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 분이 쓰신 것처럼 헬라어가 맞습니다. 이도, 정확히 말하면 'Yiddo, yiddo!'하고 외치는 토트넘 특유의 응원 구호인데 그 시작은 일부 유대인 토트넘 지지자들의 인종 차별과 반 유대주의에 대한 반방을 클럽의 정치의식과 맞물려 사용하게 됐습니다. 현지에서도 여전히 논란이 되는 표현이고, 다른 구단의 팬들은 토트넘 팬들을 경멸하는 의미로 사용하는데 그것은 토트넘의 팬들이 유태인이라는 인식에서 오는 일종의 조롱입니다. 1900년대 초 유태인들의 도움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유태인을 위한 클럽은 아닌데 말이죠..
첫댓글 예상댓글 : Yido가 뭐에요?
(기대에 부응하며) Yido가 뭐에요?
이도 : 세종대왕의 이름
2222
그게 뭔데욤???? 모르는사람 많을텐데
그는 토트넘의 사람이다 그런뜻으로 외쳐주는거랬나..어제 데포 나왔을때도 막 외쳤을걸요??
스펠링 느낌이 뭔가 유태인어 스럽네요.ㅋㅋ
유대인들 구호라는데....
윗 분이 쓰신 것처럼 헬라어가 맞습니다.
이도, 정확히 말하면 'Yiddo, yiddo!'하고 외치는 토트넘 특유의 응원 구호인데 그 시작은 일부 유대인 토트넘 지지자들의 인종 차별과 반 유대주의에 대한 반방을 클럽의 정치의식과 맞물려 사용하게 됐습니다.
현지에서도 여전히 논란이 되는 표현이고, 다른 구단의 팬들은 토트넘 팬들을 경멸하는 의미로 사용하는데 그것은 토트넘의 팬들이 유태인이라는 인식에서 오는 일종의 조롱입니다. 1900년대 초 유태인들의 도움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유태인을 위한 클럽은 아닌데 말이죠..
여튼 토트넘은 여전히 유태인이 강력하게 지지하는 클럽이고, 'yid/yido'는 그로부터 시작됐지만 현재는 굳어져버린 표현이네요.
인종 차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