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扃) 빗장 경(扃)자는 대문에 사용한 빗장을 그린 글자입니다. 잠금장치의 일종이지요. 지게문 호(戶)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들 경(冋)자는 들을 그린 글자입니다. 들 경(冋)자에서 입 구(口)를 빼면 멀 경(冂)자가 됩니다. 들 경(冋)자는 들의 일정한 거리를 말하고, 입 구(口)자는 들의 넓이를 말합니다. 빗장 경(扃)자에서 들 경(冋)자는 빗장 경(扃)자의 발음입니다.
扃
關
부잣집 대문의 빗장 관(關)자
비(扉) 사립문 비(扉)자는 지게문 호(戶)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사립문 비(扉)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난한 집 사립문 비(扉)에는 빗장 경(扃)을 사용하였고, 부잣집 문 문(門)에는 빗장 관(關)을 사용했습니다. 관(關)자는 대문의 잠금장치를 그린 글자입니다.
선(扇) 부채, 사립문 선(扇)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날개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사립문에 깃털처럼 가볍게 왔다갔다 하는 게 있으면 참 시원하겠지요. 부채를 사립문에 비긴 글자입니다. 선(扇)자는 사립문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기보다, 부채를 나타내는 글자로 많이 사용합니다. 부칠 선(煽)자는 부채 선(扇)자에 불 화(火)를 한 글자입니다. 불이 나게 부친다는 뜻이지요. 열기를 식힌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창(窓) 창 창(窓)자는 구멍 혈(穴)자 아래에 사 사(厶)자를 하고 마음 심(心)을 했습니다. 구멍 혈(穴)자는 지붕도 하고 가리기도 한 컴컴한 굴입니다. 그 어두운 굴에 구멍(厶)을 뚫었습니다. 사(厶)자는 개인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엄마 뱃속에 잉태된 생명을 그린 글자입니다. 모든 어린 잉태 당시의 모양을 그린 글자가 사(厶)자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 그저 뚫린 구멍을 뜻합니다. 어두운 굴 속에 구멍이 났으면 그리로 빛이 들어오겠지요. 사람은 빛이 들어오는 쪽을 향합니다. 향일성(向日性)은 본능입니다. 그래서 창문(窓門)으로 눈이 가고 다음 마음이 가는 것입니다. 창은 마음이 향하는 구멍입니다.
厶
冂
冏
경(冏) 빛날 경(冏)자는 카텐을 열어 놓은 그림입니다. 멀 경(冂)자에 좌우(左右)로 가리개를 했는데, 그 가리개를 걷어 올리고 입 구(口)를 했습니다. 가리개를 걷어 올려서 빛이 들어오는 모양입니다. 빛날 경(冏)자도 문의 모양을 했습니다. 문과 빛은 관련이 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