 한 점을 통과하는 파동의 숫자. 1초에 천 개의 파동이 지나가면 천 Hz가 된다
♣ 컷(cut) : 방송을 위하여 사전에 준비된 일정 분량의 음향자료. 취재된 음성일 수도 있고 음악의 한 부분일 수도 있다. 녹음테이프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잘라내는 것
♣ 컷 아웃(Cut out) : 내보내고 있던 음악이나 말, 화면 등을 갑자기 줄이거나 없애버리는 것
♣ 큐(Cue, Q) : 대사, 연기, 음악, 효과 등의 시기 등을 지시하기 위해 정해놓은 사인. 몸짓, 손짓, 인터컴 등의 통화장치 등을 통해 지시를 전달함
♣ 큐 시트(Cue sheet) : 한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입해 놓은 방송진행표. 방송 시작전에 작성되어 모든 스탭에게 돌려져 방송진행 전 과정의기본틀이 된다
♣ 키 스테이션(Key station) :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곳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송출을 수행한다
♣ 프라임 타임(Prime time) : 시청취율이 가장 높고 따라서 광고비도 가장 비싼 방송시간대(주로 출.퇴근시간). 드라이브 타임(drive time)이나 골든 아우어(golden hours), 골든 타임(golden time), 픽 타임(peak time) 등이 같은 뜻의 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