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필리핀의 자전거 시장 동향 | |||||||||||||||||||||||||||||||||||||||||||||||||||||||||
---|---|---|---|---|---|---|---|---|---|---|---|---|---|---|---|---|---|---|---|---|---|---|---|---|---|---|---|---|---|---|---|---|---|---|---|---|---|---|---|---|---|---|---|---|---|---|---|---|---|---|---|---|---|---|---|---|---|---|
게시일 | 2015-03-17 | 국가 | 필리핀 | 작성자 | 강다길(마닐라무역관) | |||||||||||||||||||||||||||||||||||||||||||||||||||||
품목 | 모터를 갖추지 않은 이륜자전거와 기타의 자전거 | |||||||||||||||||||||||||||||||||||||||||||||||||||||||||
품목코드 | 8712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필리핀 자전거 시장규모는 수입시장 규모로 볼 때, 2013년도 기준 374만1000달러(약 39억 원)규모 - 자전거 수입은 2012년에 급격히 감소했으나, 필리핀 정부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 확보를 위해 자전거 사용을 제안해 2013년부터 수입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시장전망
○ 필리핀에서는 자전거를 운동으로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와 일반 자전거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 - 필리핀 주요 도시인 메트로 마닐라에서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20만 명이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자전거 협회는 40개 이상 - 그 중 최소 5천 명은 산악 자전거, 경주용 자전거, BMX 자전거, 철인 3종 경기용 자전거 등 다양한 자전거를 사용하고 있음.
○ 필리핀 정부의 자전거 통근 장려 정책에 따라 자전거 통근자들에게 약간의 지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점점 더 다양한 연령 및 용도의 자전거 공급이 필요 - 필리핀 정부는 신도로 구축 및 도로 보수공사 등의 지연에 따라 심각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력있는 운송 수단, 즉 자전거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음. - 메트로마닐라 개발청은 잘 이용되지 않는 도보 6개를 자전거 도로로 변환해 자전거 통근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음.
자료원: 메트로 마닐라 현지 언론 보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자전거의 주요 소비자는 각 개인이나, 개인의 소득에 따라 구매 패턴이 달라짐. - 상류층: 주로 여가용으로 접이식 자전거를 구매하며, 개인 차량에 자전거를 싣고 교외에서 자전거를 탐. - 서민: 보통 통근용으로 구매를 하며,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현재 검토 및 승인보류 단계로 자전거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
○ 의회 법안 3827, 2014년 자전거 사용자법 - 전국의 모든 도시에 자전거 도로 사무소(LBO: Local Bikeways Offices) 설립 - 각 도시마다 자전거 주차 공간 확보 및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공원 마련 - 자전거 교통법규 제정, 표지판 설치, 자전거 설비기기 규정(순종 기어 장착, 반사판 설치) 확립
○ 의회 법안 3952 - 자전거 도로 사무소의 역할: 자전거 도로 설치를 통해 일반도로와 고속도로 구분 필요 - 공공사업도로부(DPWH: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와 LTO(Land Transportation Office) 등 정부기관이 자전거 도로 구현을 이행해야 함.
○ 의회 법안 4912 - 각 도시에 자전거 도로 사무소(LBO) 및 설비 사무소 설립 - 제한되지 않은 자전거 도로, 자전거 공원, 자전거 주차장을 위한 인프라 확충
2. 수입동향
□ 수입규모 및 동향
○ 필리핀의 자전거 수입은 2013년 374만 달러(약 39억 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으나 2012년, 2011년 대비 32.83% 감소한 이후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저렴한 중국, 일본 제품이 자전거 수입시장의 87.39%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제품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의 수입은 2013년 전년대비 40.93% 감소하며 6위를 차지했으나 2012년에 2011년 대비 1440%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2013년에 약 3만 달러(약 3천3백만 원) 수입규모를 유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수입 규제 제도
○ 특별한 수입규제는 받고 있지 않음.
□ 관세율
자료원: Tariff and Customs Code of the Philippines AHTN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자전거는 수입기업이나 유통기업을 거쳐 2차 유통채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됨. - 필리핀의 수입 에이전트, 유통기업이 자전거를 수입하고 필리핀의 유통매장인 백화점, SM몰, 아얄라몰, 로빈스몰 같은 쇼핑몰의 스포츠 섹션 매장으로 유통 - 또한 자전거 수입 기업이 자신의 매장을 갖고 있어, 소비자는 자전거 매장에서 자전거뿐만 아니라 자전거 부품 및 액세서리도 함께 판매해 소비자들이 자전거 용품까지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필리핀의 자전거 유통과정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 한국 제품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자전거의 인지도는 극히 낮은 상태이며, 필리핀의 가장 큰 자전거 유통기업과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제품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함. - 반면 자전거 사용자들은 한국 자전거 브랜드인 ‘삼천리’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한국산 자전거를 구매하기 쉽지 않다고 함. 한국산 자전거의 필리핀 진출이 요구됨.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 및 타깃 이유
○ 자전거 마니아 인구 통계에 따르면, 주 타깃 고객은 자전거 타기를 여가로 즐기는 25세~45세의 중산층 남자이며, 선호하는 자전거 종류로는 산악 자전거, 경주용 자전거, BMX 자전거 등 다양함.
○ 소득이 낮은 서민들은 주로 낮은 가격의 통근용 자전거를 구매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무역관 의견
○ 필리핀 정부는 심각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환경오염을 고려해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음. 따라서 앞으로 통근용 자전거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또한 2014년에 필리핀 자전거 엑스포가 처음으로 개최되면서 다양한 자전거 및 자전거 용품이 알려지고 자전거 시장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