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Big data)?
빅 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 표현을 그 특징으로 하는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에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하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 마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 관리, 분석 가능케 하며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 시키기도 합니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바로 사생활 침해와 보안 측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수많은 개인들의 정보의 집합인데,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때에 개인들의 사적인 정보까지 수집하여 관리하는
모습이 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은 데이터가 보안 문제로 유출된다면 이 역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정보가 유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빅데이터 활용사례는?
- 정치 및 사회 영역 :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엥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보는 다양한 형태의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여
이를 분석, 활용한 '유권자 맞춤형 선거 전략'을 전개했습니다. 인종, 종고, 나이, 가구형태, 소비수준과 같은
기본적인 인적사항으로 유권자를 분류하는 것을 넘어서서 과거 투표 여부, 구독하는 잡지, 마시는 음료 등
유권자의 성향까지 전화나 개별 방문 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보드빌더 시스템의 도움으로 유권자
성향 분석, 미결정 유권자 선별 등 유권자에 대한 예측을 해나가 맞춤형 선거 잔략 전개로 효과적인 선거를
치룰 수 있었습니다.
- 스포츠 영역 : 2014년 FIFA 월드컵 독일 우승과 '빅데이터'
브라질에서 개최된 2014년 FIFA 월드컵에서 독일은 준결승에서 개최국인 브라질을 꺾고, 결승전에서
아르헨티나와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무패행진으로 우승을 차지한 독일 국가대표님의
우승의 배경에는 빅데이터가 있었습니다.
독일 국가대표팀은 SAP와 협업하여 훈련과 실전 경기에 'SAP 매치 인사이트'를 도입했습니다.
SAP매치 인사이트란 선수들에게 부착된 센서를 통해 운동량, 순간속도, 심박수, 슈팅동작 등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결과를 감독과 코치의 태블릿 PC 로 전송하여 그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술을 짜도록
도와주는 솔류션으로 기존의 감독의 경험이나 주관적 판단으로 결정 되는 전략과는 달리, SAP 인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분석은 선수들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상대팀 전력, 강점, 약점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좀더 과학적
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 경제 및 경영 영역 : 아마존닷컴의 추천상품 표시 / 구글 및 페이스북의 맞춤형 광고
아마존닷컴은 모든 고객들의 구매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이 기록을 분석해 소비자의 소비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합니다.
이러 빅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아마존은 고객별로 '추천상품'을 표시합니다. 고객 한사람 한사람의 취미나 독서
경향을 찾아 그와 일치한다고 생각되는 상품을 메일, 홈페이지상에서 중점적으로 자동적으로 제시하는 것
입니다. 아마존닷컴의 추천상품 표시와 같은 방식으로 구글 및 페이스북도 이용자의 검색조건, 나아가 사진과
동영상 같은 비정형 데이터 사용을 즉각 처리하여 이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빅 데이터의 활용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 과학기술 및 활용
① 보안관리 : 보안관리는 빅데이터 환경을 이용해 성장과 기술 발전을 동시에 이루는 분야로 분리합니다.
클라우드 및 모바일 환경 으로 접어 들면서 물리 / 가상화 IT 시스템의 복잡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유무선
네트워크, 프라이빗 / 퍼블릭 클라우드, 모바일애플리케이션과 기기관리 등 IT 시스템 전반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막대한 양의 보안관리가 중요한 요소로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② 마케팅 : 인터넷으로 시작해서 마감하는 생활, 스마트폰을 이용해 정보를 검색하고 쇼핑도 하고 SNS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글을 남기는 등 다양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동안 남는 흔적같이 모인 데이터를 분석하면
개인의 생활 패턴, 소비성향 등을 예측할 수 있고 기업들은 이런 데이터를 통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들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③ 기상정보 : 한반도 전역의 기상관측정보를 활용해 일기예보와 각정 기상특보 등 국가 기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상청은 정밀한 기상예측을 위한 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폭증에 대응하고자 빅데이터 저장시스템
의 도입을 추진하였습니다. 대다수 스토리지 기업들의 솔루션을 검토한 끝에 한국 IBM의 고성능 대용량 파일공유
시스템을 적용한 스토리지 시스템을 선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④ 구글번역 :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동번역 서비스인 구글번역은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지난 40년 간 컴퓨터
회사 IBM의 자동 번역 프로그램 개발은 컴퓨터가 명사, 형용사, 동사 등 단어와 어문의 문법적 구조를 인식하여
번역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와 달리 2006년 구글은 수억건의 문장과 번역문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번역시 유사한 문장과 어구를 기존에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론해 나가는 통계적 기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캐나다 의회의 수백만 건의 문서를 활용하여 영어-불어 자동번역 시스템개발을 시도한 IBM의 자동번역
프로그램은 실패한 반면 구글은 수억 건의 자료를 활용하여 전 세계 58개 언어 간의 자동번역 프로그램 개발에
성공 하였습니다.
포스팅 출처 : 위키백과사전 > 빅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