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음식
1. Haggis(하기스) : 양이나 송아지의 내장을 잘게 다져서 향신료로 양념하여 오트밀과 섞은 뒤 원래 동물의 위(胃)에 넣어 삶은 스코틀랜드요리.

2. Scottish Breakfast : 영국에서는 ‘풀 잉글리시(Full English)’로, 스코틀랜드에서는 ‘풀 스카치(Full Scottish)’로, 아일랜드에서는 ‘얼스터 프라이(Ulster Fry)’라 부른다. 토스트와 계란요리·베이컨·소시지 등을 포함, 그 지방 특산물을 이용해 다양하게 꾸며진다.

3. Kippers(키퍼) : 훈제한 청어로서 스코틀랜드(Scotland)에 여행을 와서 훈제 청어 "키퍼(kippers)"를 맛보지 못하는 것은 뉴잉글랜드에서 가재(lobsters)를 못 먹는 것과 같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훈제청어 키퍼는 단순히 훈제한 청어(smoked herrings)이지만, '단순히'는 적합한 표현이 아닙니다. 그리고 동쪽 해안에 가시면 맛있게 살짝 훈제한 해덕 (haddock :대구의 일종)인 아브로드 스코키즈 (Arbroath Smokies) 를 드셔보세요. 차갑거나 따뜻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Kipper ▲Arbroath Smokies
이외에도 사슴, 연어, 크라낙(Cranach), 크라우디(Crowdie), 태블렛(Tablet) 등 여러가지 음식들이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의상 - Kilt (킬트)
세로로 주름이 잡힌 느슨한 스커트로서 길이는 허리에서 무릎에 닿을 정도이다. 본래는 집안이나 신분을 나타내는 체크 무늬가 있는 타탄으로 만들어졌으며, 스코틀랜드 고지인(高地人)이나 군인이 착용하였다. 스코틀랜드 고지인은 그들의 복장을 게일어(語)인 페일베그(feile-beag:작은 가리개라는 뜻)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원피스 형식인 짧은 튜닉형이었으며, 몸통 부분과 스커트로 분리되어 킬트라고 부르게 되었다. 킬트의 앞쪽 중앙에는 스포런(sporran)이라고 하는 작은 가죽주머니를 차는 것이 관습인데, 이것은 옛날에 식량을 넣고 다닌 것이다. 현재도 스코틀랜드의 군복으로 채택되어 있다.

첫댓글
, Haggis 닷
스코틀랜드 출신의 친구가 권하는 걸 맛있게 먹는척 하느라 땀뺐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