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받지 못한 자(Unforgiven 1992): 서부영화의 도식 깬 ‘수정주의 웨스턴’
클린트 이스트우드(Clint Eastwood) 감독
1960년대를 뒤흔든 미국의 사회운동은 보수적인 할리우드를 변화시켰다. 1967년에 발표된 아서 펜의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할리우드 영화의 틀인 장르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었다. 한편 장르 영화 가운데 가장 먼저 틀을 갖추었고, 가장 오랫동안 만들어진 서부영화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1930년대와 40년대를 거치면서 탄탄하게 구축됐던 ‘고전 웨스턴’의 틀을 벗어버리고, ‘수정주의 웨스턴’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탈리아의 세르지오 레오네는 1964년부터 ‘달라 3부작’(<황야의 무법자>, <속 황야의 무법자>, <석양의 무법자>)을 차례로 만들었고, 서부영화의 변종격인 마카로니웨스턴이 탄생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마카로니웨스턴의 상업적 성공과 함께 스타가 됐다. 바로 그가 환갑을 넘긴 지난 1992년에 <용서받지 못한 자>를 만들었다.
이스트우드가 연기하는 윌리엄 머니는 과거에는 살아 있는 것을 모두 죽인 무법자였지만, 지금은 두 아이와 함께 돼지를 기르며 살아가는 평범한 노인이다. 영화의 이야기는 1000달러의 현상금 소식을 들은 머니가 다시 총을 잡고 보안관 일당을 모두 처치하는 것이 전부다. 본격적인 이스트우드의 관심은 두 가지다. 자신의 스타 이미지와 장르로서의 서부영화를 노인의 눈으로 성찰하는 것이다.
윌리엄 머니가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과거의 모습은 이스트우드가 마카로니웨스턴에서 구축했던 무법자의 이미지다. 누더기 망토를 걸치고 시가를 질겅질겅 씹으며 백발백중의 사격 솜씨를 자랑하던 그였지만, 지금은 말에서 떨어지고 총알도 번번이 빗나간다. 그는 젊은 카우보이에게 말을 타고 신나게 총을 쏜 것이 아니라, “술에 취해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 한 사람의 모든 것을 앗아가는 살인을 저질렀다”고 말한다. 무법자와 살인에 관한 대화가 지루할 정도로 계속된 다음, 마지막 총격전 장면이 시작된다. 머니는 보안관과 그의 부하 네 사람을 순식간에 해치운다. 서부영화다운 멋진 총격전을 보고도 관객들이 통쾌함을 느끼지 못하고 거듭 성찰하게 되는 이유는 뇌리에서 아직 사라지지 않은 대화들 때문이다. 비가 내리는 밤에 초라하고 쓸쓸하게 떠나가는 머니의 모습은 정의를 구현하는 당당한 서부영화의 영웅을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영화의 다른 장치들은 이분법으로 구축된 서부영화의 틀을 뒤집는다. 정의를 구현하는 보안관은 법을 이용해 잔인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인물이고, 명사수로 명성이 자자하던 잉글리시 밥은 허풍이 심한 비겁자로 밝혀진다. 불의에 분노하는 장본인은 매춘부들이다.
1960년대의 젊은이들에게 ‘서부’는 때묻지 않은 순수의 상징이며 이상향이었다. 클리트 이스트우드는 이제 그런 서부는 죽었다고 생각한다. 영화는 무덤을 파는 장면으로 시작하고, 살인 강도 머니를 그토록 사랑하던 여자 클라우디아는 이미 죽어 있다. 따라서 그의 진짜 관심은 존 포드의 <추적자들>이나 세르지오 레오네의 <옛날 옛적 서부에서>처럼 서부영화 장르를 성찰하고 해체하는 작업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비춰지는 오염된 세상으로 현실을 은유하는 것이다. 그의 옛날의 완벽한 세상, ‘퍼펙트 월드’를 꿈꾸는 순수한 보수주의자인 셈이다.
ㅡ김경욱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제작, 감독한 1992년 아카데미상 작품상 수상 작품. 각본은 데이비드 웹 피플스가 맡았다.
이 암울한 수정주의적 서부영화는 아카데미상 9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며(4개 부문 수상), 아카데미는 서부영화와 액션 영화의 베테랑인 배우 겸 감독 이스트우드를 처음으로 인정했다. 이스트우드는 쇼필드 키드(제임스 울벳)에 의해 다시 현장에 뛰어든 전직 총잡이 윌리엄 머니 역으로 남우주연상 후보에도 올랐다.
머니, 키드, 머니의 전 동업자 네드 로건(모건 프리먼)은 보상금을 타기 위해 매춘부의 얼굴을 난자한 카우보이를 찾아 나선다. 그 과정에서 폭력에 몰두하는 삶의 공허, 그런 삶에서 벗어날 수 없는 절망과 맞닥뜨리게 된다.
이스트우드와 오랫동안 함께 일해 온 촬영감독 잭 N. 그린과 편집자 조얼 콕스도 <용서받지 못한 자>를 <시머론 Cimarron>(1931), <늑대와 춤을 Dances with Wolves>(1990)에 이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세 번째 서부영화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 작품상 외에 남우주연상 클린트 이스트우드(후보), 남우조연상 진 해크먼(수상), 감독상 클린트 이스트우드(수상), 각본상 데이비드 웹 피플스(후보), 촬영상 잭 N. 그린(후보), 음향상 레스 프레숄츠, 번 푸어, 딕 알렉산더, 로브 영(후보), 편집상 조얼 콕스(수상), 미술감독상· 무대장치상 헨리 범스테드, 재니스 블래키 구딘(후보)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경쟁 후보작은 <크라잉 게임 The Crying Game>(스티븐 울리 제작), <어 퓨 굿 맨 A Few Good Men>(데이비드 브라운, 로브 라이너, 앤드루 샤인먼 제작), <하워즈 엔드 Howards End>(이스마일 머천트 제작), <여인의 향기 Scent of a Woman>(마틴 브레스트 제작) 등이다.
ㅡ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