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동사의 활용
2.1.1. 규칙 동사
(a) 원형 뒤에 -ed 를 붙인다.
talk 말하다 talked talked
open 열다 opened opened
end 끝나다 ended ended
want 원하다 wanted wanted
(b) -e 로 끝나면 -e를 빼고 ed를 붙인다.
love 사랑하다 loved loved
die 죽다 died died
change 변경하다 changed changed
hope 희망하다 hoped hoped
(c) 단모음 뒤에 단자음일 때 자음을 더 쓰고 -ed를 붙인다.
beg 간청하다, 구걸하다 begged begged
stop 멈추다 stopped stopped
(d) 자음 뒤에y 는 y를 i 로 고치고 ed를 붙인다.
carry 나르다, 운반하다 carried carried
study 공부하다 studied studied
try 노력하다 tried tried
2.1.2. 불규칙 동사
(a) 원형, 과거형, 과거분사가 같은 동사 : A - A - A
cut 자르다, 베다 cut cut
hit 때리다 hit hit
put 놓다 put put
let 허락하다 let let
shut 닫다 shut shut
read 읽다 read read
(b) 과거형, 과거분사가 같은 동사 : A - B - B
sell 팔다 sold sold
stand 서다, 서있다 stood stood
understand 이해하다 understood understood
keep 지키다 kept kept
leave 떠나다, 남겨두다 left left
bring 가져오다 brought brought
buy 사다 bought bought
think 생각하다 thought thought
teach 가르치다 taught taught
catch 잡다 caught caught
(c) 원형, 과거형, 과거분사가 모두 다른 동사 : A - B - C
choose 선택하다 chose chosen
steal 훔치다 stole stolen
wake 잠깨다, 일어나다 woke waken
drive 운전하다 drove driven
ride (탈것을)타다 rode riden
write 쓰다 wrote written
eat 먹다 ate eaten
see 보다 saw seen
grow 자라다, 기르다 grew grown
know 알다 knew known
throw 던지다 threw thrown
fly 날다, 비행기타고 가다 flew flown
draw 그리다 drew drawn
begin 시작하다 began begun
(d) 원형과 과거분사가 같은 동사 : A - B - A
come 오다 came come
become -이 되다 became become
run 달리다 ran run
2.1.3. 주의해야 할 동사의 활용
(a) lie 거짓말하다 lied lied
lie 눕다 lay lain
lay -을 놓다 laid laid
(b) rise 일어나다, 오르다 rose risen
raise (들어)올리다 raised raised
(c) fall 떨어지다 fell fallen
fell 떨어뜨리다 felled felled
(d) find 찾다, 발견하다 found found
found 설립하다 founded founded
2.2. 현재 시제/ 현재 진행형
불변의 진리는 항상 현재로 쓰고 흔히 왕래발착 동사는 현재나 현재 진행형으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해서 쓰인다는 점이다.
2.2.1. 불변의 진리는 항상 현재시제다.
(a) He gets up/ at six/ every morning.//
그는 일어 난다/ 6시에/ 매일 아침 일어난다.
(b) The earth goes/ round the sun.//
지구는 간다/ 태양 주위를 돈다.//
(c)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일찍 일어나는 새가 잡는다/ 벌레를 잡는다.//
(a)와 같이 매일 반복되는 동작이나 습관은 현재로 쓴다. (b)는 불변의 진리며 (c)는 격언으로 항상 현재로 표현한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studies/ English/ very har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The sun rises/ in the east/ and sets/ in the wes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Honesty is/ the best polic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Failure is/ the mother of succes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그는 공부한다/ 영어를/ 아주 열심히 공부한다.//
2) 그는 간다/ 교회에/ 매주 일요일마다 간다.//
3) 태양은 뜬다/ 동쪽에서 뜬다/ 그리고 진다/ 서쪽으로 진다.//
4) 정직은 -이다/ 가장 좋은 방법이다.//
5) 실패는 -이다/ 성공의 어머니이다.//
2.2.2. 왕래발착 동사는 현재나 현재 진행형으로 미래를 표현한다.
(a) We go (will go)/ on a picnic/ tomorrow.//
우리는 간다/ 소풍을/ 내일 간다.//
(b) They come (will come)/ this Saturday.//
그들은 온다/ 이번 일요일에 온다.//
(c) Classes begin/ next week.//
수업은 시작한다/ 다음 주에 시작한다.//
‘가다, 오다, 출발하다, 도착하다’의 의미를 가진 go, come, start, leave, arrive 등의 동사를 왕래발착 동사라고 부르며 미래를 나타내는 말과 함께 쓰여서 현재나 현재 진행 시제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왕래발착 동사 이외에도 open, close, end, finish, return 등의 동사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일어나는 일에는 현재로 미래 시제를 나타낼 수 있다.
(d) We're going/ to a movie/ tonight.//
우리는 갈 예정이다/ 영화보러/ 오늘 밤 갈 예정이다.//
(e) I am buying/ that used car/ tomorrow morning.//
나는 살 것이다/ 그 중고차를/ 내일 아침 살 것이다.//
왕래발착 동사가 아니라도 (e)와 같이 ‘계획된 일’에는 현재 진행형으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e)는 I am going to buy/ that used car/ tomorrow morning.// 과 같은 뜻이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starts/ tomorro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She leaves/ here/ tonigh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My friends arrive/ in Seoul/ next Monda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She comes/ tomorrow morning.//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Tomorrow is/ my sister's birthda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그는 출발한다/ 내일 출발한다.//
2) 그는 떠난다/ 여기를/ 오늘 밤 떠난다.//
3) 내 친구들은 도착한다/ 서울에/ 다음 월요일에 도착한다.//
4) 그녀는 온다/ 내일 아침에 온다.//
5) 내일은 -이다/ 내 여동생의 생일이다.//
끊어 읽기 연습 3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Jack is coming/ to the party/ tomorrow nigh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m staying/ home/ tonigh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Bob is taking/ a taxi/ to the airport/ tomorro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Ann is flying/ to Chicago/ next week.//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m meeting/ her/ after class/ agai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잭이 올 것이다/ 그 파티에/ 내일 밤에 올 것이다.//
2) 나는 머물 것이다/ 집에/ 오늘 밤 머물 것이다.//
3) 밥은 타고 갈 것이다/ 택시를/ 공항까지/ 내일 타고 갈 것이다.//
4) 앤은 비행기로 갈 것이다/ 시카고에/ 다음 주에 갈 것이다.//
5) 나는 만날 것이다/ 그녀를/ 수업 후에/ 다시 만날 것이다.//
2.2.3. 시간, 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
(a) When I grow up,/ what/ will I be?//
내가 어른이 될 때,/ 무엇이/ 내가 될까?//
(b) Before he leaves,/ he is going to finish/ the work.//
그가 떠나기 전에,/ 그는 끝낼 것이다/ 그 일을 끝낼 것이다.//
(c) After I eat lunch,/ I will take a nap.//
내가 점심을 먹은 후에,/ 나는 낮잠을 잘거야.//
(d) As soon as the rain stops,/ I will go/ for a walk.//
비가 그치마마자 곧,/ 나는 갈 거야/ 산책하러 갈거야.//
(e) I will wait here/ until he comes back.//
나는 기다리겠다/ 여기에서/ 그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겠다.//
(f) The policeman will show/ us/ the way/ if we get lost.//
경찰은 보여줄 것이다/ 우리에게/ 길을/ 우리가 길을 잃으면 가르쳐 줄 것이다.//
when, before, after, as soon as (-하자마자 곧), until (-할 때까지)로 시작되는 시간의 부사절에서는 미래를 쓰지 못하고 현재로 미래를 표현한다. (f)의 if (만약 -라면)로 시작되는 조건의 부사절에서도 현재로 미래를 표현한다. 이 경우 미래를 쓰면 어법상 틀린 것으로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끊어 읽기 연습 4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hen I meet/ him/ at school,/ I'll give/ him/ the book.//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When I find/ good luck/ there,/ I'll be/ much happier/ than no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If it rains,/ I will stay/ at hom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If Jane hurries,/ she will not be/ late/ for schoo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f he comes/ here,/ I will go out/ with hi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내가 만날 때/ 그를/ 학교에서 만날 때,/ 내가 줄 것이다/ 그에게/ 그 책을 줄
것이다.//
2) 내가 찾을 때/ 행운을/ 거기에서 찾을 때,/ 나는 -일 것이다/ 훨씬 더 행복할
것이다/ 지금 보다 더 행복할 거야.//
3) 만약 비가 오면,/ 나는 머물 것이다/ 집에 머물 것이다.//
4) 제인이 서두른다면,/ 그녀는 -이지 않을 것이다/ 늦지 않을 거다/ 학교에 늦지
않을 거다.//
5) 그가 온다면/ 여기에 온다면,/ 나는 밖에 나갈 것이다/ 그와 함께 나갈 것이
다.//
2.3. 과거 시제/ 과거 진행형
과거시제는 과거의 한 시점에서 시작해서 끝난 행동이나 상황을 표현한다. 과거 진행은 was/were + -ing 로 과거의 한 시점에 일이 진행하고 있던 것을 나타낸다.
2.3.1. 역사적 사실은 과거
(a) Neil Armstrong landed/ on the moon/ in 1969.//
닐 암스트롱이 착륙했다/ 달에/ 1969년에 착륙했다.//
(b) Columbus discovered/ America/ in 1492.//
컬럼버스가 발견했다/ 미 대륙을/ 1492년에 발견했다.//
2.3.2. 시제의 일치 - 주절의 동사가 과거면 종속절의 동사도 과거
(a) I think/ that he is/ diligent.//
나는 생각한다/ 그는 -이라고/ 부지런하다고 생각한다.//
(b) I thought/ that he was/ diligent.//
나는 생각했다/ 그가 부지런하다고 생각했다.//
(c) He thinks/ that he will become/ famous.//
그는 생각한다/ 그가 -이 될 것이라고/ 유명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d) He thought/ that he would become/ famous.//
그는 생각했다/ 그가 유명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e) He taught/ us/ that the sun rises/ in the east.//
그는 가르쳤다/ 우리에게/ 태양이 뜬다고/ 동쪽에서 뜬다고 가르쳤다.//
(a)와 같이 주절 I think 가 현재 일 때 종속절의 시제는 제약이 없다. 그러나 (b)와 같이 주절의 동사가 I thought 로 과거로 쓰이면 논리적으로 종속절의 동사도 과거로 써야 한다. 이것을 시제의 일치라고 부른다. (c)의 문장을 (d)로 고칠 때 미래의 will 은 과거형 would 로 고쳐야 한다. (e)는 시제 일치의 예외로 주절이 과거이지만 불변의 진리는 항상 현재로 한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t was hot/ in the room,/ so/ I opened/ the windo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 saw/ Mary/ but I didn't see/ Jan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He said/ that World War II broke out/ in 1939.//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James Cook explored/ the coast of Australia/ in 177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Our teacher said/ that Columbus discovered/ America/ in 149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그것은) 더웠다/ 방안은 더웠다/ 그래서/ 나는 열었다/ 창문을 열었다.//
2) 나는 보았다/ 메리를 보았다/ 그러나 나는 보지 못했다/ 제인을 보지 못했다.//
3) 그는 말했다/ 이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다고/ 1939년에 일어났다고 말했다.//
4) 제임스 쿡이 탐험했다/ 호주 해안을/ 1770년에 탐험했다.//
5) 우리 선생님은 말했다/ 컬럼버스가 발견했다고/ 미대륙을/ 1492년에 발견했다 고 말했다.//
2.3.3. 과거 진행형
(a) His father was working/ in the yard.//
그의 아버지가 일하고 있었다/ 마당에서 일하고 있었다.//
(b) We were walking/ in the park/ when it began/ to rain.//
우리는 걷고 있었다/ 공원에서/ 그것이 시작했을 때/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 때 걷고
있었다.//
(c) Was Mary swimming/ in the pool?//
메리가 수영하고 있었니/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있었니?//
(d) Yes,/ she was.// No,/ she wasn't.//
네,/ 그렇습니다.//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a)의 was working 은 과거의 한 시점에 일하고 있던 상황을 표현한다. (b)는 우리가 걷고 있던 것이 먼저고 그 뒤에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While we were walking in the park, it began to rain. 도 같은 뜻이다. 의문문은 (c)와 같이 was/ were 의 be 동사를 주어 앞에 쓰고, 부정문은 was not/ were not 으로 한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e sun was shining/ brightl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The girls were listening to/ the radi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Tom wasn't reading/ a book/ the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Were you looking at/ that pictur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Were the children playing/ in the fiel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태양이 빛나고 있었다/ 밝게 빛나고 있었다.//
2) 그 소녀들은 듣고 있었다/ 라디오를 듣고 있었다.//
3) 탐은 읽고 있지 않았다/ 책을/ 그때 읽고 있지 않았다.//
4) 너는 보고 있었니/ 저 그림을 보고 있었니?//
5) 그 아이들은 놀고 있었니/ 들에서 놀고 있었니?//
2.4. 미래 시제
미래시제는 조동사 will, shall 을 사용하며 시간이 흐르면 자연적으로 이루어질 일을 단순미래라고 하고 말하는 사람의 의지를 담거나 상대의 뜻을 물을 때는 의지미래라고 한다.
2.4.1. 단순미래
(a) I will be/ seventeen years old/ next year.//
나는 -일 것이다/ 17살이/ 내년에는 17살이 될 것이다.//
(b) You will soon get/ well.//
너는 곧 -이 될것이다/ 건강해 질 것이다.//
(c) It will rain/ tomorrow.//
비가 올 것이다/ 내일 비가 올 것이다.//
단순미래는 주어의 인칭에 관계없이 모두 will을 쓰는데 I shall/ we shall 의 표현은 영국식이다. 말하는 사람이 미래에 일이 일어나거나 사실일 것으로 믿는 경우 will 대신에 be going to - 를 써도 같은 의미다. (c)는 It is going to rain tomorrow. 로 쓸 수 있다.
2.4.2. 미래시제의 대용어 : be going to -, be about to -, be supposed to -
(a) He is going to visit/ Europe.//
그는 방문할 예정이다/ 유럽을 방문할 예정이다.//
(b) I am going to meet/ him/ tomorrow.//
나는 만날 예정이다/ 그를/ 내일 만날 예정이다.//
(c) Is he going to plant/ the tree/ tomorrow?//
그는 심을 예정이니/ 나무를/ 내일 심을 예정이니?//
(d) They were about/ to leave.//
그들은 막 -하려고 했다/ 떠나려고 했다.//
(e) What time/ are they supposed/ to arrive here?//
몇 시에/ 그들은 -하기로 되어있니/ 여기에 도착하기로 되어있니?//
(a), (b), (c)와 같이 예정된 계획을 나타낼 때는 be going to - 를 써야한다. will 을 쓸 수 없다. (b)의 be about to - 는 ‘막 -하려고 하다’의 뜻으로 사용하고, (c)의 be supposed to - (-하기로 예정되어있다)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어떤 일이 발생하길 예상할 때 쓰인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e'll invite/ lots of peopl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m going to phone/ hi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Tom will probably arrive/ at about 8 o'clock.//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He was going to cross/ the road.// ( he intended to do it but didn't do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The train was supposed/ to arrive/ at 11:30/ but it was an hour lat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우리는 초대할 것이다/ 많은 사람을 초대할 것이다.//
2) 내가 전화할 예정입니다/ 그에게 전화할 예정입니다.//
3) 탐은 아마 도착할 것이다/ 8시에 도착할 것이다.//
4) 그는 건너려던 중이었다/ 그 길을 건너려던 중이었다.// (건너지 못했다)
5) 그 기차는 도착하기로 되어있었다/ 11시 30분에/ 그러나 한 시간이 늦었다.//
2.4.3. 의지미래 : 화자 또는 청자의 의지를 담는다 [--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