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요새 에어로 하시는분들은 겹경사가 겹치네요.. 아카데미의 9월 신제품으로 R.O.K. AIR FORCE T-59 호크 Mk.67 가 공개되었습니다.
□ 개발배경
1969년 영국 공군은 1960년대초부터 사용해온 Jet Provost, Gnat T-1 및 Hunter 고등훈련기를
대신하여 70년대에 운용할 수 있는 신형 훈련기(Hawk)의 개발을 착수했다.
□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
36.65ft |
기 폭 |
30.81ft |
기 고 |
13.09ft |
자 중 |
8,500lbs |
최대이륙중량 |
18,900Ibs |
항속거리 |
1,830NM |
추 력 |
5,700Ibs |
엔 진 |
|
최대수평속도 |
560knots |
기 동 성 |
|
최대상승고도 |
50,035ft |
□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Hawk의 외형은 저익 단엽기로서 1개의 터보팬 엔진을 지닌 종렬 복좌기이다. 주날개의 형상은
후퇴각이 21.5도로서 비교적 적은 편이고, 두께의 비는 동체쪽의 중앙부분이 10.9%, 날개
끝에서는 9%이며 상반각은 2도로 되어 있다. 수평꼬리 날개는 최근의 기체에서 보기 드물게
동체 상부에 고정되어 있으며 하반각은 10도, 후퇴각은 약 35도로 되어 있다.
- 동체의 구조는 일반적인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이다. 뒷좌석에서의 시야는
밑쪽으로 20도까지 보이며(뒷좌석에 교관이 탑승하는 훈련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캐노피는 가로로 여는 형식이다. 엔진 장탈착 작업은 동체를 분리하지 않고 뒷동체 밑면의
문에서 하도록 되어 있다. 조종석의 등부분에는 818리터 용량의 고무자루식의 연료탱크가 있다.
- Hawk기에 장착된 엔진은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터보팬 엔진 1기로서 현재 운용
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훈련기가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한 것과 비교되는 점이다.
. 작동중 서징(Surging: 압축기의 실속현상) 발생의 염려가 없고 극한적인 전투상황에서도
스로틀(Throttle) 조작에 있어 그 범위와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 엔진수명도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운용이 가능하고 T-33의
고등훈련 역할은 물론, F-5B나 F-5F의 대지공격 능력에 상당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 또한 Hawk는 경량 소형 항공기로서 항속거리와 전투행동반경이 보다 길어져 운용효율이
높고 연료소비량도 대폭 감소되며, 정비시간이 단축되는 등 경제적 운영의 장점을 갖고 있다.
- 날개밑에는 4개의 무장장착대가 있으며, 4,532Ibs를 적재할 수 있고, 동체 밑에는 30mm 기총
을 장착할 수 있다.
ㅇ 성능개량
- Hawk기는 영국 공군이 사용하는 MK-1/50계열 모델을 기본형으로 하여 표준 수출용인 MK60
계열로 개량 발전되어 왔다. MK60 계열은 구매국의 선택적인 요구에 따라 부분적으로 개조되어
순서대로 Hawk의 표시번호를 표기하였고, MK60 계열을 개량한 형이 MK100 계열과 MK200
계열이다. MK100 계열은 경공격 및 훈련겸용 복좌형이며 MK200 계열은 단좌 경량 전투기로서
개발되었다.
□ 운용개념
ㅇ 평시 고등 훈련비행 임무
ㅇ 전시 일부 대지 공격 임무 및 초계임무
□ 주요 탑재 장비 및 무장
ㅇ 장 비 : AN/APG-66레이더, 다중 컬러전시기(MFD), 경보수신기, 채프
ㅇ 무 장 : 30mm 기총, 4,532 lbs의 일반폭탄
□ 운영국가
ㅇ 1990년도말까지 460대(미 해군 구매량 제외)가 주문되었으며, 이중 345대가 생산되었다.
사용국가는 영국을 비롯하여 스위스, 핀란드, 사우디, 쿠웨이트, 케냐, 인도네시아, 두바이,
아부다비, 짐바브웨 등이다.
□ 참고사항
ㅇ Hawk는 소형이므로 대지 근접공격시 적이 포착하기 어렵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Hawk와
동급의 어떤 항공기도 속도, 기동성, 비행거리, 무장적재 및 다양한 능력면에서 비교될 만한
것은 없다.
ㅇ Hawk는 운용유지 측면에서도 매우 경제적인 항공기로서, 부품, 정비시간, 연료소모 등에서
운용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Hawk에 대한 생산예측은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약 450여
대로 예상되는데, 이중에는 한국 공군에서 주문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ㅇ BAe 항공사는 2000년까지는 Hawk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Hawk급의 새로운 항공기를 개발할
것으로 보이며, 이 새로운 항공기는 Northrop의 T-38과 영국의 Hawk 및 프랑스의 Alpha Jet를
대체할 후보기의 하나가 될 것이다.
ㅇ 미 해군은 1981년 11월 Hawk기를 미 해군의 고등 제트조종사 훈련체계의 기본형으로 선정하고,
항공모함 탑재용 훈련기(T-45A)와 지상 이.착륙 훈련기(T-45B) 등 두가지 용도로 구분하여
Hawk기를 개조하여 2012년까지 309대를 인도받을 예정이다.(주계약사 : McDonnell Douglas)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한국공군은 1992년부터 93년까지 총 20대의 호크훈련기를 도입 현재까지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공군에선,T-59 로 불리우며 현재 16대가 예천에서 운용중에 있습니다.
[참고사진 2005 Seoul Air Show Air Power 창상호 기자님의 사진중에]
아우!! 일단 생각외로 대박인데요.. 이 제품은 이탈래리에서 제작된 제품으로 그렇게 품질이 좋치 않은데 이번에 꽤 선전하고 있네요.. 일단 한국공군형의 레진부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그외에 한국군 사양의 플랩과 안테나 등이 레진부품 재현!! 조종석 부품은 에칭부품이 들어있습니다. 우려했던 레진 부품은 울프팩이 맡고 있으니 정밀도나 조립성을 걱정안해도 될듯 !!
2011년 9월중 출시예정 권장소비자가 34,000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첫댓글 에어로를 잘 모르다보니 이 기체는 처음 보네요...우리나라에 현재 운용되고 있군요(너무 무식한가.ㅜㅜ). 상당히 작고 귀여운듯 합니다. 무장이 안달려 있는것이 좀 색다른 거 같기도 하고...근데 아카데미는 AFV쪽 보다는 에어로쪽에 관심을 더 많이 기울이는 듯 합니다...AFV쪽도 더욱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ㅎㅎ
나중에 리뷰로 심층분석해드리겠지만... 호크기는 T-50 고등훈련기가 도입되기전 96년경에 도입된 고등훈련기입니다. 미국제 일색 무기가 판을 치던 당시 처음으로 미국제가 아닌 유럽산 전투기라 큰 반향이 있었던 기체고요 지금까지 F-16 등의 조종사 양성에 큰 역활을 하고있는 기체지요..
권장소비자가를 좀 내려서 출시한다는 루머가 있었던 것 같은데 역시 그저 루머였나보네요. 저만한 레진에 에칭까지 들어가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키트의 품질이나 호크 자체의 인지도를 고려했을 때 Su-30MK와 동일한 수준의 가격 책정은 좀 무리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쩝...
아하 25000원이네요~~ 옛날 가격이 올라가 있네요~~
오... 25000원이 출시가라면 입맛 다셔볼 만한 수준인데요?
34000원이 맞답니다 이런...
일단은 아까 말한듯이 하나 사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머 이탈레리의 평균적인 품질보다는 훨씬 좋은 품질이니 ^^
이테리는,, 정말이지. 근냥 만들고 그냥 팔면,, 그냥 만들면 되고,. 안되면,, 던져 버리고..
박도님이 제작하시면,, 기대해도 될것같습니다..
아 정말 기다리면 나온다더니!!!! ㅠ0ㅠ