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 앞에 위치한 소유격 대명사로 동명사의 동작자를 명시한다
I like his teaching.
주어인 내가 좋아하는것은 teaching 가르치기이고
가르치는 주체/주어는 his 즉 그사람이다는 의미가 된다
목적격이 동명사의 주어가 된다는 설도 있으나
I like him teaching 으로 비문이 되는 난감한 점도 있고
I want him teaching 으로 한다해도 여전히 비문이라
I want him to teach 로 써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목적격은 대명사로 쓰이므로
이 명사 뒤에온 v-ing 형은 현제분사로 보는 것이 맞다 보는건
A gerund is a verbal that ends in -ing and functions as a noun. 동명사는 명사역할이라
목적격이 명사로 쓰였으면 뒤에온 v-ing 형은 명사역할일 수가 없는것이
구조상 명사+명사라면 목적 + 목보명사라는 4형식 구조가 되어야 하는데 아니므로
문장 구조상 목적격이 목적으로 쓰인것이지
동명사가 목적으로 쓰인 구조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Theresa observed him jogging along the path.
목적으로 쓰인건 him 이기에 뒤에온 v-ing 형은 명사역할인 동명사가 될 수 없는 것이
동명사라면 직목이나 목보가 되어야 하는데 아니니 동명사는 아니다
Theresa observed [him] [jogging along the path]. (X)
.........................io.........do
io ≠ do 이어야 하는데 [him] = [jogging along the path] 이니 4형식이 아니라 동명사도 아니다
4형식 문장에서 직목으로 목적격 대명사 뒤에 다른 명사가 직목으로 허용되나
You offer him smoking with you.
.............io.....do
io ≠ do 공식상 smoking 을 하는 주체가 him 이 될 수 없다
5형식에서 목적 다음에 목보로 명사가 허용되나
이 경우의 목보는 목적을 다른 동명사로 재설명하는 경우이어야 한다
[Some] may even call [it] [living the dream]. 그것이 '꿈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
................................O....OC
[it] = [living the dream], it is living the dream
O = OC 이지만
it 는 living 의 주체가 아닌건 의미상 일반인이 동명사 living 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직목의 경우가 아니라면 목보가 목적의 상태를 설명하는 목보의 경우로 형용사 역할의 현분사가 된다
The local residents often saw [him] [wandering through the streets]. 그가 방황하는 상태로 인식/감각하다
........................................O........OC
의미상 v-ing 의 동작자는 목적이기에 명사로 쓰이지 않은 경우라 형용사로 쓰인 현분사로 보아야 한다
아래는 같은 구조로 보이는 문장이라도
Theresa observed him jogging along the path.
observe 가 5형식 동사가 아니다 보이므로 목적 뒤에 쓰인 v-ing 형은
단순히 앞 명사를 수식하는 형역 현분사로되어
대명사+형용사/현분사=명사구로써 목적 역할을 한다 보면 된다
Theresa observed [him /jogging along the path].조깅하는 그사람을 관찰하다
This is like your teacher telling you you’ve done well and allowing you to skip a grade.
전치사 like 의 목적은 your teacher이지 telling~ 이라는 동명사구가 아니므로
동명사구가 목적이 되게 한다면 your teacher's 소유격으로 써야 문법상 구조상 통하게 된다
위 와 같은 경우 telling~ 을 동명사구로 보는건
우리말 해석상 '선생님이 말하는것과 같다'로 나오기 때문이라 사료되나
영어를 한글해석으로 이해하면 오해는 따논 당상인게
영어와 한글 표현방식이 서로 같지 않다는건 기본상식 때문이기에
영어를 영어식으로 이해를 하지 않으면 나올건 오해/오역뿐이다
해서 동명사의 주체는 항상 소유격으로 쓰면 만사형통이 된다
I hope that you appreciate [my offering you this opportunity].
동명사구가 목적으로 쓰였고 동명사의 주체는 my/나가 되는데 my 를 빼면
I hope that you appreciate offering you this opportunity. 제공자가 누군지 알 수 없는 비논리적인 문장이 된다
일반적으로 동명사의 동작자는 일반 대중을 암시하기에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would be easier than what we're trying to do. 찾는 주체는 일반대중
굳이 동작자/주체를 명시할 필요가 없으나
일반인이 아닌 경우 따로 명시를 해야기에 소유격으로 하는 것이다
Consider running a mile a day. 에서 달리기를 하는 주체는 일반인이라
누가 뛰는지를 상관하지 않아도 되므로 동명사의 주체 명시가 필요없으나
특별한 사람의 달리기라면
Consider his running a mile a day. (O) 소유격으로 동명사의 주체를 써 주면 되나
목적격은 않된다
Consider him running a mile a day. (X)
I suggest running a mile a day. 하면
뛰는 자를 특별히 명시하지 않으므로 충고시에 돌직구하는 무례를 피할 수 있어 좋으나
동작자 명시가 필요하다면 소유격으로 하지 않고
I suggest your running a mile a day.(X)
I suggest you to run a mile a day. (O) 부정사구를 목보오 쓰느느것이 영어식이다
동명사의 주체가 문장에 암시된 경우는 동명사의 주체를 따로 명시할 필요가 없다
명사적으로 쓰자한 동명사이기에 굳이 동명사의 주체를 명시할 필요는 없다
The police arrested him for speeding. 의미상 목적이 동명사의 주체가 되기에 his speeding 으로 쓸 필요 없다
You might get in trouble for faking an illness to avoid work. 동명사의 주체는 주어이기에 your faking 불필요
Being the boss made Jeff feel uneasy.에서 동명사의 주체는 목적으로 된다 your being 도 불필요내지 어색
Traveling might satisfy your desire for new experiences. 의미상 너의 욕구라 you 가 동명사의 주체가 된다
다만
영어 동명사와 현분사는 형태상은 같으나 역할상은 명사와 형용사 역할로 역할상 서로 다르므로
한글 해석으로 구별해서는 않되고
기본적인 영어 문법상식으로 동명사와 현분사를 구별해야 한다
https://study.com/academy/lesson/what-is-a-participle-phrase-definition-examples.html
The Difference Between a Participle and a Gerund
Sometimes, students confuse participle phrases and gerunds because they both begin with verbs that end in '-ing.'
The difference is the a gerund functions as the noun in a sentence, while the participle phrase acts as an adjective.
영어인의 설명
This is like your teacher telling you that you’ve done well and allowing you to skip a grade.
The participial phrases must modify something. In this sentence, they can modify "teacher".
분사구는 명사를 수식해야고 명사는 teacher 가 된다
The preposition "like" needs an object. If the -ing words are participles, then they can't be the preposition's object.
However, the word "teacher" can be the object of "like".
분사구는 형용사역할로 앞 명사를 수식하기에 전치사 like 의 목적이 될 수 없고 teacher 가 전목이 된다
As I parse the phrase, the preposition "like" takes the first available object, "teacher".
The genitive pronoun "your" modifies "teacher". The two participial phrases also modify "teacher".
소유격 your 는 명사인 teacher 를 수식한다
When the phrase is parsed in this way, we can still consider "teacher" to be the actor of the participles,
but we do not consider it to be their subject. It's just the thing that the participial phrases modify.
teacher 를 분사의 동작자라고는 할 수 있지만
분사는 준동사/비정형동사라 주어를 소유할 수 없으므로 문법상 주어라 부를 수 없다
해서 의미상 주어라는 말을 쓰긴 쓰지만 일반문장의 주어와 혼동해서는 않될건
분사구/동명사구 및 부정사구는 준동사라 주어를 가질 수 없고
다만 준동사의 동작자는 문장 구조상 추론할 수 있는 것이고
현분사의 경우는 앞 명사나 주절의 주어가가 동작자가 되지만
동명사의 경우는 소유격으로 쓰인 경우만 동명사의 동작자가 명시될 뿐이고
나머지는 문장 의미상 동명사의 동작자를 추론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일반대중이 동명사의 동작자로 이해되는 것이 영어현실이므로
동명사의 동작자 문제로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