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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유모차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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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품목 | 유모차와 그 부분품 | ||||||||||||||||||||||||||||||||||||||||||||||||||||||||||||||||||||||||||||||||||||||||||||||||||||||||||||||||||||||||||||||||||||||||||||||||||||||||||||||||||||||||||||||||||||||||||||||||||||||||||||||||||||||||||||||||||||
품목코드 | 871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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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유모차 수입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2억84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99% 감소함. 최근 Made in USA 정책으로 인한 제조업 관련 자국 상품이 많이 생산되는 실정
최근 3년간 미국 유모차 수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IBIS에 따르면 온라인 카시트 및 유모차의 판매가 6.2%로 3억4000만 달러의 성장을 보이며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유아용품 판매 상품 분류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가처분 소득 증가와 출산율 증가는 유모차 수요 증대 예상의 주요 요인으로 미국은 카시트 사용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카시트를 운반할 수 있는 유모차는 유아가 있는 가정에 필수품임. - 유모차의 든든한 외관, 다양한 색감 및 디자인은 부모의 패션 소품으로도 활용이 돼 수요 증대를 예상할 수 있음.
○ 수요감소 예상요인 - 가격의 합리성과 상품의 신뢰성 및 안정성이 떨어질 때 수요 감소를 예상할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유모차는 우선 유아를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안정성과 이동하기에 편리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인기를 끌 수 있음. - 유모차의 디자인이나 컬러, 다양한 성능이 강화된 고가의 제품은 젊은 부모에게 패션 소품으로 활용돼 제품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45세 이상의 소비자가 39.6%로 부유하며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조부모가 늘어남을 알 수 있음. 35세 이상 44세 이하 소비자가 23.9%, 25세 이상 34세 이하 소비자가 22.5%, 24세 이하의 젊은 소비층이 14%로 온라인상에서 유모차를 구입함.
온라인 유모차 소비자
자료원: IBIS World
○ 소비자 구매 동기 -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소비층은 대부분이 어린 자녀를 위한 소비층으로 저렴하고 안전한 유모차 위주로 구매를 함. - 45세 이상의 소비자는 조부모와 친척으로 고가의 유모차를 선물로 구매함.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유모차 수입은 2013년 기준 2억84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99% 감소함. 주요 감소 원인은 현지 제조업 붐으로 미국 내에서 자체 생산 상품이 증가함. - 한국 유모차는 전년 대비 871% 증가를 보이며 이는 오프라인 매장에 한국 상품 판매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며 또한 온라인 시장을 공약할 경우 더 많은 판매를 기대할 수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유모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15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모든 유아용품은 미국 재료시험학회(America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제조돼야 함 (제품에 따라 기준서 번호가 다름: ASTM F833-13b Standard Consumer Safety Performance Specification for Carriages and Strollers, ASTM F2194-13a Standard Consumer Safety Specification for Bassinets and Cradles)
○ 필수 인증 -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청(CPSC) 안전 증명서가 필요하며, 최근 발표에 한 Safety Standard for Carriages and Strollers Final Rule: 16 CFR 1112 and 1227는 2015년 9월 10일부터 발효됨. - JPMA (Juvenile Products Manufacturers Association) 인증으로 ASTM의 안전기준에 부합함을 증명하는 것
□ 관세율
○ 관세율 - 유모차와 그 부분품(HS Code 871500)은 무관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제품의 견본이나 제품을 보내실 때는 발송인 및 수취인의 상호명을 함께 기록하면 통관이 신속히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내용품명(영문)과 가격(USD)을 정확히 기재해야 신속한 통관이 가능
□ 주요 유통채널
○ 유모차는 제조업체→도매업체→소매업체→소비자 단계로 판매됨. 유모차는 미 대형 유통업체인 Target, Costco, Super Walmart, Sam's 등에서 판매됨. - Toys 'R'us, Babies'R'us 등에서 유아 및 아동 용품 전문 매장에서도 판매됨.
○ 유모차는 Amazon, ebay 등 온라인 마켓 및 유모차 업체 자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판매를 함. 북미 지역의 온라인 유통 업체의 사업 유형은 온라인 전문 업체, 오프라인 대형 유통 체인점이 운영하는 온라인 유통망이 있음. - 온라인 전문 업체는 제조사 → 소비자 유통 채널로 오픈 마켓인 경우 벤더 등록과 물품 등록에 대한 절차 없이 판매가 가능하며 일부 온라인 전문 업체는 벤더와 물품 등록에 대한 까다로운 절차를 제시하지만 그만큼 신뢰성을 줄 수 있음. - 오프라인 대형 유통 체인점이 운영하는 온라인 유통망은 제조사 → 소비자 유통 채널로 이 유통망은 한 번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그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3. 경쟁동향
□ 경쟁 유모차시장
○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유모차 및 관련 상품 브랜드는 약 50개 정도로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유모차 종류 및 기능에 따라서 약 20~4500달러로 판매가 됨.
주요 시장 경쟁 현황
주: 가격은 기본 유형의 유모차로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가격으로 책정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최근 온라인으로 유아용품이 많이 판매되며 Amazon이 39.9%, 유야 및 아동 용품 전문점인 Toys Rus가 12.7%로 온라인 시장을 차지함.
온라인 유아용품시장 경쟁현황
자료원: IBIS World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유아용 유모차 및 카시트 매트 등과 관련된 한국 제품이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주 웹사이트 'M'에서 판매되며 한국산 유모차 및 카시트 매트가 'A'와 'E'에서 판매돼 미국 현지인에게도 인기를 얻음.
○ 선호 브랜드 - 아직까지 선호되는 유모차 브랜드는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유모차는 객관적인 안정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요청하거나, 선진국 시장에 납품 사례에 신뢰성을 둠. - 영문으로 된 제품 소개와 정확한 기능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는 카탈로그 및 샘플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저렴한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상품을 선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63.5%의 35세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든든한 외관, 컬러풀한 색감, 매끈한 디자인 등을 가진 고가의 상품 판매 전략이 필요 - 경제력을 갖춘 부모 및 조부모에게 고가의 제품이지만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알리는 것이 중요
○ 유모차시장은 오프라인 시장진출에 앞서 미국시장 내에서 회사 제품에 대한 반응을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 - 고객의 리뷰, 프로파일, 구매 패턴, 그리고 정확한 판매량 측정이 가능해 미국으로 수출하고픈 유모차 제품을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하는 것도 바람직한 전략임. - 추후 오프라인 유모차 시장 진입 시 온라인 시장 진출로 입지를 다지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난 이후에 그 실적(Reference)을 바탕으로 공략한다면 더 수월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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