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인간에게 내린 오상의 도리는 어떠하뇨(五常之道 何如故)-(求道共存生和樂之-(514)
-----------------------------------------------
인류세상에 어느 족속이나 국가나 사회나 가정이나 개인이나 모두는,
하늘이 내려준 오상인 오륜을 거역하고 역행한다면 반드시 패망한다니.
--------------------------
人類世上任何族屬與國家與社會與家庭與個人,
拒逆五常之五倫, 都必敗亡了
-------------------------
부자지간에 친애함이 있기는 커녕, 서로가 죽이는 일을
군신지간에 의리가 있기는 커녕, 서로가 배반하고 반역하는 일을
부부지간에 서로가 구별이 있기는 커녕, 서로가 칼부림하고 살해하는 일을
어른과 어린아이간에 차례가 있기는 커녕, 욕설과 횡포질 하는 일을
친구지간에 신의가 있기는 커녕, 서로가 폭행하고 살해하는 일을
----------------------------------
父子有親反倒是, 相殺害之行
君臣有義反倒是, 背反逆之行
夫婦有別反倒是, 動刀殺害之行
長幼有序反倒是, 辱說橫暴之行
朋友有信反倒是, 暴行殺害之行
----------------------------
(寫眞註釋-1)
하늩이 인간에게 내린 다섯가지의 항상 지켜야 할 도리는 그 어떠하뇨
(五常之道 何如故)
* 오상(五常)은 다섯가지의 덕목(五德目)-즉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과
다섯가지의 윤리(五倫)-즉 父子有親, 君臣有義,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을 이른다
----------------------------
(寫眞註釋-2)
국가(國家)를 유지(維持)하는 데는 네개의 큰 강령(綱領)이 있나니,
그 하나는 예의(禮義)이요, 그 둘은 의로움(義)이요, 그 셋은 청렴(淸廉)이요,
그 넷은 부끄러움(恥)을 아는 것이다.
(國有四維, 一曰禮, 二曰義, 三曰廉, 四曰恥(管子-牧民)
----------------------------
(寫眞註釋-3)
그 사람의 현재 그 모습은 교육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敎使之然也(荀子 勸學篇)
-------------------------
(寫眞註釋-4)
하늘과 땅이 있으므로 인간(人間)이 생겨났으니,
하늘과 땅은 사람 삶의 근본(根本)이며,
조상(祖上)이 있었기에 자손(子孫)들이 널리 퍼지게 되었으므로,
조상(祖上)은 우리들의 근본(根本)이며,
임금(君)과 스승(師)에 의해 세상(世上)이 다스려지므로
임금(君)과 스승(師)은 정치(政治)의 근본(根本)이다.
-----------------
天地者生之本也
先祖者類之本也
君師者治之本也
(荀子-禮論篇)
----------------
(寫眞註釋-5-18)
근래 오다가다 만나보는 각종 꽃들이
일깨워 전해주는 좋은 꽃말들 이라니
近來往中
對面之各種花
傳敎之善花語
----------------
5-부용화(芙蓉花, Hibiscus mutabilis)-행운은 반드시 온다(幸運起來必), 매혹(魅惑), 섬새한 아름다움(孅細的美),
6-용담(龍膽, Gentiana scabra)-정의(正義), 당신이 힘들때 그대를 사랑하오(你受苦累了時, 我尊敬愛你)
7-호박꽃(南瓜花, Cucurbitaceae)-관대(寬大) 포용(包容) 순박(純朴)
8-폐튜니아(碧冬茄屬, Petunia)-평화(平和), 희망(希望), 당신의 존재가 나에게 위안을 줍니다(你的存在讓我安慰)
9-도라지(桔梗, Platycoden grandiflorus)-성실(誠實), 변하지 않는 사랑(不變的愛)
10-감자꽃(甘藷花, Solanum tuberosum)-당신을 따르겠습니다"(我會跟着你)
11-꽈리(掛金燈, Physalis alkekengi v.)-속임(欺瞞), 거짓(虛假), 수줍음(害羞)
12-꽃댕강나무(糯米條屬, Abelia mosanensis)-평안(平安), 환영(歡迎)
13-배롱나무(木百日紅, Laperstroemia indica)-행복(幸福) 수다스러움(話語多說)
14-토사자(兎絲子, Cuscuta japonica)-감사(感謝) 근엄(謹嚴)
15-피마자꽃(蓖麻, Castor)-단정한 사랑(端正的愛)
16-참외꽃(甜瓜,Cucumis melo)-성스러운 사랑(神聖的愛)
17-나팔꽃(喇叭花, Morning glory))-그리움(懷戀), 기쁨(歡喜悅)
18-향달맞이꽃(美麗月見草, Oenothera speciosa)-기다림(等待望), 말 없는 사랑(無言的愛)
-----------------------------
하늩이 인간에게 내린 다섯가지의 항상 지켜야 할 도리는 그 어떠하뇨
(五常之道 何如故)
* 오상(五常)은 다섯가지의 덕목(五德目)-즉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과
다섯가지의 윤리(五倫)-즉 父子有親, 君臣有義,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을 이른다
----------------------------
국가(國家)를 유지(維持)하는 데는 네개의 큰 강령(綱領)이 있나니,
그 하나는 예의(禮義)이요, 그 둘은 의로움(義)이요, 그 셋은 청렴(淸廉)이요,
그 넷은 부끄러움(恥)을 아는 것이다.
(國有四維, 一曰禮, 二曰義, 三曰廉, 四曰恥(管子-牧民)
----------------------------
그 사람의 현재 그 모습은 교육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敎使之然也(荀子 勸學篇)
-------------------------
하늘과 땅이 있으므로 인간(人間)이 생겨났으니,
하늘과 땅은 사람 삶의 근본(根本)이며,
조상(祖上)이 있었기에 자손(子孫)들이 널리 퍼지게 되었으므로,
조상(祖上)은 우리들의 근본(根本)이며,
임금(君)과 스승(師)에 의해 세상(世上)이 다스려지므로
임금(君)과 스승(師)은 정치(政治)의 근본(根本)이다.
-----------------
(天地者生之本也
先祖者類之本也
君師者治之本也)
(荀子-禮論篇)
----------------
5-부용화(芙蓉花, Hibiscus mutabilis)-행운은 반드시 온다(幸運起來必),
매혹(魅惑), 섬새한 아름다움(孅細的美)
6-용담(龍膽, Gentiana scabra)-정의(正義), 당신이 힘들때 그대를 사랑하오(你受苦累了時, 我尊敬愛你)
7-호박꽃(南瓜花, Cucurbitaceae)-관대(寬大) 포용(包容) 순박(純朴)
8-폐튜니아(碧冬茄屬, Petunia)-평화(平和), 희망(希望), 당신의 존재가 나에게 위안을 줍니다(你的存在讓我安慰)
9-도라지(桔梗, Platycoden grandiflorus)-성실(誠實), 변하지 않는 사랑(不變的愛)
10-감자꽃(甘藷花, Solanum tuberosum)-당신을 따르겠습니다"(我會跟着你)
11-꽈리(掛金燈, Physalis alkekengi v.)-속임(欺瞞), 거짓(虛假), 수줍음(害羞)
12-꽃댕강나무(糯米條屬, Abelia mosanensis)-평안(平安), 환영(歡迎)
13-배롱나무(木百日紅, Laperstroemia indica)-행복(幸福) 수다스러움(話語多說)
14-토사자(兎絲子, Cuscuta japonica)-감사(感謝) 근엄(謹嚴)
15-피마자꽃(蓖麻, Castor)-단정한 사랑(端正的愛)
16-참외꽃(甜瓜,Cucumis melo)-성스러운 사랑(神聖的愛)
17-나팔꽃(喇叭花, Morning glory))-그리움(懷戀), 기쁨(歡喜悅)
18-향달맞이꽃(美麗月見草, Oenothera speciosa)-기다림(等待望), 말 없는 사랑(無言的愛)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