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애인복지시설의 역량강화 과제
사회복지서비스는 전문인력이 있는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을 매개로 하여 대상자에게 전달된다. 사회복지행정은 이러한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서비스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 전문적인 노력이다. 사회복지시설은 구분하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 할 수 있다.
첫째는 사회복지시설의 설립 및 운영주체에 따라 공립 및 사립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최근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공립민영 혹은 사립공영 등 복합적인 형태의 시설들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는 서비스의 제공형태에 따라 생활(수용)형, 이용(통원)형, 중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는 비용수납 여부에 따라 유료시설, 실비시설, 무료시설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넷째는 사회복지시설의 주된 기능에 따라 생활시설, 재활(교육, 치료)시설, 작업(근로)시설, 이용시설, 복합기능시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섯째는 사회복지 관계법에서 규정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을 유형화하는 경우이다(박태영, 2000).
이러한 시설들의 효과적 운영은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에 입각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원칙으로는 포괄성, 접근성, 연계성, 통합성, 책임성 등이 있다.(Gates, 1980) 포괄성은 충분한 양, 질, 충분한 기간에 걸친 일련의 서비스 제공이며, 접근성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해 물리적·사회심리적 장애요인을 없애는 것이다. 연계성은 전체적인 프로그램과 기관 내에서 조직상호간 접근성의 관계이다.
통합성은 프로그램들간의 연결이 결여되거나 프로그램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서비스의 단절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책임성은 종종 이용자의 유일한 문제나 욕구에 대해 책임을 지거나 이용자들이 그들의 불만이나 불평을 처리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가는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이러한 원칙들이 준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