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훌리건 천국 원문보기 글쓴이: 네잎크로버★
★ 2009년 CPA 최종 합격자수 순위 ★
1. 연세대 137명
2. 고려대 114명
3. 성균관대 86명(경영학과 정원 330명)
4. 한양대 66명(경영학과 정원 210명)
5. 서강대 58명(경영학과 정원 300명)
6. 서울대 51명
7. 경희대 46명
8. 중앙대 43명
9. 서울시립대 34명
10. 건국대 23명
부산대 23명
12. 경북대, 이화여대 각 21명
14. 동국대 20명
15. 한국외대 17명
★2009년 MBA 설치 인가 대학 총 14곳확정 현황★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중앙대,
카이스트,
한양대,
인하대(물류)
건국대 로스쿨과 MBA & MOT(한국 최초)설치인가 및
미국 AACSB 경영교육 예비인증 획득대학!!!! | |
|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학년도 개설 경영(금융)전문대학원(MBA)으로 3개 대학원의 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의 설치를 인가했다고 25일 밝혔다.
MOT(Management of Technology,기술경영) MBA 프로그램은 입학정원 20명의 주간 과정으로 수업연한은 2년(45학점)이며 실무역량,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경영윤리 등을 갖춘 이공계 글로벌 경영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 야간 과정의 일반 MBA는 입학정원이 48명으로 재무, 회계, 생산운영, 인사조직, 마케팅, 전략경영, 국제경영 등을 가르치고, 수업연한은 2년(45학점)이다.
[최용성 기자]
건국대학교가 이공계 인력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경영 교육을 통해 기업 및 공공 기관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경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2010학년도부터 경영전문대학원(MBA)을 신설한다. 건국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3일 경영전문대학원 설치를 인가함에 따라 내년부터 총 정원 연간 68명(2년 136명)의 경영전문대학원을 운영키로 하고 조만간 2010학년도 첫 신입생을 모집을 위한 구체적인 모집요강을 발표할 예정이다.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이공계 인력을 중심으로 기술경영에 특화한 MOT(Management of Technology) MBA와 일반경영을 다루는 General MBA 등 두 분야로 나눠 경영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MOT MBA는 입학정원 20명의 주간 과정 풀타임 MBA로, 연구개발(R&D)정책 등 기술 개발과 사업화의 중요성이 큰 기업환경에 맞춰 전통적 MBA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기술경영 분야의 교육을 강화해 이공계 글로벌 경영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학과 경영학을 결합한 기술경영 MBA(MOT MBA) 학위가 수여되는 MOT경영전문대학원이 개설되는 것은 건국대가 한국최초인것이다.
이에 따라 건국대는 기술경영 분야에서 학부과정(경영대학 기술경영학과)과 MOT종합교육 프로그램인 ‘밀러MOT스쿨’에 이어 경영전문대학원과정을 신설, 기술경영분야의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모두 갖추게 됐다. 일반 MBA는 입학정원 48명의 야간/주말 과정으로, 재무, 회계, 생산운영, 인사조직, 마케팅, 전략경영, 국제경영 등 경영 전반을 교육한다. 두 과정 모두 수업연한 2년에 이수학점은 45학점이다. 건국대 오세경 경영대학원장은 “그동안 이공계 인력에 대한 기술경영교육과 일반경영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기술경영교육의 다양성을 위해 경영대학 중심의 MOT교육 활성화가 필요했다”며 “건국대를 중심으로 30분 이내 지역에 서울 지역 주요 기술연구소의 58%가 모여 있고 대기업 본사가 많이 있는 지리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국내 최초 MOT MBA의 선점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건국대 MBA는 이공계인력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경영교육을 위해 미국 스탠포드 대학과 다양한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건국대 밀러MOT스쿨의 초대 원장인 윌리엄 밀러 스탠포드 명예교수와의 협력및 스탠포드 Advanced Project Management 프로그램을 반영한 교과과정 개발, 중․일․대만 협력 대학(일본 와세다대학, 대만 칭화대학, 중국 자오통대학으로 구성되는 Asia Trianglee)과의 학점 교류 등 해외 대학 교류 및 다양한 글로벌 연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교과과정 중에 신제품, 비즈니스 모델, 사례개발 등의 실무적 아웃풋(Output)이 창출될 수 있도록 ■ 아웃풋/실무중심 교육, 업무 협약(MOU) 기관이나 산학연 기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 교육 과정 개발과 운영을 통해 학생 취업을 돕는 ■ 산학연/취업 네트워크 중심교육, 학생들을 학습팀으로 구성하여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 학습조직 중심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의 기술경영 MBA는 MOT MBA 프로그램 명칭을 사용하고, 경영 관련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과 더불어 MOT 관련 과목을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의 일부 과목으로 포함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일반대학원의 MOT MS(석사과정) 프로그램에 비해 경영 교육의 중요성이 더 크다. 또 MOT MBA는 일반대학원의 MOT MS에 비해 교과목수가 대략 1.5~2배가량 많고 기술 창출 및 활용 과정과 관련된 경영 전반 프로세스에서의 경영 이슈를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을 제공한다. 건국대 경영대학원 임채성 교수는 “비즈니스에서 기술 창출과 활용, 경영혁신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2000년대 들어 세계적으로 MOT MBA를 설치하는 대학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라며 “미국 조지아텍 대학, 텍사스 대학(산안토니오캠퍼스), 뉴멕시코 대학에 MOT MBA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본 와세다 대학, 대만 칭화대학, 중국 자오통(交通)대학에도 설치되어 있다”고 말했다.
건국대는 실무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존 경영대학이 맺고 있는 12여 업무협약 기관 및 19개 업체 및 공공 기관의 산학 겸임 교수 네트워크를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 선발도 전체 학생의 60% 정도를 산학협력 네트워크 중심으로 선발하고, 우수학생 선발을 위해 총정원의 69.1%에게 각종 장학금헤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정규과정 외에 ‘스탠포드-건국대(Stanford-Konkuk) 최고경영자 과정(A Strategic Use of IT for the Innovation Process) 등 비 학위과정의 최고경영자과정과 단기 프로그램인 전문가과정을 교육 수요에 맞추어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중앙대,
카이스트,
한양대,
인하대(물류)
건국대 로스쿨과 MBA & MOT(한국 최초)설치인가 및
미국 AACSB 경영교육 예비인증 획득대학!!!! |
출처:
첫댓글 미안 스크롤 그냥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