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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 사진 | 특징 |
乐蜂网 | 2008년에 설립, 500여 명 화장품 전문가를 활용한 미디어커머스 쇼핑몰 스타일 방송을 통해 러퍼오앙 쇼핑몰 연계. | |
美丽说 | 2009년 성립 파워블로거와 같은 사람을 이용해 홍보와 판매 1억 명의 여성가입자가 있음. | |
聚美优品 | 2010년 성립 3000만 명이 넘는 가입자와 연판매총액이 60억 원이 넘는 중국 화장품 온라인 매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 |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3년 중국 해외직구 거래규모는 767억 위안이었으며, 2014년에는 1000억 위안을 넘었으며, 2015년에는 247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문 인터넷 수치 자료센터
- 2014년 모바일 구매자가 3억 명이 넘었고 35% 속도로 증가 중이며, PC 구매속도인 25%보다 빠른 증가를 보임.
- 모바일 구매규모가 1조 위안에 가까워졌으며 270%의 증가율을 보임.
- 모바일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 중이며, 스마트폰 모바일 구매앱인 웨이씬 공중핑타이(微信商城)의 구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기업 중국 진출사례
분류 | 브랜드 | 사진 | 특징 | |
천연 | 스와니코코 | - 중국의 직영판매 홈페이지인 글로벌 샵을 오픈해 판매하고 있음. - 정식 수입이 아닌 직구 형태의 판매 | ||
제주엔 | - 세계적인 화장품 체인점인 ‘세포라’ 160여 개 매장에 정식 수입으로 입점 - 에센스, 마스크 등 15여 종의 제품을 판매 | |||
일반 | 리더스코스메틱 (마스크팩) | - 중국승무원 웨이보상 사용후기 기재 후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감. - 타오바오(淘宝)에서 마스크팩 판매 1위 등 많은 호응을 얻음. - 독특한 시트 소재와 효능을 강화한 에센스가 현지인의 구매를 자극 | ||
후 화장품 | - 시진핑 주석의 부인 펑리위안이 ‘후’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아짐. - 고대부터 중약을 사용했던 중국인의 특성에 적합한 한방원료를 사용 - 고급스럽고 금색을 좋아하는 현지인이 좋아할 화장품용기 - '그녀의 경제(她经济)' 유행어가 있었을 정도로 여성이 소비의 주력으로 등장, 자신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여성소비의 변화 |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주요 제품 가격 동향
브랜드 | 사진 | 특징 | 제품사진 | 가격 |
佰草集 바이챠오지 (Herborist) | 상하이쟈화(上海家化) 산하의 중의약 화장품브랜드이며, 현재 전국에 1000개가 넘는 전문판매점이 있다. | 스킨 150㎖ 99위안 | ||
昭貴 자오구이 | 1996년 북경과학개발유한책임공사에서 창립, 주로 천연 알로에 성분의 화장품을 생산 | 스킨 120㎖ 72위안 | ||
相宜本草 샹이번차오 | 1999년 상해에서 창립, 중의약 성분의 화장품이며 2011년 매출액 10억 위안 초과, 2013년 중국 보습크림류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함. 백합고보습라인(百合保温系列)이 대표 제품임. | 스킨 200㎖ 79위안 | ||
自然堂 쯔란탕 | 중저가 시장 브랜드의 대표로, JALA그룹의 브랜드임. 이 제품이 히말라야 고원 등 매우 깨끗한 자원 환경에서 원료를 추출함을 초점에 맞춰 광고 | 스킨 135㎖ 53위안 | ||
袋鼠妈妈 캥거루마마 | 광저우아이윈생물과학유한공사에서 개발한 임산부 전용 화장품임. 이탈리아회사의 원료, 기술, 연구개발 등의 지원을 받고 있음. 중앙CCTV방송국과 합작한 마케팅 사업을 함. | 스킨 330㎖ 118위안 | ||
亲润 친윤 | 2006년 광저우화이지에실업유한공사에서 개발했으며, 외국농장에서 생산한 유기농 대두를 사용한 두유화장품이 대표적임. | 스킨 150㎖ 148위안 | ||
五羊 오양 | 광저우화장품유한회사 창립 중의약과 현대과학문명이 융합된 화장품이며 크게 21개로, 분류 200개가 넘는 품종이 있음. | 스킨 150㎖ 118위안 |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시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화장품 중, 천연화장품 시장에 진출할 적기
- 2012년 기준 중국 1인당 GDP는 3만9500위안, 2013년에는 4만3300위안, 2014년에는 4만6500위안으로 꾸준한 증가를 보이며,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욕구 또한 더욱 높아질 전망임.
- 환경오염이 극심하고 미세먼지 또한 많아 이에 따른 천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품질 고급화에 대한 추구와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시장 진출 시 현지인의 트렌드 및 취향, 피부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필수
- 한방과 친환경 성분을 강조해 큰 성장세를 이룬 바이챠오지(佰草集), 샹이번차오(相宜本草) 등 중국 대표 로컬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이를 참고해 현지 진출에 적합한 제품을 연구할 것
○ ‘한류스타’를 통한 마케팅으로 시장 확대 고려 필요
- 한류 스타를 모델로 섭외해 중국 내 유명한 잡지 매체를 통해 제품 소개 및 홍보
- 한국에서 발행되는 브랜드 잡지의 발행 부수가 약 10만 부 이하인 것에 비해, 중국 내 발매되는 영향력 있는 유명한 4대 브랜드 잡지의 경우 Cosmopolitan China 약 160만 부, Bazaar 약 100만 부, Vogue 약 52만 부, Maria Claire 약 88만 부가 매월 발행되고 있음.
- 대부분 실질적인 구매력을 가진 20~40대 중산층 이상의 여성 약 700만 명이 웨이보(중국 SNS)를 통해 실질적으로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됨.
자료원: 헤럴드 경제뉴스, 바이두, Euromonitor, 국가통계국, 중문인터넷수치자료센터, 상계초상왕(商界招商网),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