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태양광(3kw) 설치해야 할까요?
농촌이나 도시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양광설치 마케팅 전화를 한번쯤은 받았을 것입니다.
수년 동안 귀찮을 정도로 잊힐 시기가 되면 잊지 않고 걸려온 전화입니다.
태양광 초기에 전자파 발생, 축사의 가축 유산 등 좋지 않았던 이야기를 많이 들어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투자비 대비 수익성이 있을까?
수백만원의 설치비를 일시불로 납부하거나, 농협에서 저금리로 대출 받아서 태양광을 설치하기 때문에, 결국 전기요금을 선불로 지불하고, 후불로 공제 받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태양광을 설치하는 가구가 늘어가고 있어도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주택용태양광설치 기회가 있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太陽光(빛)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친환경 에너지입니다.
태양열을 통해 얻어지는 태양열 에너지(Solar thermal energy)하고 다른것 입니다.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태양광은 사업 목적에 따라 구분 합니다.
상계용: 생산된 전기를 가정에서 사용만 할 수 있는 주택용
PPA용: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고 남은 전기는 한전에 판매하는 자가용
RPS용: 생산된 전기를 판매만 할 수 있는 사업용
PPA와 RPS 사업은 환경에 따라 개별적 요인이 많아 자세히 검토해야 합니다
주택용태양광(3kw) 설치방법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태양광대여사업과
주택지원사업 입니다.
차이점은
태양광대여사업은 정부(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지원하는 것이고,
주택지원사업은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며, 정부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장소에 따라서
- 지붕형(지붕부착형), 옥상형(슬라브형), 주차장형이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을 국내산이 아닌 중국산을 설치하면 전기생산량이 떨어지고, 내용연수도 짧다고 하는데, 국산과 비교하여 성능을 수치로 발표된 것은 없습니다.
사실 태양광 원산지가 논란이 되고 있지만, 태양광 모듈은 셀(Cell)을 조합해서 만든 것인데, 이 셀을 대부분 수입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원료를 생산하는 국내기업들이 몇 군데 있지만, 중국산과의 가격경쟁력으로 대부분 도산하거나 사업을 접었고, 나머지도 모듈조립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원재료와 부품들의 공급을 거부하면 국내에서 모듈생산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합니다.
국산점유율이 80%라고 하지만, 수입된 셀로 국내에서 조립했기 때문에 국내산이라고 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중국산 모듈 완제품을 저가로 설치할 경우 품질을 신뢰할 수 없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태양광 생산기업은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LG전자입니다.
그리고 태양광시설은 한번 설치하면 쉽게 옮기는 것도 어렵고, 잘못하면 미관상 좋지 않을 수도 있어 여러가지를 검토하여 설치장소 선정을 잘 해야 합니다.
설치장소 때문에 태양광 설치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적은 가정은 주택용태양광설치 시 기본요금 수준의 전기요금을 납부하고,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정은 누진구간 하락 효과로 인해 전기요금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주택지원사업은 지자체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본인부담금이 아주 적어서 설치를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시.군의 지역경제과에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운 날씨지만, 어제 주택용태양광(3kw) 주택지원사업으로 설치했습니다.
모듈 제조회사: 현대에너지솔루션, 모듈 수량: 8장(면적:4m*4m)
인버터에서 계량기까지 전원선을 별도로 연결해야 해서 인부와 함께 40m를 파고 지하에 매설하는데, 눈이 내리지 않았지만 5m 정도는 땅이 얼어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고, 남은량은 한전으로 전송되어 보관했다가 부족할때 가져다가 사용한다고 하는데, 생산량과 사용량을 정산하는 방식입니다.
월별 전기사용량이 궁금하면, 한전에 방문하여 년도별 사용내역을 출력해 주라고 요청하면 출력해 줍니다.
1일 평균 10kw, 월평균 300kw 생산한다고 하는데, 겨울철이라서 생산량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전기를 여유 있게 사용할 수 있어서 회원님들께서는 꼭 설치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