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 : 2021년 10월 17일
◆코스 : 감포항 - 감포시장 - 송대말등대 - 오류 고아라해변 - 연동마을 - 소봉대 - 두원리어항 - 계원항 - 양포리 - 양포항
◆거리 : 13.02km
◆시간 : 3시간 29분
▼12코스 시작점인 감포항에서 인증후 출발~
▼감포항(甘浦港)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감포리에 있는 어항이다.
2020년에 개항 100주년을 맞이한 감포항은 지형이 달감(甘) 자와 닮아서 또는 감은사가 있어 감은포라고 불리다가 감포로 음이 축약되어 감포항이 되었다. 감포항은 서, 남, 북 삼면이 최고 200m 이내의 낮은 구릉지대 및 평야로 싸여 있어 지리적으로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1995년 연안항에서 국가어항으로 항종이 변경된 후 1977년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했다.
▼송대말 등대
감포 앞바다를 밝혀주는 송대말 등대는 1955년 무인등대로 건립되어 1964년 유인등대로 승격시켜 운영하고 있다.
2001년도에 경주시 감포읍의 상징인 감은사지 석탑모형을 본따 새롭게 만든 등탑은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있다. 하얀 등탑과 푸른 소나무숲이 잘 어우러지는 이곳 , 등탑 전망대에서 동해의 푸른 바다를 바라볼 수 있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감포는 경주에서 33Km 떨어져 있으며 , 송대말은 ( 松臺末 ) 감포항의 북쪽의 위치하는 곶으로 육지 끝에서약 1000m 까지 암초들이 길게 뻗어 있어 작은 선박들의 사고가 빈번하였다. 또한 먼바다에서 조업후 감포로 입항하는 선박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지형이 송대말이다. 수령 300년∼ 400년 정도 소나무가 무성하여 지역에서 유일한 공원이며, 일제시대부터 축양시설을 하여 바다에서 고기를 길렀으며, 1919년 어항으로 개항되었다.
◆해국(海菊)
바닷가에 자라는 국화라서 해국(海菊)이라고 한다. 해국의 특징은 늦게까지 꽃이 핀다는 것이다. 다른 식물들이 모두 시들시들해지는 11월 초에도 탐스런 꽃을 피운다. 흙도 없고 물도 부족한 바위에 붙어서도 아름다운 꽃을 피우니 기적의 꽃이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이다.
해국은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해변에서 자라는 반목본성 여러해살이풀로, 햇볕이 잘 드는 암벽이나 경사진 곳에서 자라며, 키는 30~60㎝이다. 줄기는 목질화하고, 가지가 많으며 비스듬히 자란다.
▼경주 척사마을
▼척사해변의 오징어 건조풍경
▼척사방파제
▼오류 고아라해변
구 오류해수욕장이다. 백사장 길이 1km, 수심은 1.5m, 모래가 부드러워 모래찜질로 유명한 해수욕장이다. 민물에 접해 있으며, 우거진 소나무 숲과 캠핑장, 바다 낚싯배 등으로 인기가 많은 해변이다.
▼오류횟집으로 오르는 계단으로 올라가 횟집앞을 통과한다.
▼모곡마을 히든씨 카페
▼샵앤플랫풀빌라 펜션
▼연동(蓮洞)어촌체험마을
고려말엽 성씨가 다른 세집이 이주해와 이곳을 일굴때 연꽃이 많아 연동이라 불렀다고 한다. 태수바위 전설은 신라시대 왕비가
이곳에서 치성을 드려 태자를 낳았다하여 태바우, 태자암이라 했는데 감포항 축조할 때 이 바위를 깨트려 쓰고 지금은 일부가 남아있다.
▼연동 리조트펜션
◆아라나비 짚라인, 현재는 휴업상태다
▼이 개울을 기점으로 경주와 포항으로 나뉘어진다. 개울 건너편이 포항 장기읍 두원리로 접어든다
▼두원리 해변
▼계원2리 해변과 소봉대
▼소봉대
작은 봉수대가 있던 섬이라고 해서 봉수대라 부른다. 인근에 있던 복길 봉수대의 전초지 역활을 하였다고 하며 해안경관이 빼어나 예로부터 문인들이 많이 찾던 곳으로 섬 한쪽에 조선 중기의 문인 이언적의 시를 새긴 시비가 세워져 있고 낚시 명소로 유명하다.
▼이정목 뒤로 지나온 소봉대를 돌아보며...
▼해파랑길은 아일랜드 펜션 방향으로...
▼손재림문화유산전시관(구.계원초등학교)
민족전시관과 화폐전시관, 한의학전시관, 성문화전시관, 야외전시관으로 꾸며졌고 다양한 문화유산 5천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계원리 마을로 들어서며...
▼계원항에 있는 해파랑길(계원리) 쉼터
▼계원리 마을 언덕배기의 명품 해송
▼계원리 마을을 벗어나 양포항으로 접어드는 31도 국도변으로...
▼포항시 장기면 양포리 입구
▼양포항(良浦港)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장기면 양포리에 있는 어항이다.
포항 남부권 중심어항으로 복합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광장조경시설, 양포해안공원, 해안산책로, 해양레저시설등을 갖추어
다기능 어촌어항으로 해양휴식 공간으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1971년 12월 21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다. 관리청은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 시설관리자는 포항시장이다.
▼양포항에서 해파랑길 12코스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