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세전철 전동차 6000계
1. 제원
데뷔 - 1977년(노세전철 양도는 2014년)
길이/폭/높이 - 19000 / 2750 / 409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8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SE-607(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4량 = 2,240kW(6,8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MM31A)
대차 - 민덴도이츠식 에어스프링 대차 FS-369A / FS-069A
브레이크방식 - HR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F궤도회로방식 ATS / 패턴식 ATS(고베본선 차량) / 데드맨장치
노세전철 6000계는 한큐전철 6000계 중 1편성을 <닛세이익스프레스>용으로 투입하기 위해 노세전철로 양도된 차량으로, 현재 6002편성(8량편성)이 노세전철 소속으로 되어 있다. 원래는 한큐 다카라즈카선 직통으로 우메다~닛세이츄오 구간을 운행하는 <닛세이익스프레스>는 한큐전철 소속 차량을 빌려 운행을 하였으나, 닛세이익스프레스의 운행이 상설화되고 인기가 높아지자 노세전철도 <닛세이익스프레스>에 쓸 차량을 보유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에 한큐전철로부터 6002편성을 양도받게 된 것이다.
닛세이익스프레스용으로 사용되지 않을 때는 다른 한큐전철의 차량과 공통운행을 하며, 주로 다카라즈카선, 드물게 미노선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닛세이익스프레스는 평일에만 운행되므로, 휴일에는 노세전철 소속 노선에서 이 차량을 볼 수 없다.
2. 운행노선
한큐 다카라즈카선, 노세전철 묘켄선, 닛세이선 <닛세이익스프레스>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 닛세이츄오/다카라즈카> |
| <> <> | | | | | | <> <> | |
편성 | 6000 | 6500 | 6550 | 6550 | 6550 | 6550 | 6600 | 6100 |
| Mc | M' | T | T | T | T | M | M'c |
| 저항 | MG COMP | | | | | 저항 | MG COMP |
6002F | 6002 | 6502 | 6552 | 6562 | 6572 | 6582 | 6602 | 6102 |
노세전철 히라노차고 소속.
8량편성 1편성 총 8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