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요진 구마라습 한문번역>
9-18입불입법문품入不二法門品
*전천보살이 말하였다, 명과 무명이 둘이지만 무명의 실다운 성품이 곧 명이며 명도 또한 취할 수가 없어서 일체 숫자를 떠났으나 그 가운데 평등하여 둘이 없는 것이 이것이 둘이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 됩니다, 희견 보살이 말하였다, 색과 색이 공한 것이 둘이지만, 색이 곧 공이고, 색이 소멸한 후에는 공이 아니여서 색의 본성이 스스로 공하며, 이와 같이 수상행식이 공함이 둘이 되지만 식이 곧 공이고, 식이 소멸한 공이 아니므로 식의 본성이 스스로 공하여 그 가운데 통달한 사람은 이것이 둘이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 됩니다, 電天菩薩 曰明無明爲二 無明實性 卽是明 明亦不可取 離一切數 於其中 平等無二者 是爲入不二法門 喜見菩薩 曰色 色空爲二 色卽是空 非色滅空 色性 自空 如是 受想行識 識空 爲二 識卽是空 非識滅空 識性 自空 於其中 而通達者 是爲入不二法門,
*해설, 전천 보살은 명과 무명은 둘이지만 무명의 본 성품자리는 취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체 분별을 여이어서 둘이 없는 평등한 것이라 이런 이치를 깨달고 나면 둘이 아닌 법문에 들어간다고 하였고, 희견 보살은 색과 공이 둘이지만 색이 곧 공인지라 오온의 수상행식도 그러하여 이러한 이치를 깨치고 나면 둘이 아닌 법문에 들어간다는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