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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21. 오늘의 양식 :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함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00 험한 시험 물 속에서
69 온 천하 만물 우러러
234 구주 예수 그리스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48 마귀들과 싸울지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2장 2 - 3절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7. 설 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함
2-2]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함 :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1) 당시의 이단들을 용납하지 않음.
① 에비온[Ebionite]파
율법으로 구원을 얻는다. 예수는 인간에 불과하다. 율법을 완전하게 지켰기 때문에 그 자격을 인정받아 메시아가 되었다.
② 노스틱파
가현설[Docetism]. 예수는 진정한 인간이 아니다. 유령과 같은 현신 이다. 인간들의 죄를 위하여 고난을 받은 것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영적인 허상은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육체는 악하나 영은 선하다. [영지주의, Gnosticism]
* 벧후 2: 1-3 - 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2) 어느 시대에나 이단이 있다.
지금 최대의 이단은 무엇인가? 문선명(통일교), 박태선(전도관) 말할 것도 없이 이단이지만 지금 그것에 대해서는 무장이 되어 있다. 정작 무서운 최대의 이단은 '종교 다원주의'이다. 이것은 생명을 걸고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이 혼합주의가 교회 안에 자리를 잡고 있다. 세계의 모든 강단에서 이 설교가 선포돼야 한다. 그런데 너무 거대한 집단이라 침묵하고 있다. 믿음이 따르지 못할망정 신앙적으로 철저히 배격하여야 한다.
우리 교회가 우리 신앙이 통합주의자들, 혼합주의자들, 성경을 떠난 자들, 예수 외에도 구원이 있다고 하는 자들과 싸우면 주의 칭찬이 있을 것이다.
(3) 본문은 에베소 교회가 가졌던 고상한 영적 분별력을 말한다.
여기서 '악한 자들'(*, 카쿠스)은 관사 없는 복수 명사로 문자적으로 '악한 것들'을 뜻한다. 이 말이 정확하게 누구를 가리키는지 알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에베소에 있던 거짓 사도 혹은 거짓 교사들을 가리키는 듯하다(Mounce, Johnson, Ladd, Greijdanus). 이들은 자칭 사도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들이 구체적으로 누구인가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주의자들로 본다. (Spitta).
* 고후 11: 13-23 –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16 내가 다시 말하노니 누구든지 나를 어리석은 자로 여기지 말라. 만일 그러하더라도 내가 조금 자랑할 수 있도록 어리석은 자로 받으라. 17 내가 말하는 것은 주를 따라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어리석은 자와 같이 기탄 없이 자랑하노라. 18 여러 사람이 육신을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노라. 19 너희는 지혜로운 자로서 어리석은 자들을 기쁘게 용납하는구나. 20 누가 너희를 종으로 삼거나 잡아먹거나 빼앗거나 스스로 높이거나 뺨을 칠지라도 너희가 용납하는도다. 21 나는 우리가 약한 것 같이 욕되게 말하노라. 그러나 누가 무슨 일에 담대하면 어리석은 말이나마 나도 담대하리라. 22 그들이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이스라엘 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나도 그러하며 23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 바울의 제자들로 간주한다. (Holtzmann).
Ⓒ 니골라당으로 본다. (Bousset, Charles).
이 중 세 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6절에 에베소 교회가 미워하던 거짓된 자들인 니골라당이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악한 행실을 미워하신다.
* 행 20: 28-30 – 28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29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 고후 11: 13 -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 갈 1: 8-9 - 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4) 교회에서 악한 자란 누군가?
① 쑥물을 먹이는 자다. - 다른 복음으로
② 교회를 소란하게 하는 자다.
당을 짓는 무리들로 파당을 형성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③ 교회를 거역하는 자다.
교회의 결정에 불복하는 자들을 말한다.
④ 이들을 사랑으로 용납해 주는 일은 더 큰 불행을 초래한다.
⒜ 참 양의 생명을 죽이기 때문이다.
* 요 10: 10 -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온 지체에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 고전 12: 26 -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 온 덩어리에 번져 부패하게 하기 때문이다.
자칭 사도라 하는 자들은 예수를 부인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주장하는 교리나 확신을 통해서 이익을 추구하였다.
* 고후 11: 3, 13, 15 - 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 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2-3] 자칭 사도 :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자칭 사도'라 하는 것은 당시의 니골라 당을 말한다. 초대교회 일곱 집사 중에 '니골라'라는 사람이 진리를 떠났다. 그리고 가까이 지내던 사람끼리 당을 결성했는데 그것이 니골라 당이다.
성도 여러분! 교회에서는 당 짓는 것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회에서는 인간적으로 가까워서는 안 된다. 인간적으로 친근해지면 꼭 뒤탈이 생긴다. 그리고 교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적으로 가까우면 인간적으로 섭섭해질 날이 온다. 우리는 누구와 가까워야 합니까? 주님과 가까워야 한다. 성도들과는 어떻게 가까워야 합니까? 영적으로 가까워야 한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관계가 되자.
따라서 교회는 자칭 사도라 하는 거짓된 자들의 거짓을 구별할 필요성이 있다. 에베소 교회는 훌륭한 영적 분별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의 열매'를 통해(*) 거짓을 분별하고 모든 사람이 알도록 그들의 거짓을 드러냈다. (Johnson, Mounce).
교회는 언제나 거짓 선생들의 침투를 경계해야 한다. 이들은 거짓 이적, 거짓 예언, 거짓 교훈 등으로 교인들을 가르쳐 오도한다. 이들을 시험하여 들어내는 일은 주의 종들이 한 일이다.
* 마 7: 20 -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 고전 14: 29 -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1) 거짓 선생을 시험하는 방법
① 영을시험해야 한다.
* 요일 4: 1 -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② 말씀의 거울로 교훈을 시험해야 한다.
* 딤전 4: 1 -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 계 13: 11 -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③ 열매로 시험해야 한다.
* 마 7: 15-17 -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2) 거짓된 것을 드러냄 - 진리 사수
* 갈 1: 7 -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 엡 4: 14 -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요일 2: 21-22 - 21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함을 인함이 아니라, 너희가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3-1] 참고, 견디고 :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박해속에서도 예수 이름을 지켰다. 주의 이름을 위하여 견뎠다고 한다. 사람들은 자기 명예 때문에 참는 일이 많다. 한번 명예에 손상을 입으면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보통 지나가는 경우가 생긴다. 그것은 칭찬거리가 아니다. 그러나 예수 이름 때문에 참고 견디면 왕 노릇하게 된다.
* 마 24: 13 -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3-2] 열심 :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바울은 디모데에게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고 권면했다. 우리가 받아야 할 메시지다. 게으르지 말아야 한다. 게으름은 죄악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때가 악하다. 그러므로 세월을 아껴야 한다. 게으른 종은 악한 종이다. 선한 종은 부지런하다. 주의 일에 부지런하자.
* 행 2: 46 -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 살전 1: 3 -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53 예수 더 알기 원하네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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