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기 총4회 비행의 짧은 수명 (2회 날개만세 추락 포함하여) 의 악연도 잊은체 2호기 다시 시작하니 제가 Minimoa에 필이 꼿인 사람인가 봅니다. 미국지사 에서 비교적 여유있는 시간이 있다보니 Minimoa의 우아한 자태 있지못하여 재도전 하기로 햇습니다.
방장님한테서 좋은조건으로 양도 받게되어 미국으로 겁없이 여행보따리 대신 무사이 가져왓습니다.
한국에 6대나 공동구입되었으나 제 1호기외엔 아직 비행 시도가 없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번이나 날개 Spar 공중파열로 비참하게 추락하였으나, 냉정하게 기체분석 하면 Spar 문제만 해결되다면 나무랄데 없는 Vintage Glider 입니다. 특히 가격대 이런 대형 Vintage Glider 는 생각 할수없지요.
본래 짝퉁제작에 몰염치한 중국 메이커 덕분이라고 할가요, 한편 고맙기도 합니다. 하기야 $2000 가까이가는 CNC Kit 인걸로 암니다. 그러타고 방장님 물러달라면 않됨니다.....ㅎㅎㅎㅎㅎ
문제의 핵심은 Spar 재료로 사용된 합판의 Delaminate 문제와, Spar의 접착 불량입니다. 한국에 수입된 기체는 2005년 에제작되어 2006 년에 수입된 걸로 아는데, Internet 상에 올라온 예를보면 공중분해 되었다는 이야기는 없는것으로 보아 이후에 제작된 기체는 문제 없는지 궁굼합니다.
이곳 Dallas 에도 3대개 작년에 수입되어 준비중입니다. 제 2호기 가 좋은 기폭제가 될거 갔습니다.
현재보관중인 기체 활성화 하는 의미 에서 글을 올려 봅니다.
날개 구조해체될까바 아랫면 Spar 만 해체된 상태입니다. 해체과정에서 확인 결과 제 1 호기 에서 본 문제점 그대로 입니다. 사용된 공구는 일반 모형공구로는 무리고 소목수가 사용하는 공구가 사용 됨니다.
Spar 의 현 구조는 상하 하중받는 15mm 각재 합판 을 상하 연결하는 합판 웨빙 으로된 Box 식 구조입니다. 문제는 위아래 Main Spar 역활을 하는 중국제 합판 Spar 입니다. 독일 오리지날 킷드도 합판 스파 를 사용 하였는지는 알수 없으나, 불량 중국제 합판으로 15 Kg 이상되는 하중을 감당 한다는게 이해가 않되는 부분입니다. 2차레의 추락에서 확인 된대로 합판 이 하중울 받을시 해체가 되는게 문제입니다. 더군다나 조립시 접착제는 표면에만 약간 붙어 있는 상태이다 보니 결과는 뻔 한 거지요.
개조개념은 +G 를 받는 아래 Spar를 강한 원목 각재로 교체 하고 Box 내부를 가벼운 Balsa로 충진하여 Box 구조의 비틀림 이나 측면 Web 의 역활을 보강 하도록하고, Kevlar로 전체 Spar를 Winding 하는 방법을 택하기로 하였습니다. 부실한 상부 합판 Spar를 교체 하기에는 너무 일꺼리가 많어 Balsa 충진과 케브라와인딩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첫댓글 저는 초대형 쓰레기를 치워주신데 감사할 따름입니다.^^
진짜 큰일 벌리셨네요.
올가을(10월 2일~3일) 서울시주최/협회주관 International Competition/Airmeet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대형스케일기/터빈기/글라이더/TOC기체등이 초청/참가할 예정인데, 그곳 Aerotow멤버들과 함께 참가하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란유모델에서 독일 회사들의 클래식 글라이더를 몇가지 카피하는것 같은데, 특별히 문제 있다는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보아 근래에 기체들은 튼튼해진것 같습니다. 미니모아를 거의 다시 만드는 수준으로 보강하시는군요. 지난번 에어로토잉때 우아한 미니모아의 초기 이륙장면이 연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