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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보청기 시장은 수입산이 대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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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0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현진(다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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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보청기시장은 수입산이 대세 - 아동용은 고급 제품, 노인은 실용성과 내구성 고려 - - 중국 시장의 95%가 수입산, 아직은 블루오션 - □ 시장 동향 ○ 시장 현황 - 중국 보청기시장은 기타 해외 시장과 다른 점이 있음. 다른 해외 보청기시장은 보통 대부분의 소비층이 노인인 데 반해 중국 시장은 노인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어울리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으며, 비쌀수록 더 인기가 많음. 관련 뉴스에 따르면 중국시장은 고급화된 아동용 보청기 판매율이 높은데, 몇만 위안의 비싼 제품도 인기가 상당함. 반면, 노인들은 제품의 실용성과 내구성을 고려하고 가격 대비 성능을 중요시함. - 중국 시장에서 해당 상품은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외국 보청기 기업이 속속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현재 수입산이 중국 국내시장의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중국산 보청기는 시장에 소량 유통되고 있지만,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해외에서는 일반적으로 큰 상점에서 보청기를 구매할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지멘스(西门子)의 경우만 전문점이 있고 기타 수입품은 대부분 병원이 유일한 판매경로임. 현재 국제적으로 유명한 6대 기업은 이미 중국시장에 진출했음. 다른 경쟁이 심한 영역과 달리 6개 사는 중국 시장에서 경쟁이 심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고 있음. -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병원을 통한 판매 장점은 문진을 위해 방문한 환자가 의사의 추천을 통해 보청기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임. 반대로 폐단은 의사들이 병원을 옮기게 되면 기존의 판매경로가 끊어질 수 있음. 일부 전문가는 중국은 3~5년 후에 보청기가 주로 병원을 통해 일반 상품처럼 유통되며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양상으로 바뀔 것으로 분석함. ○ 판매 현황 - 중국 전국 판매량은 2008년 단기적 감소 외에 2005년부터 매년 지속 증가하고 있음. 그 증가율은 평균 10~20%에 달함. 그 중 2012년에 동기 대비 대폭으로 증가했고 처음으로 100만 개를 초과함. - 2012년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보청기시장 판매 영업액은 7억 위안에 달하지만, 관념과 경제능력 등 여러 원인으로 중국은 아직 많은 청력장애인들이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음. (단위: 만 개) 자료원: 金华西门子助听器网 ○ 시장 전망 - 중국 향후 5~10년, 각종 원인으로 중국 보청기산업은 2자리 숫자의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함.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지금 급격한 노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음. 2020년에는 60살 이상의 노령 인구가 2억48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그리고 중국 사람의 생활수준이 향상하면서 사람들이 건강, 청력손실의 문제에 관한 관심도 계속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중국 보청기산업은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판단함. □ 수요 동향 ○ 수요 현황 - 현재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은 난청 평균 인구가 총 인구의 10%에 달함. 그 중 보청기를 사용하는 인구가 총 난청 인구의 25%에 달함. 관련 비율에서 중국은 선진국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음. 중국 국제청력학에 따르면 100명당 5~10명이 청력장애가 있어서 보청기를 사용할 필요가 있음. 중국은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로, 최소 비율 5%로 계산하면 중국 잠재 보청기 수요는 6500만 개로 예측됨. - 중국은 노령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음. 조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노인인구는 이미 1억9350만 명에 달하고 총인구의 14.3%를 차지함. 2025년부터 2040년까지 노인인구는 2억8400만 명에서 4억이 넘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WHO의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50세 이상 노인 발병률은 50%이고, 55살 이상은 발병률 80%에 달함. 노인에게 청력손실은 생활수준에 큰 영향을 끼치는 질병임. 중국 각 학술지에 발표한 43개 논문을 통해 보면 중국 노인 청력손실의 발병률은 약 35~90%로 그 비율이 상당히 높음. 2012년 중국 노인 인구수(좌), 2051년 중국 노인 인구수 추정(우) (단위: 억 명) 자료원: 동방망 □ 가격 동향 ○ 5대 기업의 제품 가격
□ 수입·경쟁 동향 ○ 경쟁 동향 중국 10대 수입 보청기 브랜드
자료원: 중국 바이두(百度) 문서집 ○ 수입 현황 - 해외매체 보도에 따르면 2011년 전 세계 디지털 보청기의 판매 수입은 72억 달러인데, 2018년에는 1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연평균 증가율은 7%임. 최근 5년 동안 국외 신형 디지털 보청기가 신상품으로 등장함. 약 20여 개 보청기 생산업체는 40여 개 신형 디지털 보청기를 광고함. 중국의 디지털 보청기는 100% 수입산이고 중국이 자체 디지털 보청기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은 아직 없음. ○ 수입규모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HS Code 90214000) (단위: 천 달러)
주: 괄호 안은 증감률임. □ 시사점 ○ 보청기는 일부 관련 상품이 입찰방식으로 판매가 진행되며, 일부분은 보통 현지 전문점을 통해 판매함. 현지 병원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어려우며, 중국 내 무역업체를 통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접근방식이 도움이 될 것임. ○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구체적인 중국어 소개자료 등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함. 중국 대부분의 지역은 영어 사용이 어려움. ○ 현지에 공장을 세우거나 현지 무역업체와 협력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임. 현지 유명 박람회 참가 및 홍보활동도 필요함. ○ 보청기 판매는 사전 청력 테스트 등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며, 사후 기계의 A/S도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임. 자료원: 美迪医讯, 한국무역협회, 福布斯中文网,金华西门子助听器网,浙江助听器服务网,바이두(百度), 동방망, 코트라 다롄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