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용어중에 아주중요한 용어인 다이나믹레인지 라는말을 아시는지요.
이말의 의미는 사람의 귀로 들을수있는 가장낮은음과 가장높은음과의 폭을 다이나믹레인지 라고합니다.
그폭이 크면클수록 하이파이가 되고 S/N 비가 뒷밭침되어야가능한 예기입니다.
S/N 비가떨어저서 고역이 말리거나 사운드에 잡음이 많아저서 일부소리가 잡음에 뭍혀버리면 답답한소리가 되고 다이나믹레인지역시 좁아저버립니다.
다이나믹레인지는
그 폭이 크면 클수록 우수한 사운드시스템이되는것이고 이것을 좌우로 펼치면 스테이지폭이 넓어지고 앞뒤로 펼치면 깊이가 깊어집니다.
그것을 S/N 가 결정합니다.
시스템에 잡음이 많아서 고역이 말리거나 베이스 소리가 혼탁해서 깊이가 낮거나 등등이 다이나믹레인지를 좁게하는 근본요인이됩니다.
이것은 카하이파이나 홈오디오나 동일합니다.
순정오디오에서 벗어서 파워풀한소리르 듣기위해서 별도로 프로세서나 앰프 스피커등을 부착하는 이유도 바로 다이나믹레인지를 넓게하기위한 작업이기때문입니다.
외부에 100W 자리 앰프를 달면 청취자는 1~100W 라는 아주놃은범위의 소리를 듣게되지만 순정에서는 기껏해야 1~20W 로 그폭이 넓지않읍니다.
그런데 외부에 앰프나 스피커를 장착하고도 순정보다 못한소리를 듣게된다면 기기들의 문제가 아니고 시스템구성을 잘못했거나 장착을 잘못했거나 운용상의 문제점을 내포하고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앰프 죄없어 스피커 죄없어 사용하는사람이 잘못사용하기때문이야.
맞는말입니다.
아무리좋은 기계도 사용환경이 좋지못하다거나 사용하는이가 잘못사용하게되면 엉터리가 될수도있기때문입니다.
자동차환경에 맞지도않는 홈오디오용 자재들을 무분별하게 자동차에적용하거나 자동차에서 발생이되어지는 잡음을 잘 제거하지못하면 결국 좋은 앰프나 스피커등도 엉터리가 되어버리고 맘니다.
고역은 말리고 중역은 푹들어가고 저음은 답답하기만하고
누가 뭐라하든 그래도이게 내스타일이야.
이런분들께서는 오디오 그만하셔야합니다.
특히나 중간에서 매개채역할을 잘해주어야하는 동호회나 단체들에 속해있는사람들이 그런다면 큰일입니다.
분명 새로이 오디오를 시작하는사람들을 만나게되면 카오디오란 이런거여 라고할테니까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다이나믹레인지를 넓게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신호선 스피커선 그리고 전원선등등 자동차의 잡음이 오디오라인으로 흘러들오지 못하게 막아버리면되는것입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코일과 컨덴서 바로 LCF-FILTER 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응용하느냐가 카오디오의 다이나믹레인지를 넓게하는 지름길이 되어지는것입니다.
다이나믹레인지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THD(일그러짐율) S/N(신호대잡음의 비율) 이라는점을 명심하시면됩니다.
다이나믹레이지의 폭이 넓은 오디오시스템을 좌우로 펼치면 넚은 좌우스테이지가 되고 앞뒤로 펼치면 (댑스)깊이가되기때문입니다.
카 오디오의 모든것은 결국 S/N 비가 결정한다는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