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칡들을 많이들 해오네요
저도 30키로 썰어 말리고 있네요
◼ 칡 ㅡ말린 칡(갈근)
갈근은 땀이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날 때 먹으면 땀을 내게 하고, 열을 내리게 하며, 갈증을 해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중국 최고의 신농본초경에도 ‘갈근은 소갈, 신열, 구토와 모든 마비증을 다스리며, 모든 독을 풀어주며, 음식을 소화시킨다’고 소개되어 있다. 또한 꽃과 뿌리를 함께 달여 마시면 술 중독을 비롯한 여러 가지 중독증상에 효과가 있다.
▶상한론에 의하면 ‘목 뒷부분이 경직되면서 땀이 없고 오풍(눈이 가렵고 머리를 못 돌리는 병)하는 것은 갈근탕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하였고, 금궤요략에서도 ‘땀이 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소변이 오히려 적고 기가 가슴까지 뻗혀 올라 말을 할 수가 없고 강경을 일으키는 증상은 갈근탕으로 다스릴 수가 있다’고 되어있다.
우리 몸속에서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는 단백질과 DNA의 손상 및 세포막지질의 과산화를 촉진하여 노화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병, 관절염 및 각종 암을 일으키며, 이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물질이 항산화제이다.
갈근에는 다이드제인, 푸에라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 계통의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칡차는 위장병에 효과가 있으며, 칡즙은 술독을 푸는데 효과가 있어 술을 마시고 속이 거북할 때 마시면 도움이 된다. 그밖에도 칡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 치료에 효능이 있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수면제 역할을 한다.
◼ 갈근탕의 효능
갈근은 칡뿌리를 가르키는 것으로 한방에서 불려지는 이름입니다. 갈근의효능은 갈증과 발열, 구토와 저린증상
등을 좋게하고 소화불량 복통과 술독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늘은 갈근탕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갈근탕의효능은 갈근의효능만 생각하면 안되며 갈근과 함께 들어가는 약재의 효능과 또한 갈근탕에 가감을통한 방법들로 다양하게 효과를 볼수가 있겠습니다. 갈근탕은 어떤사람이 먹으면 좋은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등,허리가 쑤시고 오한이있거나, 땀이안나고 바람
이싫고 감기증세가 있는 사람, 추위를 싫어하고 열이있고 충혈되는분, 땀이없고 몸과등이 뻣뻣한감기에 그리고 눈과귀코에 염증이있는 사람 즉 두드러기나 천식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갈근탕의효능이 좋습니다.
갈근탕의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구요.
어떤것을 넣어야 갈근탕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갈근15g, 마황12g, 생강12g, 대추12개, 계지8g, 작약8g, 감초8g》을 넣어 달인것이 갈근탕 입니다. 여기에 가감법을 통하여 다양한 증세에 맞추어 먹으면 되겠습니다.
첫댓글 정말 지나치는 좋은 먹거리가 지천이군요~^^
그쵸~^^
갈근 좋은것은 이미 알고 있지만,
마황, 계지 같은건 전혀 모르네요.
좋은 정보 감사 드리고,
저희는 갈근차로 마셔야겠어요~^^
네~몸에 좋은거를 찿다보면 어느새 내몸도 어느것을 원하는지 알게 되더라구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도 생칡즙을 좋아 해 이쯤엔 유축해 냉동해놓고 먹네요
이곳도 칡이 많거든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칡은 대추와 궁합이 참좋답니다
대추 몇알은 서비스로~^^
갱년기에도 많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전 분말로 먹고 있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