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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연구 공개자료
2012년 5월 데.어욘체첵(어요나 교수) 몽골 국립대학교 국제관계대학 저자의 동의를 얻어 개재 |
한국의 문화외교 : 신한류 현황과 몽골에서의 한류
Oyuntsetseg.D (몽골국립대학교 국제관계대학)
본 발표에서는 한국의 문화외교 정책과 그의 핵심실천과제인 ‘한류’의 전개과정을 기술하고 , ‘신한류’의 특징과 현황을 고찰하며, 한류 성공요인과 영향력을 고려해 보고 마지막으로 몽골에서의 한류 현황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평가하고자고 한다.
1) 문화외교의 개념
문화외교는 외교활동의 새로운 형태라고 하지만 내용과 역할에 있어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문화교류가 一國의 외교정책의 분리될 수 없는 일부가 되어, 국제관계 및 외교관계에서는 확실한 역할을 해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각국이 문화를 통한 대외교류활동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냉전 후 발생한 다극적인 정치계에서 지위를 차지하려는 국가들이 문화교류정책을 열심히==활발히== 수행하게 된 것은 문화외교 발전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문화외교 정책 수립, 수행 부서나 기관들을 설립하여 국가이익을 달성하는 문화외교정책과 전략을 제정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90년대까지는 문화외교정책과 문화외교활동은 국어, 전통, 문화와 예술을 선전과 홍보하는 일에 집중했다면 2000년 들어 자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등 연성권력==(soft power)==을 높이기 위한 제반 활동을 하는 경향이 대두하기 시작했다.
이제 전통적인 경성권력(hard power) 중심의 정무외교, 경제외교만으로는 더 이상 나라의 외교력을 발휘할 수 없으며, 연성권력=== 을 기반으로 하는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가 새로운 외교의 축이 되고 있다. 연성권력 이론의 주창자 하버드대 석좌 교수 조셉 나이(Joseph Nye)는 "연성권력은 군사력을 이용해서 정복하거나 강압하는 경성권력과 달리 정신과 문화, 그리고 가치를 통해 설득하는 능력" 1)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연성권력은 강제나 보상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능력이다. 이런 뜻에서 보면 결정권자와 시민, 즉 수용자의 정신과 마음을 사로잡아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문화라는 것은 연성권력의 소재가 되는 것은 틀림없다.
외교는 국가 간 관계나 국제관계에서의 소통하는 방법이나 기술2) 이면 문화외교에 있어서는 그 방법이나 기술은 문화요소를 수단으로 한 문화교류가 된다. 문화교류를 통해 대상국 정부나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자국의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방법으로 국가의 외교정책을 수행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문화외교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라는 경쟁의 장에서 '문화'라는 요소는 문화수용국가에게 가장 위화감이 없는 요소 인 동시에 문화전파국가에게는 가장 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양국의 문화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패권적 지위를 가진 국가가 단순히 정치적 혹은 경제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상대국가의 정치나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면, 국민들은 그것이 국가 간의 수직적 관계에서 오는 일종의 어쩔 수 없음이라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불만감을 갖게 되며, 장기적으로 생각해 볼 때 그런 불만감은 외교에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끼치게 된 다. 그러나 문화의 전파로 인해 두 국가간에 친밀도가 높아지게 되면, 그런 거부감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며, 오히려 문화를 이용해 정치나 경제적인 요소에 그들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수월해 질 것이다.
문화외교의 제일 정확한 정의를 미국의 정치학 학자 밀턴 커밍스(Milton Cummings.Jr) 했다고 문화외교 연구학자들이 본다. 커밍스는 문화외교를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국가와 시민간 사상, 정보, 예술, 생활양식, 가치체계, 전통. 신뢰 및 기타 문화교류를 교환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3)
문화교류와 문화외교 필요성과 중요성을 유명한 학자들과 정치가들은 높이 평가하고 있다.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Tomas Jefferson) 1785년에 제임스 매디슨 (James Madison)에게 보낸 편지에 "문화외교 즉 국가 및 국민간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상, 정보, 예술 및 문화의 교류는 우리나라 건국 이후(건국날에서 이후로 바꿨음)로부터 대외관계에 확실한 역할을 해왔다"4) 고 쓴 것은 오늘 문화외교의 귀한 사료가 되고 있다. 프랑스 대통령이었던 샤를 드 골 (Charles de Gaulle) 은 ‘문화교류에서는 손해는 없다. 어떤 상황이든 그것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고 했다면 독일연방공화국 총리였던 빌리 브란트가 ( Willy Brandt ) "문화외교는 외교정책의 제3영역’5) 이라고 문화외교의 중요성을 평가들 했다. 위에 언급한 이용문==인용문==은 문화교류, 즉 문화외교는 역사 어느 시대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는 증거가 된다.
문화외교의 목적은 국가전략 목표 실현, 타국내 혹은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 증대하는 것이며 기능은 문화교류를 통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다. 문화외교 대상은 다른 나라 정부와 국민이고 주체기관은 정부기구 혹은 정부기구로부터 위임받은 기관이다.
국가 간 상호의전관계가==상호의존관계=== 깊어져 가는 세계화 시대를 따라 문화외교 정책 (연성권력 중요성, 국격과 국가이미지 제고 주요성), 전력 (국가브랜드 가치제고,쌍방향 정책, 민간참여증진), 환경(인터넷 등 새로운 미디어 첨단기술의 비약적 발달 및 다양화, 타문화 대한 관심 등)까지 변화되고 있다.
결국, 문화외교는 다른 나라의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예술, 지식, 정보, 언어 및 제도 등 문화 요소를 수단으로 하며,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신뢰를 구축하는 과정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 제고와 영향력 확대 및 국가이익 추구라는 목표와 국가전략 목표 실현, 타국내 혹은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 증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일종의 외교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문화외교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외교정책 핵심실천 과제는 바로 ‘한류’이다.
2) 한국의 문화외교 정책 6)
학자들은 한국의 문화외교정책 연혁을 건국이후, 즉 1948년후로 부터 현재까지, 시기별로 구분해서 연구해 본다. 대통령 임기기간, 10년, 20년 기간으로, 구분한 경우가 많습니다.==경우가 많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1970년대까지 한국의 문화외교는 주로 문화선전, 해외홍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1960년까지는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정치․사회적 혼란상을 극복하고 역사적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외홍보에 치중되었던 것이다. 그러면 1970년까지는 국내정세(5.16쿠데타)의 변화로 인한 새 정부의 정통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국제적인 지지와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할 수 있다.
1948년 7월 17일 정부조직법에 의해 정부 각 부처가 정해지고 그 기능이 규정됨에 따라 외무부 정보국 문화과가 설치되어 대외선전 업무를 맡게 된 최초의 기구가 되었다. 당시 1949년 3월 25일에 주미 한국대사관을 최초로 설립한 이래 1959년까지 중국, 영국, 프랑스 등 21개처에 설치되었으며, 이를 창구로 문화외교활동이 수행되어졌다.
1970~1980년. 이 시기 문화외교의 특징은 기존의 해외홍보 기능에 새로운 형태의 문화교류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추진하였다는 점이다. '문화예술진흥법'제정(1972)과 문화발전계획인 제1,2차 문예중흥 5개년계획(1974,1979)을 통해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국민의 문화 수준 향상, 문화 시설 확충 등의 문화정책 목표를 달성했다. 이러한 문화정책 성공을 통해 문화외교 새로운 형태 기반을 이룰 수 있었다. 세계 각국과의 문화협정 체결을 통해 각종 학술, 문화행사가 개최되었고, 다양한 문화외교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국제문화외교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한다. 서울올림픽 당시 대외기간을 전후로 하여 50일간 총 41건의 문화예술행사가 마련되었고, 이 행사에는 미수교국을 포함하여 73개국 469개 단체가 참가하여 208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88 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는 문화한국의 이미지와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전 세계에 알렸던 일대 전기로 평가할 수 있다. ‘한강의 기적’과 서울올림픽은 당시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되어 있었다. 1970-1980년대는 대외 문화외교 정책에 있어 기반조성과 정착단계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한국의 문화외교 정책은 해외 한국 이미지 구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문화외교 전문 수행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을 통해 해외 한국어와 한국연구 지원, 해외 한국연구 학자 지원, 연례 포럼 개최 지원, 해외 박물관 지원, 인사교류사업, 공연전시사업, 출판사업, 자료 지원사업 등 다방면의 국제교류와 함께 문화교류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1997년 '별은 내 가슴에', '사랑은 뭐 길래' 등의 드라마가 중국, 홍콩, 태국, 베트남 등의 아시아 ==각국에서 === 나라에서 방송되어서==방송되면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한국 문화상품이 아시아에서 대중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정부의 주목을 받았다. 문화상품 수출로 통해 IMF 후 약해진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정부에서 문화 정책을 수립했다. 1999년 2월에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덕분에 문화산업 예산이 증가하고 문화상품 품질도 좋아졌다. 1998년까지 문화산업 예산이 문화관광부 총예산의 2-4% 밖에 안 되었다면 문화산업진흥법 실행 후로부터 예산이 증가 되어 1999년에 11%(1천억원), 2000년에 15,3%(1천787억원)에 달했다.7) 문화산업 분야에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면서===해결되어서 대규모의 전문 회사, 영화 프로덕션들이 설립되었고 문화상품 품질도==문화상품의 품질도 == 좋아졌다. 이것은 다음 세기에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한 ‘한류’의 시작이었다.
2000년대, 이 시기 한국의 ‘한류(韓流)’가 일본과 중국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확산됨으로써 국제문화외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특히 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인해 한국의 국가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문화외교 추진 기관들(외무부, 문화체육관광부등)의 활동을 더욱 더 활성화시키면서 그 동안 ‘문화외교를 통한 연성권력 강화’, ‘국익을 우선하면서 세계에 기여하는 실용외교’, ‘자원부국을 대상으로 하는 쌍방향 문화외교’, ‘글로벌 이슈를 주제로 한 각종 문화행사의 기획 및 실시’, ‘유네스코 외교 강화’ 등 문화외교 전략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했다.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 대통령직속으로 설치된 ‘국가브랜드위원회’8)는 오늘의 한국 문화외교 추진 중요 기관의 하나다.
또한 2009년 외교통상부는 지속추진 과제로 ‘국제사회 내 역할과 위상 제고’를 설정하고 세부과제로는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선진 문화외교 강화 방안’을 설정한 바 있다.
현재 한국의 문화외교 정책 추진 기구는 외교통상부 내에 문화외교국이 설치되어 주무부서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필요한 공관에는 문화홍보원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국제교류재단이라는 전문 수행기관도 갖추고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등에서도 문화외교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2009년 1월에 설립된 국가브랜드위원회 역시 문화외교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이다.
3) ‘한류’ 발전과정9)
위에 언급하다시피==언급한 것 처럼=== 1997년부터 한국 드라마가 중국, 홍콩 등의 해외에서 방영되기 시작했다. 1999년 중국 공산주의청년단 기관지인 ‘북경 청년보’에서 한류란 용어가 처음 언급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보면 ‘한류’란 용어가 해외에서 먼저 생성된 말이고 한국이 의도 하지 않았는데도 나타난 현상이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발생한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발전하고 한국의 근대 문화의 분리할 수 없는 부분이며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몇년간 한류에 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류’를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음식 등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10) 다른 말로 하면 한국의 대중문화를 해외 사람들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현상이라고 해도 된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한류 발전단계’를 제시하였는데, 한류는 한류생성 단계, 한류심화 단계 그리고 한류 다양화 단계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한류 발전단계 11)
특징 |
한류1기 |
한류2기 |
한류3기 |
키워드 |
한류 생성 |
한류 심화 |
한류 다양화 |
기간 |
1997~2000년대 초 |
2000년대 중반 |
2000년대 후방이후~현재 |
주요분야 |
드라마, 음악 |
드라마, 음악,영화,게임 |
음악, 드라마,게임, 영화, 만화, 캐릭터, 한식,한글 |
주요지역 |
중국, 대만, 베트남 |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미국 |
대표 콘텐츠 |
드라마: 사랑 뭐길래 가수: H.O.T |
드라마: 겨울연가, 대장금 가수: 보아 |
K-POP 아이돌, 온라인 게임 |
제1단계인1997년부터 2000년대 초, 한국 문화 콘텐츠가 해외에서 소개되어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던 이 시기를 한류생성기라고 할 수 있다.
97년 6월 중국 CCTV에서한국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방영된 후로부터 한국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수출되기 시작했다고 본다. 중국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자유로운 생활환경과 표현방식 등으로 통해 사회주의 국가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 이 드라마를 약 1억5천만 중국인이 시청했고, 편균 시청률이 4,2%로CCTV의 수입외화 방영 사상 2위를 기록했다.12)
1990년 한국 아이골=아이돌= 그룹 H.O.T의 음반이 중국에서 판매되어,한국 가요계를 소개하는 라디어가=라디오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중국에서 시작한 하류 열풍이 대만, 홍콩에서도 ==따라서 한류로 ===부르게 되었다.
2000년 초기부터 2000년 중반까지는 한류심화기로서 특히 드라마가 크게 부각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국과 동남아에서 드라마와 가요가 계속 인기를 끌고 있었다면 2003년4월 KBS 드라마 ‘겨울 연가’가 NHK에서 방영된 것은 한류2기의 시작이았다. ‘겨울연가’는 일본에서 한류 붐을 이르켰고 일본인이 한국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데 매개 역할을 한 것이다. 2004년 NHK가 15~7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겨울연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겨울연가’를 본 사람 중에 ‘겨울연가’ 이외의 한국 드라마를 봤다는 사람이 34%로 가장 많았고, 한국 영화와 책(13%), 한국 인터넷 사이트 접속(5%) 순으로 조사됐다. 또 ‘겨울연가’를 보고 한국의 이미지가 변했다는 응답도 26%에 달했다. 13) ‘겨울연가’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면 ‘대장금’ 은 중국, 홍콩, 동남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동유럽 등 전 세계 62개국으로 퍼지면서 ‘글로벌 한류’가 시작이 된 것이다. 이란에서 ‘대장금’은 90%의 시청률, ‘주몽’이 85%의 시청률을 보여 이슬람 국가에서도 한류의 붐이 시작했다.14) 정통 사극이란 특징 덕분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함께 알렸고, 더불어 한식의 세계화에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류2기는 드라마 이외 콘텐츠 성과도 언급하지 않고 지나갈 수 없다. 가수 보아가 일본의 오리콘 차트에서 여러 차례 1위를 기록했고, 이어서 동방신기는 일본, 중국 등에서 인기를 몰아갔으며, 비는 해외 공연을 통해 세계적인 스타임을 입증했다. 한국 영화도 해외에서 인기를 끌게 된 것을 ‘쉬리’ 의 대성공이 증거한다. 온라인게임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대만, 중국, 동남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로 디지털 한류를 탄생시켰다.
한류 제1단계가 한류의 생성시기였다면 한류2기는 정부에서 추진한 한류 발전 정책 덕분에 한류 전개 지역 범위도 확대하고 한류 상품 수출규모도 증가했다. 그렇지만 중국, 일본등의 한류의 주요국에서 지나친 한류 붐을 견제하기 위한 반한류 현상도 발생했다. 따라서 반한류에 대한 및 한류 지속 활설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 전략 수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류3기, 20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는 한류가 다양화하고 다변화하고 있다. 첨단기술, 디지털 환경등을 인해 문화산업도 발달하고 한류상품 종류와 한류전개 수단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를 따라 한류가 주앙아시아,==중앙아시아== 아프리카,미국 등지로 확장되고 한류 선호하는 수용층도 다변화 되고 있다. 드라마 중심의 한류에서 K-POP 중심의 한류가 생성되기 시작한 이 시기를 신한류로 명명하게 되었다.
4) 신한류 특징 및 현황
한류 분야 확대. 한류분야로서 아직도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은 드라마, 음악, 영화지만 이제는 온라인 게임, 만화 등의 여타 문화콘텐츠뿐만 아니라 음식, 한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한국음식은 대장금 등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전세계인의 관심이 높아진데다가 한식의 세계화 운동 등 민관의 노력으로 한류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고, 한글의 경우에는 드라마의 영향을 받아 한국어를 배우겠다는 외국인이 늘면서 외국현지대학에서 한국어가 하나의 과로 승격되는가 하면 한국어를 가르치는 대학도 늘어나는 추세다.
한류 영역 확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실시한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드라마와 가요는 아시아에서 높은 인기를 언고 있는 중 서남, 중앙아시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요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에서는 한류가 널리 전파되지 못하고, 한류 선호도가 10% 밖에 안 되고 있지만 주목받기 시작했다는 것을 조사 결과가 보여주고 있다. 15) 유럽국가들 중, 프랑스에서 특히 한류 열풍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있어, 프랑스가 유럽한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중남미에서는 SNS 를 통해서 한류 전파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 ‘대장금’이 방영되어 한류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렇게 아시아를 넘어 아프리카, 미주까지 흘러가는 한류가 세계 흐름이 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은 신한류의 제일 특징이 되고 있다.
K-POP 중심의 한류. 신한류의 또 하나의 특징은 한류 주도 분야 변화, 즉 드라마 중심의 한류에서 K-POP 중심의 한류가 된것이다. 한국 문화 콘텐츠 수출 통계 자료를 보면 음악 분야 수출 규모가 2008년에 16,5백만 달러였다면 2009년에 31,3백만 달러에 도달하고 거의 2배로 증가 했다. 방송 콘텐츠는 180,2백만 달러에서 183,6백만, 즉 1,9% 증가했다.16) 2010년과 2011년 음악 분야 수출액을 해보면 166%로 증가되었다. 17) 2010년 한류지수에서 음악한류의 지수가 가장 높아 K-POP의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음악이 107로 가장 높고 게임은 101, 방송은 100으로 현상유지, 영화는 94로 저조하여 18) 한류 3기에서는 음악이 한류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위에 언급한 이러한 통계 자료들은 신한류가 K-pop 중심의 한류가 된 것을 확인하고 있다.
젊은층의 트렌드 선도형 상품. 한류의 소비자의 다변화가 역시 신한류의 새로운 특성이 되고 있다. K-POP 중심의 신한류는 티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응이 빠른 10대에서 20대의 젊은이들로 보강되고 있다. 기존의 한류는 중장년 여성층(멜로드라마), 중장년 남성층 (사극드라마) 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에는 젊은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K-POP과 온라인 게임의 인기가 확산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2011년 5월에 실시한 인터넷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한류 선호하는 20대 수용자, 즉 소비자는 일본에서는 66,7%, 동남아시아에서는 89,5%, 중국에서는 80%, 유럽에서 43,9%, 서남과 중앙아시아에서는 58,8%, 미주나 아프리카등 기타 지역에서는 78,3%는 전체 응답자들의 78,5%를 차지하고 있다. 19) 여기서 보면 한류는 젊은 층의 트렌드 선도형 상품임을 알 수 있다.
SNS 환경. 신한류의 또 하나의 특징은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 스마트 환경이다. 한국의 정보 통신 분야의 역동적인 발전이 신한류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을 통해 세계 각국에서 시간과 공간 차이 없이 최신 한류문화를 소개하기 때문에 한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 국내 대형 기획사들은 Youtube 와의 제휴를 통해 각각의 공식 채널을 개설하고 소속 가수들을 홍보하고 있다. 소녀시대, 빅뱅, 2PM등의 많은 가수들은 해외 진출 전에 Youtube를 통해 사전 마케팅으로 기대와 관심을 불러 일으킨 후 안전하고==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한류 스타들도 facebook, twitter 등을 통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써서, 네티즌에 전달하고, 누구든, 어디서든 한류스타들과 대화 할 수 있게 되면서 인기 상승이 가속화 되고 있다. 유튜브의 소녀시대 뮤직비디오 ‘지’ 조회수는 4000여만 건 ( 태국 12,3%, 미국 12%, 일본9%, 유럽8%등) 이면 슈퍼주니어 ‘쏘리쏘리’는 2200만건에 도달했다. 20) 이렇게 세계 어디에서도 한류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좋은 환경 덕분에 한류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신한류 현황
위에 열거한 신한류의=삭제???== 특징은 바로 신한류의 현황이다. 한류 영역이 확대하고 있고, 한류의 주도 분야가 음악, 즉 K-POP이 되면서 한류 소비 연령층이 젊어지고 있다. 한류의 인기가 아시아에서는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비아시아권에서는 최근 한류의 인기가 과거보다 높아졌다.21) 첨단 기술 덕분에 문화 콘텐츠 경쟁력이 좋아지고, 정보 통신 분야 역동적인 변화가 신한류가 급속히 확산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한류의 중심지인 일본에서는 한류 드라마나 음악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왔지만 2010년부터 아이돌 그룹들의 일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신한류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일본의 한류 팬은 젊은층으로 확대하고 있다. 사실은 한류, 즉 문화콘텐츠를 통한 수익은 일본으로만 한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2009년 콘텐츠 산업 지역별 수출규모를 살펴보면, 일본은 6억 6132만 달러(27.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22) 유럽이나 미주에서의 한류는 아직 대중적인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아서, 동남아시아와 중국의 경우 저작권의 미비로 한류, K-POP스타들의 인기에 걸맞은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한류 성공 요인.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발전하고 있고, 아시아에서는 절대적 인기를 얻고 있다. 연구자들은 한류의 성공 가장 큰 요인은 한국 문화 산업 발전이라고 꼽는다. 현대 경제연구원이 한류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을 대중문화 생산의 규격화와 한류 스타 꼽는 시스템이라고 평가했다.23)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가 외적 요인이 된다. 중국이나 베트남등 아시아 국가들의 정치 경제적 변화, 개방정책이 한류가 흐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이 외에도 기업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정부의 지원 정책은 역시 한류의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한류 콘텐츠 속에서도 한류 성공 용인을==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드라마의 소재와 내용이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 한류 붐을 일으킨 ‘겨울 연가’는 순수한 사랑, 여성의 마음을 울리는 대사, 아름다운 영상, 로맨틱 배경 음악, 매력적인 남녀 주인공 등의 다양한 요인이 흥행의 주요 원인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오가와 준코 쓰고 있었다. 그렇다면 신한류의 성공 요인은 세계적으로 최근 음악 트렌드가 비슷해지고 언어나 문화 이해 없이 즐길 수 있게 된 것과 문화 전파 수단 향상, 우수한 정보 통신 인프라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큰 요인은 한국의 국제 위상이라고 봤다.
4) 몽골에서의 한류
1990년 수교한 몽골 한국 양국관계는 정치, 경제, 특히 문화교육교류가 활발적으로 발전해 왔다. 해가 지날수록 더욱 더 깊어져가는 양국 관계가 2011년에는 ‘선린우호협력 동반자관계’에서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지난 20년 동안 양국관계가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확대하고 발전해 온 양국교류에는 한류의 역할과 영향이 분명히 있다.
몽골에서의 한류 현상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지지 못하고 있지만 스.몽흐자르갈, 이 안나, 테.몽흐체첵 등의 연구자들의 연구논문을 언급할 수 있다.
몽골에서의 ‘한류’는 드라마를 통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99년 5월에 ‘모래 시계’ (Channel 25), 2000년에‘백야 3,98’ (UBS) 방영되었음으로==방영되면서=== 한류가 처음 몽골에 진출했다. 그 다음에 몽골 국영방송으로 ‘느낌’, ‘그 여자네 집’, ‘젓사랑’=첫사랑==등의 드라마가 방영되어 몽골 시청자들이 한국의 문화에 대해서 인식을 갖기 시작했다. 한국 드라마 소재는 가족, 우정, 진심, 순수한 사랑, 부지런함 등이 같은 아시아인 사고 방식에 맞아 받아드리기가 쉬웠다고 본다.
몽골에서의 한류형황 .
몽골에서의 한류 현황을 평가하기 위해 본인이 실시한 2차례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와 기타 관련 정보를 고려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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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설문조사 |
2차 설문조사 | ||||||
목표 |
몽골에서의 한류: 한국 드라마 영향 |
몽골에서의 한류와 소비 | ||||||
조사실시 기간 |
2011년 3월 |
2012년 4월 | ||||||
조사실시 형태 |
단독 |
인하대학교 문화경영대학 문화콘텐츠학과 공동 | ||||||
조사대상 |
160명 |
550명 | ||||||
성별 |
남성 |
33 |
여성 |
127 |
남성 |
240 |
여성 |
310 |
연령 |
20세이하 |
40-60세 |
30-40세 |
60세이상 |
20세이하 |
40-60세 |
30-40세 |
60세이상 |
9 |
87 |
53 |
11 |
71 |
340 |
121 |
18 | |
5.63 |
54.38 |
33.13 |
6.88 |
12.91 |
61.82 |
22.00 |
3.27 |
1차 설문조사 결과 보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는 우선순위로 1위는 드라마 (66,8%), 2위는 한식(64,7%), 3위는 패션 (28,2%), 4워는 영화 (24,4%), 5위는 K-POP 19,8%)이었다.24) 2차 설문 조사 때 드라마와 영화 ( 22,1%), 연예인 (20,2%), K-POP(17,4%),그리고 한식(13,4%)과 월드컵(9,1%) 한국이면 영상되는 문화상품으로 뽑혔다.
드라마나 영화는 몽골에서의 한류 문화의 주요 요소이고 몽골인들은 한국 드라마를 토해서=통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게 되고 (39,7%), 한국 젊은 친구들의==젊은이들의== 생활방식, 대중문화, 패션등을 배운고(30,8%) 한국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 (17,3%)과 어떤 직업에 대한 지식 (5,1%)을 얻기도 한다고 적극적으로==삭제??== 봤다. 어떤 사람들은 한국 드라마를 보고 나서 한국에 유학이나 일하러 가기로 마음 먹었다( 5,8%)고 대답했다.25)
2차례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몽골에서의 한류는 아시아에서의 신한류 영향을 따라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드라마는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지만 1년안에 K-POP이 3위로 올라간 것은 K-POP 중심의 신한류가 몽골로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증거==증명하는==하는 것이다. 한국이면 연예인이 영상==연상==되는 것도 한류에 대한 정보가 잘 전개되는 걸로 인식이 된다. 한류 소비자 연령도 변화되고 한류 문화 수용자 열이 20세 이하의 젊은이들로 보강되고 있다.
2004년 아리랑 TV 시청자 조사를 따르면 그 당시 몽골인들의 한국 정보 원천은 방송국 (60,5%), 친구와 친척 (51,8%), 아리랑 TV (42%) 그리고 인터넷(20,5%)이었다.26) 이번 조사결과도 많이 들리지는 않았다. 현재 소비자들의 한류를 접하고 있는 경로는 방송(36,2%), 인터넷(23,7%), 케이블방송(15,8%)이다. 한류 전개 주요 경로는 방송과 인터넷이면==인터넷이며== 몽골에서의 정보 통신 환경 수준이 어떤지 살펴해 봅시다.==살펴본다== 2012년2월 현재 몽골 국영 방송국 이외 15개의 개인방송국( 총 13방송국 전국방영), 90개의 지방방송국이 방송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케이블 방송 서비스 특허==허가==를 받은 53개의 회사가 있다.27) 인터넷 서비스 수용자 수가 2010년에 199849명 이었다면28) 2011년에 76% 증가하여 351738명이 되었다.29) 2011년12월 현재 몽골의 인구 2,817,177명30) 의 94%, 즉 2,657,216명이 이동통신 소비자이고31)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접속할 수 있다.
인구와 비하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은 방송국들의 대부분은 한국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방송하고 있다. 2011년 TV zone 잡지 TV 방송시간표를 살펴보면 몽골 국영 방송국과 C1 채널 이외의 12 방송국은 1년간에 총 57 편의 한국 드라마, 즉 UBS 1,2,3, TV5-1,2, TV25-1,2, HD Mongol TV, BTV 는 한국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방영했다면 TV9, TV8, TM, NTV등의 방송국은 1~ 5편의 드라마를 방영했다.32) 한류는 한국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심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사 결과 보면 응답자들의 41%는 한국제품 구매에 한류가 영향을 미쳤다고 했고, 57% 정도는 앞으로 계속 한국제품을 구매할 거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통계자료들을 통해 몽골인들은 방송을 통해서 한류 접근하고 경험하는 것이고, 몽골에서의 한류 분야와 영역이 확대되고, 한류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정보 통신 환경이 향상하고 있다 평가 할 수 있다.
한류붐이 일어나면 반한류도 높아지는 법이다. 몽골에서도 반한류 현상이 나타나기는 시작했는데 원인은 정치나 외교적 이유, 역사문제나 왜곡, 드라마 수출가격 인상등 경제적인 문제도 아니고 바로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이다. 2011년 설문조사 참가자들은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은 시민들을 정신적 빈곤에 빠지게 만들고(44,2%),아이들 교육에 방해가 되고 (35,3%는), 가족 분위기를 깨뜨리거나 어색하게 만든다(15,4%)고 했다면 더 심한 것은 한국이면 이제 다 지겹고 싫증이 난다고 (10,75%) 응답한 사람들도 있었다.33) 지나치게 많은 한류 콘텐츠의 유입이 반한류 현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고 이번 설문조사 참가자들의 36,8%는 봤다. 또한 신문과 인터넷 상에서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에 대한 항의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몽골 정보통신규제 위원회에서 ‘TV, 라디오 방송 일반 조정 및 준수 사항’, ‘디지털 콘텐츠 일반 조정 및 준수 사항’이라는 2가지 규정을 2011년 4월 1일부터 시행하기 시작했다. 규정에 의하면 각 방송사는 몽골 국내 작가들이 제작한 작품을 총 방영 프로그램의 50% 이상 방영하도록 지정하였다. 이는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을 제한하는 조치라고 볼 수 있다.
몽골에서의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은 한류문화 전개에 도움이 되는 커냥 오히려 반대 광고가 되고 있다. 저작권 위반과 관련된 이 문제를 풀기 위해 한국 측에서 구체적인 조치를 해야 할 때가 왔다고 본다.
결론 및 제언 .
문화외교는 다른 나라의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예술, 지식, 정보, 언어 및 제도 등 문화 요소를 수단으로 하며,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신뢰를 구축하는 과정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 제고와 영향력 확대 및 국가이익 추구라는 목표와 국가전략 목표 실현, 타국내 혹은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 증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일종의 외교활동이다. 국가 간 상호의전관계가==상호의존관계가=== 깊어져 가는 세계화 시대를 따라 문화외교 정책 (연성권력의 중요성, 국격과 국가이미지 제고 주요성), 전력 (국가브랜드 가치제고,쌍방향 정책, 민간참여증진), 환경(인터넷 등 새로운 미디어 첨단기술의 비약적 발달 및 다양화, 타문화 대한 관심 등)까지 변화되고 있다. 문화외교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외교정책의 핵심 실천과제는 바로 ‘한류’이다.
‘한류’를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음식 등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34) 1990년 후반 쯤 시작된 한류는 오늘까지 한류생성 단계, 한류심화 단계, 한류 다양화 단계라는 3기를 ==3기에 ==걸쳐 발전해 왔다고 본다. 제1단계는 한국 문화 콘텐츠가 해외에서 소개되었다면2000년 초기부터 시작한 제 2 단계는 한류심화기로서 특히 드라마가 크게 부각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한류는 다양화와 다변화의 신한류 시기다. 한류 분야와 영역이 확대되고, 주도 분야가 음악, 즉 K-POP이 되면서 한류 소비 연령층이 젊어지고 있다. 한류의 인기가 아시아에서는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비아시아권에서는 최근 한류의 인기가 과거보다 높아졌다. 첨단 기술 덕분에 문화 콘텐츠 경쟁력이 좋아지고, 정보 통신 분야의 역동적인 변화가 신한류가 급속히 확산될 쾌적한==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한류는 해외에서 한국을 알리고 국가 이미지를 개선시키는긍정적 효과를 갖고 있다. 한류스타의 해외진출과 이에 따른 한류의 확산은 단지 국가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심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0 년 부터 시작된 몽골에서의 한류는 현재 아시아에서의 신한류 영향을 따라 변화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몽골인들의 한류 접근과 경험 경로는 방송과 인터넷이고, 정보 통신 쾌적한 환경을 인해 몽골에서의 한류 분야와 영역, 소비자 범위까지 확대되고 있다. 드라마는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기는 하지만 K-POP 중심의 신한류도 유입하고, 이를 따라 한류 소비자 연령도 젊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지적재산권 위반을 인한 한국 드라마 과대 방송이 몽골에서의 반한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한국에 대한 반대광고도==한국에 대한 ‘반한류 심리’가 조성되고있기도 하다== 되고 있다.
한국 외교통상부, 문화관광부, 문화콘텐츠진흥원, 국가브랜드위원회 등 문화외교 정책 수립과 수행 기관들에서 발간한 한류 확산과 발전 지역별 방안 및 전략에 관한 여러 자료와 연구보고서를 참고로 연구해 밨지만 몽골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와 관련 자료는 별로 없었다. 몽골에서의 한류는 별도의 정책과 전략없이 흐름을 따라 지역 한류 영향을 받으면서 흘러가는 것으로 보인다. 몽골에서의 한류를 성공시키기 위해 한국 측에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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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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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획재정부. 2020년 한국사회의 질적수준 제고를 위한 미래연구. 창의적 문화: 한류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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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월간 이슈 브리핑 2012년 4월
18. 2011 한류의 동향과 발전방향 한류 총괄.
19. 2011 한류의 동향과 발전방향 한류 영상.
20. 2011 한류의 동향과 발전방향 한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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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사이트
26. http://www.crc.gov.mn/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251&Itemid=291
27. http://ictpa.gov.mn/uploads/statistik/2011-2.pdf
28. http://www.registrationmongolia.com
29. http://ictpa.gov.mn/uploads/statistik/2011-1.pdf
30. http://www.ubs.mn/tv-zone/episo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