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미국 전자담배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10-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권태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기기 | |||||||||||||||||||||||||||||||||||||||||||||||||||||||||||||||||||||||||||||||||||||||||||||||||||||||||||||||||||||||||||||||||||||||||||||||||||||||||||||||||||||||||||||||||||||||||||
품목코드 | 854370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의하면 2014년 6월 기준 미국 전체 담배시장 규모는 411억 달러로 2009년부터 매년 0.5% 감소되는 추세임. - 같은 자료에 의하면, 미국 전체 담배 시장규모는 2019년까지 매년 2.1% 감소로 3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전체 담배 시장규모(2014년 6월 기준)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담배시장 규모 중 약 1.0%를 차지하며 2014년 6월 기준 전자담배시장은 약 4억1100만 달러로 추정됨. - The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7억2200만 달러이며, 2012년은 2억8900만 달러, 2011년은 1억1300만 달러로 집계됨.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전자담배는 일반담배 연기에 포함된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 없이 니코틴만 흡수할 수 있으며 담뱃재 및 담배꽁초가 발생하지 않아 일반담배보다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음. - 경제 전문지 Bloomberg에 따르면 전자담배 판매량은 2047년 일반담배 판매량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함.
○ 무역관 전망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전자담배 사용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3%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 일반 담배 흡연자 중 전자담배를 1회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2013년까지 8.5% 증가함. - 전자담배를 30일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2013년까지 2.6% 성장률을 보임. - 최근에는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를 거리에서 쉽게 포착할 수 있으며 전자담배 및 다양한 맛의 용액을 판매하는 베이퍼숍(Vapor Shop)이 떠오르는 추세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소비자 계층은 18세 이상의 흡연자가 소비자군에 속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전자담배는 카트리지 속의 용액을 가열해 수증기 형태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일반담배 연기에 포함된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수천 가지의 유해 화학물질 없이 순수한 니코틴만 흡입할 수 있음. - 또한 담뱃재 및 담배꽁초가 발생하지 않고 냄새가 없으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일반담배보다 적음. - 각 사 제품에 따라 용액이 포함된 카트리지를 교체 또는 용액만 구입해 카트리지에 채워 장기간 사용할 수 있어 담배구입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시장전문가에 따르면 한 달 기준으로 흡연자는 최고 50%의 담배구입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전자담배(HS Code 854370) 제품군의 2013년 수입액은 54억606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4.1% 증가함. - 2013년 기준 한국은 전년대비 11.9% 증가, 2억7890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의 수입 동향
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437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현재 미국 전자담배 관련 수입규제는 없음. - 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FDA)는 현재 2억7000만 달러를 투자해 전자담배의 잠재적 위험요인 관련 연구를 진행 중임. - 최종 연구결과는 2018년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담배에 대한 구체적이며 강력한 규제를 입안할 것으로 알려짐. - 자세한 내용은 미국 식품의약국 홈페이지 www.fda.gov에서 확인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전자담배 제품은 HS Code 8543.70의 ‘Electical machines and apparatus, having individual functions, not specified or included elsewhere in this chapter; parts thereof; Other machines and apparatus'에 해당되며, 일반 관세율은 1.0% 적용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한미 FTA 발효로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원산지 증명서를 통관 이전에 미리 구비해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갖추고 있어야 함. - 최근 미국 세관에서 한미 FTA를 포함한 다른 무역협정에 대한 원산지 사후 검증을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많은 한국 기업이 한미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 및 필요 서류를 구비하지 않고 있어 서류검증에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이로 인해 받았던 관세철폐 혜택이 무효화되고 밀린 관세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따라서 한미 FTA 혜택을 받기 위해서 사전에 미리 원산지 증명서와 필요서류를 구비하고 납품업체에 원자재 확인서를 받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함.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하며 통관 당시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원산지 증명서는 법적으로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전자담배는 7-Eleven, Walgreens, Rite Aid 등 일반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이베이, 아마존, 각 사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또한 전자담배점(Vape Shop)에서 전자담배와 카트리지 안에 들어가는 다양한 용액을 구매할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주요 담배 생산업체로는 Altria Group Inc., Reynolds American Inc., Lorillard Inc.가 있으며, 전체 시장 판매량의 93.0%를 차지함.
미국 주요 담배업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2013년 Altria Group Inc.의 매출규모는 177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56.6%를 차지함. Altria사는 Marlboro, Virginia Slims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3년 Reynolds American Inc. 매출규모는 82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19.8%를 차지함. Reynolds사는 Camel, Salem, Winston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3년 Lorillard Inc.의 매출규모는 70억 달러로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16.6%를 차지함. Lorillard사는 Newport, Kent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지난 7월 15일, 미국 담배 업계 2위 레이놀즈 아메리칸(Reynolds American Inc.)이 로릴라드를 274억 달러에 인수함.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 전자담배는 일반담배 모양과 흡사한 Mini, 용액이 담긴 카트리지를 리필해 사용하는 Personal Vaporizer로 크게 두 종류로 나눠짐.
○ 시장조사기관인 Nielsen에 의하면 Blu는 2013년 기준으로 미국 전자담배 시장 판매량의 42%를 차지했으며 2억2600만 달러의 판매량을 기록함. Blu는 최근 영국업체 Imperial Tobacco Group에게 71억 달러에 매각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으로는 JUSTFOG, Lekker가 있으며 전반적으로 한국제품 인지도는 낮은 상황임. - 한국 전자담배 제품은 주로 온라인시장 또는 OEM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선호브랜드 - JUSTFOG 제품은 홈페이지, 전자담배 전문 온라인시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가격은 60달러임. - Lekker 제품은 OEM을 통해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제품 가격은 확인되지 않음.
JUSTFOG Maxi Double Starter Kit, Lekker Recipe Classic 전자담배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중시하며 세련된 디자인 및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기능성의 제품을 선호함. - 또한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다양한 맛의 카트리지 용액을 찾고 있음. New York Times에 의하면 매달 약 250가지의 새로운 맛이 생산되며 현재 시장에는 약 7000가지 맛의 다양한 제품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새로운 기능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제품으로 베이퍼샵(Vapor Shop) 또는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은 18세 이상의 흡연자임.
○ 마케팅 방안 - 18세 이상의 흡연자를 타깃으로 제품 품질성, 효율성, 기능성이 잘 갖춰진 제품을 출시해 미국시장에 접근해야 함.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현재 전자담배 제품은 95% 이상 중국 선전에서 생산됨. 따라서 한국 기업은 전자담배 제품 생산보다는 다양한 맛의 카트리지를 개발해 미국 주요 업계에 아웃소싱으로 진출방안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홍보를 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방법이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