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랑이 신부의 미(美)를 찬미
성경본문: 4: 1-6
1. 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너울 속에 있는 네 눈이 비둘기 같고 네 머리털은 길르앗산 기슭에 누운 무리 염소 같구나
2. 네 이는 목욕장에서 나온 털 깎인 암양 곧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이 각각 쌍태를 낳은 양 같구나
3. 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4. 네 목은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일천 방패,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
5. 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 새끼 같구나
6.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
솔로몬은 신부의 미를 들어서 칭찬한다. 신랑 예수님께 신부인 성도는 미를 나타내야 한다.
4:1-6절은 신랑이 신부의 미를 예찬한 말인데
① [눈은 비둘기 같고]
눈은 마음의 대표니 순결하여야 한다.
② [머리털은 무리염소 같구나]
머리털은 정신의 대표니 우리의 정신이 고상하여야 하겠고,
③ [이는 목욕장에서 나오는 양 같구나]
이는 저작용(用) 이니 말씀을 묵상하는 생애를 가리킴이요.
④ [입술은 홍색 실같고]
입술은 말, 홍색은 평화니 우리 입이 화목의 기계가 되어야 하겠고,
⑤ [뺨은 석류 한쪽 같구나]
석류는 소망의 예표니 우리의 얼굴에 소망이 넘쳐야 하겠고,
⑥ [네 목은 망대같고]
망대 는 적을 수비하는 것이니 우리의 목은 사단의 출입을 수호하는 망대가 되어야 하겠고,
⑦ [유방은 쌍태 노루새끼 같구나]
우리는 도의 젖을 분급하여야 하겠다. 이상은 신랑이 보는 신부니 그는 흠이 없다고 결론하였다. 주님이 보시는 우리의 생애가 이와 같이 순결무흠 하여야 하겠다. 신랑은 신부를 몰약산과 유황봉에서 만나기를 요구하였다(6절). 몰약은 순교, 유향은 기도의 상징이다. 이 세상은 환난의 몰약산 이다. 순교의 정신으로 유향봉에 기도로 주와같이 동행함으로 승리의 개가를 부르자.
1.솔로몬이 술람미의 미를 찬양한 원인
1) 사랑해서 (:1) ―
"내 사랑"은 '내동무' 혹은 '내 친구'이다. 벌써 솔롬몬과 술람미 사이는 이렇게 가까워 졌다.
영해는, 예수께서도 우리를 사랑하여 이렇게 가까워 졌다.
2) 어여쁘고 어여뻐서 (:1) ―
비천한 술람미를 솔로몬은 어여쁘게만 본다.
영해는, 비천한 죄인을 어여쁘게 보아주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보라. 더러운 분둥병자, 38년된 난치병 자 등을 사랑하신 예수님께서는 심령적 더러움과 난치병자를 어여쁘게 사랑하신다.
3) 너울 속에 있는 술람미를 봄으로 (:1) ―
고대 유대인들의 신부는 '너울'을 썼다(창24:65, 사47:2). 술람미도 그랬을 것이다.
영해는, 성도는 그리스도 앞에 흰 세마포를 입고 나타나야 한다(계19:8).
2. 술람미의 미
1) 눈은 비둘기 같음 (:1) ―
너울 속으로 들여다보이는 술람미의 눈은 온유하고 순결한 비둘기 눈같 이 보였다.
영해는, 성도의 눈은 온유하고(마11:29), 순결하고(마10:16), 봉사하는 눈(창8:8-11)이 되어야 한다.
2) 머리털은 길르앗산 기슭에 누운 무리 염소 같다고 (1) ―
"길르앗" 요단강 동편에 있는 해발 2000 척(尺)의 땅이 풍옥한 고원지대이며 목장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 지방의 가축은 그 질이 극히 우량한 것이로서 이름이 높다(신3:16-17, 삼상31:11, 대상5:9-11, 렘50:19). "머리털"은 그 남편에게 복속된 증표 요(고전11:6-15), 하나님에게 헌신(나실인)을 뜻함이다(삿16:17).
영해는, 성도는 예수님께 복속되었고 하나님께 헌신된 몸인 줄 알고 사, 언, 행(思, 言, 行)을 통해 영 광을 돌려야 한다.
3) 이는 쌍태 나은 양 같다고 (:2) ―
"이"는 언어와 영양 섭취와 미각 작용을 한다. "욕장에서 나온 털 깎인 암양"은 털 깎인 양은 수일 내로 목욕을 시킨다. 길이가 일정하고 희기가 눈 같다 함이다. "암 양"은 '양떼'를 의미한다. "쌍태를 낳은 양"은 상하의 이가 길이와 넓이와 간격이 일정하고 희기가 눈 같 다 함이다.
영해는, 성도의 이도 이래야 한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신앙이 든든해야 한다(요6:35).
4) 입술은 홍색 실 같다고 (:3) ―
"홍색 실"은 여리고 성이 멸망당할 때에 라합이 구원받기 위하여 자기 집 창에 달아 놓았던 것을 연상케 한다(수2:18, 21). 10재앙 때 문설주에 발랐던 양의 피(출12:7)와 관련되어 있다.
영해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의 복음을 말하는 입술이다(롬10:15, 사52:7).
5) 입은 어여쁘다고 (:3) ―
"입"은 '말씀'이란 말에서 유래된 것에 의거하여 70인역을 '말씨'로 되었 다. 술람미 여자는 말씨가 아름다웠다.
영해는, 성도의 말씨도 은혜의 말(고전2:6, 7, 전12:10), 전도의 말(롬10:15), 덕을 세우는 말(엡4:29), 유 익을 끼치는 말씨가 되어야 한다(잠16:24, 사50:4).
6) 뺨은 석류 한 쪽 같다고 (:3) ―
"뺨"은 안부의 좌우로 있는 부분 죽 '뺨의 윗부분'을 의미하는 바 (삿4:21, 5:26) 귀의 앞이라고 번역한다. "한쪽"은 '썰은 것 한 조각'이란 말이다. 석류를 쪼개어 보면 그 속 빛이 육색이다.
영해는, 건강한 것을 의미하는 바 맡긴바 은사에 충성을 다함을 의미한다. 신앙의 건강한 것을 의미하 는 바 맡긴바 은사에 충성을 다함을 의미한다. 신앙의 건강을 의미한다. 고전 16:13에 "깨어 믿음에 굳 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여라", 딤후4:17에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를 강건케 하심은 나로 말미암아 전 도의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엡6:10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라 고 하였다.
7) 목은 다윗의 망대 같다고 (:4) ―
"목"은 사람의 심성의 태도가 표시되는 부분이니, 술람미의 목은 완악한 심성을 보이는 뻣뻣한 목도 아니고(사48:4, 행7:51), 방탕하게 느리운 목도 아니고(사3:16), 무거운 짐에 눌리운 목도 아니고(애1:14, 행15:10), 오직 정립한 아름다운 목이다(사52:2).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는 다윗은 많은 군사와 무기를 갖고 또한 국사 요새지도 있었다. 그 시설을 높은 곳에 두 어, 적이 침입할 때에 공격하게 되었다. 술람미의 목은 보편적인 여자 보다는 길었던 것 같다.
영해는, 성도의 목은 망대와 같아서 의지는 견고해야 한다. 고후1:21에 "그리스도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롬4:20하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라고 하였다. 고상해야 한다. 빌3:8에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을 그리스도를 얻고"라고 하였다.
8)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 새끼 같다고 (:5) ―
"두 유방"은 원어는 '부인의 가 슴' 젖, 유경(乳經)의 뜻으로 아름다움의 상징이다(2:7, 9, 잠5:19). 영해는 믿음과 사랑을 의미한다(살전 5:8).
"백합화" 이것은 술람미가 흰 세마포 옷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인 듯하다(계19:8). 영해는, 경건의 상징, 즈 세속의 상징인 가시나무의 반대이다(삼하23:6, 마13:7).
"쌍태 노루 새끼" 술람미의 두 유방은 한 쌍의 노루 새끼가 백합화 밭에서 꼴을 먹고 있는 모양과 같 이 어여쁘게 보였던 것이다. 영해는, 성도의 유방은 자녀 양육함의 전력을 다하여야 한다. 이것이 여자 의 의무이다(딤전2:15).
3. 술람미의 부탁
1)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몰약(沒藥)과 유향(乳香)의 산으로 가겠다고 (:6) ―
혼인식이 끝났 으니 복잡한 곳 떠나서 조용한 곳으로 가기를 원하였다.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는 해지기전에 안정된 쉴 곳을 찾는다. 영해는, 인생 행로 지나 편히 쉬는 천국을 사모함을 의미한다(빌1:22-24).
"몰약 산과 유향 의 작은 산"은 솔로몬의 거처에 가기를 원한다. '몰약'과 '유향'은 아라비아와 인도 등 지에서 수입하여(사60:6, 렘6:20) 왕궁의 정원에 심었다(전2:5).
영해는, 주야로 향기를 하나님에게 올리는 성전을 가리킨다(울30:34). 안나 선지와 같은 생활을 말한다 (눅2:36-39).
출처:은혜목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