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디셀러 소극장 순수 창작 뮤지컬 … 총 805회 공연 15만 명 관객 돌파 -
(한국매일경제신문=이백형기자) 소극장 순수 창작 뮤지컬의 신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뮤지컬 <바람으로의 여행>(이하 <바람>)이 닻을 올린다. 뮤지컬 <바람>은 11월 8일(금)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대학로 스튜디오 블루에서 다시 한번 장기 공연에 돌입한다.
뮤지컬 <바람>은 故 김광석이 부른 주옥같은 노래를 소재로 한 최초의 뮤지컬이다. 지난 2012년 故 김광석의 고향 대구에서 처음 시작했다. 이때부터 뮤지컬의 본산인 대학로를 비롯한 전국에서 호평과 찬사를 받았다. 뮤지컬 <바람>은 2013년부터 매년 대학로에서 2개월 이상 장기 공연을 해오며 오직 작품에 대한 관객들의 평가와 입소문만으로 명맥을 이어왔다.
뮤지컬 <바람>은 지난 12년 동안 소극장 뮤지컬로서는 드물게 누적 관객 15만 명을 기록하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갖춘 스테디셀러 소극장 뮤지컬로 자리를 잡았다. 그동안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20여 개 도시에서 총 805회 공연을 했다. 아울러 지난 12년 동안 고정 관객층이 생겼으며 재 관람률도 높아 20여 명의 관객은 60여 번이나 공연을 보기도 했으며 100번 이상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도 있다.
♣가슴이 저미는 노래와 함께 평범한 사람들의 세상사는 이야기를 담아♣
뮤지컬 <바람>은 故 김광석이 부른 노래의 정서와 감동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소극장에서 공연을 지속해 왔다. 특히 거의 편곡을 하지 않고 원곡 그대로의 느낌을 공연에 담아냈다. 故 김광석의 노래와 라이브 콘서트가 그랬듯이 뮤지컬 <바람>은 공연 자체의 화려함 보다는 故 김광석의 노래 전반에 흐르는 평범한 사람들의 세상사는 이야기와 삶의 풍경을 뮤지컬이라는 형식을 통해 현실성 있게 그려내고 있다.
뮤지컬 <바람>은 소박하지만 가슴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가슴이 저미는 명곡들을 통해 진솔하게 담아낸다. 제 18회 MBC 대학가요제를 준비하던 밴드 ‘바람’의 멤버들은 예선을 통과하지만 밴드 내부 사정으로 출전을 못하게 된다. ‘바람’의 멤버들은 대학을 졸업하고 각자의 현실적인 문제를 겪으며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 가운데 음악을 포기하지 않고 사랑과 우정을 노래한다.
밴드 구성원들은 다시 일상 속에서 작은 진실과 행복을 발견하고 20년 만에 콘서트를 연다. 이들은 생활인으로 살아가면서도 꿈을 잃지 않고 노래 속에서 우정과 사랑을 찾고자 했다. 밴드 ‘바람’ 멤버들의 모습 속에서 당시의 시대상과 순수했던 젊은 시절 꿈과 희망, 사랑. 그리고 꿈과 사랑을 포기하고 생활전선에 나서야 하는 현실에 대한 고뇌 등을 느낄 수 있다.
2024년 <바람> 출연진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조수하, 윤채린, 강철, 권무성, 최서령, 양수민, 윤장현, 양요한 배우가 출연한다. 그리고 극의 흐름을 도울 감초 역할인 1인 다역에는 김가야, 김주찬 배우가 출연한다.
뮤지컬 <바람> 주인공 이풍세 역에는 김소년씨와 이예인씨가 출연한다. 김소년씨는 뮤지컬 "미드나잇" "우리들의 사랑" 연극 "러브어게인" "우리동네' 등에 출연하며 탄탄한 연기력을 쌓아왔으며, 전 세계에 일어나는 수많은 재해와 전쟁으로 인해 상처받고 아픈 가족들을 위로 하고자 하는 뜻깊은 의미와 진심이 담긴 자작곡 "노래할게" 를 2024년 9월 8일 신곡 발매 후, 꾸준한 음악 활동을 하고 있는 실력파 뮤지컬 배우 겸 뮤지션이다.
이번에 뮤지컬 <바람> 주인공 이풍세역에 합류한 이예인 배우는 100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되었다. 이예인 배우는 대학로 공연 계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인 배우지만 뮤지컬 <바람> 공연을 통해 뮤지컬 배우로써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이 쌓아온 탄탄한 음악적 능력을 더욱 성장시키고 명품 뮤지컬 배우로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가 된다.
한편 연출을 맡은 김태린씨는 “뮤지컬 <바람> “뮤지컬 <바람>은 故 김광석 선배님이 우리에게 남겨준 노래의 정서와 의미를 가장 잘 살린 단 하나의 뮤지컬”이라면서 “김광석 선배님의 노래와 함께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풍경을 진솔하게 담아내는, 관객들과 노래와 이야기로 같이 호흡하고 소통하는 공연”을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티켓 예매는 인터파크, 예스 24, 티켓 링크, 옥션 등 에서 진행 중이며 티켓 가격은 전R석 5만원이다. 공연 문의는 LP STORY(02-565-2245)로 하면 된다.
이백형 dasung0910@hanmail.net
Copyright ⓒ 한국매일경제신문 & www.korea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