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리고로 본 자아 Ⅰ
(수 6:1-5)
이 시간에는 "여리고로 본 자아"라는 제목입니다. 여리고성이 무너지듯 우리 마음의 완악한 자아가 무너지는 복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신앙생활하면서 자기 십자가를 져라, 나를 죽여라, 내가 죽어야 산다는 말씀을 자주 듣는데 내가 죽는다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내가 죽는 것입니까? 이것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본문의 여리고성입니다.
여리고는 중부 가나안에 위치한 가나안의 첫 성으로 여기를 정복하지 못하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만큼 전략적으로 중요한데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먼저 정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나라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눅9:23에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하셨습니다. 내 주장 내 생각 가운데 있으면 예수도 안 믿을 것이고 예수 믿어도 성경 말씀대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최고의 원수는 사실 우리 안에 있습니다.
내가 죽는다 란 무엇일까요?
1. 복음 안에서 주신 새 자화상에서 시작합니다.
2절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주었으니" 하셨습니다. 여기 붙이다란 군사적인 용어로 '권력이나 통치권을 넘겨주다', '어떤 사람에게 승리를 허락하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여리고성 정복은 전쟁이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승리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처럼 내가 정복되고 죽는 일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일입니다. 성경은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말씀합니다. 그래서 갈2:20에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오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했습니다. 즉 나는 이미 십자가에 못 박힌 옛사람일 뿐입니다. 이 복음부터 인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대의 사상을 가리켜 포스트 모던(탈현대주의)이라 해서 그 동안 믿어왔던 절대가치에나 권위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모든 것을 상대적이고 다원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며 무엇이 하나님의 뜻이냐 보다 무엇이 내게 유익하고 원하는 것에 부합하냐 하는 자아중심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런 이론들은 나를 절대 가치와 기준으로 삼는 자아를 키우는 사상들입니다. 인간에게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니, 믿을 것은 나 뿐이고 나를 의지해서 산다느니, 이런 사상에 붙잡혀 있으면 더욱 자아를 키우기 때문에 절대 내가 죽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자아를 개발하여 자기 안에서 무언가 찾으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이것이 다 허무한 이론이라는 것을 믿고 두 손 든 사람만이 복음 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의 결론을 존중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죽는 일은 예수 안에서 죽었다는 말씀을 믿는 그 새 자화상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2.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죽는 것입니다.
잘 길들여진 말처럼 순종이 죽는 것입니다. 3절에 "너희 모든 군사는 그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엿새 동안 여리고를 돌았습니다. 여기 엿새의 6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날과 같이 우리 인간이 최선을 다해 노력할 부분입니다. 그래서 신5:13에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그랬습니다.
마치 여리고를 도는 일을 반복한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일 반복하면서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반복하게 하실까 의문을 품을 수도 있었지만 그러나 그 생각 다 내려놓고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기 때문에 그 일을 계속했습니다. 이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가는 곳에 내가 가고 하나님의 말씀이 머무는 곳에 내가 머물러야 합니다. 고전4:6에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했습니다.
에녹이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한 것처럼 매사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사람이 의합치 않고서 어찌 동행할 수 있겠습니까? 이처럼 내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 사는 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3. 하나님께 최선을 다하는 것이 죽는 것입니다.
그래서 축도록 충성하라 하셨습니다. 4절에 "일곱째 날에는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그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매일 한 바퀴씩 돌다가 마지막 일곱째 날에는 일곱 번 돌았습니다. 여기 7일, 그리고 일곱 바퀴의 7은 완전한 사역의 수입니다.
이처럼 마음과 뜻과 정성과 성품과 힘과 목숨까지 최선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위해 인생을 바치는 것처럼 하나님을 위해 사는 것이 죽는 것입니다. 내가 죽는다는 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죄에 대해서는 죽는다는 것이지 하나님과 의에 대해서는 더욱 열심히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롬6:10-11에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했습니다.
4. 믿음으로 사는 것이 죽는 것입니다.
5절에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했습니다.
여기 제사장의 양각나팔은 양뿔로 만든 나팔로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그 나팔소리를 신호로 백성들이 다 큰 소리로 외치며 무너진 성벽을 향해 돌진한 것은 예수의 복음을 믿고 시인할 때 일어나는 구원의 기적을 예표한 것입니다.
롬10:9-10에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했습니다.
이처럼 믿음으로 사는 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내 눈에 보이고 검증된 것만 믿었는데 지금은 성경이 무엇이라고 말씀하느냐에 따라 믿고 행합니다. 하나님은 보이지 않지만 보이는 것처럼 믿음으로 늘 하나님과 교제하고 의지하고 사랑하고 찬양합니다. 우리가 육신을 입고 사는 날 동안은 보이지 않기에 보이는 것처럼 믿음으로 행해야 합니다.
5.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것이 죽는 것입니다.
8-9절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치매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 앞에서 나아가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언약궤는 그 뒤를 따르며 그 무장한 자들은 나팔 부는 제사장들 앞에서 행진하며 후군은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더라"
여기 군대의 행렬을 보면 하나님 중심입니다. 나팔 부는 제사장과 여호와의 언약궤를 중심으로 전군과 후군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말씀의 나팔 중심, 하나님 중심입니다. 하나님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 중심으로 사는 것이 내가 죽는 것입니다.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진을 질 때도 여호와의 성막 중심으로 성막 둘레에 제사장 지파가 진을 피고 그 둘레는 12지파가 진을 쳤습니다. 온전히 하나님 중심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성도의 죽은 것을 귀히 여기십니다. 잘 죽어야 복입니다. 안 죽으려고 하니까 힘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복음을 믿고 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 섬김에 최선을 다하고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가장 잘 죽은 가장 복되고 귀한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