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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란 온수보일러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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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5 | 국가 | 이란 | 작성자 | 김욱진(테헤란무역관) | |||||||||||||||||||||||||||||||||||||||||||||||||||||||||||||||||||||||||||||||||||
품목 | 보일러 | |||||||||||||||||||||||||||||||||||||||||||||||||||||||||||||||||||||||||||||||||||||||
품목코드 | 840310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란의 온수 보일러 수입량은 2011년 2,002만9,000달러, 2012년 2,492만9,000달러, 2013년 2,462만2,000달러임. 2013년 이란 온수 보일러 수입량은 1.23% 감소함. 이러한 시장 규모 감소와 시장 성장 둔화는 2012년부터 강화된 이란 경제 제재가 원인일 것으로 예측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온수 보일러는 주로 가정 난방용 및 식당에서 사용됨. 가격에 덜 민감한 소비자들이 보다 우수한 품질의 수입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임. 따라서 온수 보일러 수입에 대한 관심이 커짐.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2012년부터 지속된 경제제재로 인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가 일부 감소됨.
○ 소비자 구매동기 - 고품질의 온수 보일러에 대한 관심 증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해당 제품의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이란 표준 기구의 별도의 시험과 기준을 통과해야 함.
○ 이란 표준 기구를 제외한 해외의 제품 인증을 인정하지 않음.
○ 인증 기간이 만료된 후 상품 판매는 범죄로 법적인 처벌을 받음.
○ 인증 이후 상품명이나 상품의 특징이 바뀔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 US$ 백만, %)
주: *입수가능한 최신 3개년간 자료 이용요청
□ 최근 3년간 상위 5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031000 기준) (단위 : US$ 백만,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주: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상위 10개국내 포함시 별도 기재 불요 * 입수가능한 최신 3개년간 자료 이용요청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26%), 부가가치세(8%)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조달시장 등)
○ 일반적으로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됨. - 수입회사가 외국회사로부터 직수입하여, 직접적으로 도매유통하거나 간접적으로 소매로 유통하는 구조 - 지역 제조업자가 외국회사로부터 수입하는 구조 - 상점에서 제조업자나 수입업자로부터 구매해서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조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 Butan으로 알려진 현지 온수 보일러 생산 업체가 대부분의 국내 생산과 판매를 담당함. 최근 수입 업체로는 독일의 Vaillant, 이탈리아의 Ariston, 한국의 S-LINE 콘덴싱 등이 있음.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임. 이란의 수입 제품 가운데 5.8%를 차지하고 현재 수입 제품중 4위에 위치해 있음. 이탈리아 중국 제품 보다 인지도 낮음.
○ 선호 브랜드 - 가격에 민감한 구매자의 경우 중국 브랜드를 선호하며, 품질을 중시하는 구매자의 경우 한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의 제품을 선택함. 이 중 한국의 브랜드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경쟁하고 있지만, 최근 중국 제품과 이탈리아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주도하고 있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겟고객층
○ 타겟 사유 -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온수 보일러는 이란 내에서 이미 생산되고 있는 제품임. 현지회사 Butan이 이란 내부 온수 보일러 수요의 90%를 담당함. 또한, 정부의 산업 보호 정책으로 관세가 높은 편이고, 최근 가격이 저렴한 중국제품이 많이 진출해 있음. 하지만, 우수한 품질의 수입 제품을 선호하는 이란 소비자들도 존재함.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에서 한국제품이 독일, 이탈리아, 터키 등 유럽제품과 경쟁하는 추세임. 한국 제품의 경우 아직 제품에 대해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지 못함. 한국 업체가 이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마케팅을 통해 한국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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