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佛說最上秘密那拏天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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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이 경은 비사문천의 태자라고 하는 나난천이 여러 가지 진언 염송법을 설명한다.
산스크리트경명(梵語經名)은 Śravanasyaputranadagupilāyakalparāja이다.
줄여서 『나나천경(那拏天經)』이라 한다.
2. 성립과 한역
중국 북송(北宋)시대에 법현(法賢)이 998년에 한역하였다.
3. 주석서와 이역본
주석서와 이역본은 없다.
4. 구성과 내용
총 3권으로 구성된 이 경은 비사문천의 태자라고 하는 나나천이 여러 가지 진언 염송법을 설한다.
상·중·하 세 권이 아홉 개의 분(分)으로 이루어져 상권은 한 개의 분, 중권과 하권은 각각 네 개의 분이다.
「최상성취의궤분(最上成就儀軌分)」은 부처님이 비사문천(毘沙門天)에 있을 때, 나나천이 최상의 진언을 말하는 사유를 보여 준다. 많은 중생이 야차와 나찰의 침해를 받는다고 부처님이 말하자 비사문천이 부처님의 허락을 얻어 심대명(心大名)이라는 진언을 외운다.
이 진언을 수지 독송하는 자는 1,000가지 소원을 성취할 수 있으며, 여러 의궤를 통해 야차와 나찰, 각종 해악을 제거하는 공덕을 갖는다.
「성취의궤분(成就儀軌分)」은 야차와 적을 물리치기 위한 성취법을 설한다. 예를 들어 야차나 나찰을 쫓아버리기 위해서는 사각형의 단 위에 향을 피운 뒤 망치로 단을 두드리거나 악귀의 화상을 그려서 망치로 쳐야 한다.
「최상성취의궤분(最上成就儀軌分) 역시 나나천이 야차나 나찰 등을 제압하기 위한 의궤를 보여 준다. 예를 들어 색칠한 나무판에 흉악한 모습으로 몸을 보배로 장식한 야차의 화상을 그린 다음에 그 앞에서 진언을 8천 번 외우면 야차가 나타난다.
그때 그에게 소원을 말하면, 그 소원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천상에 태어나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최상만나라의궤성취분(最上曼拏羅儀軌成就分)」은 만나라 건립에 대해 설한다. 먼저 정결한 곳을 선택하고 흰 옷과 청결한 음식만 먹는다. 소똥으로 단을 쌓고 사방에 네 개의 문을 만든다. 만다라의 중심에 석가모니불의 화상을 그려 붙이되 금강저 등을 들고 있는 모습을 그린다.
그 외에 만나라의 규격과 치수, 공양물 등에 관해 설한다.
「최상성취화상의궤분(最上成就畵像儀軌分)」에서는 나나천의 화상법에 대해 설명한다. 나나천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4주(肘) 크기의 사각형 백색 옷감에 그리고 그 앞에서 진언을 1천 번 외우면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
「최상성취공양대명분(最上成就供養大明分)」은 공양할 때에 외우는 진언을 설한다. 알가(閼伽)를 위한 진언, 결계(結界)를 하기 위한 진언, 향이나 꽃을 올리기 위한 진언, 호마를 행할 때의 진언 등을 제시한다.
「최상성취인상대명분(最上成就印相大明分)」은 여러 수인(手印)을 중심으로 그에 해당하는 진언을 설명한다. 즉 나나천(那拏天) 근본인(根本印), 일체 야차(夜叉) 나찰인(羅刹印), 제천(諸天) 심인(心印), 나나천(那拏天) 심인(心印) 등을 설한다.
「최상성취경애호마법분(最上成就敬愛護摩法分)」은 남의 공경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호마법을 설한다. 섶나무와 겨자씨를 가지고 진언을 외운 후 그것들을 불에 던져 공양하며 진언을 외우면, 그 향이 몸에 배고 사람들이 그를 존경하게 된다고 한다.
그 외에 논쟁과 싸움에 이기기 위한 호마법도 설명한다.
「대명만나라성취의궤분(大明曼拏羅成就儀軌分)」은 진언과 만나라를 통해 여러 가지 소원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설한다.
그 밖에 학질과 같은 질병과 비를 그치게 하거나 내리게 하는 법, 아수라 궁전이나 용궁에 들어가는 방법 등을 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