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의 꿈 (창세기 37장 1~11절) - 요셉의 두 가지 꿈
창세기 37장부터는 요셉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창세기 12장부터 나오는 아브라함은
약속을 받고(자손 약속과 땅 약속을 받고)
이삭은 교회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대속제물이 되시는 십자가를 모형하고
야곱은 대속제물이 되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교회를 세울 것을 말하는 것으로
야곱은 벧엘에 기둥을 세우고 기름을 부어
하나님의 집이라 했다는 것으로 교회를 세우게 됩니다.
그리고 요셉은 이렇게 세워진 교회를
예수님이 어떻게 번성하게 하실 것인지를 모형으로
요셉은 생명의 양식을 쌓아 놓고 형제들을
애굽으로(교회로) 불러 번성케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데
요셉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이
자신의 백성인 유대인의 손에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여 밝히 드러내신 복음으로(생명의 양식)
교회를 번성케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 요셉이 라헬의 몸에서 태어나는 것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시는 메시아를 상징한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본문의 요셉은 예수님이 사역하시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물론 베들레헴 길목에서 라헬이 베냐민을 낳는 것도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가 오시는 모습을 모형하는 것으로
라헬은 대속죄일날 드려지는 두 마리 염소를 상징하는
메시아를 낳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1~2절을 봅니다.
창37:1 <요셉과 형제들> 야곱이 가나안 땅
곧 그의 아버지가 거류하던 땅에 거주하였으니
창37:2 야곱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칠 세의
소년으로서 그의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에
그의 아버지의 아내들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과 더불어
함께 있었더니 그가 그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말하더라
요셉이 형들과 함께 양을 친다는 것은
예수님이 사역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예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음을 가르쳐 주시고
있는 것의 모형인 것입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다른복음으로 양을 치고 있는
유대인들의 모습을 책망하시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그가 그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말하더라는 말씀입니다.
이어지는 3절을 보면 ....
창37:3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그를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채색옷은 길고 소매 달린 옷, 넓은 옷,
여러 색깔의 옷의 뜻을 가진 (파쓰)라는 단어로
왕이 입는 옷을 말합니다.
요셉이 입은 옷은 왕들이 입는 폭이 넓고
발에 끌리는 옷을 말하는 것으로
교회의 왕이신 예수님이 입으신 옷을 상징합니다.
요셉이 채색옷을 입은 모습을
요한계시록 1장 1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계1: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촛대는 교회를 말하는데
왕이신 예수님이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교회 가운데 거닐고 계시는 모습으로
요셉이 채색옷을 입은 모습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이 모습이 요셉의 모습으로
역대상 5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대상5:1 <르우벤의 자손>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도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가서 족보에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되지 못하였느니라
대상5:2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으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야곱의 아들중에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라는 것이며
장자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요셉은 교회의 장자인 예수님의 모형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다의 후손으로 주권자인 예수님이 오시지만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는 요셉이 장자로
예수님의 모형으로 살았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4~5절을 보면 ....
창37:4 그의 형들이 아버지가 형들보다
그를 더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더라
창37: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말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더라
요셉의 꿈은 창세 전에 계획하신
메시아 언약을 말하는 것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주셔서 타락한 교회를
어떻게 구원해 주실 것인지를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요셉이 꾼 꿈의 이야기를 본문에서 말한 후에
그 꿈을 어떻게 이루어 나가는지를 요셉의 삶을 통하여
말하고 있는 것으로 창세기 37장은
요셉의 이야기의 서론이라 보시면 되는 것이며
세워진 교회를 어떻게 번성하게 하여 천하 만민을
구원하실 것인지의 서론적인 말씀인 것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6~7절을 보면 ....
창37:6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가 꾼 꿈을 들으시오
창37:7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곡식 단을 묶는 것은 추수하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믿음의 열매를 맺은 교회를 거두어 드리는 모습인데 ....
레위기 23장 9~11절을 보면 ....
레23:9 <첫 이삭 한 단을 바치는 절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23: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23: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요셉의 곡식 단이 일어선다는 것은
예수님이 첫 열매가 되어 수확하는 모습으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교회의 왕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형들의 곡식 단은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하나님이 예수님을 먼저 추수하고 그 후에 교회를 추수하는
모습으로 교회가 예수님을 왕으로 섬긴다는 뜻입니다.
이 꿈의 말씀대로 형들은(교회) 결국
양식을 가지고 있는 요셉에게 가서 절하게 되는데
창세기 42장 5~6절을 보면 ....
창42:5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양식 사러 간 자
중에 있으니 가나안 땅에 기근이 있음이라
온 땅에 기근이 있다는 것은
저와 여러분이 살아가는 지금을 말하는 것으로
십자가를 끝으로 더 이상의 구원의 계시가 없다는 뜻입니다.
창42:6 때에 요셉이 나라의 총리로서
그 땅 모든 백성에게 곡식을 팔더니
요셉의 형들이 와서 그 앞에서 땅에 엎드려 절하매
요셉이 애굽의 총리로 있다는 것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앉아 교회의 왕이 되신 모습을 모형합니다.
그리고 형들이 요셉에게 양식을 사러가 땅에
엎드려 절하는 것은 예배를 드리는 교회의 모형으로
교회의 왕이 되신 예수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야곱은 유언할때에 예수님을 상징하는
유다에게 야곱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한다고
창세기 49장 8절은 말합니다.
창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유다가 네 원수의 목을 잡는다는 것으로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뱀의(사탄) 머리를 밟을 것을 말하는데
이는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한다는 것으로
교회가 예수님을 왕으로 섬기게 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교회의 왕이 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보내주셔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유대인들에게 전했지만 유대인들은 신성모독이라며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것입니다.
이 모습과 같이 이어지는 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창37:8 그의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의 꿈과 그의 말로 말미암아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형들이 요셉을 미워하는 모습을 요한복음
10장 32~3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0: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요10: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요셉의 형들이 자신들의 왕이 된다는 요셉을
미워하는 것처럼 유대인들은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하나님을 신성모독이라며 돌로 치려 하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23장 1~2절은
예수님이 왕이며 그리스도라 했다고 말합니다.
눅23:1 <빌라도가 예수께 묻다>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눅23:2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예수님은 구원자로 오신 왕이라 했다는 뜻으로
자칭 왕 그리스도라 했다고 고발하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교회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교회의 왕으로 오셨는데 유대인들이 신성 모독이라며
예수님을 죽이려 하는 것처럼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미워하여 죽이려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은 교회의 왕이며 만왕의 왕이라고
본문 9~11절은 말합니다.
창37:9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창37:10 그가 그의 꿈을 아버지와 형들에게 말하매
아버지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네가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창37:11 그의 형들은 시기하되
그의 아버지는 그 말을 간직해 두었더라
해와 달과 열한 별은 아버지 야곱이 잘 말해주고
있는 것으로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는 것으로
야곱의 온 가족이 애굽으로 내려가 요셉의 보호를 받으며
많은 민족을 이루게 할 것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애굽은 온 세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만왕의 왕이 되는 예수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천하 만민이 예수님을 왕으로 섬기게 된다는 것을
모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모습과 같이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 되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모습을 말씀하고 있는
빌립보서 2장 6~11절을 봅니다.
빌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빌2: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신분을 버리고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입니다.
빌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빌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빌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만왕의 왕이 되셨다는 것이며
복음의 말씀으로 예수님을 믿어 주라 시인하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타락한 교회를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말씀하고 있는데
이러한 예수님을 모형하는 것이
요셉이 꾼 꿈의 내용인 것입니다.
그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를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해주고 있는
창세기 49장 8~12절을 보고 마칩니다.
창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뱀의 머리를 밟고 승리하여
교회의 왕이 되는 모습을 말합니다.
창49: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창49: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교회를 다스리기 위하여
왕으로 오신 예수님의 모습을 말합니다.
창49:11 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의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
나귀는 저와 여러분인 교회를 말하는데
교회를 포도나무인 십자가 밑에 매 놓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며 흘리신 예수님의 피로
정결하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복음으로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창49:12 그의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로다
우리의 죄로 인하여 심판받으신 예수님의 눈도
온통 피로 인하여 붉게 물든다는 것이며
그러나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라는 것으로
영적으로 어린아이에게 생명의 양식을 먹여 살리시려는
예수님의(부모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예수님이 교회를
구원하신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요셉이 꾼 꿈의 내용과 같은 의미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셔서
창세 전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셔서
구원해 주실 것을 계획하시고 약속해 주셨으며
그 약속의 말씀대로 구원해 주실 것을 믿게 하시기
위하여 성경의 말씀을 저와 여러분에게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이 살아계신 분임을
알게 되고 지옥불의 심판도 있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요셉의 두 가지 꿈은 교회의 왕이며
만왕의 왕이 되신 예수님이 어떻게 교회를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해주고 있는 것이며
요셉의 꿈의 내용처럼 요셉은 교회의(형들의)
왕이 되어 생명을 살려 번성케 한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교회의 왕이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 나아가 생명의 양식을 받아먹으시고
믿음의 용사가 되셔서 주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