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교육 포털 카페 E.ducation T.ip 누비기 원문보기 글쓴이: 영자씨
◎ 직업심리검사는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 ?
장래의 진로에 대해서 막연한 기대를 갖고 있는 중․고등학생 직업훈련을 받고 싶어하는 비진학 청소년, 전공계열 선택으로 망설이는 수험생 취업알선 시 개인의 직업선호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사람 고용보험제도 실시에 따라 취업알선 시 직업적성을 판정할 객관적 자료가 없는 실직자 대학에서 취업상담자료로 활용하고자 할 때
◎ 직업선택에서 직업심리검사의 역할
21세기의 문턱에서 직업의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생성되고 소멸되는 직업들 중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 일의 구체적인 내용과 근무 조건,안정성이나 발전성,임금 등 직업조건
- 자신의 성별, 연령, 학력, 전공, 자격 및 면허, 신체조건, 경력 등 외적 조건
-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등의 내적 조건
이 중에서 적성, 흥미, 성격 등 내적 조건은 자기 자신이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내적 조건을 파악하는데는 심리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노동부에서는 이러한 개인의 내적 조건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직업심리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동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직업심리검사는 직업선호도검사(VPT), 일반직업적성검사 (GATB), 직업흥미검사(VRT)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직업선호도검사(VPT)는 18세이상 성인, 일반직업적성검사(GATB)와 직업흥미검사(VRT)는 중학교 2학년 이상의 중고생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직업선호도검사와 직업흥미검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직업흥미에 맞는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일반직업적성검사는 가까운 지방노동관서,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직업선호도검사란?
직업선호도검사(Vocational Preference Test)는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이 어떤 직업에 흥미와 관심이 있으며, 어떤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예측해 주는 검사입니다.
직업선호도검사는 개인의 성격, 흥미, 생활사 등의 다양한 정보를 기초로 적합직업을 판정하기 때문에 구직자의 직업선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직업선호도검사는 L형과 S형이 있습니다. L형은 흥미검사, 성격검사, 생활사검사의 세 가지 하위검사로 구성되며, S형은 흥미검사, 성격검사의 두 가지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흥미검사는 자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에 자신이 있는지 등을 측정합니다.
성격검사는 시간이 흐르거나 환경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고 일관 되게 나타나는 개인의 행동특성을 측정합니다.
생활사검사는 과거의 어떤 상황에서 개인이 주로 보였던 행동이나 경험을 측정합니다.
이러한 하위검사들의 결과가 함께 통합되어 개인에게 어떤 직업이 가장 적합한지를 파악해줍니다.
직업선호도검사 L형(Long Form)
직업선호도검사 S형(Short Form)
•하위검사
▹ 흥미검사 : 직업에 대한 6가지 흥미유형 측정
▹ 성격검사 : 직무에 관련된 5가지 성격요인 측정
▹ 생활사검사 : 개인의 과거환경과 경험을 통한 특정직업의 적합성 측정
▹ 흥미검사 : 직업에 대한 6가지 흥미유형 측정
▹ 성격검사 : 직무에 관련된 2가지 성격요인 측정
• 검사소요시간
약 1시간 20분
약 45분
• 결과해석
개인의 흥미, 성격, 생활사에 맞는 직업들과 그 직업에서의 수행수준 예측 뿐 아니라 개인의 흥미, 성격, 생활사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해석
개인의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들과 그 직업에서의 수행수준 예측
• 언제 사용하나?
-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때
- 시간이 다소 부족하거나 꼭 필요한 정보만을 원할 때
• 직업흥미검사 안내
직업흥미검사(Vocational Readiness Test)는 개인이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고 어떤 직업에 자신감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직업흥미검사의 결과로 개인의 직업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초지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 검사실시대상 :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생
▹ 검사의 구성(3가지 하위검사)
∘ A검사 : 직업에 대한 흥미도 측정(39문항)
∘ B검사 : 자료(Data), 사람(People), 사물(Things)에 대한 기초지향성 측정(20문항)
∘ C검사 : 직업에 대한 자신감 측정(39문항)
▹ 소요시간 : 약 45분 소요(설명 15분 포함)
▹ 결과해석
∘ A , C검사 : 8개 직업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의 정도
∘ B 검사 : D, P, T, DP, DT, PT 등 6가지 기초지향 직업군 구분
일반직업적성검사(General Aptitude Test Battery)는 한 개인이 어떤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직업에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일반직업적성검사 결과로 개인에게 적합하다고 판정된 적성직업군이 제시되는데 이 적성직업군을 보면 자신이 어떤 직업에 적성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검사실시대상 :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생
▹ 검사의 구성 : 11종의 하위검사로 7가지 적성요인 측정
▹ 소 요 시 간 : 약 1시간 30분 소요(설명 20분 포함)
▹ 결 과 해 석 : 10가지 적성유형에 따라 적성수준별 직종별로 23개 적성직업군과 293개 직업명이 예시됨
직업선호도검사
이 검사는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이 어떤 직업에 흥미와 관심이 있으며 어떤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예측해주는 검사입니다.
자신의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세요.
직업선호도검사는 L형(Long Form), S형(Short Form) 두 가지 형식이 있으며 L형은 3가지 하위검사(8개 화면), S형은 2가지 하위검사 (5개 화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실시시간은 L형은 약 1시간 30분, S형은 약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순차적으로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 하며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답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 검사 결과는 DB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결과를 조회, 출력할 수 있으며, 또한 본 검사의 개선을 위한 분석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검사결과분석은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며, 검사결과 조회는 비밀번호를 아는 본인만이 가능하므로 개인정보는 결코 유출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검사는 개인이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고 어떤 직업에 자신감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로 직업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개인의 기초 지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세요.
직업흥미검사는 A검사/B검사/C검사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차적으로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에는 정답이 없으므로 각 문항에서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여 표기하십시오.
본 검사 결과는 DB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결과를 조회, 출력할 수 있으며,
또한 본 검사의 개선을 위한 분석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검사결과분석은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며, 검사결과 조회는 비밀번호를 아는 본인만이 가능하므로 개인정보는 결코 유출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심리검사결과조회
조회하고자 하는 사람의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세요.
단체검사를 받으신 분은 주민번호 앞 6자리(생년월일)만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 란에 공백(space)를 사용했을 경우 Netscape에서는 검사결과가 조회되지 않습니다. Explorer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커리어넷에서는
∙구직 청소년을 위한 직업흥미검사
∙성인을 위한
<표 Ⅱ-5> 검사의 대상 및 종류
대상 |
검사종류 |
개 발 |
측 정 내 용 |
초 등 학 생 |
종합적성 진로검사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아동의 적성 및 진로의식을 포괄적이면서도 심층적으로 측정한다. 이 검사에서는 진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 즉, 관심 및 흥미, 능력, 성격, 그리고 연령에 따른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중적성, 정서지능, 진로의식성숙도, 진로성향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해석한다. |
중 고 등 학 생 |
직업 흥미 검사 |
한국 직업 능력개발원 |
직업과 관련한 총 16개의 직업흥미영역 중에서 자신의 흥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직업들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
노 동 부 |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직업에 대한 흥미도, 어떤 직업에 자신감, 직업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료(Data), 사람(People), 사물(Things)에 대한 기초지향을 측정하는 3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
진로 적성 검사 |
임인재교수 (서울대) |
직업과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고, 다양한 직업들 중에서 학생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검사는 기계추리력, 언어추리력, 공간지각력, 수리력, 어휘력, 언어사용력, 지각속도력, 수공기능력과 같은 총 8개의 하위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
일반 직업 적성검사 |
노 동 부 |
어떤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직업에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검사는 11종의 하위검사로 7가지 적성요인을 측정한다. | |
진로 의식 발달 검사 |
임인재교수 (서울대) |
진로에 대한 개인의 관심, 태도,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검사결과는 개인의 진로에 대한 태도를 확신성, 관여성, 독립성, 진로정보처리능력, 현실타협성의 5개 하위요인으로 나누어 해석된다. | |
인성 검사 |
변창진교수 (경북대) |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검사는 사회성, 활동성, 안정감, 자신감, 사려성, 동조성, 독립성을 재는 7개의 기술척도와 불안증, 우울증, 성격이상 증후를 진단하는 3개의 임상척도와 2개의 타당도척도와 1개의 보조척도로 구분하여 해석된다. | |
직업 가치관 검사 |
임인재교수 (서울대) |
자신의 가치에 알맞는 직업영역이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장차 만족스럽게 종사할 수 있는 직업영역이 무엇인지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검사에서는 탐구성, 실용성, 자율성, 주도성, 질서정연성, 사회적 안정성, 심미성, 사회봉사성으로 분류하여 해석한다. | |
학습기술 검 사 |
변창진교수 (경북대) |
학생들이 공부할 때 사용하는 지식획득의 기술을 측정, 진단하기 위해 학습행동, 학습습관, 학습방법 또는 학습태도를 관리기술, 인지기술, 동기기술의 3개의 하위척도로 측정한다. | |
대 학 생 및 성 인 |
직업선호도 검 사 |
노 동 부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는 흥미검사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향을 측정하는 성격검사로 나누어져 있다. |
MBTI |
김정택교수 (서강대) 심혜숙교수 (부산대) |
Jung의 성격유형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이 검사는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결과들을 예측할 수 있는데, 교육, 진로, 대인관계 등의 실생활에 도움을 준다. |
가. 적성의 개념
◦ 적성이란 특정한 영역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나타내는 심리적 특성을 말함 (임인재, 1996; 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7; Cronbach, 1990; Issacson & Brown, 1997; Zunker, 1998). 적성의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것은 적성이 지능 및 학업능력과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의 문제임. 지능과 적성의 차이는 통상적으로 일반성과 특수성으로 구별되어왔음. 지능이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능력을 지칭하는 개념이라면 적성은 구체적이며 특수한 능력을 지칭하는 협의의 개념임.
◦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적 능력으로서의 지능에 대한 회의를 제기하며, 지능의 다양성을 주장하는 대안적 이론이 나타남. Gardner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은 비교적 상호독립적인 여덟 가지의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음. 그는 종래의 학교 교육에서 강조한 두가지 지능(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이외에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운동적 지능, 인간관계적 지능, 자기이해적 지능, 자연주의자적 지능이 있으며, 각 개인은 이들 8가지 영역 중 2-3개 영역에서의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 이러한 시각에서 본다면 일반성과 특수성의 맥락에서 지능과 적성을 구별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음. 문용린(1997)이 개발한 종합적성검사는 바로 이 중다지능모형을 기초로 한 것으로서 각 영역별로 개인에게 인식된 적성의 정도를 표시하게 하며, 그에 기초해서 영역별 적성지수를 제공함.
◦ 한편, 적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보면, 둘을 구별하는 기준은 적성이 미래에 그 영역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나타낸다면, 학업성취는 과거의 그 영역에서의 경험과 학습의 정도를 나타냄. 개념적인 구분과는 관계없이, 현실적으로는 둘 사이에 상당한 정도의 상관이 나타남. 적성검사의 예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실제로 직업영역에서의 성공 정도보다 학업성취 및 직업교육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더 많이 예측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함(Hattrup,1995). 적성검사가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언어추리와 수리추리 외에 얼마나 추가적으로 설명 가능한 변량을 가지고 있느냐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임.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적성검사가 갖는 한계를 부분적으로 드러내며, 예언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적성검사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함.
나. 국내 주요 적성검사
◦ 국내에서 비교적 최근에 규준작업이 이루어져서 사용 가능한 적성검사의 개발연도, 대상, 적성의 하위영역들은 <표 2>와 같음. 적성영역을 보면 모든 검사가 공통적으로 언어능력, 수리능력, 공간능력을 측정하고 있으며, 여기에 과학능력, 대인관계능력, 수공기능, 기계추리, 지각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적성영역을 선정하게된 이론적, 혹은 실증적 근거가 잘 제시되어있지 않음. 문용린의 종합적성검사가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존 검사지의 하위영역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이루어지거나 다른 검사지의 체제를 원용한 경우임.
<표 2> 국내 적성검사의 하위영역
검사종류 |
개발자 |
년도 |
대상 |
적성영역 |
적성검사 |
한국교육 개발원 |
1996-1998 |
초, 중, 고 |
①언어 ②수리 ③공간 ④과학 ⑤대인관계 ⑥변별지각 ⑦수공기능 |
진로적성검사 |
임인재 |
1994-1998 |
중, 고 |
①기계추리 ②언어추리 ③공간지각 ④수리 ⑤ 어휘 ⑥언어사용 ⑦지각속도 ⑧수공기능 |
일반직업적성검사 |
중앙고용 정보관리소 |
1982-1997 |
만 13세 이상 |
①학습능력 ②언어능력 ③수리능력 ④사무지각 ⑤공간판단력 ⑥형태지각 ⑦운동조절 ⑧손가락재능 ⑨손재능(11개의 지필검사와 4개의 기구검사로서 측정됨) |
종합적성 및 진로검사(정서지능 및 다중지능) |
문용린 |
1996 |
유아, 초등, 중등 |
①음악적성 ②신체-운동적성 ③논리-수학적성 ④공간적성 ⑤언어적성 ⑥대인적성 ⑦대내적성 |
진로적성진단검사 |
김재은 |
1989 |
중등, 고등 |
①문과계 일반적 능력 ②언어적 능력 ③문과계 지식 ④수리적 능력 ⑤수리적 능력 ⑥이과계 지식 |
진로 및 적성 탐색검사 |
안창규 |
1995 |
중, 고, 대학생 |
①직업적성유형찾기 ②활동 ③성격 ④유능감 ⑤가치 ⑥직업 ⑦능력평정 |
진로 흥미 적성 검사 |
김충기, 정채기 |
1993 |
초등-고등학생 |
①언어능력 ②수능력 ③공간능력 ④도형능력 ⑤사무능력 ⑥흥미검사(단과대학별 전공학과를 하위영역으로 함) |
KAT-A 적성검사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
1995 |
고등학생 |
①어휘력 ②추리력 ③수리력 ④공간지각력 ⑤수추리력 ⑥과학적사고력 ⑦언어논리력 ⑧독표력 |
◦ 중앙고용정보관리소의 일반직업적성검사에서 적성요인은 오래 전에 개발된 미국 및 일본의 GATB(General aptitude test battery)의 논리에 기초하여 선정된 것임. 검사가 처음 개발될 당시는 대량생산의 제조업 중심의 산업체계에서의 인력배치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제조업 분야와 관련된 영역이 많이 있음. 따라서 오늘날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적성 및 직업유형에 맞지 않는 점이 있음.
◦ 규준작업의 충실도 면에서 볼 때, 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적성검사를 제외하고는 규준의 대표성이 만족스럽지 않은 편임. 중앙고용정보관리소의 일반적성검사의 경우, 각 학년별, 지역별로 한 학교에 한정된 경우가 많음으로써 규준의 대표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됨.
◦ 타당도에 있어서는, 중앙고용정보관리소는 일반적성검사에 대한 타당화 연구(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8)를 실업계 학생들 및 기능직 종사자들에게 실시하여, 부분적으로 동시준거타당도를 확인했으나, 모든 직업에 그 타당도가 충분히 입증이 되지 않은 상태임. 문용린의 종합적성검사의 경우 정서지능의 동시준거타당도를 입증하기 위한 자료로서 정서지능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계수를 제공하고 있으나, 설득력 있는 증거자료가 되기에 충분하지 못함. 또한 적성검사의 하위영역의 타당성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요인분석의 결과가 제시되지 않음. 임인재의 진로적성검사의 경우도 타당도의 증거로서 각 하위요인들간의 상호상관도만 제시됨. 하위영역간의 상관이 변별타당도와 수렴타당도를 어느 정도 나타내고 있으나, 어휘력과 수리력의 높은 상관은 수리력의 문제들이 언어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는가를 의심하게 함. 국내의 표준화된 적성검사의 경우, 대체로 검사가 개발될 당시를 제외하고는 타당도 검증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 신뢰도는 기본적으로 내적일치도계수를 제시하고 있으나, 재검사신뢰도를 제시하고 있는 것은 교육개발원의 적성검사뿐임. 교육개발원의 적성검사는 동형검사 신뢰도까지 제공하고 있으나 그 수치는 만족할 만한 정도는 아님. 진로적성검사(임인재)의 경우는 신뢰도 지수로서 교정반분신뢰도만 제공하고 있으며, 내적일치도계수를 제공하고 있지 않음.
◦ 국내의 기존 검사들과는 다르게, 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9)에서 위탁하여 개발중인 구직자용 직업적성검사는 기초연구를 통해서 기본 적성요인을 추출했으며, 현재 문항개발 및 규준작업 중임. 이 검사의 특징은 직무분석을 통하여 적성의 하위영역을 추출한 점에 있음. 직무에서 필요한 68개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결과에 기초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1개의 요인을 찾아냄. 11개 요인은 기계 및 신체능력, 상황판단능력, 추리 및 공간지각력, 소리지각, 사물지각, 언어력, 집중력, 수리력, 미술능력, 사고유창성, 컴퓨터/영어능력임. 각 요인별 점수에 따른 23개 중분류 상의 직업을 제시하기 위한 기준점을 개발하는 문제가 남아있으나, 직무분석에서 출발한 적성요인의 추출이라는 점에서 성인의 직업적성개발을 위해서는 타당한 검사개발 논리를 채택한 점에서 본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함.
다. 미국의 적성검사
◦ 미국에서 사용되고 잇는 대표적인 적성검사의 하위영역은 <표 3>와 같음. DAT(Differential Aptitude Tests)는 8개 하위 영역으로, GATB(General Aptitude Test Battery)는 9개의 하위 영역으로, FACT(Flanagan Aptitude Classification Tests)는 14개 하위영역으로, EAS(the Employee Aptitude Survey)는 10개 하위영역으로, ASVAB(the Armed Services Vocational Aptitude Battery)는 10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표 3> 미국의 대표적 종합적성검사의 하위영역
검사종류 |
개발년도 |
대상 |
하위영역 |
DAT(the Differential Aptitude Tests) 5th |
1947-1992 |
중․고등 학생, 성인 |
①언어추리, ②수리추리, ③추상적 추리, ④지각 속도 및 정확성, ⑤기계적 추리, ⑥공간관계, ⑦맞춤법, ⑧언어사용, ⑨일반학업적성 |
USES GATB( the General Aptitude Test Battery) |
1946-1986 |
초․중․ 고등학생, 성인 |
①일반학습능력, ②언어, 수리, ③공간, ④형태지각, ⑤사무지각, ⑥동작협응, ⑦손가락놀림(finger dexterity), ⑧손재주 (manual dexterity) |
FACT(Flanagan Aptitude Classification Tests) |
1951-1994 |
기능직 희망자 |
①검사(inspection), ②코딩, ③기억, 조립, ④척도, ⑤협응, ⑥판단 및 이해, ⑦산수, ⑧모양들, ⑨구성요소들, ⑩표, ⑪기계, ⑫표현, ⑬추리, ⑭성실성 |
EAS(the Employee Aptitude Survey) |
1952-1995 |
고등학생, 성인 |
①언어이해, ②수리능력, ③visual pursuit, ④시각 속도 및 정확성, ⑤공간지각, ⑥수리추리, ⑦언어추리, ⑧단어유창성, ⑨손동작속도 및 정확성, ⑩기호추리 |
ASVAB(the Armed Services Vocational Aptitude Battery) |
1967-1992 |
고등학생, 대학생, 군지원자 |
①일반과학, ②산수추리, ③언어지식, ④문장이해, ⑤수리조작, ⑥코딩속도, ⑦자동차정보, ⑧수학지식, ⑨기계적이해, ⑩전기정보 |
◦ 위의 검사들은 오랜 세월동안 사용되는 가운데 방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므로 기본적인 타당도나 신뢰도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음 (Impara & Plake, 1998; Conoley & Impara, 1995).
◦ 그러나 검사의 직업에서의 업무수행에 관한 예언타당도에 대해서 다소 회의적인 견해들도 있음(Hattrup, 1995; Zunker, 1994). DAT의 경우 학업성취를 예언하는 증거자료는 많이 있지만, 직업수행과의 예측 정도를 나타내는 예측타당도 지수가 보고되어 있지 않다는 비판이 있음(Impara & Plake, 1998; Conoley & Impara, 1995). GATB의 경우는 직업에서의 업무수행과의 상관이 비교적 안정적임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있으나 만족할 만한 것은 아니라는 평가도 있음(Hunter & Hunter, 1984).
◦ FACT는 결정적 사례기법을 통해서 적성의 하위 영역을 추출했다는 점에서 다른 적성검사들과 구별됨. 결정적 사례기법이란 직업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구별짓는 특징을 수집하여 문항을 구성한 것을 말한다. 이는 직업세계에 기초하여 적성검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시사점을 주지만, 직업의 영역이 기능직에 한정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음.
라. 직무분석 상의 적성에 대한 규정
◦ 적성검사의 하위영역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적성요소를 밝히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 따라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이루어진 직무분석 체계 속에서 적성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검토해 보았음.
1) 국가 직업 정보망 O*NET에서의 능력검사
◦ 미국에서의 국가주도의 종합적인 직업정보망인 O*NET(Occupational Information Network)은 웹 상에서 체계적인 직업 및 직무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함. 기존의 미국직업사전 (Dictionary of Occupational Titles: DOT)의 기능을 대치하는 가운데, 확대․보완하는 총체적인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O*NET 직업정보의 기본틀은 내용모델(Content Model)로서 제시되는데, 그 기본 요소는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음. 각 직업별로 종사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각 요소들이 요구되는 정도를 수량화해서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함. 이에 따라 각 직업에 대한 각 요소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보유하고 있는 기능을 선택했을 경우 그에게 적합한 직업을 제시해줌.
<표 4> O*NET 내용모델의 하위영역
기본요소 |
구체적 내용 |
설문지 종류(문항수) |
작업자의 특성 |
능력, 흥미, 가치, 작업양식 |
교육 및 훈련 설문지(5) 요구되는 지식(33) skills(35) 능력(52) 작업양식 설문지(16) 일반적 작업활동(24) 작업상황 (57) |
작업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 |
기초직업능력 및 기능적 직업능력, 일반적 지식 | |
요구되는 경험 |
훈련, 경험, 자격 | |
직업요건 |
작업이 수행되는 일반적 상황, 작업 상황, 조직상황 | |
직업특수적 정보 |
직업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지식, 기능, 과제 | |
직업특성 |
직업시장정보, 전망, 임금 |
◦ O*NET의 Skill 검사 문항과 능력 검사 문항이 적성검사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함. O*NET 체제 속에서 능력이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지속적인 재능으로 정의되며, 기능은 한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훈련 및 경험에 의해서 개발된다고 정의하고 있음. 구체적인 직업선택을 해야하는 성인들의 경우에는 스킬검사가 적합한 반면에, 앞으로 직업세계에 진출할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을 경우는 능력검사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단 하에 본 연구에서는 O*NET의 능력검사 문항 및 요소들을 검사개발에 참고하고자 함.
◦ 능력검사의 요소는 <표 5>과 같음.
<표 5> O*NET 능력검사의 요소들
유형 |
능력 요소들 |
언어능력 |
말 이해력, 글 이해력, 언어 표현력, 글 표현력, |
확산적사고 |
아이디어의 풍부함 독창성, 문제간파력, 빠른 결론, 결론의 유연성 |
수렴적사고 |
연역적 사고, 귀납적 추리, 정보 정돈력, 기억력 |
수리능력 |
수학적 추리력, 산수능력 |
시간 및 공간 능력 |
지각속도, 공간지각, 시각화, 선택적 집중, 시간 공유, |
단순수공기능 |
팔과 손의 안정성, 손의 민첩성, 손가락의 세밀함, 통제의 정확성 |
복합적 신체기능 |
손발협응, 반응력, 속도조절력, 반응 속도, 손목-손가락 속도, 손발 움직임 속도 |
신체적 힘 |
정지력, 순발력, 동력, 복근력, 스태미너, |
신체적 균형 |
유연성, 동적 유연성, 신체적 협응, 신체적 균형 |
시력 |
가까운 곳의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멀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색분별력, 윤곽식별력, 깊이지각, 빛감수성, |
청력 |
청각감수성, 청각집중력, 소리의 위치, 목소리 인지력, 목소리의 명료성 |
2) 직능원 직무분석에서의 적성의 요소
◦ 직능원에서 진행 중인 직무분석의 기본요소들 중 작업자의 능력과 관련된 요소로는 적성 및 직업기초능력이 있음. 직무수행에서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직업적성의 경우, <표 6>과 같이 10개의 정신적 특질과 10 개의 신체적 특질로 규정함. 정신적 특질의 기본 요소 속에는 인내성과 같은 정의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함.
◦ 직능원 직무분석의 과정은 소수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질적분석을 실시했으므로 상세한 직업적성에 대한 규정 및 설문조사의 틀이 마련되지 않음. 따라서 본 연구에는 다만 간접적인 시사점을 제공함.
<표 6> 직능원 직무분석에서의 직업적성의 하위요인
정신적특질 |
이해력, 판단력, 기억력, 표현력, 지도력, 기획력, 협조성, 인내성, 민첩성, 심미성 |
신체적특질 |
신장, 체중, 용모와 자태, 팔의 힘, 다리의 힘, 등의 힘, 시각의 예민성, 청각의 예민성, 미각의 예민성, 후각의 예민성 |
마. 자기평가식 적성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논의
◦ 적성검사의 질문의 형식을 실질적인 능력검사로 할 것인가 아니면 개인이 인식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측정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각 방법의 장단점을 논할 필요가 있음.
◦ 실질적 능력검사가 갖는 장점은 바로 심리적 구인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많은 요소들, 특히 정의적, 신체적 적성요인들은 지필검사로서 측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제약을 가지고 있음. 반면에, 개인이 인식한 능력의 경우 지필검사로서 모든 적성의 하위영역을 측정할 수 있으나 개인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능력의 차이에 따른 오류가능성이 크다는데 문제가 있음.
◦ 자기평가식 적성검사의 예로는 CDM-R (The Harrington-O'shea Career Decision-Making System Revised, 1992)로서, 진로흥미, 직업선택들, 학과목, 그리고 능력들에 대해서 자기 평가를 하게 하며, 그 결과에 따라서 Holland 유형에 따른 점수가 산출됨. 문용린(1997)의 종합적성검사도 자기평가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다중적성 및 정서지능을 측정하고 있음.
◦ 자기평가식 적성검사의 타당도를 지지하는 연구들 (Harrington & Schafer, 1996; Wilson & Wright, 1993; Shearer & Jones, 1994)의 경우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음. 따라서 자기평가식 적성검사가 적용될 수 있는 대상은 일정한 정도의 자기 성찰을 전제로 하는 집단에 한해서 그 타당도가 인정됨.
◦ 본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영역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멀티미디어 매체나 인터넷상에 탑재가 용이한 점을 고려하여 자기평가식 적성검사 방법을 채택하고자 함. 이를 위하여 자기평가식 적성검사가 가능한 최소한의 연령 및 조건에 대하여 실증적인 검토 후 그 적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임.
직업적성(Vocational Aptitude)
1. 직업적성의 개념
적성(Aptitude)이란, 일정한 훈련에 의해 숙달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한다. 즉, 어떤 특정활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어느 정도 있으며, 그러한 능력의 발현가능성의 정도를 문제 시 한다. 지능 또는 일반능력이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의 가능성을 지칭하는 데 비해 적성은 구체적인 특정활동이나 작업에 대한 미래의 성공 가능성을 예언하는 데 주안을 둔다. 따라서, 학력이나 성취도까지도 넓은 의미의 적성에 포함된다. 또 적성이란 일반적인 또는 특수성에 포함된다. 또, 적성이란 일반적인 또는 특수한 지식․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 개인의 잠재력을 지시하는 것으로, 전자를 일반적성, 후자를 특수적성으로 부르기도 한다. 적성은, 적성이 문제시하고 예언하고자 하는 구체적 활동, 작업의 성질과 내용에 비추어 여러 가지로 구분되는데, 학업성취에 관련된 적성을 학업적성, 직업활동에 관련된 적성을 직업적성이라고 부른다(교육학용어사전, 1981). 직업적성이란, 일반적으로 개인이 어떠한 직업에 대하여 가진 알맞은 소질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2. 직업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란, 개인이 어떠한 직업에 알맞은 소질이나 능력을 지니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검사이다(새 우리말 큰사전, 1988).
가. 특수적성검사(Special aptitude test)
특수적성검사는, 특정한 직업이나 활동 영역에서 개인의 업무 수행능력이나 가능성을 측정하도록 제작된 검사이다. 이 검사는 구체적인 어느 한 가지 특성을 측정하도록 고안된 검사이기 때문에 단일적성검사라고도 한다. 이 검사는 구체적인 기계, 사무, 예능과 같은 단일 능력을 측정하거나, 수학이나 외국어와 같은 특수 교과에 대한 능력을 측정한다.
나. 종합적성검사
이 검사는 여러 가지 직업이나 직업탐색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내포하는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는 한 가지 검사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다. 종합적성검사로 널리 쓰이는 것에는 GATB와 DAT가 있다.
참고문헌
배영사(1981),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 배영사
신기철․신용철 편저(1988), 새 우리말 큰사전, 삼성 이데아.
무엇보다 자신이 앞으로 어떤 직종에 종사하고 싶은지 확실한 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향해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서 취업을 향한 전략을 쉽고 빠르게 진행시킬 수가 있다. 진로결정을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여러 직종에 대한 인식과 탐색이 있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적성과 취미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직종 선택 막연한 기대나 주위의 잘못 알려진 편견, 혹은 화려해 보이는 겉모습만으로 대강 선택해서는 안 다는 점이다.
※성격에 맞는 직업
성격유형 |
맞는 사업 |
성격에 맞는 직업 |
외향․사교성 |
유통판매업 등 대인접촉이 비교적 많은 업종 |
영업직(자동차, 보험 등), 판매직, 서비스직, 광고, 인력공급 및 알선 |
내향․침착성 |
큰 영업활동 없이도 고객이 일상적으로 찾아오는 생활용품 및 신변잡화 관련 업종과 문화, 예술, 취미산업분야, 아동 및 교육사업, 컨설팅사업 등, 지식산업분야 |
사무직, 일반관리직, 실내인테리어, 정보제공(IP사업), 전문직, 컴퓨터 시스템 자문, 창업 및 경영컨설팅 |
아이디어형 |
발병사업가, 벤처사업 등 모험성이 다소 높은 미래지향적인 벤쳐사업분야, 개인서비스업 |
정보통신, 부가통신, 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 자료전산처리 |
우직․원칙주의형 |
개인을 위한 사채금융, 전기 전자제품 및 주택관련 수리업 등 공급자 중심형 사업 |
통신판매, 무역오퍼, 소규모 할부금융 |
저돌․추진력형 |
건강 및 레포츠사업, 건설업, 주점업, 이삿짐센터 등 종업원 컨트롤에 다소 노하우가 필요한 업종 |
레저, 오락이벤트, 기술직, 건설직 |
적성검사가 이제는 기초직무(지식)능력검사의 도입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생소한 유형의 필기시험이라는 ‘당혹감’을 주고 있다.
직무(지식)능력검사는 기존의 적성검사가 개인의 적성파악이나 부서 배치 자료로 활용되던 것과는 달리, 현재는 입사 전형과정에서 합격․불합격자를 가려내는 선발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결국 응시자들은 이제 직무능력(적성)검사를 모르고서는 입사시험에서 승자가 될 수 없게 된다. 직무능력검사는 기업마다 그 활용도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면접대상자를 선별하거나 피면접자를 측정하는 2차 채용 변별수단으로 사용되는 선발도구임엔 틀림없다. 따라서 직무능력검사는 개인의 자질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유리하고 이 점수는 채용여부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현재 우리 나라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적성검사는 크게 능력적 측면과 성격적 측면을 검사하는 두 부분으로 구분․실시된다. 능력적 측면을 평가하는 도구는 기초직무(지식)능력검사로 지칭될 수 있는데 기초직무적성검사, 기초직무능력평가, 종합적성검사, 직무능력평가, 기초직무지식평가 등으로 기업에 따라 달리 불리고 있다. 하지만 그 형태와 항목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성격적 측면을 검사하는 도구는 기존에 시행해 왔던 적성(인성)검사로 성격검사를 말한다. 이 글의 전반적인 내용은 능력적 측면을 검사하는 직무능력검사를 집중 조명한 것이며 성격적 측면, 즉 인성검사는 능력 측정이라기보다는 일종의 검사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했다. 능력적 측면에 대한 테스트는 크게 언어능력과 비언어능력으로 구분된다. 언어력과 수리력․추리력․공간지각력 등의 기초직무능력과, 일을 수행할 때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업무능력과 대인관계능력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능력 등을 중점적으로 파악하는 문항도 출제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언어능력은 국어적 능력을 말하며 비언어 능력은 수학과 과학, 기술적인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언어적 이해․논리적 사고․수량적 처리 등을 측정하고 있다.
세 가지 능력을 측정하는 기초직무능력검사는 첫 번째로 언어적 이해이다. 글의 요소인 단어의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문장의 구성과 요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이다. 모든 직무에 있어 정보와 의견 등이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능력은 직무능력검사에서 가장 기초 중의 기초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논리적 측정이다. 획득한 정보를 근거로 새로운 정보와 정확한 판단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다양한 국면에서 과제를 해결할 수 잇는 것은 그때 그때의 상황과 이미 얻은 정보를 바르게 분석, 사물의 인과관계와 사실관계를 찾아낼 수 있는 논리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수량적 처리이다. 계산능력과 도표 또는 그래프 등을 정확히 해석하는 능력이다. 어느 기업이든지 많은 숫자와 데이터(수치)를 다루기 때문에 수량적 처리 능력이 실무에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이 세 가지 능력은 각기 독립되어 있지 않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 기업활동의 기초가 되는 것은 폭넓고 다양한 정보이다. 사람을 만나 의견을 교환하고 문헌과 자료, 또는 컴퓨터에서 입수하는 등 방법과 수단은 달라도 정보는 언어와 숫자에 의해 취급되고 형성된다. 이러한 정보를 바르게 분석․추리․판단하기 위해서는 언어적이해, 논리적 사고, 수량적 처리의 자질 중 어느 한가지라도 부족하여서는 안 된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습득한 정보를 문서와 구두로 전달하려 할 때에도 이 모든 자질은 필요한 것이다.
우리 나라의 직무능력검사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이 필요지 않은 것으로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난이도는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초급과정의 수준이다. 그러나 난이도를 고려하여 충분히 준비해 두지 않으면 시험 당일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다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정도의 문제지만 그 시간 제한이 엄격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각 그룹사들의 직무능력검사 문항수/제한시간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삼성그룹은 AI(기초지적능력검사)가 100문항에 60분, PI(직무능력검사)가 100문항에 60분, LG는 116문항에 90분, 선경은 적성검사(능력검사) 150문항에 인성검사 345문항을 합쳐 495문항에 140분, 쌍용은 100문항에 60분, 한진은 100문항에 70분, 포스코의 경우엔 220문항에 120분이 주어진다. 이렇듯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이 기초직무능력검사의 최대 특징이다. 이에 따라 한정된 시간에 주어진 문제를 전부 정확히 풀려고 하다보면 당황하게 된다. 더러는 당혹할 정도의 의표를 찌르는 문제도 출제된다. 능력검사가 어떤 내용의 시험인가를 파악하지 않고 시험에 임한 사람은 문제의 의도를 이해하고 푸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며, 심리적 불안감에 빠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사실 능력검사는 수험자를 당황할 정도로 쫓기는 상황에서 본래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그 사람이 갖추고 있는 근본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험자를 극한적 상태에 두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능력검사를 통해 기업이 측정하려는 것은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거나 응용하려 할 때의 기본이 되는 능력이다. 복잡한 사태를 정리․분석․판단하고, 기획․제안할 수 있는 능력은 단기간에 획득 가능한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성장하면서 축적되는 것이다. 측 기초 능력검사가 개인의 기본능력을 측정하려는 테스트라 한다면 성격적성검사는 그 사람의 마음 속까지 보려는 테스트라 할 수 있다.
기초능력검사는 성격검사와 달리 최대한 점수를 높이 받아야 한다. 그렇다고 따로 학습을 한다고 해서 더 많은 득점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전문지식의 풍부함을 알고자 하는 테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수험공부처럼 교재를 통해 예상되는 출제범위를 암기하는 방법은 전혀 통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하루 아침에 무엇을 준비해서 대책을 세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고득점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음에 제시하는 몇 가지 사항에 유념해야 한다.
첫째, 불안감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시험장에 가서 문제지를 받아보면, 제한된 시간에 비례한 문제 수만 보아도 대부분의 사람은 질려버린다. 따라서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제한시간을 절대 엄수해야 하므로 초조해 하거나 냉정을 잃어버린다. 수험생들이 제일 조심해야 하는 것이 이것이다. 중학생 수준의 문제라 하더라도 불안한 상태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면 알고 있는 문제도 틀리기 쉽고, 실수도 많이 하게 된다. 특히 이론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문제에는 그럴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당황은 금물이며, 문제 수에 압도되지 않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평정한 마음만 유지한다면 해답은 가능하다. 수학․물리 등의 문제 중 공식을 이용하지 않고는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도 더러 있으나 이러한 문제에는 반드시 해답을 이끌기에 필요한 지식이나 공식이 기재되어 있다.
둘째, 문제의 유형을 사전에 파악한다. 불안감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많은 유사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미리 문제의 형식을 알고 있는 사람과 시험장에서 처음 경험하는 사람과는 차이가 존재한다. 관련서적을 찾아 파악해 놓는 것이 마음의 안정을 꾀하는 바람직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 각 그룹 적성․직무능력검사 내용♣
▪코오롱(인성․적성검사)
구분 |
구성내용 |
내용 |
비고 |
인성검사 |
성격검사 |
․CI(California Personality Inventory) 한국판의 수정 보완 ․개인의 성격특성 측정 |
|
진단검사 |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한국판의 축약 ․개인의 정신적 이상이나 성격장애 변별 |
| |
적 성 검 사 |
착상력 |
․문제해결에 필요한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 측정 ․창의력, 통찰력, 임기응변력 예언 |
문․이과 공통 |
귀납 추리력 |
․다양한 요소들에서 공통성을 찾아 결론에 이르는 능력 측정 ․종합력, 추상적인 예언 | ||
문장 이해력 |
․복잡한 구조를 띤 문장을 읽고 문장 성분간의 핵심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측정 ․단기 기억력, 요점 파악력 예언 |
문과용 | |
언어 추리력 |
․단어 사이의 의미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측정 ․판단력, 예견력 예언 | ||
계획 |
․체계적인 업무활동을 수립하는 능력 측정 ․실행력, 절충력, 지도력, 조직력 예언 | ||
수리력 |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측정 ․계수력, 구체적 사고력 예언 |
이과용 | |
기계이해 |
․물리적 힘이나 기계 요소들의 관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 측정 ․응용력 예언 | ||
요소 |
․복잡한 그림 속에 포함된 단순한 도형을 찾아내는 능력 측정 ․집중력 예언 |
▪한진(직무수행능력)
직군 |
직종 |
평가내용 |
문항수 |
평가시간 |
일반직 및 종합직 |
경영관리, 영업, 운송, 재무직 |
경영․경제, 수리판단력, 통계․전산, 언어, 추리능력, 한자능력, 일반상식 등 |
100문항 |
70분 |
고객 서비스직 |
예약, 발권, 탑승수속, 일반사무, 비서직 |
여행상식, 예절, 세계지리, 수리판단력, 전산능력, 언어추리능력, 일반상식 등 | ||
기술직 |
기술관련직종 |
수리능력, 전산능력, 물리, 화학 등 과학적인 기초지식, 언어추리능력 |
▪SK(종합적성검사)
구분 |
주요내용 |
문항수 |
평가시간 |
적성검사 |
어휘력, 수리력, 판단력, 추리력, 창의력, 분석력 등 8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사고의 합리성과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
150문항 |
90분 |
인성검사 |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교성, 대인관계, 사회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
345문항 |
50분 |
▪삼성 직무적성검사(SSAT : Samsung Aptitude Test)
구분 |
내용 |
평가내용 |
문항수 |
평가시간 |
지적능력검사(AI) |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지각속도력 |
삼성이 지향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능력을 종합적으로 파악 |
100문항 |
60분 |
직무능력검사(PI) |
․상황대처능력 ․대인관계능력 ․상식능력 |
기업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 |
100문항 |
60분 |
▪쌍용(직무능력평가)
평가 |
내용 |
평가내용 |
문항수 |
평가시간 |
직장인으로서의 쌍용인 (업무능력) |
․OA 및 전산․한자․상식 ․기초적인 경제․경영․법률상식 ․직장예절 ․쌍용그룹 개요 |
신입사원으로서의 기초적 업무 수행 능력 및 기본자질 판단 |
100문항 |
60분 |
사회인으로서의 쌍용인 (사회생활능력) |
․기초종합상식 ․국내외 최근 시사상식 ․문화생활, 건강, 자기개발 |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와 예비사회인으로서의 준비자세 판단 | ||
국제인으로서의 쌍용인 (국제화능력) |
․회화, 실무영어 ․외국문화 이해, 국제에티켓 |
실질 영어능력 수준과 사고방식(생활)의 국제적 감각 여부를 판단 |
▪LG 인성종합검사(FAST : Freshman Aptitude Synthetic Test)
구분 |
내용 |
평가내용 |
문항수 |
평가시간 |
기초직무능력검사 (FAST) |
언어적 능력 |
어휘능력, 문장구성력, 문장해독력, 영어능력 |
116문항 |
90분 |
수리적 능력 |
수량적인 처리능력, 통계적인 처리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 |||
상황판단력 |
조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그때 그때의 상황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능력 | |||
사회적 상식 |
사회구성원으로서 최소한 갖추어야할 상식에 대한 평가 | |||
성격검사 |
|
목표추구력, 팀 활동력, 사고성, 심리적 안정성 |
134문항 |
20분 |
직무관심검사 |
희망직무이미지 |
부서배치 및 입사후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자료 |
40문항 |
10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